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2004, 리놀륨에 디지털 프린트, 조명, 철, 나무, 거울, 800×600×1,200cm아르헨티나 출신 작가로 일본 내에서는 가나자와21세기미술관에 설치된 <수영장> 작가로 알려져 있다. 대형 설치작업에서 영상까지 익숙한 풍경을 시각적 환상과 소리 효과를 사용하여 상식을 흔드는 작업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는 일본에서 처음 선보이는 신작을 포함한 44...
지워진 드쿠닝의 소묘작품, 1953, 소묘작품 흔적이 남겨진 종이와 액자,로버트라우센버그재단 제공 1940년대에서 2008년에 이르기까지 로버트 라우센버그(Robert RAUSCHENBERG, 1925-2008)는 사진에서부터 길거리에서 주운 잡다한 사물들은 물론 진흙에 이르기까지 그 재료에 제한을 두지 않고 끊임없이 기존의 규칙을 무너뜨리는 작업을 해왔다. 이 회고전을 ...
사진과 탈취, 투쟁의 시간들에 대하여, 2017ⓒAkram Zaatari, Courtesy the artist 사진: ⓒKunstsammlung NRW베이루트에서 활동하는 레바논 출신 작가 아크람 자타리(Akram Zaatari, 1966- )의 전시이다. 작가는 1997년 설립된 아랍이미지재단의 설립자 중 한 명이자 주요 회원으로서 중동 사회의 이미지 생산과 순환 및 축적을 비디오 설치작업과 영상, 사진 오브젝...
아카리(AKARI), 1953, 종이, 대나무, 금속일본의 시인 노구치 요네지로오와 레오니 길모어 사이에서 태어난 20세기 대표 조각가 이사무 노구치(1904-88)는 조각뿐만 아니라 무대예술과 가구 디자인, 도예 등 장르를 초월한 다양한 활동을 선보였고, 만년에는 가가와 현의 아틀리에에 머물렀다. 작가가 목표로 한 문화의 융합과 생활 환경의 일체화된 작품들...
라터보 아베돈, ID2016, 3편의 비디오 설치.지난 세대의 예술가들, 디지털 혁명을 경험한 예술가들, 그리고 디지털과 함께 탄생한 예술가들은 어떻게 그들의 작업을 변형시켰을까? 이 작가들은 모두가 느끼는 세상의 인식 변화를 어떻게 반영하는가? GAFA 도구들이 (Google, Amazon, Facebook, Apple) 그들의 창작 도구에 영향을 주었는가? 때론 더 이상 경계가 인...
뉴하벤 항구, 1936-37 ⓒ존 파이퍼20세기 영국 미술의 중요 작가인 존 파이퍼(John PIPER, 1903-92)의 작품은 본토 풍경의 강렬하고 낭만적인 회화작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스테인드글라스와 극장 디자인을 포함한 작가의 다양한 범주에서의 예술적 실행은 현대 영국의 문화적 풍경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영감은 영국의 풍경, 건물, 기념비, 전통 유적들에 대한 ...
레즐리 쉬프(Lesley SCHIFF), 손에 든 꽃, 1981, 컬러복사, 휘트니미술관 제공 1960년대에 복사기는 우리 일상에서 대중화되었고 이에 따라 작가들도 새로운 디지털 기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하였다. 복사기의 빛의 감도와 색감을 조정하여 색다른 이미지를 창조해내기도 하고 사물의 형태를 변형시켜 스캔하는 등의 방법으로 예상에서 벗어난 시각적...
전시포스터, 아유르베다 남자, 인도 의학과의 만남전시 제목은 남성의 신체기관과 혈관을 고전적인 아유르베다를 따라 묘사한 18세기 네팔인 회화 <아유르베다 남자>에서 빌려왔으며, 전시는 산스크리트어, 페르시아어, 티베트어로 쓰인 원고와 과슈그림들, 동물 모양의 수술 도구 등 다양한 개체들을 선보였다. 아유르베다는 수천 년 동안 ...
루즈핑(盧治平), 마리스판화기(馬利牌版畫機), 2017, 180×160×70cm제3회를 맞는 이번 판화전은 판화 본질의 특징이 현대 환경에서 어떻게 발전하고 전환되었는지를 보여주고 있으며 그 이전에 개최되었던 ‘도시를 보다’, ‘사람을 시찰하다’ 등 인문사회와 관련된 전시와는 다른 주제로 선보인다. 새로운 기술과 옛 방법이 공존하는 판화의 다원화와 다...
빨간 수사슴, 1972, ⓒVG Bild-Kunst, Bonn 2017, 로타 쉬르머 소장품독일 작가 요제프 보이스(Joseph BEUYS, 1921-86)의 드로잉 작업을 중심으로 하는 이번 전시는 1964년 카셀 도큐멘타3에서 보이스의 작업을 구입한 이래, 꾸준히 그의 작업을 수집해 온 출판업자 로타 쉬르머(Lothar SCHIRMER)의 소장품으로 이루어진다. 특히 죽은 토끼에게 그림을 설명하는 퍼포먼...
아폴로-다비드, 1530, 대리석, 바르젤로미술관 제공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Michelangelo BUONARROTI)는 우리에게 <천지창조>, <다비드>, <피에타> 등의 작품으로 널리 알려진 ‘천재’ 작가이다. 이번 전시에서 특히 주목할 작품은 그가 정성스럽게 손으로 조각한 미완의 작품 <아폴로-다비드>이다. 재료가 된 이탈리아의 카라라산 대리석...
전시 전경저장성문물고고연구소, 항저우시문물고고연구소, 상하이박물관, 롱추안청자박물관, 산둥박물관, 수도박물관과 고궁박물관이 공동주관하여 전세계 최초로 ‘가요(哥窑)’를 주제로 한 대형 전시를 개최했다. 고궁박물원은 중국 도자기 발전사 중 유명한 5대 가마인 여요(汝窯), 관요(官窯), 가요(哥窯), 정요(定窯), 균요(鈞窯)에서 전래된 도자기를 최...
라울 마르티네즈(Raul MARTINEZ), 장미와 별, 1972, 캔버스에 유화, 라울 마르티네즈 아카이브 제공1944년 뉴욕현대미술관의 전시 이후 첫 대규모의 쿠바 미술 전시가 워커아트센터에서 열렸다. 총 50여 명의 쿠바 출신 작가들이 100여 개의 회화, 조각, 설치, 영상, 퍼포먼스 작품을 선보일 이 전시는 1959년 피델 카스트로(Fidel CASTRO) 혁명 과정에서 유토...
2017 중국 중동 유럽 국가 문화계 프로젝트@포스터본 전시는 각기 다른 시대, 국가와 형식의 예술작품이 어떻게 각 역사의 특정한 문제, 사회 환경 및 글로벌 문제를 표현했는지를 탐색해 보는 전시이다. 36명의 35세트 작품이 전시되며 국제적으로 저명한 작가 라자 토도시이비치(Rasa TODOSIJEVIC), 브라코 디미트리예비치(Braco DIMITRIJEVIC)등 이외 과거 15년...
피에로 리비오 ,DM-03135, 1999, 혼합미디어피에로 리비오(Piero LIVIO)는 1970년 부터 Dustmuseum라는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잊힐 운명이었던 망가진 조각들과 파편을 우연히 발견한 것을 한 조각으로 통합하여, 깨지기 쉬운 조각으로 변형된 조립품으로 통합시키고, 그것들에 새 얼굴을 제공한다. 그리고 이것을 사진으로 이미지...
브로드벡 & 드 발부아트 , 오페라 광장 , 파리, 2009 년, "침묵의 세계"시리즈브로드벡 와 드 발부아트의 각 프로젝트는 이상적 세계와 우리의 존재를 분리해주는 격렬한 격차를 번역함으로써 도시적 또는 가정의 고독, 실존적 방황 등인간의 조용한 멜랑꼴리를 강조한다. 사진과 비디오를 통해 그들은 현실과 소설의 이미지를 반영하여 각 작품으로 ...
파란 광대, 2016, 베네치아 운하에서의 반사클로드 몰라드(Claude MOLLARD, 1941- )에게 사진은 예술 역사의 조형적 탐험과 인류학을 뛰어넘는 철학적 사항을 혼합하기 위한 도구이다. 작가는 식물적, 광물적 세계에 속한 여러 현실 위에서 얼굴의 특징을 포착하는데 미국, 아시아, 유럽 등 멀리 떨어진 여러 지역 및 자연과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장소들을 탐...
윌리엄 클라인, 매거진 『Domus』 10월호 표지, 1955, n°31120세기 초, 사진과 그래픽 아트의 대화가 시작되며 많은 그래픽 디자이너가 포토몽타주와 사진 안에서 추상화를 시도했다. 게하르드 이페르트(Gerard IFERT), 윌리엄 클라인(William KLEIN), 와지치에 자메츠니크(Wojciech ZAMECZNIK)는 포토 그래픽(photo-graphiques)이라는 새로운 표현을 만들었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