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오 페이(Fei CAO), RMB 도시: 세컨라이프 도시계획, 2007, 6분 영상, 구겐하임미술관 제공 1989년 천안문 학생 시위의 종료 시점부터 2008년 베이징 올림픽까지 밀레니엄 시대의 중국은 글로벌 강국으로 떠오르면서 내적으로는 수많은 사회적 변화를 겪었다. 전시는 컨슈머리즘, 권위주의, 급변하는 사회구조, 중국의 국제적 위치와 역할에 대해 고민한 ...
양푸동(楊福東), 명일조조-미술관 신 영화 계획(明日早朝-美術館新電影計劃), 2018상하이비엔날레는 중국 미술사상 가장 오래되고 참가인원이 많은 성대한 예술사업이다. 올해는 쿠아우테목 메디나(Cuauhtémoc MEDINA)가 총감독을 맡았으며 마리아 벨렌 사에즈 데 이바라(María Belén Sáez de IBARRA), 카미야 유키(Yukie KAMIYA), 왕웨웨(WANG Weiwei)가 공...
맥박에 따라 그려진, 2018, 사진: Mikel Eskauriaza, ⓒRosa BARBA, VG Bild-Kunst, Bonn 2018베를린에 거주하며 활동하는 이탈리아 출신 작가 로사 바르바(Rosa BARBA, 1972- )는 한 인터뷰에서 자신의 영상 작업에 있어, 이를 상영하는 장치를 드러내고 공간 안에 배치하는 형식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하버드 천체 관측소에서 근무한 헨리에타 스완 레빗(1868-19...
타르실라 두 아마랄, 안트로포파지아(ANTROPOFAGIA), 1929, ⓒTarsila do AMARAL Licenciamentos, 사진: Isabella Matheus, ⓒKunstsammlung NRW소장품을 새로운 각도에서 조명하는 전시는 브라질과 인도를 비롯해 비서구권의 ‘현대 미술’ 형성과정에서 생겨난 현상, 특히 문화의 교류가 일어나는 지점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비센테 도 레고 몬타이로가 인디언 ...
인물, 사자의 목조각, 청나라, 금칠한 인물화의 능형 찬합, 대나무 목조각, 22×14×29cm, 광동성박물관 소장차오조우(潮州) 목조각은 중국 광동성 동부지역에서 유행한 민간 목조각 체계로써 명확한 지역 특색을 가지고 있다. 이 지역의 목조각은 금으로 옻칠한 것이 특징으로 그 기예가 매우 뛰어나고 조각의 입체감과 회화작품 같은 풍부한 고사를 지니며 민속...
삼채인진주지첩화수면문봉수호(三彩印珍珠地貼花獸面紋鳳首壺), 당나라(唐), 구경 5×받침 8.6×높이 29cm선전 왕이에(望野)박물관과 선전박물관이 공동주관하여 전성기 ‘당나라’ 문물을 전시한다.‘역사관’과 ‘물증사’의 개념으로 구성되어 첫 파트는 ‘금수강산은 국가의 보호막으로 당나라의 산물이 풍부하여 민중의 생활이 풍요롭고 백성의 안락을 가...
왕칭송, 장성?(長城 ?), 201721세기 국가의 경계를 초월한 융합성, 다원성, 비고정성이 전시 주제의 핵심으로써 10명의 다른 국가 및 지역에서 온 작가의 작품으로 구성된다. 이들은 모두 중화 문화의 영향을 받았으나 각기 다른 역사적 경험과 신분으로 설치, 영상, 행위 등 다양한 작품을 창작한다. 차오 페이(Fei CAO, 1978- ), 호 추 ...
28 밀리미터, 한 세대의 초상화, B11, 파괴 #2대형사진을 콜라주 기법으로 전 세계의 벽에 자유롭게 전시하여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내는 프랑스 작가 제이알(JR, Jean RENÉ, 1983- )의 전시로, 초기 그라피티 작업과 함께 신작, 대규모 프로젝트 콜라주 작품을 소개한다. 작가는 그 도시에 거주하는 익명의 인물사진을 측정 불가능한 정도의 기념비적 ...
해변, 퓨리마을, 1980앙리까르띠에브레송재단이 마레 지구로 이전을 기념하며 마르틴 프랑크(Martine FRANCK, 1938-2012)의 회고전을 준비했다. 작가는 엘리엇 엘리소폰과 존 밀리의 어시스턴트를 지낸 뒤 라이프, 포천, 뉴욕타임스, 보그 등에 예술가의 초상과 주요 초점으로 인도주의적 보도를 다뤘다. 1970년에는 작가 본연의 길을 걷는 것을 응원해준 브레송...
재조합된 여성커플, 1896년 이후, 27.7×33.5cm20세기 선구적 표현기법의 하나인 오리기와 재조합을 활용한 데생 250여 점과 작품 80여 점을 통해 조각 뿐만 아니라 데생가로서의 로댕(Auguste RODIN, 1840-1917)을 발견할 수 있는 전시이다. 잘린 신체를 공간에 배치하는 놀이를 하면서 대담한 실루엣과 현대적인 다이내믹을 표현한 로댕은 “데생은 내 작품의 열...
전시장 전경네덜란드 작가 얀 디 베츠(Jan Dibbets, 1941- )는 중세 미술을 영감의 원천으로 하는 현대 미술계의 주요 인물이다. 본 전시의 큐레이터이자 주인공인 그는 독일의 수도승이었던 라반 마우어(Raban Maur)의 9세기 책인 '거룩한 십자가의 찬양'의 손글씨들과 함께 30여 점의 미니멀리즘, 개념미술, 대지미술을 선보인...
라이벌 갱단을 피해 폐허가 된 건물 속으로 몸을 숨긴 레드 잭슨이 고민을 하고 있다, 1948, 젤라틴 실버 프린트, 워싱턴D.C.국립미술관 제공 독학으로 사진을 공부하여 40년대에 혜성처럼 급부상한 사진작가 고든 파크스(Gordon PARKS, 1912-2006)의 초기작을 집중 조명하는 전시다. 150여 점의 사진과 기타 자료를 통해 어떻게 평범한 노동자...
사사모토 아키, 푸드 렌탈, 2015, 혼합 미디어, 비디오, ⓒSASAMOTO Aki아시아에서 나오는 다양한 표현은 토지의 역사와 문화로, 전통과 급속하게 진행되는 세계화 사이를 모색하는 작업이 많다. 전시는 후기 공업화와 기술 혁신의 물결에 직면하며 ‘인간은 어디를 향해 가는 것인가’ 하는 보편적인 물음을 묻는다. 서도호는 <집안의 집>, 자이쿤은 말레이...
나카니시 마나부, 락킨밴드: 기타 맨, 1985, 작가 소장, 촬영: 쥬후쿠 시게루전시는 관객에게 80년대에 관해 어떠한 기억과 이미지를 갖고 있는지 떠올리게 한다. 당시의 미술을 봄으로써 우리는 그 시대의 사람들이 무엇을 생각하고, 즐기고, 사회를 어떻게 파악하고 인생을 어떻게 살았는지, 그리고 지금의 우리에게 시사하는 내용이 무엇...
장군, 2018, Courtesy Artist and Anton Kern Gallery, 사진: Ryan McNamara“니콜 아이젠만(Nicole EISENMAN, 1965- )을 몇 개의 수식어로 표현하자면, 이야기꾼, 초상화가, 사회적 사건의 기록자, 풍류가, 공상가, 이상을 꿈꾸는 자 그리고 역사화가이다.” 존 야우는 2016년 온라인매체 하이퍼알러직에 기고하면서, 프랑스 태생으로 미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작...
앙리 루소, 굶주린 사자가 영양에게 달려들다, 1898-1905, FONDATION BEYELER, RIEHEN/BASEL, SAMMLUNG BEYELER, 사진: ROBERT BAYER, 바젤 “온실 안 이국적인 나라에서 온 신비로운 식물을 관찰할 때면, 마치 꿈의 세계로 들어간 듯한 기분이 됩니다.” 사실적이면서 몽환적인 느낌의 밀림을 담아낸 프랑스 화가 앙리 루소(Henri ROUSSEAU, 1844-1910)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