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전경2004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에서 특별상을 수상하기도 하여 한국과도 인연을 지닌 스웨덴 출신 조형 예술가 에바 힐드(Eva HILD, 1966- )의 작품은 유연하게 구부러진 형태가 인상적이다. 특히 숲 안에 설치된 작업은 조형 공원의 시시각각 변하는 자연과 마주한다. 또한, 유사한 조형 언어를 구사하는 작가의 작업이 상설 전시장에서 열...
영국에서 활동하는 그리스 출신 작가 미케일 카리키스(Mikhail KARIKIS, 1975- )는 공공의 소리가 정치사회, 물리적 변화에 끼치는 영향력을 탐구한다. 화이트채플 갤러리가 위치한 런던 동부지역 어린이와 협업을 통해 제작된 영상작업은 목소리, 악기와 장난감 소리 등 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친숙한 소리가 풍경으로 시각화되는 과정을 ...
L.A. 언커버드 #1, 1998, LA카운티미술관 제공 로버트 라우센버그(Robert RAUSCHENBERG, 1925-2008)의 경력에 있어서 로스앤젤레스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 도시이다. 1940년대 중반, 남부 캘리포니아의 한 미술관을 처음으로 방문한 후 작가가 되기로 하였고 그 후 이 도시에서 매우 중요한 작품을 만들었다. 1960년대 후반부터 70년대 초반까지는 LA에 있...
오토 딕스, 릴리, 공중 곡예의 여왕, 1922, 종이에 에칭, 드라이포인트, ⓒ오토 딕스 소장 20181차 세계대전 종전 100주년을 기념하며 1919-33년 자유주의와 반군사주의가 동시에 번성했던 바이마르 공화국의 미술을 통해 역설적 시대상을 주목한다. 70여 점의 회화와 드로잉을 선보이고, 대표작으로 1차 세계대전 이후 정치적 과격 주의를 벗어나 자유 ...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 로터릴리프, 1965, LA데일리뉴스 제공 3D를 재현해내는 기법은 오랜 시간 미술사에서 화두가 되어왔다. 1838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입체의 환영을 만들어 내려 한 60여 점의 다양한 미술 작품을 통해 우리의 뇌가 어떻게 시각적 정보를 처리하는지, 또한 이를 이용해 작가들은 어떠한 효과와 장치를 고안해 왔는지...
섬을 나온 백성, 1995오키나와의 화가이자 그림책 작가인 기마 히로시(Hiroshi GIMA, 1923-2017)의 추모전이다. 작가는 뛰어난 인물묘사와 생명력 넘치는 굵은 선으로 오키나와 사람들과 풍경을 유화와 판화로 표현해왔다. 종전 후에는 주로 오사카에서 활동했으며 94세의 나이로 사망할 때까지 고향 오키나와를 마음에 두고 창작 활동을 펼쳐왔다. ...
고헤이 나와, 왕좌프랑스와 일본 수교 160주년과 서양에 문물을 개방한 메이지 시작 150주년을 기념하여 준비한 ‘재페니즘 2018’의 행사의 하나로 루브르 박물관 피라미드 아래 일본 작가 고헤이 나와의 왕관을 설치한다. 작가는 10.4m 높이의 전체를 금종이로 덮어씌운 기념비적 크기의 일본 전통문화와 오늘날의 최신 테크놀러지를 결합...
I, 63, 1963여러 세계의 교차로에 있는 작가 자오 우키(Wou-Ki ZAO, 1921-2013)는 1948년 중국을 떠나 미국과 프랑스 사이의 예술이 활발히 공유되던 시기에 파리로 갔다. 작가는 파리 예술계에 속한 동시에 일찌감치 미국 미술의 활력을 지각하며 자발적으로 이탈했던 중국 회화의 특징을 자신의 작업에 재생시켰고, 이런 그의 작품에서는 근대 미술의 발전 동안 ...
프랑수아 오귀스트 비야르, 카누위의 두 인디언케브랑리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200여 점의 회화작품들을 처음으로 선보인다. 이 작품들을 통해 18세기 말부터 20세기 중반에 이르기까지 서양의 민중, 사회, 국토에 대한 시선의 변천사를 보여주는데 타인과 타지, 특히 이국정서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조지 캐틀린(George Catlin, 1796-1872)의 미국의 아...
배달 오토바이, 국립민속박물관 제공“우리는 일에 빠져 살아요. 우리는 등산하기를 좋아해요. 우리는 쓰레기 분리수거를 철저히 하는 사람들입니다.” 이 문구는 한국 블로거들이 한국에 대해 쓴 글로 이번 전시에서 독일 관람객에게 한국을 소개하는 머릿말과도 같은 역할을 한다. 한국 국립민속박물관과의 협업으로 한국을 현재와 과거 두 부분으로 나누고 ...
한스 하케(Hans HAACKE), 응축된 정육면체, 1965-2008, 허쉬혼박물관 제공 부존재라는 철학적 개념에 대해 아티스트들은 어떠한 생각을 해왔으며, 무엇을 표현하여 왔는가. 허쉬혼박물관의 방대한 컬렉션을 통해 지난 70년간 작가들이 몸의 부존재, 또는 의식과 기억의 부존재, 더 나아가 실체의 부존재에 대해 탐구해 온 흔적들을 살펴볼 기...
에두아르도 나바로, 지구를 향한 편지들, 2017, Courtesy of Eduardo Navarro ⓒStiftung Skulpturenpark Köln 2017, 사진: Veit Landwehr, bildpark.net1997년 예술품 소장가 슈토펠 부부에 의해 공원이 설립된 이래 20주년을 맞이하는 9번째 전시이다. 총 9명의 신작을 선보이는 이번 전시에서 안드레아 뷔트너는 새를 위한 물 사발을, 린 메이 사이드는 <T...
코지마 노부아키(Nobuaki KOJIMA), 무제, 1976, 워커아트센터 제공 불확실성과 경계, 지역 간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요즘 국제정세를 반영하여 워커아트센터는 소속, 시민권, 국경을 테마로 하는 전시를 마련하였다. 우리가 과거를 기념하는 방법과 사회적, 지역적, 정치적 구조들이 현재 우리의 모습을 어떻게 만들어 내는지 이해하고자 기획된 ...
일렁이는 빛(Shimmer Bright), 1968, 캔버스에 유채바넷 뉴만(Barnett Newman, 1905-70)은 20세기 중반의 미국미술에 정신적 영감을 불어 넣었다. 화면에 지퍼 라인이 있는 듯한 특징으로 유명세를 얻는 뉴만의 작품을 모아본다.- 이나연 미국통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