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쓰카 모키치, 고양이, 2005, 도자기 테라코타, 도쿄국립근대미술관 소장두루미·거북이·조개·잠자리·원앙·개·매·호랑이·용·봉황 등 공예작품에는 많은 동물이 등장하고 때로는 제작에 필수적인 소재 및 도구로도 사용된다. 학과 거북이는 장수, 조개는 풍년, 잠자리는 무사의 운 등, 모티브에 담긴 동물의 문양에는 기원과 소원을 담고 있다. 소재와 기법의 ...
파리, 젤라틴 실버프린트, 34.5×26.9cm, 시마네현립미술관 소장 ⓒ Daido Moriyama소년기의 모리야마 다이도(森山大道, 1938- )는 예술에 대한 동경으로 파리를 꿈꾸는 시절을 보냈다. 청년기에는 프랑스 사진작가 외젠느 앗제(Jean Eugène ATGET)가 찍은 파리의 사진을 보고 감명을 받고, 50세를 맞이한 모리야마는 파리에 거점을 두었다. 2년간 파리의 거리...
자살한 나, 39×54cm, 동경부현대미술관 소장 ⓒ쿠사마 야요이세계를 무대로 활약하는 전위 예술가 쿠사마 야요이(草間 彌生, 1929- )는 1957년에 홀로 뉴욕으로 건너가 15년간 회화·조각·설치·영상·소설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활동을 전개해왔다. 최근에는 유럽의 테이트모던, 퐁피두센터와 미국·중남미·아시아·일본 등 세계각지에서 대규모 개인전을 ...
여기에 연설하러 와줘, 2008, 캔버스에 아크릴, 182×182cm(부분)N.S.하르샤는 1969년 인도 남부에서 태어나 지난 10년간 세계 각지에서 개최되는 국제전시회를 통해 작품을 발표하고 있다. 인도의 전통문화와 자연환경, 일상생활의 인간과 동식물과의 관계 등 자신을 둘러싼 ‘삶’과 진지하게 마주하면서 자신의 위치를 확립해 온 작가이다. 1995년 이후 주요 작...
이시카기 에이타로, 도시, 1925, 캔버스 위에 유채인간사회는 타인과 다양한 관계 안에서 살고 있다. 불특정 다수가 오가는 거리 그곳에서는 매일 인간드라마가 전개되고 있다. 일본의 메이지 33년에 『군중심리』(1900)라는 책이 소개된 이후 개인과는 다른 군중 특유의 심리상태에 주목하는 현상이 생겨났다. 메이지 시대부터 다이쇼 시대에 걸쳐 다양한 ...
커드의 잠, 1995, 유화, 27.3×35.6cm, 개인소장엘리자베스 페이튼(Elizabeth PEYTON, 1965- )은 회화와 소묘·판화를 중심으로 인물의 감정을 고스란히 화폭에 담는 고전적인 작품으로 높은 평가를 받는다. 친구나 역사적인 인물, 현대문화의 아이콘을 빠르고 섬세한 선과 터치로 표현한 작업부터 풍경이나 정물, 오페라에서 영감을 얻은 최근작까지 2...
오카다 사부로스케, 꽃의 들판, 1917, 사가현중요문화재 사가현미술관의 2017년 3월부터 시작된 오카다 룸(OKADA ROOM) 전시로 일본 근대양화의 대가인 오카다 사부로스케(1869-1939)의 작품을 상설 전시하고 있다. 사가 현 출신으로 시적이고 서정성이 뛰어난 그의 작품들을 만날 수 있다.- 배상순 일본통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