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먼드 뒬락, 이프리트를 화형하는 공주, 1914, ⓒ대영미술관 후원자들유럽, 북미, 중동, 북아프리카의 사진, 도자 및 유리공예, 보석, 의복, 현대미술 등을 교차하는 전시는 이슬람이 서양미술에 미친 영향을 주목하며 동서양을 가로지르는 문화예술의 역사를 조명한다. 전시는 중동과 북아프리카 출신의 여성 작가 4명의 시선으로 기획되었다. 이들은 여성 이...
The Rake’s Progress Ⅲ: The Orgy, Oil on canvas, 1734, ⓒ존손경미술관 후원회18세기 영국화단을 대표하는 국민적 화가이자 판화가, 윌리엄 호가스(William HOGARTH, 1697-1764)의 전시이다. 호가스는 근대사회의 도덕성, 도시풍경을 유쾌한 사회 풍자적 시선으로 탐구하며 당대 사회적, 계급 간 억압에 도전하였다. 연대기 순으로 전시된 회화작품을 통...
물랑루즈에서, 1892-95, 유화, 141×123cm종종 몽마르뜨 문화로 축소되는 경향이 있는 앙리 드 툴루즈 로트레크(Henri de TOULOUSE-LAUTREC, 1864-1901)의 작업을 재조명한다. 파리 밤의 화려함과 즐거움을 훌륭하게 표현한 작품에는 현대 사회의 적절치 않은 현실의 여러 면을 담아내려는 작가의 미학적 야심이 있었다. 전시는 성공을 꿈꾸던 랑그도크 귀족이 어떻...
전시 전경, Photo: Scott Rudd Events.1960년대와 70년대부터 개념미술, 환경미술, 생태학미술의 주자로 활동해 온 아그네스 데네스(Agnes DENES, 1931- )의 50여 년 작품세계를 조망한 회고전으로, 인간과 인류에 대한 작가의 관심사를 과학, 철학, 언어학, 생태학, 심리학에 이르는 다학제적 연구 분석과 다양한 매체를 사용해 아름답고 관능적인 시각적 형태로 ...
폴 고갱, 까리에르를 위한 자화상(Self-Portrait Dedicated to Carrière) 1888-89, ⓒ워싱턴내셔널갤러리 후원회파블로 피카소와 앙리 마티스 등 프랑스 아방가르드 작가들에게 영감을 주었던 프랑스의 후기 인상주의 거장 폴 고갱(Paul GAUGUIN, 1848-1903)의 초상화를 주목하는 전시이다. 작가는 초년부터 프랑스령 폴리네시아에서 창작활동을 이어갔던 말년...
장훤(張萱), 괵국부인유춘도(虢國夫人遊春圖), 당(唐)대(현존 송대 모본), 견본설색, 51.8×148cm, 요령성박물관 소장전시는 당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 예술, 민족 등의 면모를 보여주며 실크로드와의 융합과 교류라는 관점을 제시한다. 100여 점의 회화와 서예 작품, 요령성박물관 소장품 이외 고궁박물원, 상하이박물관, 뤼순박물관 소장품과 신장에서 발...
오코지마 마키&아크로스 아트프로젝트, 내일의 수확, 2017-18예술의 가능성을 탐구하는 시리즈 기획 ‘아오모리 EARTH’의 이번 테마는 농업으로, 식량 생산의 영위와 사회의 초석인 농업안에서 예술의 가능성을 찾아 소개하는 전시 ‘생명 경작 장소’를 선보인다. 아오모리는 풍부한 자연과 다양한 기술과 농작물을 경작하며 오늘에 이르기까지 ‘생명’을...
랭매(冷枚), 춘야연도리원(春夜宴桃李園), 청나라, 견본설색, 95.6×188.4cm,타이베이국립고궁박물원 소장고대 문인의 모임이자 행사였던 아집(雅集)은 시를 읊고 거문고를 타고, 장기나 바둑을 두거나 그림을 감상하고 차를 마시는 등 다양한 형식이었다. 전시는 당시 연회 장소에서 사용했던 화려한 기념비적인 물건과 선비들의 모임 이후 창작된 도상의 기록...
Migrants, Mayra, Picnic Across The Border, Tecate, Mexico USA 2017프랑스 작가 JR(Jean RENÉ, 1983- )의 미국 첫 개인전으로 혼합매체를 통해 작가의 깊고 넓은 창작 세계를 조망한다. 작가는 이민자들의 사진을 폐허가 된 뉴욕 병원에 설치한다거나 미국과 멕시코 경계선 위에 ‘꿈꾸는 자의 눈’이라는 글이 새겨진 피크닉 식탁의 대형 프린트를 선보여 공공적인...
거리의 파편들, 2017전시는 라틀라스(L‘Atlas, 1978- )의 작품과 그에 영감을 준 다양한 흐름을 발견하기 위해 루브르박물관의 고고학 오브제, 키스 해링, 자크 빌르글레, 빅토르 바자렐리의 작품을 함께 준비했다. 90년대부터 그라피티 문화를 접하고 아랍어와 중국 붓글씨를 배운 그의 작품은 낙서, 서예, 기하학적 추상화 및 옵아트의 교차로에 있다. 공간과 ...
가구와 공간연출, 스텝시몬갤러리, 195620세기 디자이너이자 건축가로 새로운 생활예술을 정의하는 데에 전념한 모던함의 선구자 샬로트 페리앙(Charlotte PERRIAND, 1903-99)의 예술 세계를 소개한다. 전시는 페르낭 레제, 피카소, 조르쥬 브라크, 알렉산더 칼더, 호안 미로, 르 코르뷔지에, 데시가하라 소후와 같이 그녀에게 영향을 준 당시 예술가의 작품과 대...
안락의자에 앉아있는 여인, 1927, 캔버스에 오일, 97.8×128cm1926-30년 까지 약 5년간 피카소(Pablo PICASSO, 1881-1973)는 멈추지 않고 변화하는 것처럼 보이는 선과 낯선 배경으로 구성된 이상한 인물이 등장하는 새로운 조형 형태를 실험했다. 이러한 피카소의 독창적, 창의적 상상력에 예술 비평가인 크리스티앙 제르보(Christian ZERVOS)가 1938년 미술 잡지 ...
타이 샤니, 설치 전경 DC: 세미라미스, 글라스고 인터내셔널 2018, ⓒ키스 헌터, 작가 제공 ‘터너 프라이즈 2019’의 후보작가로 사운드를 건축적으로 탐구하는 로런스 아부 함단(Lawrence Abu HAMDAN, 1985- ), 인권 운동에서 여성의 역사와 역할을 주목한 헬렌 캐먹(Helen CAMMOCK, 1970- ), 재료의 경계를 넓히며 이주 경험을 성찰한 오스카 ...
사랑에 대한 가능성, 비디오 스틸, ⓒVG Bild-Kunst, Bonn, 2018, 사진: 에이야-리사 아틸라핀란드 출신 미디어 작가 에이야-리사 아틸라(Eija-Liisa AHTILA, 1959- )는 이번 전시에서 포스트 휴머니즘 시대에 ‘인간과 그 외적 존재, 우리를 둘러싼(생태학적) 환경과의 관계’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특히 전시에서 보여지는 <사랑에 대한 가능성>(2...
전시 전경, 사진: 올라 린다오카야마 예술교류는 3년마다 열리는 국제 현대 미술전으로 올해 예술 감독으로 프랑스 작가 피에르 위그가 선정됐다. ‘IF THE SNAKE’라는 제목 아래 9개국 18조의 새로운 작품이 2개월간 오카야마시립오리엔트미술관, 오카야마성, 오카야마 고라쿠엔 주변 지역의 다양한 역사 문화 시설에서 전시된다. 주요 전시장 중 폐교의 수영...
Entablature VIII, 1976, ⓒEstate of Roy LICHTENSTEIN, 2019, all rights reserved리히텐슈타인의 70년대 뉴욕 로어맨해튼 거리의 유수한 건축물을 보고 영감을 얻은 엔태블러처스(Entablatures) 시리즈의 연장선에 있는 다양한 배열의 드로잉과 프린트 작업을 보여준다. 작품세계에 두드러지게 나타나 있는 주제이자 이슈인 아메리칸 복고주의 정서, 즉 20세기 공업...
잔디 위의 피, 1966, KODE- 미술관과 작곡가의집, 노르웨이 VG Bild-Kunst,Bonn 2019, 사진: Dag Fosse/KODE제13회 카셀 도큐멘타에 출품된 이래, 한나 라이겐(Hannah RYGGEN, 1894-1970)은 웅장한 벽걸이용 양탄자 작업으로 미술계의 수많은 러브콜을 받아왔다. 독일에서 열리는 첫 개인전인 이번 전시는 25점의 작업을 통해 스웨덴 출신으로 근 50년 동안 노르웨이에...
Detail from untitled 2011(558 broome st, the future is chrome), 2011, ⓒRirkrit TIRAVANIJA, 2019, Photo courtesy: the artist and Gavin Brown’s enterprise, New York/Rome삶과 예술의 경계를 무너뜨리는 작업으로 널리 알려진 리크리트 티라바니자(Rirkrit TIRAVANIJA, 1961- )는 전통적인 미술 오브제 만들기를 거부하고 전시 공간에 있는 창과 문을 없애버린 후 ...
파리 오페라의 오케스트라, 1870에드가 드가(Edgar DEGAS, 1834-1917)가 파리 오페라에서 보낸 시간은 하룻저녁이 아닌 거의 평생이었다. 1860년대 초반부터 1900년 이후 작품에 이르기까지 오페라는 드가 작품의 중심을 형성했다. 움직임과 일상의 관찰, 표현에 관심이 있던 이 파리지앵에게 오페라는 즐겨 그리던 경마장, 콘서트, 카페와 함께 적격의 아틀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