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아,2018, 천위에 인화라비 로맨틱 박물관의 상설 컬렉션들의 한 중심에 사진작가 안리즈 브로예(Anne-Lise Broyer, 1975- )의 사진과 뎃상, 작은 사이즈의 오브제로 구성된 작품을 설치했다. 작품은 산책과 교신의 놀이를 통해 70여 편의 소설을 남긴 프랑스 여류작가 조지 샌드(George Sand, 아망딘 오로흐의 예명, 1804-1876)의 사생활을...
클로드 모네, 석양의 런던 의회,1903.유화1870년 보불 전쟁 때(프로이센 - 프랑스 전쟁) 프랑스 제2 제국의 패배로 프랑스에 정착한 많은 예술가가 영국으로 피신했다. 당시 권력의 절정에 있던 대영 제국의 수도 런던은 파리를 떠나는 예술가들에게 안심할 수 있는 장소이기도 했지만 주목 받은 예술 시장이라는 점도 작용했다. 이들의 작품은 영국 컬렉터...
<T.M.의 공화국> 설치 전경제18회 도로테아 폰 슈테텐 예술상 수상전으로 후보자 세 명의 작업이 전시된다. 수상작은 부쿠레슈티 출신 작가 겸 영화감독 마자 소하일(Masar SOHAIL, 1982- )의 <T.M.의 공화국>으로, 심사위원은 주인공 타하와 그의 자아 토니 몬태나의 대화를 통해 인간 조직사회의 구성, 특히 민족 국가의 형성을 다룬 소하일의 작업을 ...
미켈란젤로, 다비드=아폴로, 1950년경, 바르젤로미술관, 사진: 키오쿠 게이조조각, 회화, 건축의 모든 분야에서 ‘신과 같은’ 존재로 칭송받은 미켈란젤로(1475-1564)는 시스티나 예배당에 그린 <아담의 창조>와 <최후의 심판>으로도 유명하다. 그러나 ‘조각가’라는 직함을 고집한 그는 성베드로대성당의 <피에타>, 피렌체 공화국을 상징하...
올멕 형상을 든 프리다 칼로, 1939, ⓒ니콜라스 머레이 사진 아카이브멕시코 예술의 아이콘인 프리다 칼로(Frida KAHLO, 1907-54)의 사후 50년 동안 한 번도 멕시코 밖으로 소개된 적 없는 독특한 개인 소장품과 의류가 전시된다. 칼로는 자화상, 초상화뿐만 아니라 멕시코의 자연과 유물, 대중문화에서도 영감을 얻어 많은 작품을 제작했으며 사회의 ...
전시 전경20세기 기하 추상 분야의 대가로 불리는 동시에 바우하우스와 블랙 마운틴 대학에서 1949년까지 교수로 재직했던 요제프 알베르스(Josef ALBERS, 1888-1976)의 회고전이다. 전시의 하이라이트로 19세기에 독일 회사 크룹(Krupp)이 지은 빌라휘겔 건물과 알베르스의 작업 <사각형에 대한 경이>의 조화로움을 꼽는다....
뒤집힌 의자에 앉아있는 카렌, 1980, ⓒ엘라 머사다큐멘터리 사진작가 티쉬 머사(Tish MURTHA, 1956-2013)는 다큐멘터리 사진으로 유명한 뉴포트 아트컬리지에서 사진작가 데이비드 헌 아래 수학하였다. 당시 공공주택에 거주하던 일반인의 일상적 현실을 카메라에 담아 영국의 사회적 박탈감과 불안정성을 드러낸 역사적 순간을 부드럽고 솔직한 시각으로 묘사하...
앙리 롬바르, 헬레나, 1885, 흰색 대리석, 녹색 대리석, 시에나 노란색 대리석, 석고, 에나멜 처리된 금속, 100×50×203cm19세기의 다색 조각은 역사의 중요한 측면 중 하나이다. 19세기 초까지 조각은 대부분 하얀 대리석이나 청동같은 단색이었다. 하지만 당시 고대 건축물과 조각의 다색성을 발견하게 되면서 현대 조각에 색채를 적용하는 문제에 대한 활...
코텔 갤러리의 전경17세기 화가 쟝 코텔(Jean Cotelle)은 베르사유 궁전의 그랑 트리아농의 장식에 참여했고, 이 공간은 오늘날 그의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장 코텔은 1688-1691년에 제작된 21개의 그림이 담긴 대형 갤러리 장식의 대부분을 맡았다. 정원을 내려다보는 53미터 길이의 16개의 커다란 창문이 있는 이 장소에서 작가는 세로 형식의 그림을 제작했다...
블루 칼라 타이어(Blue Collar Tires), 1992, 캔버스에 아크릴, ⓒEd RUSCHA에드 루샤(Ed RUSCHA, 1937- )는 지난 60여 년간 미국의 풍경을 우아하고 정제된 화풍으로 그려온 작가이다.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공장지대의 성냥갑 같은 단순하고 실용적인 건물의 흥망성쇠를 10여 년의 간격을 두고 관찰하며 블루칼라 노동자 계층의 사회적 변화를 기록한다. 작품은 흑...
무제, 1968, 아르곤라이트, 픽시글래스, 고주파 생성기, 휘트니미술관 제공추상화 작가로 시작해 1960년대 중반 서부에서 일어난 ‘빛과 공간 미술 운동’(Light and Space Movement)을 이끈 몇 안 되는 여성 작가 중 한 명인 메리 코스(Mary CORSE, 1945- )의 첫 번째 미술관 개인전이다. 빛이 예술작품의 주제이자 동시에 재료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에 초점을 두...
전시 전경아프리카 목조각은 신령, 선조와 생활에 대한 찬양의 존재이며 피카소, 고갱에게도 영향을 미쳤다. 중부 아프리카지역의 120여 점 조각상을 12개 풍격으로 구분한 이번 전시는 현지 부족 예술가가 제작하고 의식에 사용했던 것들을 선보여 역사, 민속, 생활의 실제 현장을 소개한다. 19-20세기의 목각과 석각, 토각, 동각, 남녀 조각...
청자갈채운문훈로(青瓷褐彩雲紋熏爐), 901, 41×66cm, 항저우 린안구박물관 소장박물관 39곳에서 선발된 유물을 통해 저장(浙江)지역의 고대역사와 문화, 예술을 전시한다. 저장 지역의 인류문화는 100만 년 전 구석기시대 말기부터 시작해 신석기시대 후기에 찬란한 양저(良渚)문화를 탄생시켰다. 그 후 오월국(吳越國)에 이어 명청시기 저장지역은 수많은 ...
다수의 셀피, 2017, 캔버스에 아크릴릭과 유화, 48×38cm, 사진: 마커스 리스2006 터너상 수상 작가 토마 압츠(Tomma ABTS, 1967- )는 강렬한 매력을 지닌 작은 사이즈의 아크릴과 유화작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압츠의 체계적인 제작 과정과 48×38cm 사이즈의 캔버스 사용은 지난 20년 동안 유지되었으며, 재료의 소스나 사전 구성없이 시작된 작품제작은 각 ...
모리스 캉탱 드 라 투르, 퐁파두르 후작부인루브르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17, 18세기 유럽의 파스텔 컬렉션을 소개한다. 섬세한 재료인 파스텔은 나비의 날개를 덮은 분말과 자주 비교된다. 주로 루이 15세, 16세 시대에 제작된 작품들은 당시 계몽주의 시대의 사회 모습과 로살바 카리에라, 모리스 캉탱 드 라 투르 등의 감각을 함께 보여준다. 2차대전 당시...
코니컬 인터섹트, 19751960-70년대에 실제 건물을 예술 작품으로 사용했던 예술가 고든 마타-클락(Gordon MATTA-CLARK, 1943-78)은 건물의 구조를 해체하고 남은 증거를 보여준다. 아이러니하게도, 산업시대의 폐허에서 탄생한 마타-클락의 ‘절단’은 젊은 건축가 세대, 프랭크 게리, 피터 아이젠먼 같은 해체주의 미학의 추종자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전시는 마...
부크라 카리리, 폭풍우의 사회 비디오중 한장면, 2017모로코 출신의 프랑스 작가인 부크라 카리리(Bouchra KHALILI, 1975- )의 작업은 소수 민족 구성원이 임의의 권력에 대한 저항의 전략을 수행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하여 작가가 구현한 기반을 바탕으로 비디오, 설치, 사진 및 실크스크린을 통해 표현된다. 이런 예술적 제안을 통해, 작가는 다가올 미래의 공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