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쓰시카 호쿠사이, 부악26경 도카이도 호도가야, 1830-33, 대형목판화, 25.7×35.8cm소장 및 촬영: 미니애폴리스미술관19세기 후반 일본 미술이 서양에서 새로운 미술을 추구하는 예술가들을 매료시키며 ‘자포니즘’ 현상이 생겨났고, 그중에서도 에도시대의 우키요에 천재 화가인 가쓰시카 호쿠사이(1760- 1849)가 가장 주목을 받았다. 그의 영향은 모네...
황금제의 신상, 모체(Moche) 문화, 페루문화부국립박물관 소장이번 전시는 1994년부터 약 20년간 전국 22개 도시 53곳에 걸쳐 소개되며, 400만 명 이상을 동원한 안데스프로젝트의 결정판이다. 안데스 지역에 인류가 도달한 선사 시대부터 16세기 잉카제국의 멸망까지 약 1만 5천 년 사이에 9개의 문화가 형성되었다. 안데스에 인류의 도달과 정치, 사회의 탄생 등...
게으른 날, 2007, 목재, 벽화, 가변 크기의 사다리 ( H315m), Saint-Nazaire의 The Grand Café.프랑스 작가 엘리자베스 발레의 (Élisabeth BALLET 1957- ) 지난 30년간의 다양한 각 시리즈에서 추출한 대표작들을 새로운 연출로 재구성, 재해석하여 과거가 아닌 현재의 이야기를 전한다. 재질과 형태가 서로 어우러져 보완하기도, 밀어내기도 하면서 관객을 끌어...
임산부, 2017, 종이에 목탄, 파스텔 및 연필, 작가 제공나이지리아의 귀족인 가족의 삶을 그녀만의 마크메이킹과 섬세한 묘사력으로 그려낸 작가 토잉 오지 우두톨라(Toyin OJIH ODUTOLA, 1985- )의 뉴욕 첫 개인전이 휘트니미술관에서 열린다. 작은 디테일도 놓치지 않는 사실적인 실물 크기의 인물화를 통해 작가는 초상화라는 장르와 전통을 완전히 재해석하고 ...
테아트로 올림피코, 2015, 젤라틴 실버프린트, 재팬소사이어티 제공16세기 유럽의 궁전을 탐방하게 된 일본 청년 네 명의 시각을 기념비적으로 담고 있는 사진전이 열린다. 바로 일본 현대미술의 거장이라고 불리는 히로시 스기모토(Hiroshi SUGIMOTO)의 개인전이다. 500여 년 전 최초의 국제화 시대에 이루어졌던 서양과 동양의 만남을 재현해내는 사진작품들은 ...
화이트 스튜디오, 오페라 <3가지 사도행전의 4명의 성인> 무대 세트 사진, 1934전통적 오페라의 형식과 내용을 거부하고 주요 공연 인사들, 디자인, 사진뿐만 아니라 아프리카계 미국인을 캐스팅하여 독특하고도 실험적이며 미국 아방가르드 스냅사진의 중대한 작품으로 간주하였던 미국 모더니스트 오페라를 조명한 사진전이다. 사진은 오페라 제작, 개발...
루이스 부르주아, 거미, 1995집의 공간은 오랫동안 여성의 감옥이나 피난처였던 것에 반해 건축과 공공 공간은 남성적이었다. 여성들이 부재하였던 이야기의 중심에 여성을 위치시키는 전시로 20 , 21세기의 40명의 여성 예술가들의 시각을 통해 이러한 역사의 분명한 증거를 보여준다. 집이 어떤 예술가들에게 감금과 소외의 상징을 대표한다면, 또 어...
잔해에 가까운, 2017, 캔버스에 유화, 120×107cm, ⓒ안소니 에이튼1986년 왕립예술원 회원이 된 안소니 에이튼(Anthony EYTON)의 브릭스턴 자택에서 제작된 신작이 소개되었다. 스튜디오 선반에서 물감, 물병, 책, 재료들이 쏟아져 내리는 정물화 시리즈는 지나간 시간과 존재의 취약성을 드러내며 풍부한 색감과 역동적 표현으로 묘사되었다. 화면 뒤 벽...
여인과 죽은 아이, 1903 ⓒ 드레스덴 국립 예술 소장품 독일 대표 작가이자 특히 판화와 드로잉을 비롯한 종이 작업을 통해 인간 실존의 문제를 다뤄온 케테 콜비츠(Käthe Kollwitz, 1867-1945)의 탄생 150주년을 맞이하여, 이번 전시에는 작가의 작업 중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동판화 소장품이 공개된다. 주최 측은 드레스덴 동판화 소장품을 오랫...
한스 하케(Hans HAACKE), 응축된 정육면체, 1965-2008, 허쉬혼박물관 제공 부존재라는 철학적 개념에 대해 아티스트들은 어떠한 생각을 해왔으며, 무엇을 표현하여 왔는가. 허쉬혼박물관의 방대한 컬렉션을 통해 지난 70년간 작가들이 몸의 부존재, 또는 의식과 기억의 부존재, 더 나아가 실체의 부존재에 대해 탐구해 온 흔적들을 살펴볼 기...
불확실한 개체, 2017, 설치작품스코틀랜드 사진가 웬디 맥머도(Wendy McMURDO)의 프로젝트는 어린이와 컴퓨터와의 관계를 조사하며 비디오 게임 ‘마인크래프트’와 같은 디지털 환경에 매료된 젊은 사람들로 부터 영감을 얻었다. 프로젝트는 작가의 고향인 에든버러에 위치한 학교의 빅토리안 교실 사진들로 전통적 요소인 책상, 책장, 어린이 드로잉들을 기하학...
장 아르프, 콜라주, 1920, 과슈, 기름, 잉크, 콜라주, 34.5×29.5cm1차 세계대전 중 취리히에서 창시된 다다(Dada) 운동은 전통적인 문명 가치를 거부하였고, 다른 체계에 대한 생각과 창조의 재평가가 일어났다. 많은 전위 예술가들은 급진적으로 다른 문화의 예술에 관심을 두게 되었다. 전시는 다다이스트들이 아프리카, 인디언, 아시안 작품 등의 비유럽국가의 ...
직업,1996, 비디오 조각.음향,10분, 로잔 보자르 미술관인도 작가 나리니 마라니의 (Nalini MALANI 1946- ) 지난 50년간의 작품 회고전을 연대기적, 주제별로 준비 했다. 유토피아, 디스토피아, 세상에서의 여성의 위치뿐만 아니라 1947년 인도의 분파 당시 작가가 경험했던 트라우마 이후의 인도에 대한 그녀의 시각을 이야기한다. '우리가 빛과 흔적처럼 상상하...
화려한 단절, 2015한 주와 이를 구성하는 요일이 우리 시간과의 관계를 어떻게 구축하는지에 대해 탐구하는 전시로, 시간 체계의 발명이 우리에게 공통된 틀과 일상을 제공하고, 제약성과 의존성을 가지면서도 우리를 안심시키는 방식에 대해 밝힌다. 전시의 7가지 주요 테마는 각각 한 주의 요일에 해당하며,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감성과 행동의 집합체를 형성...
아쉴 베누빌, 프라스카티의 전망, 루브르박물관 소장17세기 프랑스에서 시작된 야외스케치의 유행은 18세기에 보편화되었고, 그 이후 세기에도 필수불가결하게 되었다. 야외스케치는 점차 그 자체로서 정의되고 완성되면서 자신의 정당성과 최종성을 갖게 되었다. 젊은 작가들의 결정적 훈련의 요소로 여겨지며, 데생의 역사에서도 주도적인 역할을 하기 ...
공간들의 콜라주 #6, 2010, ⓒ일리야와 에밀리아 카바코프거대한 설치작품과 허구적 페르소나의 사용으로 알려진 일리야와 에밀리아 카바코프(Ilya&Emilia KABAKOV)는 예술역사의 관습을 비판하고 음울한 공동 아파트에서부터 프로파간다 예술과 소비에트의 낙관적 삶까지 구 소련의 시각문화를 묘사하며 유토피아와 환상에 대한 보편적인 아이디어를 ...
겨울의 가문비나무 숲, 192620세기 사진 역사의 중요 인물인 알베르트 렝거파츠슈(Albert Renger-PATZSCH, 1897-1966)의 사진은 극히 단순하며 현실주의의 절제와 즉각을 강조하는 독창적인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작가는 1920년대 주관적인 표현주의에 대한 반발로 발생한 독일의 예술운동인 신즉물주의에 참여하기도 했다. 현대미술과 문화의 맥락에서 사진의 본...
더 완벽한 의미, 촬영사진, 2017"진보"의 개념과 그 대안들에 대해 질문하는 스테파니 제미슨(Steffani JEMISON)의 작업은 일시적이고 담론적인 사진 장치를 사용하면서 아프리카계 미국인 문화를 이야기한다. 작가는 언어의 한계를 연구하면서 시간, 역사 및 진보의 얽힘을 드러내는 전통적인 스토리텔링의 논리에 저항한다. 이번 작업 ‘ 더 완벽한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