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리 롬바르, 헬레나, 1885, 흰색 대리석, 녹색 대리석, 시에나 노란색 대리석, 석고, 에나멜 처리된 금속, 100×50×203cm19세기의 다색 조각은 역사의 중요한 측면 중 하나이다. 19세기 초까지 조각은 대부분 하얀 대리석이나 청동같은 단색이었다. 하지만 당시 고대 건축물과 조각의 다색성을 발견하게 되면서 현대 조각에 색채를 적용하는 문제에 대한 활...
코텔 갤러리의 전경17세기 화가 쟝 코텔(Jean Cotelle)은 베르사유 궁전의 그랑 트리아농의 장식에 참여했고, 이 공간은 오늘날 그의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장 코텔은 1688-1691년에 제작된 21개의 그림이 담긴 대형 갤러리 장식의 대부분을 맡았다. 정원을 내려다보는 53미터 길이의 16개의 커다란 창문이 있는 이 장소에서 작가는 세로 형식의 그림을 제작했다...
모리스 캉탱 드 라 투르, 퐁파두르 후작부인루브르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17, 18세기 유럽의 파스텔 컬렉션을 소개한다. 섬세한 재료인 파스텔은 나비의 날개를 덮은 분말과 자주 비교된다. 주로 루이 15세, 16세 시대에 제작된 작품들은 당시 계몽주의 시대의 사회 모습과 로살바 카리에라, 모리스 캉탱 드 라 투르 등의 감각을 함께 보여준다. 2차대전 당시...
코니컬 인터섹트, 19751960-70년대에 실제 건물을 예술 작품으로 사용했던 예술가 고든 마타-클락(Gordon MATTA-CLARK, 1943-78)은 건물의 구조를 해체하고 남은 증거를 보여준다. 아이러니하게도, 산업시대의 폐허에서 탄생한 마타-클락의 ‘절단’은 젊은 건축가 세대, 프랭크 게리, 피터 아이젠먼 같은 해체주의 미학의 추종자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전시는 마...
부크라 카리리, 폭풍우의 사회 비디오중 한장면, 2017모로코 출신의 프랑스 작가인 부크라 카리리(Bouchra KHALILI, 1975- )의 작업은 소수 민족 구성원이 임의의 권력에 대한 저항의 전략을 수행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하여 작가가 구현한 기반을 바탕으로 비디오, 설치, 사진 및 실크스크린을 통해 표현된다. 이런 예술적 제안을 통해, 작가는 다가올 미래의 공동...
로이 리히텐슈타인, 붓놀림, 1967, 실크 스크린, 76.5×55.5cm, 영국대영박물관 소장미국 작가 42인의 판화 100여 점을 통해 1960년대부터 오늘날까지의 미국판화를 선보인다. 인쇄된 예술을 회화나 조각과 동등한 발판으로 간주하는 것은 당시에는 혁명적인 발상이었다. 많은 미국 예술가들은 국가의 정치적 및 사회적 사건에 대응하기 위한 이상적인 매체...
I, 63, 1963여러 세계의 교차로에 있는 작가 자오 우키(Wou-Ki ZAO, 1921-2013)는 1948년 중국을 떠나 미국과 프랑스 사이의 예술이 활발히 공유되던 시기에 파리로 갔다. 작가는 파리 예술계에 속한 동시에 일찌감치 미국 미술의 활력을 지각하며 자발적으로 이탈했던 중국 회화의 특징을 자신의 작업에 재생시켰고, 이런 그의 작품에서는 근대 미술의 발전 동안 ...
120분간의 해프닝, 1966년 4월 장 자크 레벨 (Jean-Jacques LEBEL, 1936- )은 초현실주의 운동과 만나게 되면서 자동기법에 따른 행위적 페인팅을 발전시켰고 1960년부터 작가는 유럽에서 최초의 «해프닝»을 기획했다. 전시는 1950년대 이래로 분류하기 힘든 작업을 발전시켜 온 장 자크 레벨의 예술가, 시인, 해프닝의 제작자, 영화 제작자, 발...
입생 로랑, 앙리 소우게트 (Erri Sauguet) 발레를 위한 장식 스케치, 1951, 파리의 이브 생 로랑 박물관 소장입생 로랑(Yves Saint LAURENT, 1936-2008) 사후 10년을 기념하여 그의 청소년기 시절 그림 60여 점을 발견할 수 있는 전시를 준비했다. 오란 (Oran)에서의 청소년기부터 1954년 파리에 도착할 때까지의 데생들로 대부분 처음으로 소개된다. 문학, 연...
디에고 자코메티, 나뭇잎 무늬 조명, 1983-85, 130×180cm1985년 피카소미술관 개관을 위해 디에고 자코메티(Diego GIACOMETTI, 1902-85)가 주문제작했던 가구 작품 50여 점의 기원을 살펴본다. 피카소미술관을 위해 상상한 의자, 벤치, 램프 및 테이블 등의 가구는 평소 자코메티 작품에서 볼 수 없었던 다양한 측면을 보여준다. 식물과 자연, 고전에 대한 재읽...
여대장의 젖은 꿈, 2018, 캔버스 위 아크릴, 365.7×731.5cm 이 전시는 인디언의 한 종족인 크리(Cree) 원주민 출신의 캐나다 토론토 작가 켄트 몽크먼(Kent Monkman)과 리옹 꽁플루언스 박물관의 만남의 결실이다. 캐나다 예술계의 독특하고 강력한 목소리를 지닌 작가 켄트 몽크만은 박물관 소장품에서 원주민 문화가 그들에게 부여한 힘을 잃어버린 오브제와 ...
까마귀들이 추격당하고, 추격하는 까마귀들도 추격당할 예정입니다., 싱가폴예술과학박물관2001년 일본에서 결성된 그룹 팀랩(TeamLab)은 예술가, 프로그래머, 기술자, 3D 애니메이터. 수학자, 건축자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전시의 몰입형 인터렉티브 설치작품은 방문객을 360도 가상 이미지로 둘러싸고 전자 및 유기적 요소에 영향을 받은 페인팅이 방문객의 움...
리차드 비젠, 네델란드, 목제판넬을 접합하여 만든 파노라마 투영법, 1.40×2.48cm(×8), 모바일화면, 태블릿40여 명의 데이터 디자이너가 과학, 예술 및 디자인 사이의 새로운 세계를 탐험할 수 있는 첫 전시를 프랑스에서 준비했다. 이들의 공통점은 오늘날 세계에서 유통되는 수십억 개의 데이터라는 동일한 창조의 자료이다. 이 데이터는 모든 표현방식에 적합...
눈의 오염에 대한 확대(확대1), 1971, 포스터폴란드 포스터 사조의 주요 작가인 로만 시슬레비츠(Roman CIEŚLEWICZ, 1930-96)의 회고전이다. 그는 공산당, 영화 배급 센터, 『보그』, 『엘르』 그리고 60년대 반문화의 아이콘이 된 『오푸스 인터내셔널(Opus International)』 등 다양한 기관에서 활동했다. 세계에 대한 견해를 예술을 통해 담아낸 시...
아틀리에 데 뤼미에르, 중국의 밤 옛 철제 주조공장을 개조하여 예술작품을 디지털 아트로 감상할 수 있는 아틀리에 데 뤼미에르 (Atelier des Lumières)에서 비엔나 예술계의 주요 작가이자 예술을 깊이 있게 재생성 하기를 지향했던 빈 분리파(Sécession viennoise)의 수장인 구스타브 클림트(Gustav Klimt, 1863-1918)의 전시를 준비했다. 추앙과 동시...
라사드 메투이, 낙원의 새 어린 나이부터 서예를 익혀온 라사드 메투이(Lassaâd METOUI, 1963- )는 이 전통적인 분야의 대가가 되었다. 그는 문화를 초월한 현대성으로 자신의 예술을 진화시켰다. 그의 작업에서는 마티스에서 폴 클레 그리고 술라쥬에 이르는 서양화와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의 예술이 만난다. 아랍인스티튜트는 이번 전...
골짜기의 예배당일본 건축계의 독창적 젊은 작가 이시가미 준야(Junya ISHIGAMI, 1974- )의 첫 개인전이다. 작가는 전통적인 비율을 파괴하고 벽과 지붕을 선과 평평한 면으로 단순화한다. 자연을 끌어들여 시와 가벼움의 바람을 불어 넣은 30여 개의 건축 프로젝트를 대규모 모형시리즈로 선보인다. 외부로 활짝 열려있는 장 누벨이 디자인한 까...
윌 리만,Pac-Lab,2018미국 출신 작가 윌 리만 (Will Ryman, 1969- )의 유럽의 공공장소에서의 첫 전시로 작가는 파리의 라빌레트 공원의 35주년을 기념하는 3개의 거대한 작품을 제작하였다. 다양한 크기의 눈과 추상적 요소의 고의로 불완전한 형태를 지닌 7개의 노란 머리들 시리즈 작품, 비디오 게임의 미로를 대규모로 재현하여 방문객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
에르메스, 가을-겨울 2001-20021997년부터 2003년까지 메종 에르메스의 아트 디렉터였던 벨기에 디자이너 마틴 마르지엘라(Martin Margiela, 1957- )에 대한 오마주의 전시를 준비했다. 자신의 브랜드로 만든 작품과 관련한 미니멀리스트 디자이너의 패션작품들을 감상할 기회이다. 디자이너가 혁신적인 탈구축과 시대를 초월하는 사치 사이에서 창조한 98개...
프랑수아 오귀스트 비야르, 카누위의 두 인디언케브랑리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200여 점의 회화작품들을 처음으로 선보인다. 이 작품들을 통해 18세기 말부터 20세기 중반에 이르기까지 서양의 민중, 사회, 국토에 대한 시선의 변천사를 보여주는데 타인과 타지, 특히 이국정서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조지 캐틀린(George Catlin, 1796-1872)의 미국의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