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디 놀랜드, 무제, 2008, 워커아트센터 제공 피터 휘슐리와 데이빗 와이스(Peter FISCHLI&David WEISS)의 1987년 영상작품 <세상이 돌아가는 법>에서 제목을 따온 전시는 일상에서 흔히 접하는 어찌 보면 ‘하찮은’ 재료를 사용하는 작가의 작품을 모았다. 주로 콜라주나 아상블라주 작업이 많으며, 뉴욕 거리 위에 눌어붙은 찰흙부터 로...
라사드 메투이, 낙원의 새 어린 나이부터 서예를 익혀온 라사드 메투이(Lassaâd METOUI, 1963- )는 이 전통적인 분야의 대가가 되었다. 그는 문화를 초월한 현대성으로 자신의 예술을 진화시켰다. 그의 작업에서는 마티스에서 폴 클레 그리고 술라쥬에 이르는 서양화와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의 예술이 만난다. 아랍인스티튜트는 이번 전...
프랑수와 모렐레, 눈사태, 2006루이비통재단 소장품 중 예술가 25여 명의 전시된 적 없는 다양한 근현대 작품을 선보인다. 건국 신화의 재발견과 삶에 대한 감동의 탐구를 통해 새로운 인식을 발전시키는 작업을 해 온 작가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세상을 반영하는 오늘날의 질문을 언급한다. 이번 전시는 롤랑 바르트의 사진에 관한 저서인 『밝은 방(La Cha...
콘크리트 드림 전시 포스터 이미지사우스뱅크 센터의 60년대 건물을 재단장 하면서 기획된 전시로, 건물 내 퀸 엘리자베스 홀을 따라가면 관객들은 ‘스윙 60년대’에 이곳에서 커리어를 시작했던 핑크 플로이드, 클레오 레인, 다니엘 바렌 보이와 같은 전설적인 예술가들의 발자취를 느낄 수 있다. 백 스테이지, 아티스트 라운지, 드레싱 ...
요한 월터, 젊은 농부, 1904년경, 캔버스에 유화, 83.8×98cm, 라트비아국립미술박물관발트 3국인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의 100주년 기념전으로 1890년대부터 1920-30년대까지 발트 상징주의의 발견으로 초대한다. 유럽의 상징주의와 그것이 전달하는 의식의 해방은 발트해 국가의 독립과 분리할 수 없다. 전시는 예술가들의 고유 언어를 통한 영...
로댕, 춤 동작 F, 노예 여성의 머리, 1911, 테라코타, 26.5x29x14.7cm로댕과 춤의 세계를 이야기하는 이번 전시는 조각가의 생전에 노출되지 않은 유명한 무용 운동 시리즈와 약 50개의 데생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로댕의 춤에 대한 매료는 당대의 유명한 무용가였던 이사도라 덩컨, 로이 풀러, 캄보디아 무용수들과 일본 무희인 하나코와의 만남을 통해 시작되...
에드몽드 쿠쇼트,미쉘 브레트, 민들레 씨, 1990-2017, 가변 투영 시스템.더욱 기계화되는 오늘날의 사회에서 작가들은 예술 안에서의 로봇에 관심을 갖는다. 예술가가 로봇의 도움을 받아 창조한 전시의 30여 작품은 인터랙티브한 절대적 가상 세계에 대한 접근과 함께, 재편성된 시간과 공간에서의 증강된 신체의 감각적 경험을 제공한다. 큐브릭, 팅글리등의 ...
치원 군함 출수(出水) 문물전@치원(致远)이 적힌 접시2014년 중국 고고학자들은 수중 발굴 조사 도중 우연히 치원(致远) 군함의 유해를 발견하였고 최근 새로운 고고학 발견이라는 이슈와 함께 유물들은 작년 대학 박물관에서 전시된 바 있다. 순회전인 본 전시는 올해 요령성 박물관 대표 전시로써 청나라 때 군함이 함몰된 역사적 배경과 ...
전자건(展子虔), 유춘도(遊春圖), 수(隋), 견본 위 설색, 43×80.5cm장보쥐(張伯駒)는 중국 근대 유명한 고서화 소장가로서 30세부터 다량의 귀중한 문물을 수집했다. 현존하는 가장 이른 법서 <평부첩>, 후세에 전해진 최초의 산수화 <유춘도>, 당대 시인 두목(杜牧)의 유일한 현존작품 <장호호시>, 원대 전선, 조맹부, 명대 심주, 문징명 등 미...
전시 전경선전 왕이에(望野)박물관에 소장된 당나라 유물 128점과 국가 일급 문물 12점이 전시된다. 페르시아 왕조의 은화, 쿠샨 왕조의 금화, 정교한 향낭과 삼채, 형요, 월요, 창사요, 위산요 등 유명한 가마터의 왕성한 발전 모습과 더불어 당시 정치문화와 사회생활을 반영한 진귀한 사료인 유 씨 묘지 등 천 년 전 당나라의 태평성세와 ...
장택단(張擇端), 청명역간도(清明易簡圖), 전송(傳宋), 견본 위 설색, 38×673.4cm‘위호물(偽好物)’이란 북송 서화 소장가 미불(米芾)이 전(傳)종요(鍾繇)의 작품 〈황정경(黃庭經)>에 대하여 남긴 평가로써 비록 당대 모사본이지만 임모가 훌륭하여 위호물이라 칭했고 그 예술적 가치를 제시했다. 전시는 이 단어를 주제로 16-18세기 제작된 쑤저우 화...
작자 미상, 라파엘의 <전염병> 이미지가 그려진 마졸리카, 1535-40, 워싱턴D.C.국립미술관 제공 최근 윌리엄 클락(William A. CLARK, 1839-1925)의 주요작품인 마졸리카(이탈리아의 도기)를 입수한 기념으로 컬렉션 중 90여 개의 작품을 전시한다. 15세기 이탈리아 판화가 당대 생산된 마졸리카나 입체 동판화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쳤는지, 그리고 ...
감송석진주모(嵌松石珍珠帽), 청대 18세기몽골, 회부(回部)와 서장(西藏)은 대부분 고원과 분지의 지형으로 위도와 지세가 높고 추운 기후이며 유목경제를 기본으로 몽골족, 위구르족, 장족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17세기 중국 동북의 만주족은 점점 서남쪽으로 확장해 가면서 대청왕조를 건립했다. 전시는 청대 궁중과 몽골, 회부, 서장 번부 간의 상호왕래와 ...
제57회 베니스국제아트비엔날레 중국관-북경전@전시현장베이징 문화예술 기금 2017년도 지원프로젝트인 본 전시는 중앙미술학원 실험예술학원 원장 겸 예술가 치우즈지에(邱志杰)의 기획으로 우지엔안(鄔建安), 양난난(湯南南), 야오훼펀(姚惠芬), 왕티원(汪天穩) 작가가 참여한다. 작품은 영상, 회화, 조각, 설치, 자수, 그림자극, 사진 등 다양한 ...
수련 연못, 녹색의 조화, 1899, 유화, 89×93.5cm, 파리 오르세 미술관 소장1868년 일본의 상업 및 외교 개방은 서구 예술가들에게 이전까지 배워왔던 것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미학을 보여주었다. 알려지지 않았던 조형언어를 가진 일본의 예술은 곧 유럽과 미국의 미술 작품 창작 전반에 영감을 불어넣었다. 전시는 1870년대부터 20세기 초까지 인상주의...
골짜기의 예배당일본 건축계의 독창적 젊은 작가 이시가미 준야(Junya ISHIGAMI, 1974- )의 첫 개인전이다. 작가는 전통적인 비율을 파괴하고 벽과 지붕을 선과 평평한 면으로 단순화한다. 자연을 끌어들여 시와 가벼움의 바람을 불어 넣은 30여 개의 건축 프로젝트를 대규모 모형시리즈로 선보인다. 외부로 활짝 열려있는 장 누벨이 디자인한 까...
유진 들라크로아,민중을 인도하는 자유 (1830년 7월 28일), 루브르박물관1820년대 살롱에서 큰 획을 그은뒤부터 종교화와 거의 알려지지 않은 신비한 풍경화까지 180 점이 넘는 작품을 통해 호기심 많고 교양있는, 영광을 사랑한 거장, 외젠 들라크루아(Eugene DELACROIX, 1798-1863)의 세계를 만날 수 있다. 전시는 작가가 16, 17세기의 플랑드르와 베네치아 ...
라티프 알 아니쇼르자, 거리프랑스 현대문학의 거장 마르그리트 뒤라스의 내 사랑 히로시마에 오마주를 돌리는 전시이다. 전시는 여러 예술가의 작품을 통해 이라크에서 오랜 기간 이어져 온 갈등, 약탈 및 파괴를 떠오르게 한다. 현대 미술과 현대 미술 작품은 건축물과 과거의 상징물, 옛 오브제를 위기에 처한 정체성의 생존 수단으로...
마르크 샤갈, 앞으로, 앞으로, 1918퐁피두센터에서 마르크 샤갈(Marc CHAGALL, 1887-1985), 엘 리시츠키(El LISSITZKY, 1890-1941), 카지미르 말레비치(Kazimir MALÉVICH, 1878-1935)를 중심으로 1918-22년까지 비텝스크(현 벨라루스)에서 활동한 러시아 아방가르드 작가들의 전시가 개최되었다. 페트로그라드(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거주하던 샤갈이 자신의 고향인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