어윈 레들,빛의 물질들, 에스파스 EDF 재단 LED를 예술적 매체로써 사용하여 설치, 비디오, 그래픽 및 전자 음악 작업을 하는 어윈 레들(Erwin REDL, 1963- )이 400m²의 EDF 재단 공간에서 가상과 현실 간의 전통적인 관계를 뒤집는 풍경을 펼친다. 이번 작업은 방문자가 경험하는 정서적인 상태를 반영할 수 있는 수천 개의 프로그램 가능한 파란...
모든 건축물, 사진: 리차드 파레소비에트 근대주의 건축을 기록한 작품으로 유명한 영국 사진 작가 리차드 파레(Richard PARE, 1948- )가 미묘하고 눈부신 색채의 사진 15점으로 건물의 본질, 즉 르 코르뷔지에(Le Corbusier)의 작품을 보여주는 전시를 준비했다. 사진의 시선은 리차드 파레의 일시적인 감정을 증언하는 것이 아닌 르 코르뷔지에의 ...
안토니오 타피에스 Antoni Tapies20세기 후반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근, 현대 미술의 풍요로움을 목격할 수 있는 벨기에 루비에르 판화센터에 구성된 콜렉션의 전시로 알레친스키, 타피에스, 바셀리츠등 36명의 벨기에 및 국제 예술가의 100여 점의 작품을 발견할 수 있다. 자연스럽게 의미를 더하면서도, 역설적이고, 주관적이면서도 유희...
28 밀리미터, 한 세대의 초상화, B11, 파괴 #2대형사진을 콜라주 기법으로 전 세계의 벽에 자유롭게 전시하여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내는 프랑스 작가 제이알(JR, Jean RENÉ, 1983- )의 전시로, 초기 그라피티 작업과 함께 신작, 대규모 프로젝트 콜라주 작품을 소개한다. 작가는 그 도시에 거주하는 익명의 인물사진을 측정 불가능한 정도의 기념비적 ...
해변, 퓨리마을, 1980앙리까르띠에브레송재단이 마레 지구로 이전을 기념하며 마르틴 프랑크(Martine FRANCK, 1938-2012)의 회고전을 준비했다. 작가는 엘리엇 엘리소폰과 존 밀리의 어시스턴트를 지낸 뒤 라이프, 포천, 뉴욕타임스, 보그 등에 예술가의 초상과 주요 초점으로 인도주의적 보도를 다뤘다. 1970년에는 작가 본연의 길을 걷는 것을 응원해준 브레송...
재조합된 여성커플, 1896년 이후, 27.7×33.5cm20세기 선구적 표현기법의 하나인 오리기와 재조합을 활용한 데생 250여 점과 작품 80여 점을 통해 조각 뿐만 아니라 데생가로서의 로댕(Auguste RODIN, 1840-1917)을 발견할 수 있는 전시이다. 잘린 신체를 공간에 배치하는 놀이를 하면서 대담한 실루엣과 현대적인 다이내믹을 표현한 로댕은 “데생은 내 작품의 열...
전시장 전경네덜란드 작가 얀 디 베츠(Jan Dibbets, 1941- )는 중세 미술을 영감의 원천으로 하는 현대 미술계의 주요 인물이다. 본 전시의 큐레이터이자 주인공인 그는 독일의 수도승이었던 라반 마우어(Raban Maur)의 9세기 책인 '거룩한 십자가의 찬양'의 손글씨들과 함께 30여 점의 미니멀리즘, 개념미술, 대지미술을 선보인...
타와라야 소타츠, 바람과 천둥의 신,켄닌지,교토 일본 문화의 요람이었던 17세기의 교토는 린파 운동의 세련된 스타일을 탄생시킨 비옥한 예술적 토양이었다. 일본 미술사에서 스타일이 스승에서 학생에게 직접 전달되는 다른 전통적 운동과 구별되며 이 운동의 예술가들은 정신적, 심미적인 동질성에 의해 결합되어 있었다. 그들은 자연, 문학 및 고...
가타르치나 코브로, 공간구성 N. 6, 1931, 철과 유화물감, 25×15×64cm러시아 아방가르드 전시에 이어 비서구 유럽 전위 미술에 대한 정책으로 이번 전시를 기획한 퐁피두센터는 가타르치나 코브로(Katarzyna KOBRO, 1898-1951)와 브와디스와프 스체민스키(Władysław STRZEMIŃSKI, 1893-1952)의 작품과 예술이론 및 사회적 의지의 발견을 제안한다. 급진적이지만 신...
안락한 담요, 2014, 태피스트리그레이슨 페리(Grayson PERRY, 1960- )의 작품은 정체성, 사회 계급, 종교 및 성과 같은 보편적인 문제를 아이러니하게 반영한다. 고유의 정체성을 가지고 활동하는 작가는 유년기와 가족, 그리고 자신의 분신인 클레르(Claire)로부터 영감을 얻으며, 존재와 외관, 사회 계급과 경향에 관한 질문을 던진다. 작가가 관심 ...
피렐리 타워,밀라노,1960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이탈리아 건축 디자이너인 지오 폰티(GIO PONTI 1891-1979)는 장인의 수공작품만큼 산업제품에도 관심이 많았던 다작의 창조자였다. 작가는 전쟁 이후 새로운 생활 예술의 지평을 열었고, 기존의 건축에 혁명을 일으켰다. 건축에서 산업 디자인, 조명, 요리, 도자기 분야에 이르기까지 전시는 ...
베르그만잉그마 베르그만(Ingmar Bergman 1918-2007)의 작품은 그의 사후 십 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살아있다. 그것은 어떤 경계가 없이 스웨덴의 집단적 상상 이미지 안의 참고 자료가 되어 스웨덴에서는 물론 많은 세계 영화인의 영감이 되고 있다. 또한 영화나 연극을 넘어서 춤, 회화, 디자인, 음악, 의상, 문학 등의 여러 예술가와 현대 창작자에게 영감을 준...
한스 부르크마이어, 요한 파움가르트너의 초상판화의 명암는 1510-1650년에 유럽 전역에서 활용되었다. 인쇄의 형태로 미묘한 뉘앙스를 부여하려는 기술적인 노력과 예술적 시도의 결과였다. 제한된 색으로 판화를 해석하는 이 매체는 넓게 전파되면서 많은 화가와 데생가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파르미자니노, 루벤스, 한스 발둥 그리엔 등의 모노...
조르주 브라크, 에스타크의 고가교, 1908, 유화, 72.5×59cm입체파에 영향이 있는 300여 점의 작품과 자료로 구성된 전시다. 원시주의적 원천과 입체파 화가의 고갱과 세잔에 대한 열광으로 되짚어 올라가며 굴곡이 있었던 입체파의 진화를 조명한다. 실험적이고, 집단적인 이 운동의 혁명적인 미학은 근대성의 모체이자 언어였다. 전시는 입체파 운동이 대표 인...
토마스 사라세노 , 2016.팔레드 도쿄는 전체 공간을 작가의 온전한 기획에 맡기는 제4회 카르트 블러쉬에 작가 토마스 사라세노(Tomas Saraceno, 1973- )를 초대했다. 작가는 예술과 과학 그리고 건축의 교차에서 발전한 작품을 준비했다. 작가의 주요 작품과 함께 팔레드도쿄를 감각의 공간으로 변신시킨 야망 찬 새 작품으로 구성된다. 전시는 가장 작은 스케일...
춤, 1988, 아크릴, 274×212.6cm포르투갈 출신 작가 폴라 레고(Paula REGO, 1935- )는 살라자르의 독재 시절, 런던으로 유학을 떠나 프랜시스 베이컨, 루시언 프로이드, 프랭크 아우어바흐 등의 작가와 교류하며 50년간 런던에서 활동하고 있다. 마네킹, 인형, 마스크에 영감을 받은 인물과 동물을 변형 및 왜곡함으로써 현실과 소설, 꿈, 악몽이 합쳐지는 장면을 ...
시냇물, 1974세계적 명성의 쿠바 출신 미국 작가 아나 멘디에타(Ana MENDIETA, 1948-85)는 전쟁 후 시기의 개척자로 알려져 있으며 1971-85년까지의 드로잉, 설치, 공연, 사진, 조각, 영화 등 짧은 기간 동안 다수의 작품을 제작했다. 기억, 역사, 문화, 의식 및 시간의 흐름 등의 주제를 탐구했고 이것들은 육체와 대지를 통해 종종 관능적인 방식으로 연출...
혁명(시뮬레이션), 20182008년 제프 쿤스를 시작으로 무라카미 다카시, 주세페 페노네, 이우환, 올라퍼 엘리아슨 등 현대 거장들의 전시를 매년 기획해온 베르사이유 궁전이 올해 11번째 작가로 일본의 건축가이자 사진작가인 스기모토 히로시(Hiroshi SUGIMOTO, 1948- )를 초대했다. 전시는 베르사이유 궁전 중에서도 왕들의 사적인 공간이었던 프티 트리아농에서...
이민자 엄마, 1936대공황 시대의 작품으로 잘 알려진 미국의 다큐멘터리 사진작가 도로시아 랭(Dorothea LANGE, 1895-1965)은 다큐멘터리 실행 뿐만 아니라 사진이 풍기는 비범한 힘을 강조한다. 1933-57년 제작된 100여 점의 사진과 <화이트 엔젤 브레드 라인>(1933), <이민자 엄마>(1936) 등 사진 역사의 상징적인 이미지를 통해 대중에게...
알레잔드로 세자르코 , 언어 배우기 (현재 연속I), 2018 - HD 비디오, 색상과 사운드, 19'40문학 및 문학 이론에 크게 영향을 받아 어휘, 상상력 및 의미 간의 간극을 탐구하는 우루과이 출신의 작가 알레한드로 세자르코 (Alejandro CESARCO, 1975- )의 전시이다. 2000 년대 초반부터 그는 언어와의 관계에 체계적으로 의문을 제기하는 작품을 발전시켜 퍼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