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많은 물고기, 2013, 유화, 170×200cm, ⓒAy TJOE Christine, Ota Fine Arts인도네시아 출신의 현대 예술가 크리스틴 아이 추(Christine Ay TJOE, 1973- )는 드라이 포인트 등의 요판 인쇄 기술을 배운 뒤 텍스타일 디자이너로 경력을 쌓고 2000년부터 아티스트로서의 활동을 시작했다. 작품은 인간의 불완전함과 양면성에 대한 깊은 통찰력이 엿보이고, 특히 캔버...
토모토 시즈코, 그림을 그리는 나, 1993다이쇼 시대 초에 태어나 격동의 시대를 거치며 그려온 토모토 시즈코, 나카 스미코, 히자카타 에이의 작품을 소개한다. 나이가 들수록 과거를 추억하며 봇물 터지듯 왕성한 결과물을 쏟아내고 있는 이들은 어린 시절 추억부터 세월의 흐름 속에 순간순간 머물렀던 설렘을 작품으로 담아내며 그들의 빛나...
집, 2013, 작가 소장 유리를 소재로 부드러운 빛을 표현하는 작가 오키타 가츠야(Katsuya OHGITA, 1957- )는 가나자와 미술대학에서 금속 주조를 전공하고, 도쿄 유리 공예 연구소에서 제작을 배워 1980년대 후반부터 간결한 형태에 빛의 존재를 의식한 작품을 제작했다. 집, 산, 대지, 비, 바다, 별 등 일상 속 풍경에서의 발견을 통해 작가...
수련, 1906, 유화, 81×92cm, 요시노 석고 주식회사(야마가타미술관 기탁)모네가 파리 오랑주리미술관의 벽면을 장식하고 있는 <수련> 작업에 착수한 것은 정확히 100년 전이다. 모네가 세상을 떠난 이듬해 1927년 벽화가 공개되었을 때 사람들의 반응은 지금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냉담했다. 시대를 앞서 나간 모네의 참신한 회화 표현은 그로부터 20...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제국 호텔, 1923모리미술관 15주년 기념전으로 조몬 시대의 주거부터 현대 건축까지 400개 이상의 전시와 100개의 프로젝트를 통해 일본 건축의 본질을 선보인다. 세계가 주목하는 일본 건축가들의 창조적 발상과 표현 속에 있는 것이 무엇인지, 메이지유신 이후 건축 실험의 장으로 다양한 변화 속에 있는 생활과 자연관 등 눈에...
딸기 도둑, 1883, 사진: ⓒBrain Trust Inc.‘쓸모없는 것과 아름답지 않은 것은 집에 두지 않는다.’ 19세기 후반 영국에서 가장 뛰어난 예술가이자 사상가 중 한 명인 윌리엄 모리스(William MORRIS, 1834-96)는 자신의 저서 「삶의 아름다움」(1880)에서 이렇게 말했다. 공예 운동을 이끌어온 모리스의 이번 전시는 벽지, 섬유, 의자, 출판물 등 주요 작품과 ...
유희, 1991, ⓒFukase MASAHISA Archives올해로 6회를 맞이하는 교토그라피는 국내외 중요작가들의 사진작품과 소장품을 교토의 유서 있는 근현대건축물 공간에서 전시한다. 해가 거듭될수록 호평을 받아 제5회까지 38만 명의 관객을 유치해 왔으며 이번 전시의 주제는 ‘UP’으로, 글로벌국면을 맞이하며 자신과 세계를 창의적으로 변화시켜...
Come Play with Me, 2018, 아크릴 과슈, 캔버스, 259×194cm고키타 토무(Tomoo GOKITA, 1969- )는 6-70년대 미국의 하위문화와 언더그라운드 잡지 사진에서 영감을 얻은 작품을 발표해 왔다. 콜라주로 구축한 자유로운 발상은 드로잉 회화 전반에 걸쳐 흑백 모노크롬 그라데이션으로 세련되고 매력적인 왜곡과 조형대비를 나타내고, 구상과 추상 사이를 자유롭게 오...
정방형의 움직임, 1961, 템페라, 123.2x121.3cm, 영국예술위원회 소장브리지트 라일리(Bridget RILEY, 1931- )는 기하학적 패턴의 추상회화로 알려진 영국 예술가이다. 초기 작품은 조르주 쇠라에게 영향을 받은 풍경화이었지만, 르네상스 이후 거장들의 인상파 회화와 점묘 기법을 연구 후 단순, 기하학적 추상화로 창작활동을 넓혀 왔다. 1960년대에 흑백만을 이...
오귀스트 로댕, 키스, 1901-04, 펜테리콘 대리석, Purchased with assistance from the Art Fund and public contributions 1953, 사진: ⓒTate, London 2017영국 테이트 소장품에서 엄선된 19세기 후반 빅토리아 시대에서부터 현대의 신체 표현까지 200년에 걸친 서양 미술의 누드 표현 역사를 선보인다. 예술가들이 끊임없이 마주한 아름다움의 상징이자 사랑의 표...
코에다 하우스(COEDA HOUSE), 2007, 사진: 카와수미·고바야시 겐지 오피스일본의 세계적인 건축가 켄고 쿠마(1954- )가 동서고금 사상에 정통한 ‘지는 건축’, ‘자연스러운 건축’의 이념을 실천해온 프로젝트를 집대성하여 선보인다. 소재에 주목하고, 건축 설계 및 제품디자인 등의 축척을 주요 재료(대나무, 나무, 종이, 돌, 흙 등)마다 분류하여 ‘물건...
끝없는 인간의 일생(<우리의 영원한 영혼> 시리즈 중), 2010마쓰모토 시 출신인 작가 쿠사마 야요이(Yayoi KUSAMA, 1929- )는 어려서부터 환각과 환청의 공포에서 벗어나기 위해 그림을 시작했다. 1957년 미국으로 건너가 평면과 입체, 과감한 퍼포먼스 작품을 선보여 1960년대에는 ‘전위의 여왕’이라 불렸다. 마쓰모토시미술관은 2002년 개관 후 2005년 ‘...
그랑 부케, 1901, 248.3×162.9cm, 미쓰비시1호관미술관 소장19세기 말에 프랑스에서 활약한 오딜롱 르동(Odilon REDON, 1840-1916)은 환상적인 내면세계를 창조한 작품들로 전 세계인들의 마음을 매료시켰다. 식물 모티브에 초점을 맞춘 이번 전시는 프랑스 부르고뉴 지방 미술 애호가 성의 장식이었던 16점 중 오르세미술관 소장품 15점과 미쓰비시 1호...
알로라 & 칼사딜라, 수명, 2014, 국립국제미술관 소장, ⓒAllora & Calzadilla; Courtesy Lisson Gallery개관 40주년을 기념하는 이번 특별전은 소장품과 커미션 신작인 퍼포먼스를 전시실에서 전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관람객에게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여행자’가 되어 상상력 가득한 공간을 돌아볼 기회를 제공한다. 1970년 오사카 만국박람...
시즈카 요코미조, 영원히 (그리고 다시), 2003, 비디오 설치, ⓒShizuka YOKOMIZO ⓒGEIJUTSU SHINCHO photo: Tatsuro Hirose, Courtesy of Wako Works of Art우리는 삶과 죽음에 관계없이 흘러가는 시간에 거역하지 못하고 때론 무력감을 느끼기도 한다. 그러나 마음에 깊이 새겨진 기억은 하나의 생명이 끊겨도, 남겨진 사람들에게 계승되어 새로운 의미로 다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