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동명방뢰(皿方罍), 상(商)대, 호남성박물관 소장중국은 5천 년의 중화 문명 속 찬란한 문물을 창조했으나 청나라 말기 국력이 쇠약해지자 대량의 진귀한 문물이 유실되기 시작했고 중화인민공화국 성립 이후 70년의 노력 끝에 유실 문물 15만여 점이 회귀 되었다. 전시는 신중국 성립 7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개최되는 중요 전시로써 3부로 나눠 1949-78년, ...
제임스 리틀, American, Double Exposure, 2008; Oil and wax on canvas; 127×99.06cm; Saint Louis Art Museum, The Thelma and Bert Ollie Memorial Collection, Gift of Ronald and Monique Ollie 190:2017, ⓒJune Kelly Gallery/James LITTLE1940년대부터 현재까지 5세대를 아우르며 추상작업에 대변혁을 일으켜 온 흑인작가 노만 루이스, 샘 길리엄, 제임스 리틀, 치카야 부...
Emma 3, 2017, oil on linen, The Rachosfky Collection, Photo by Paul TAKEUCHI알렉스 카츠(Alex KATZ, 1927- )가 지난 2019년 댈러스미술관 기금모금행사 ‘2X2 FOR AIDS’의 영예작가로 위촉되면서 이를 경축하는 의미에서 개최된 전시이다. 작가의 대형 캔버스가 증언하듯 영화, TV, 전광판 광고 등을 통해 영감을 얻은 카츠의 작품 중 가장 드라마틱...
크리스티나 람베르그, 꽉 조여진 엉덩이, 1974, ⓒ크리스티나 람베르그 이스테이트, 매디슨 현대 미술 컬렉션, 시카고 이마기즘 빌 맥클레인 컬렉션 제공‘수용하면서, 제한하는 동시에, 변형을 가하고, 아프게 하고, 누르고, 구속하는, 우둘투둘한 형태를 단정하고 깔끔한 선으로 바꾸는’ 이는 미국 작가 크리스티나 람베르그(Christina RAMBERG, 1946-95)...
Kunmanara(Mumu Mike)Williams, Pitjantjatjara language group. We Don't Need a Map(Mapa Wiya), 2017, 90×59cm, Image courtesy of Fondation Opale, Lens, Switzerland호주 중부 사막의 피짠짜짜라어로 ‘지도 없음’을 의미하는 전시 제목 마파 위야(Mapa Wiya)는 미국 미술관에서 처음 소개되는 작가 쿤마나라 윌리엄스(Kunmanara ‘Mumu Mike’ WILLIAMS, 1952-2019)의 최...
Barricade, 2018, walnut, paint, steel, reflective fabric, paracord, and rubble,Courtesy of the artist and Simon Preston New York.올해 구겐하임 펠로우쉽을 받은 미셸 로페즈(Michelle LOPEZ, 1970- )는 국가주의, 권력, 소비의 상징을 비판하기 위해 형식적인 파편화된 건축 언어를 사용한다. 돌무더기로 축소된 도시의 풍경을 창조하는 기념비적인 현장 고유의 설...
installation view, Institute of Contemporary Art, University of Pennsylvania. Photo by: Constance Mensh페미니즘 렌즈를 통해 미니멀리즘과 일상 사물의 역사를 재구성한 작업으로 알려진 미셸 로페즈(Michelle LOPEZ, 1970- )는 이번 전시에서 민족주의 권력 및 소비의 상징을 비판하기 위해 건설 현장과 비계의 잔재를 사용한다. 손으로 세심하게 조작된 섬세한 평...
황수연Material Manifestation오프닝 리셉션: 2019년 9월 12일 목요일 오후 6시 ~ 8시관람시간: 화 ~ 토 10:00~18:00 / 일, 월 휴관 장소: 두산갤러리 뉴욕, 533 W 25th Street, New York, NY 10001무료관람 / 문의: +1-212-242-6343(6484) 두산갤러리 뉴욕은 2019년 9월 12일부터 10월 19일까지 황수연 작가의 ⟪Material Manifestation⟫을 개최한다. 황수연은 20...
햇빛이 선명한 풍차, 1908, 유화, 84×114cm 피트 몬드리안(Piet MON-DRIAN, 1872-1944)은 신조형주의 이론을 통해 이룬 그의 추상 회화, 정제된 선과 빨강, 노랑, 파랑 사각형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전시에서는 1920년경 몬드리안이 그의 컬렉터였던 살로몬 비를 위해 직접 선정했던 60여 점의 그림을 통해 대중에게는 다소 생소한 몬드리안의 구상 작품을...
불경한 카파네우스, 1824-27, ⓒ빅토리아내셔널갤러리혁명, 전쟁, 정치적 분쟁 등 격동의 시기에 활동하며 예술을 통해 자신만의 독창적 상상력을 발휘했다고 일컬어지는 영국의 미술사를 대표하는 화가, 시인인 윌리엄 블레이크(William BLAKE, 1757-1827)의 전시이다. 블레이크의 작품 300여 점이 창조적으로 재해석되어 살아생전 큰 주목을 받지 못했던 그의 작...
초상화 연구(Michel Leiris), 1978프랜시스 베이컨(Francis BACON, 1909-92)의 1971년 그랑팔레 회고전 이후부터 1992년까지 말년의 작품을 살펴본다. 베이컨은 현대 세계에 대한 비판적인 시선으로 가장 어두운 면을 표현하기 위해 고전 문화, 특히 신화를 인용했다. 폭력, 광기 또는 고대 그리스인들에서 발견할 수 있는 과잉은 이 영국 작가가 자신의 인상적인 3...
카미유 봉부아, 인형을 든 소녀, 1925, 유화, 46.5×55cm현대의 프리미티브로 알려진 나이브아트(Naive Art) 작가들의 독특한 몽상 세계를 다룬 100여 점의 작품이 전시된다. 앙리 루소와 같이 독학 했던 작가들은 이루지 못한 꿈, 신의 계시 또는 역사적 사건에 고양되어 조용히 또는 뒤늦게 예술을 시작했다. 이들은 필요에 의해 가정부, 인쇄소, 우체국 직원과 ...
서한(西漢), 류금은동죽절훈로(鎏金銀銅竹節熏爐), 산시역사박물관 소장중화인민공화국 성립 70주년으로 산시성(陕西省) 문물국과 청화대학이 공동 주관하여 주(周), 진(秦), 한(漢), 당(唐)과 당나라 이전의 기타 역사시기를 포함해 선발된 300여 점의 문물이 전시된다. 박물관 측은 ‘오래도록’이라는 주제로 한나라와 당나라의 성대한 정신과 중화민족의 위...
전시 전경 박물관의 개관전으로 이번 전시는 2009년부터 기증과 구매를 통해 소장된 작품이 공개된다. 중국 소장품은 당나라에서 20세기 중엽까지로 서화, 비각, 도자기, 칠기, 금동조각상 등이 있다. 외국 작품은 대부분 구매한 것으로 일본 사경(寫經), 메이지 시대 이후 한나라 풍격을 가진 서예, 문인화, 판화, 동남아시아와 남아시아의 불교 예술품, 이...
알폰스 무하, JOB담배종이말이, 1896, 포스터, 미우라 컬렉션 가와사키시민박물관 소장 체코 출신의 작가 알폰스 무하(Alfons MOCHA, 1860-1939)와 에밀 올리크(Emil ORLÍK, 1870-1932)의 일본풍 작품과 그들에게 영향을 받은 일본 작가, 올리크에게 목판화를 배운 작가와의 교류 등 동서양의 영향을 주고받은 관계를 관찰할 수 있는 전시이다. 1900년 전후의 ...
청건륭(清乾隆), 척홍위병(剔紅圍屏), 247×192×19cm, 고궁박물원 소장미술사학자 우홍(巫鴻)이 기획한 병풍과 관련된 중국 고대 예술품의 대형전시이다. 병풍은 서화를 초월한 건축과 기물의 특색을 모두 갖춘 종합 예술품으로써 중국 전통문화와 예술 발전에 중요한 작용을 했던 기능성과 비록 현대 일상생활에서 사라졌지만 중국 현대예술의 설치예술품으로 ...
전시 전경비토 아콘치, 알렉산드라 비르켄, 제니 홀저, 니콜 아이젠만, 안드레아 프레이저, 세라 루커스, 샤흐라야르 나샤트 등 미술사의 굵직한 이름과 현재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작가의 작업이 모였다. 전시는 ‘남성성’에 대한 연구를 표방함과 동시에 여성의 사회적, 특히 미술계 안에서의 위치, 여성성과 남성성을 창조성과 연결하고, 더 나아가 이를 성 ...
가면(악마), 멕시코, 16×34×16cm, 1971, 국립민족학박물관 소장, 촬영 유키오 다이도왜 인류는 세계의 경계에 있을지도 모르는 알 수 없는 생물체에 대한 생각을 그리고 형태를 만들어 왔을까? 기묘하고 이상한, 신기하고 섬뜩하지만 귀엽기도 한 각국의 유령세계 요괴와 괴수가 한자리에 모이고 작가, 만화가, 게임 디자이너의 작품을 소개하며 요괴와 괴...
고바야시 에리카, 나의 횃불, 2019, C-프린트 54.9×36.7cm, 작가소장ⓒErika Kobayashi Courtesy of Yutaka Kikutake 갤러리, 촬영: 가사네 노가와 일본 현대 미술가 6명의 그룹전으로 1950-80년대의 폭넓은 연령과 영상, 사진, 설치 등을 선보인다. 작품에는 공통으로 문학적인 요소가 짙게 반영되었는데 여기서 문학이란 일반적인 예술 장르로 분류되는 문학, ...
에곤 실레, 자화상, 1911, 유채, 34×27.5cm, ⓒ빈뮤지엄/포터 피터 카인즈전시를 위해 특별히 제작한 빈의 도시 변천 영상을 포함한 예술 세계를 포괄적으로 소개하고 도시 개조 계획 등 세기말 문화에 이르기까지의 역사적 배경을 집중 조명한다. 회화와 공예품은 물론 건축, 디자인, 인테리어, 패션, 그래픽 디자인 등 당시 사진 및 자료와 클림트, 실레, 코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