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전경후베이 미술관은 장기적으로 ‘공공예술교육과 청년 인재 추천’ 프로젝트를 기획해 왔으며 2014년부터 ‘미대 공간예술 기획’을 추진하고 있다. 본 전시에서는 미술관과 미술대학이 공동주관하여 91명 청년작가의 작품 전시와 교류의 장을 마련했다. 그중 작가 30명의 작품은 미술관에서 소장한다. 전시주제는 ‘물(物)과 아(我)’로 이뤄...
바다 회화, 미낙 극장, 2012, 카셀도큐멘타13 설치장면영국 작가 제시카 워보이스(Jessica WARBOYS, 1977- )의 거대한 크기의 회화, 필름, 조각작품을 선보인다. 해안 경관은 워보이스 작품의 영감이자 영향력의 근원으로 작가는 바다 이미지를 사용하여 회화작품을 제작하고 전통문화와 토속신앙의 역사를 필름과 퍼포먼스 작품에 투...
장 페이리, 30x30, 1988, 스틸, 작가 소장, 항저우.중국 예술가로서는 최초로 비디오를 사용한 장 페이리(張培力, 1957- )는 현대 미술사의 선구자이다. 그의 독특한 비디오 작업은 친숙한 구성에 방향 감각을 상실한 행동의 반복에 중점을 둔다. 일상적인 행동의 누적 된 의미는 처음에는 파악하기 힘들지만, 작품은 종종 권력과 전복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다. 19...
라이 항구의 일몰, 2016, 보드에 유화, 26.5x46.5cm왕립예술원 회원인 프레드 커밍(Fred CUMING, 1930- )의 작품은 자연풍경에서 보여지는 극적인 빛과 그림자의 탐구가 특징이다. 주로 영국 남부 해안가를 관찰하여, 해스팅스 지역의 바다와 하늘 또는 라이 지역의 새벽, 황혼, 달빛에 빛나는 풍경들을 재현하였다. - 김미...
피카소, 서있는 누드의 옆모습, 1908피카소박물관과의 협업으로 이루어진 전시로 피카소의 작품과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아메리카, 아시아예술과의 관계에 대해 조명한다. 흥미로운 점은 스페인 작가의 작품을 비서구 작가들과 함께 대면하며 비교하는 것이다. 전시는 두 파트로 구성되어 시대순으로 피카소와 비유럽권의 작가 간의 관계의 발전을 ...
테이트브리튼 듀빈스갤러리 커미션 2017 전시전경, 네온조명 설치, 사진: 조 험프리스 ⓒ테이트2017년 테이트브리튼 듀빈스갤러리 커미션을 위해 영국 작가 세리스 윈 에반스(Cerith Wyn EVANS, 1958- )는 빛으로서 갤러리 공간을 재구성하였다. 2km에 달하는 네온 조명이 직선·곡선·나선형 등 다양한 형태로 천정에 매달려 있다. 윈 에반스는 실험적인 영화와 협...
결합조직, 2016, Courtesy BQ, Berlin and Herald St, London, Foto: Achim KUKULIES패션디자인을 전공하고 ‘Faridi’라는 자신만의 라벨을 오픈하기도 한 독일 작가 알렉산드라 빌켄(Alexandra BIRCKEN, 1967- )의 개인전이다. 그녀는 다양한 재료의 실험적 사용과 인체를 연상시키는 오브젝트, 설치작업을 통해 주목받아왔다. 특히 이번 전시에는 초...
전시 전경24개의 구 역사의 시계가 각기 높은 지지대에 설치되어, 보이지 않는 시간을 자연 속에 펼쳐놓은 듯한 인상을 주는 클라우스 링케(Klaus RINKE, 1939- )의 <시간 벌판> 작업은 뒤셀도르프를 대표하는 공공 조형물 중 하나로 손꼽힌다. 이번 전시에서 선보이는 대형 구 역사의 시계는 다른 방식으로 시간을 인지시킨다. 관람객의 눈높이에 배치되어 ...
터너, 드레스, 1870년대, 사진: 리차드 호튼, 교토복식문화연구재단 소장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전반의 패션과 미술에 초점을 맞추고 교토복식문화연구재단(KCI) 소장의 드레스, 장신구 100여 점을 중심으로 국내외 미술관과 개인이 소장하고 있는 의류·공예·회화·사진 등 총 200점이 선보인다. 요코하마라는 항구도시를 거점으로 동서문화 교류가 사...
엑스포타워 녹쇠모형(2002- 2016) 사진: 마츠우라 하로마사오사카 만국 박람회의 유산인 파빌리온 건축물들의 구상 단계의 설계도와 모형 사진 건설 현장 기록 등 오사카 만국 박람회 기간의 전후 과정을 지금까지 공개 될 기회가 적었던 자료를 중심으로 소개하는 전시이다.- 배상순 일본통신원
마네, 음악레슨, 1870, 유화, 141x173.1cm, 보스턴미술관 소장.인상주의 초기에 우연히 새로운 악기가 출현하며 카페 콘서트, 무도회, 오페라 등으로 일상에서 음악의 위치가 점점 커져갔다. 마네, 드가, 르누와르, 마리소트, 휘슬러, 로트렉은 이런 시대의 변화의 목격자이자 주도자였다. 기존의 코드와 단절을 하며 현대성과 자유를 꿈꾸는 그들의 새로운 회화...
PSAD 인조 사막 Ш 설치 전경, 구겐하임미술관 제공1960년대 초반의 대형 옵티칼 페인팅, 60년대 중반의 네온 빛을 이용한 오브제, 건축 공간과 빛, 사운드를 본격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한 <인조 사막> 시리즈로 ‘빛과 공간의 아티스트’라 불리는 더그 휠러(Doug WHEELER)의 개인전이다. 구겐하임미술관은 휠러가 1971년에 구상한 <PSAD 인조 사막 Ⅲ>...
소우 후지모토 건축가들, 하우스 NA, 일본 도쿄, 2011, 사진: 이완 반세계 2차 대전 이후로 오늘날까지 영향력 있는 뛰어난 근현대적 디자인의 일본 건축을 조명하였다. 잘 알려진 20세기 장인들과 국제적으로 활동하는 현대 건축가들, 일본 밖으로 알려지지 않은 우수한 건축가들을 포함한 40여 명이 참여하여 지난 70년 동안의 혁신적 건축 프로젝트들을 ...
틸슨들, 1965-67, 유화, 107×127cm, ⓒ하워드 호지킨풍부한 색감, 복잡하고 환영적인 공간, 감각적인 붓놀림으로 알려진 영국 작가 하워드 호지킨(Howard HODGKIN, 1932-2017)의 그림들은 이러한 그림적 요소 때문에 자주 추상화로 간주 되었지만 지난 65년 동안 호지킨의 주요 관심사는 인간 존재에 대한 환기였다. 기억의 역할, 감정 표현, 사람과 공간사이의...
리오넬 벤트, Bachelor Cruising South, 1933-37(제작년도 불확실)이번 전시는 ‘빛을 잡아서’ 라는 3개의 테마로 전시하고 있다. ‘신앙의 빛‘에서는 종교와 신화를 테마로 한 상징적 인 작품을, ‘인간과 자연을 비추는 빛’은 그 땅의 숨결을 리얼하게 그려내는 작품으로, 마지막으로 ‘반짝이는 도시의 빛’은 급속히 발전하는 도시의 ...
로댕, 아델의 몸, 1884, 석고, 13.3×44.6×18.9cm근대 조각의 아버지 오귀스트 로댕(Auguste RODIN, 1840-1917)의 사후 100주년을 맞아 그랑팔레는 <생각하는 사람>, <키스>, <칼레의 시민들> 등 작가의 대표작들을 한자리에 모았다. 올해 카미유클로델박물관에서의 전시와 뉴욕의 대규모 회고전 등 프랑스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예정인 로댕의 전시...
샤갈, 오르주발의 밤, 1949, 106×64.8cm샤걀은 1956년에 성경을 주제로 한 에칭 연작 작업을 완성한다. 나치 독일의 유대인 박애를 피해 미국으로 망명한 샤갈에게 출애굽기는 구약성서를 구성하는 이야기 속의 모세가 하나님의 인도를 따라 고대 이집트에서 유대인을 이끌고 이집트를 탈출하는 과정을 작품화하면서 자신의 모습을 반영...
디바이저, 1968 ⓒ프로젝토 리지아 파페20세기 브라질 현대미술 발전에 선구자인 리지아 파페(Lygia PAPE, 1927-2004)의 첫 북미 회고전이 옛 휘트니미술관 부르어빌딩에 위치한 메트로폴리탄박물관의 근현대미술관 분관 메트브루어에서 열린다. 파페는 형태의 도형적 단순화와 몸·시간·공간의 개념을 다루는 작업으로 널리 알려진 작가이며 아트 오브제를 그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