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데와 푸투 세나, 잉꼬와 커피나무, 1985, 아크릴, 110.2×180.7cm이슬람교가 대다수인 인도네시아에서 발리 섬은 힌두교와 토착신앙이 결합된 독특한 발리 힌두교를 이루었으며 19세기 네덜란드 식민 지배하에 ‘신들의 섬’으로서의 모습이 두드러지기도 했다. 왕족과 귀족의 후원 아래 궁정과 사원에서 힌두 신화와 독자적인 우주관을 반영하는 전통적인 카...
A-POC 에이블 이세이 미야케, TYPE-Ⅱ 004, 2023 교세라미술관 설치 ⓒ 작가 소장. 사진: 코로다 타케루AI 같은 기술이 발전한 현대에는 지구환경과 사회문제에 대한 넓은 시야로 영역을 초월하는 사고와 재검토가 요구된다. 인간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디자인 분야에서 이러한 사색을 꾸준히 탐구해 온 가와카미 노리코의 감수 아래 현재의 위상에서 과감...
꽈리열매가 있는 자화상, 1912, 유채, 과슈/판 ⓒ Egon SCHIELE, 레오폴드미술관 소장에곤 쉴레 컬렉션으로 유명한 빈 레오폴드미술관의 소장품을 중심으로 쉴레의 유화, 드로잉 등 합쳐 50점을 통해 화가의 작업 전반을 살펴볼 수 있다. 에곤 실레(Egon SCHIELE, 1890-1918)는 빈에서 태어나 28년이라는 짧은 생으로 마감했다. 최연소로 빈 미술학교에 입학했...
조개감색자상자, 1928 ⓒ Tatsuaki KURODA, 아사히맥주오야마자키산장 미술관 소장교토 출신 구로다 타츠아키(Tatsuaki KURODA, 黑田辰秋, 1904-82)는 목칠공예 분업제에 의문을 품고 스스로 소재부터 옻칠과 장식까지 모든 과정을 거쳐 작품으로 제작해 오는 것을 선택한 목공예 명장이다. 민예운동가 야나기 무네요시, 가와이 칸지로와 교류하며 1927년 ‘카미가...
미리야 티사리, 안누카 원화, 1976 ⓒ 포르사박물관 소장핀란드에서 가장 오래된 텍스타일 브랜드인 ‘핀레이슨(Finlayson)’은 북유럽의 자연과 식물, 문화로부터 착상을 얻은 디자인으로 전통을 지켜가며 새로운 것을 추구해 왔다. 작가 토베 얀손(Tove JANSSON, 1914-2001)의 캐릭터 무민을 모티브로 한 작업으로 유명하며 창업 이래 현재에 이르는 200년간 핀...
미래스시 전시전경, 이치하라 에츠코ⓒ 2022 사진제공: 모리미술관, 사진: 키오쿠 게이조모리미술관이 3년마다 일본현대미술을 총람하는 전시로 2004년부터 개최한 ‘롯폰기 크로싱’은 올해 4인 공동기획으로 ‘오고 가다- 왕래오라이!’를 선보인다. 문화간 교류, 사람간 왕래가 반복된 과거를 거쳐 현재 일본에 다양한 문화·사람이 공존한다는 사실을 재인식...
‘여보세요, 나라 씨의 전시를 할수 있을까요?’ 전시 전경 사진: 마사유키 하세가와아오모리 현 히로사키 시 출신의 현대 미술가 나라 요시토모(NARA Yoshitomo, 1959- )가 세 번에 걸쳐 본 미술관에서 전시한 궤적을 되짚어보는 전시이다. 1988년에 독일로 건너가 2000년에 귀국한 후 이듬해부터 일본의 미술관 개인전을 시작으로 일본 전역에서 작품을 선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