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렌지 이벤트엘리나 브로테러스(Elina BROTHERUS 1972- )는 어린이 놀이 세계에서 단 한가지만이 다른 새로운 기획을 가져왔다. 무용가인 베라 네반린나(Vera Nevanlinna1972- )와 함께 두 여성 예술가들은 마치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처럼 각 사진과 비디오 시리즈에서 새로운 세계로 문을 연다. 플럭서스(Fluxus) 예술가들에게서 가져온 시나리오로 키워드는 이벤...
황제06, 1982, 30.2×40cm, ⓒ토마스 러프우주, 교외, 누드, 공상적 이상주의, 재앙 등은 독일 작가 토마스 러프(Thomas RUFF, 1958- )가 자주 다루는 주제로, 거의 40여 년간 현대 예술가로서의 지위를 굳건히 하였다. 전시는 잘 알려진 여권 스타일의 초상화를 표면 디테일까지 모두 드러나도록 거대한 크기로 재현한 작품과 뉴스 아카이브에서 빌려온 ...
설치 전경, 온라인 잡지 아키텍쳐널 다이제스트 제공코소보 출신 작가 페트릿 할리라(Petrit HALILAJ, 1986- )의 개인전이 뉴뮤지엄에서 개최되었다. 코소보의 작은 마을 루닉에서 발견된 신석기 시대 유물들은 코소보 전쟁 이후, 현재까지 두 개의 나라에 흩어진 채 보관되고 있다. 주요 유적들은 주로 세르비아 국립박물관이 비공개로 소장하고 있기에, 루닉에...
빛의 교회, 1989, 사진: 미츠오 마츠오카전직 권투 선수였으며, 독학으로 건축을 배운 이색적인 경력으로 알려진 건축가 안도 다다오는 1969년부터 ‘도시 게릴라’로 건축 설계를 시작하여 고정 관념을 깨는 참신한 건축물로 세상의 주목을 받아 왔다. 1990년대 이후에는 그 활약의 무대를 세계로 넓혀 아시아, 유럽, 미국 등 각국에서 의욕적인 작품을 실현해...
고흐에서 중국당대예술까지@전시현장영화계 화이 브라더 미디어 그룹(Huayi Brothers Media Group)의 창립자 왕종쥔(王中軍)이 개관한 미술관에서 첫 전시로 그의 소장품 일부 60여 점을 전시한다. 고흐, 마네, 세잔에서 우관중(吳冠中), 천단칭(陳丹青), 왕강이(王廣義), 장샤오강(張曉剛) 등 중국 근·현대 대가 작품까지 동서양 시대를 초...
ⓒ모르디오재단, all rights reserved 2007아르헨티나 출신의 세계적인 만화가이자 애니메이션 제작자인 기예르모 모르디오(Guillermo MORDILLO, 1932- )의 캐릭터는 많은 이들에게 친숙하다. 특히 이번 전시는 제목을 통해 유머러스하고 때로는 우스꽝스러운 캐릭터들이 삶의 어두운 일면을 포착하면서도 이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하는 힘을 지니고 있음을 ...
조울증, 1983, 면과 린넨 위에 납화, 판화 그리고 왁스 크레용,122.1x191cm, 뉴욕 휘트니미술관, ⓒ재스퍼 존스깃발, 타겟, 숫자, 지도, 전구 등의 상징적인 이미지로 알려진 재스퍼 존스(Jasper JOHNS)는 1958년 뉴욕에서 열린 첫 개인전으로서 미국미술의 중심에 섰다. 오브제, 심볼, 단어와 도상학의 사용은 익숙한 것을 낯설게 하였으며, 획기적인 회화와 조각...
이고선 서화예술전@이고선, 파초영춘도(芭蕉迎春圖), 80×44cm, 50년대이고선(李苦禪, 1899-1983)는 중국미술의 교육자이자 대사의(大寫意) 화조화의 대가로 손꼽힌다. 전통 서화의 체계를 계승했을 뿐만 아니라 중서 화법을 융합한 기법으로 시대정신을 반영한 독특한 화조화를 담아냈다. 본 전시에서는 그의 20년대 중후기에서 80년대 초기 ...
로이 리히텐슈타인, 창가의 소녀, 1963, 캔버스 위 아크릴, 173×142cm 1960년 초 미국에서 지배적이던 추상표현주의에 저항하는 세대의 작가들은 경제 성장과 함께 발전하는 당시 소비사회의 환경 속에서 팝아트를 출현시켰다. 팝 아티스트들은 일반적으로 일상의 오브제와 인기 있는 대중문화의 기호를 재현하였다. 재클린 케네디, 마릴린 먼로같은 ...
자동차 안에서, 1963, ⓒ로이 리히텐슈타인, 사진: 안토니아 리브미국 팝아티스트 로이 리히텐슈타인(Roy LICHTENSTEIN, 1923-97)의 초기 풍경화 작품에서부터 만화와 광고 이미지를 차용한 그의 상징적 팝아트 작품까지 총 20여 점의 작품이 전시된다. 1969년 유니버셜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3개의 화면으로 구성된 필름 설치작품 <3개의 풍경(Three La...
마다가스카르, 2016스트리트 아트(street art)를 중심으로 여러 방면의 협업을 증진하기 위해 2006년에 설립된 스트로카(Strokar)협회는 40여 명의 스트리트 예술가에게 사진기자 프레드 아탁스(Fred ATAX)와의 작업을 제안하였다. 프레드 아탁스가 지난 10여 년간 서아프리카, 네팔, 아마존, 필리핀, 토고, 리비에라 등 지정학적으로 어려운 상황의 100여 개국을 여...
1937년의 독일 국경, 독일-현대미술소장품 대여작독일 작가 지그마르 폴케의 제자이자, 뒤셀도르프 예술학교 교수를 역임한 게오르그 헤롤드(Georg HEROLD, 1947- )의 전시이다. 그는 80년대부터 예술계와 예술에 대한 비판적 시선을 조형과 회화, 설치, 오브젝트 등에 담아왔다. 특히 벽돌에서부터 지붕에 사용되는 목재, 천, 캐비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재...
전시장 풍경 7세기에 등장한 아랍 서예는 이전에 구전되던 코란의 본문을 종이에 기록시켰다. 오늘날 현대 예술가들은 일련의 엄격한 규칙을 충족시키던 캘리그라피라는 이 신성한 예술을 거역하기를 망설이지 않는다. 이 작품들은 종교적, 전통의 내용, 심지어는 문자 자체의 의미를 담기를 거부한다. 전시는 대가의 작품들과 떠오르는 예...
하얀 발 소파, 1968, 작가 제공 니콜라 엘.(Nicola L.)은 1960년대 이후 동일한 주제로 다른 형식의 작업을 계속 하는 작가이다. 이번 개인전은 그녀의 첫 기관 전시로서 초기 회화부터 콜라주, 퍼포먼스, 비디오 그리고 실제로 사용 가능한 ‘기능적 미술(Functional Art)’까지 총망라한다. 인체 형상으로 제작된 가구를 바라보며 인체와 마주하고 ...
율리어스 포프, 비트.폴(bit.fall), 설치 작품중국 중앙미술학원과 독일 본아트앤컬쳐기금회가 공동 주관하여 개최되는 전시로 양국 수교 45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베이징의 미술관 7곳에서 개최되는 ‘독일 8: 중국에서 독일예술’ 프로젝트의 하나이다. 하룬 파로키(Harun FAROCKI), 율리안 로제펠트(Julian ROSEFELDT) 등 6명의 독일 신미디어 작가가 참여하며 전...
두 개의 두상과 손, 1964, 대리석, 40×24.5×21cm, 개인소장ADAGP paris&JASPAR, Tokyo, 2017, ChagallⓡE2495마르크 샤갈은 판화와 회화로 유명하지만, 조각가로서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샤갈은 1951년 이후 64세 때부터 조각 제작을 시작했다. 도자기의 밑그림에서 시작되어 입체적인 조각 작품까지를 망라한 다양한 시도는, 20세기의 조각의 흐름과는 달리 ...
독일현대예술-독일8 전시시리즈@전시현장중국 중앙미술학원과 독일 본 아트앤컬쳐 기금회가 공동주관하여 개최되는 본 전시는 판디안(范迪安)과 월터 스멀링(Walter Smerling)이 기획을 맡아 북경 내 민생현대미술관, 금일미술관, 화이트박스 예술 중심등 기구와 합작한 프로젝트이다. 전시는 독일 다수 박물관과 소장기구에서 빌려온 작품들로 회화, 조각, 설...
호흡, 2017, ⓒMonica Bonvicini und VG Bild-Kunst, Bonn 2017, 사진: Jens Ziehe성, 권력, 공간과 건축을 테마로 작업을 해온 이탈리아 출신 작가 모니카 본비치니(Monica BONVICINI, 1965- )의 개인전이다. 이번 전시의 제목인 ‘3612,54m³’는 전시공간의 부피를, ‘0,05m³’는 작가의 신체를 상징하는데, 이는 공간과 그 안의 내용물, 그 사이의 균형을 ...
드가, 머리 손질하는 여인, 1894, 유화, 54×40cm덴마크 소장가 빌헬름 한센(Wilhelm HANSEN, 1868-1936)과 헤니 부부는 예술에 대한 열정으로 덴마크 회화와 코로, 세잔, 모네, 피사로, 시슬레 등의 프랑스 인상주의 대표 회화를 포함하여 풍성한 소장품을 구성하였다. 이후 코펜하겐 북부에 자리 잡은 부부는 대중이 접근할 수 있도록 저택을 예술갤러리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