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피 칼레, 침묵하는 경색, 2017, 컬러 사진76,5x76,5cm, 텍스트 76,5x76,5cm소피 칼(Sophie CALLE 1953- )은 자서전적인 것과 허구의 서사 경계에서 작품을 구성한다. 작가는 일종의 의식과 놀이를 통해 시선, 타자, 우정 및 죽음에 대한 현존하는 질문을 한다. <사냥과 자연박물관>의 컬렉션의 특수한 맥락 안에서 소피 칼의 작품을 재발견하는 전시가 될 것...
아니에스 지오프레이,무제, 우연한 몸짓 시리즈, 2011.아니에스 지오프레이(Agnès Geoffray1973-)의 수많은 이미지와 텍스트들로 구성된 전시로 여기에서는 일반적인 예술 평론가와 예술가 사이의 관계와 달리, 언어가 이미지에 대해 말하는 것이 아닌 이미지에 말을 건넨다. 각각의 의미를 진동시키기 위해 텍스트와 이미지는 서로 마주치게 된다. ...
자크 루이 다비드, 마라의 죽음, ⓒMBA Reims 2015, Christian Devleeschauwer파리에서 북동쪽으로 140km 떨어진 랭스는 프랑스 역대 왕들의 대관식이 이루어진 노트르담을 비롯한 세계문화유산과 샴페인 산지로 유명하다. 이 도시의 향기로운 문화를 세계에 자랑하는 랭스미술관은 200여 년의 역사와 5만여 점의 명품을 소장하고 있다. 나고야시립미술관과 2013년...
오브리 비어즐리, ‘살로메’의 ‘무용수의 보상’, 1894, 라인블럭과 종이독일 문학자 나카노 교코(中野京子)가 2007년에 출판한 『무서운 그림』은 공포를 키워드로 하며 서양미술사에 등장하는 다양한 명화의 장면을 읽어내고, 숨겨진 스토리를 매력적으로 전한 일본의 베스트셀러이다. 발간 10주년을 기념하여 공포를 주제로 선정된 작품을 전시한다. 시각적...
조지, 2014, ⓒ줄리안 오피와 런던 리슨갤러리영국 현대미술가 줄리안 오피(Julian OPIE, 1958- )는 새로운 작품연구의 맥락에서 안토니 반 다이크 경(Anthony VAN DYCK, 1599-1641)의 1640년경 자화상을 재현하였다. 작가는 도시 표지판, 광고, 애니메이션과 같은 현대세계를 반영하는 다양한 스타일과 기법을 사용하며, 대담한 윤곽선과 색면을 통해 주제의 독특함...
케이지의 숲/숲의 계시, 1993, TV 23대, 식물, 와타리움미술관 소장ⓒNam June Paik Estate백남준(1932-2006)은 세계 최초로 TV와 비디오를 이용한 작품을 발표한 비디오아트의 아버지로 알려져 있다. 이번 전시는 와타리움미술관 소장품을 중심으로 브라운관 모니터를 사용한 입체작품과 60년대 전위예술 운동의 오노 요코와 ‘플럭서스’의 자료들, 80년대부터 사...
유닛#86, 클라빌럭스 주니어 시리즈, 1930, 금속, 유리, 전기와 빛, 목재케비넷,스미소니언미술관 제공토마스 윌프레드(Thomas WILFRED)는 빛의 예술가로서 1952년 뉴욕현대미술관에서 잭슨 폴록(Jackson POLLOCK), 마크 로스코(Mark ROTHKO)와 함께 15인의 주요 작가로 소개된 바 있으며 제임스 터렐(James TURRELL)의 작업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작품의 유지...
마리 드 메디치 왕후, 1622년경루벤스(Pierre Paul RUBENS, 1577-1640)는 의심할 여지 없는 가장 위대한 궁정 초상화가 중 한 명이다. 처음에 그는 위대한 역사적인 주제를 그리기 원했지만, 초상화 영역에서 뛰어나게 두각을 드러내며 유럽의 가장 화려한 왕가의 초상들을 제작하였다. 또한 그의 풍성한 학식과 화술로 인해 중요한 외교적 역할도 수행했다. 전...
목욕하는 여인들, 1907, 유화, 132×195cm야수파의 창시자 중 한 명인 20세기 프랑스 화가 앙드레 드랭(André DERAIN, 1880-1954)에게 있어 급진적인 10년이라 할 수 있는 1904-14년의 기간을 조명하여 그의 작업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안한다. 앙드레 드랭은 블라맹크와 마티스의 친구이자 브라크, 피카소와 동시대를 지내면서 야수파와 큐비즘의 발전을 직면하였...
한간(韓幹), 목마도(牧馬圖), 견본 담색, 27.5×34.1cm, 타이베이 고궁박물원 소장타이베이 국립고궁박물원에 소장된 서화는 <문화자산보존법>에 의해 <국보>,<중요유물>,<일반유물> 세 종류로 나뉘며 오랜 조사연구를 통해 현재까지 공고된 서화 국보는 184점, 중요유물은 352점에 이른다. 주최 측은 본 전시를 통해 유물 등급제도의 목적...
국보 ‘보현보살상’, 12세기, 도쿄국립박물관 소장품으로 10월29일까지만 전시된다.2017년은 일본의 법령 ‘국보’라는 언어를 처음으로 사용하게 된 ‘고사찰 보존법’ 제정 120년째가 되는 해이다. 이번 전시는 1976년 ‘일본 국보전’을 개최한 이래 41년 만에 다시 개최되는 뜻깊은 전시이다. 예로부터 일본인은 외래문화를 유연하게 도입하면서 자신들의 ...
기시다 류세이, 레이코의 초상, 1920히로시마 우드원미술관의 수준 높은 소장품 86점을 선보이는 전시로, 그림을 즐기지 못하는 분들에게 관람하는 요령을 전달하려 기획된 전시이다. 전시장에 찾아왔으나, 회화를 어떻게 접근하고 이해해야 할지 난감해하는 분들을 위해 일본 근대 명품회화를 모아 거장들의 작품을 그리는 방법부터 하나하나 주제와 소재를 선...
<공존의 전율> 설치 전경, 2017, 사진: 닉 아쉬직조, 기하학 패턴, 장인기술, 실용 디자인이 영감의 원천이었던 포르투갈 출신 작가 레오노르 안투네스(Leonor ANTUNES)의 새 커미션 작품은 직선과 평평한 면들이 반복되고 뒤틀린 형체와 조각상으로 변형된다. 작가는 젊은 사람들이 사회적 정체성을 정의하기 위하여 어떻게 스타일의 요소를 한데 모으는지...
티에리 뮈글러의 드레스20-21세기를 거치며 우리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친 111가지 유형의 350개 패션 아이템이 한자리에 모였다. 리바이스 501, 샤넬 No.5, 나이키 에어포스, 브레통 셔츠, 진주목걸이, 사리, 히잡, 가죽바지, 플립플롭, 후드 셔츠, 버킨백 등 이미 상징적인 아이콘이 된 오브제들이다. 뉴욕현대미술관이 패션 관련 전시를 기획한 것은 1944년...
중국 고대 탕카 예술 대전, 삼나한탕카(三羅漢唐卡), 17세기, 면직물에 광물 채색 탕카(唐卡) 예술은 티베트족(藏族)이 창조한 독특한 불교예술 형식으로 티베트(西藏)문화의 백과사전이라고 할 수 있다. 상하이 자유당(自儒堂), 상하이 연합옥션과 베이징 금정방(金鼎方)이 공동 주관하...
파벨 필로노프, 쇼스타코비치의 첫번째 교향곡, 1935, 유화빅토리아앤알버트뮤지엄과 로얄오페라하우스가 협업하여 기획한 랜드마크 전시로, 17세기 서유럽에서 회화, 시, 드라마, 춤, 음악의 모든 예술을 한데 모으는 수단으로 시작된 오페라를 조명하였다. 오페라의 기원이 되는 이탈리아의 늦은 르네상스 시기부터 오늘날까지의 생생한 오페라 이야기를 탐...
무제, 2016, 리넨 위에 엡손 잉크젯, 325×275cm, ⓒ웨이드 가이튼미국 작가 웨이드 가이튼(Wade GUYTON, 1972- )은 거대한 리넨 회화작품과 작은 종이 구성작품을 제작하기 위해 아이폰, 카메라, 컴퓨터, 엡손 프린터와 같은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였다. 작가는 이러한 도구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번역, 즉 3차원 공간을 디지털 정보로 변형하여 작품의 표면...
크리스티안 냠페타, 세상 이후의 말, 2017, 사진: 데미안 그리피스르완다계 네덜란드 작가인 크리스티안 냠페타(Christian NYAMPETA, 1981- )는 예술, 디자인, 이론에 걸쳐 함께 살아가는 방식에 대한 지속적인 질문을 던져왔다. 전시는 작가의 최근 캄든 아트센터 레지던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냠페타는 기록실의 작업 그룹을 소...
대진(戴進), 달마지혜능륙대조사도권(達摩至慧能六代祖師圖卷), 견본 위 담색,220×33.8cm, 요령성박물관 소장뤼순박물관 개관 100주년 기념 전시로써 랴오닝성박물관, 선양 고궁박물원과 합작하여 개최되는 전시이다. 10월 28일에 일부 작품이 바뀌며 작품은 청대 고궁에서 분산된 서화 40점 중 회화가 29점, 서예가 11점이다. 청대 고궁은 강희년부터 민간 서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