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eam English Kid 1964-1999 AD> 스틸이미지, 2015, 작가 제공터너상을 수상한 비디오 설치 미술가 마크 레키(Mark LECKEY, 1964- )가 유년 시절을 보낸 영국 머지사이드 고속도로를 실물 크기로 재현한 전시공간은 관객이 사운드, 비디오를 연극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전시는 작가 대표작과 신작 <Fio...
LOVE IS CALLING, 2013, 443×865×608cm, CourtesyDavid Zwirner, New York; Ota Fine Arts, Tokyo/Singapore/Shanghai;Victoria Miro, London.Venice. ⓒYayoi KUSAMA팝아트, 미니멀리즘, 사이키델리아의 개념을 섞어 회화, 퍼포먼스, 설치룸, 야외조각, 문학 작업, 필름, 디자인 그리고 건축에까지 이르는 광범위한 작업을 해온 쿠사마 야요이(Yayoi KUSAMA, 192...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피아노 치는 소녀들, 1892, 116X81cm, 오랑주리미술관 소장,ⓒRMN-Grand Palais(오랑주리미술관) / Franck Raux / distributed by AMF파리의 센강변에 위치한 오렌지 온실을 개조한 오랑주리미술관은 화상 폴 기욤에 의해 설립되었다. 미술관의 주요 소장품은 인상파와 에콜 드 파리 작품군으로, 르누아르의 걸작 <피아노 치는 소녀들...
Clearing V, 2009, 오스트리아 쿤스트하우스 설치 전경, ⓒ앤서니 곰리/ 사진: 마커스 트레터영국 대표 조각가 앤서니 곰리(Anthony GORMLEY, 1950- )는 런던 트라팔가 광장에서 진행한 미술 프로젝트 <One and Other>(2009)로 잘 알려졌다. 이 프로젝트는 100일간 선발된 2,400명의 사람이 각자 한 시간씩 좌대에 올라가 포즈를 취하며 ‘동상을 위한 대좌...
설치 전경, ⓒ런던 V&A세계에서 가장 실험적인 패션 사진작가 팀 워커의 지난 25년간의 작품활동을 기념한다. 전시의 하이라이트는 스테인드글라스, 인도 미니어처 회화, 보석으로 장식된 담뱃갑, 야화, 금신, 베이유 벽걸이 융단을 촬영한 50m 폭의 사진 등 V&A가 소장한 방대한 유물로부터 직접적 영감을 받은 10점의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를 ...
누가 무엇을 소유하고 있지?, 1991/2012 Courtesy Barbara KRUGER, Tate Modern and Sprüth Magers언제나 논의를 만들어 내야 하는 욕구가 있다. 이게 바로 예술이라고 생각한다. 이는 당신의 예술이 팔릴 수 있는 시장이 존재하는지, 아닌지와는 별도로 존재하는 불씨라고 생각한다. 이번 카이저링 수상자로 선정된 미국 작가 바바라 크루거(Barbara KRUGER, 1...
<Beast Type Song> 설치 전경, 런던 테이트브리튼 2019, 사진: 테이트 포토그래피소피아 알-마리아(Sophia AL-MARIA, 1983- )는 퍼포먼스 아티스트이자 극작가이다. 전시에는 작가 본인을 포함한 4명의 퍼포머가 에텔 아드난(Etel ADNAN, 1925- )의 전쟁시 『아랍 계시록(The Arab Apocalypse)』(1989)을 바탕으로 한 SF소설의 등장인물로 분한다. 아드난이 말로 ...
Flora, 전시 전경, ⓒTeresa HUBBARD / Alexander BIRCHLER, photo: Ugo CARMENI제57회 베네치아비엔날레 스위스관에서 선보여 각광을 받은 전시 ‘플로라’를 재조명한다. 전시 제목 플로라는 1920년대에 파리에서 자코메티가 사랑에 빠졌다는 사실만 알려진 무명의 여성 작자 플로라 마요(Flora MAYO)의 이름에서 따왔다. 아메리칸 스위스 듀오인 허바드와 버클러가 ...
전시 전경전시는 중국 현대미술 발전 과정의 중요 작가들로서 중국 내외의 신진작가부터 역대 상하이비엔날레에 참여했던 작가의 영상, 사진, 회화, 조각, 설치, 문헌 등 다양한 작품 60점을 선보인다. 전시장 2층에서는 ‘개방 창고’라는 제목으로 소장품의 복원, 운송, 연구 등을 다각도로 선보인다. 또한 예술가(창조자), 미술관(관리자), 작품(하급자) 간의 ...
The price of love(after kollwitz), Kiln-fired glass paint on black glass, 30.48×22.86cm, ⓒJudy CHICAGO페미니스트 미술을 대표하는 <디너파티>(1979)로 알려진 주디 시카고(Judy CHICAGO, 1939- )는 유리와 도자기 같은 재료로 순수미술과 장식미술이라는 2진법에 도전하고 사회적으로 만들어진 차이를 드러내 오고 있다. 최근작 <끝, 죽음과 멸망에 ...
안드레아스 브로이니히, Hi_LoRes_No. 58, 2019,ⓒAndreas BREUNIG, 사진: Johannes BENDZULLA독일 회화의 현재를 가늠한다는 목표 아래 기획된 전시는 본쿤스트뮤제움을 비롯해 비스바덴, 켐니츠의 미술관에 심사위원에 의해 선정된 500여 점이 전시된다. 다양한 회화적 담론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환영을 받을 만하나 캔버스 작업에 한하고, 특히 공간 설치나 ...
마크 포스터 게이지(Mark Foster Gage), 헬싱키구겐하임미술관 CG영상, 2014, 영상 제공: 마크 포스터 게이지건축의 역사를 되돌아보면 완성에 이르지 못한 멋진 구상이나, 제안에 머물렀던 자극적인 아이디어가 많이 존재한다. 미래를 향한 몽상적인 건축, 기술적으로는 가능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적인 조건이나 제약에 의해 실시할 수 없었던 건축, 실현...
청동명방뢰(皿方罍), 상(商)대, 호남성박물관 소장중국은 5천 년의 중화 문명 속 찬란한 문물을 창조했으나 청나라 말기 국력이 쇠약해지자 대량의 진귀한 문물이 유실되기 시작했고 중화인민공화국 성립 이후 70년의 노력 끝에 유실 문물 15만여 점이 회귀 되었다. 전시는 신중국 성립 7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개최되는 중요 전시로써 3부로 나눠 1949-78년, ...
제임스 리틀, American, Double Exposure, 2008; Oil and wax on canvas; 127×99.06cm; Saint Louis Art Museum, The Thelma and Bert Ollie Memorial Collection, Gift of Ronald and Monique Ollie 190:2017, ⓒJune Kelly Gallery/James LITTLE1940년대부터 현재까지 5세대를 아우르며 추상작업에 대변혁을 일으켜 온 흑인작가 노만 루이스, 샘 길리엄, 제임스 리틀, 치카야 부...
Emma 3, 2017, oil on linen, The Rachosfky Collection, Photo by Paul TAKEUCHI알렉스 카츠(Alex KATZ, 1927- )가 지난 2019년 댈러스미술관 기금모금행사 ‘2X2 FOR AIDS’의 영예작가로 위촉되면서 이를 경축하는 의미에서 개최된 전시이다. 작가의 대형 캔버스가 증언하듯 영화, TV, 전광판 광고 등을 통해 영감을 얻은 카츠의 작품 중 가장 드라마틱...
크리스티나 람베르그, 꽉 조여진 엉덩이, 1974, ⓒ크리스티나 람베르그 이스테이트, 매디슨 현대 미술 컬렉션, 시카고 이마기즘 빌 맥클레인 컬렉션 제공‘수용하면서, 제한하는 동시에, 변형을 가하고, 아프게 하고, 누르고, 구속하는, 우둘투둘한 형태를 단정하고 깔끔한 선으로 바꾸는’ 이는 미국 작가 크리스티나 람베르그(Christina RAMBERG, 1946-95)...
Kunmanara(Mumu Mike)Williams, Pitjantjatjara language group. We Don't Need a Map(Mapa Wiya), 2017, 90×59cm, Image courtesy of Fondation Opale, Lens, Switzerland호주 중부 사막의 피짠짜짜라어로 ‘지도 없음’을 의미하는 전시 제목 마파 위야(Mapa Wiya)는 미국 미술관에서 처음 소개되는 작가 쿤마나라 윌리엄스(Kunmanara ‘Mumu Mike’ WILLIAMS, 1952-2019)의 최...
Barricade, 2018, walnut, paint, steel, reflective fabric, paracord, and rubble,Courtesy of the artist and Simon Preston New York.올해 구겐하임 펠로우쉽을 받은 미셸 로페즈(Michelle LOPEZ, 1970- )는 국가주의, 권력, 소비의 상징을 비판하기 위해 형식적인 파편화된 건축 언어를 사용한다. 돌무더기로 축소된 도시의 풍경을 창조하는 기념비적인 현장 고유의 설...
installation view, Institute of Contemporary Art, University of Pennsylvania. Photo by: Constance Mensh페미니즘 렌즈를 통해 미니멀리즘과 일상 사물의 역사를 재구성한 작업으로 알려진 미셸 로페즈(Michelle LOPEZ, 1970- )는 이번 전시에서 민족주의 권력 및 소비의 상징을 비판하기 위해 건설 현장과 비계의 잔재를 사용한다. 손으로 세심하게 조작된 섬세한 평...
햇빛이 선명한 풍차, 1908, 유화, 84×114cm 피트 몬드리안(Piet MON-DRIAN, 1872-1944)은 신조형주의 이론을 통해 이룬 그의 추상 회화, 정제된 선과 빨강, 노랑, 파랑 사각형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전시에서는 1920년경 몬드리안이 그의 컬렉터였던 살로몬 비를 위해 직접 선정했던 60여 점의 그림을 통해 대중에게는 다소 생소한 몬드리안의 구상 작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