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드 카훈, 나는 훈련중이니 키스하지 마시오(초상화 시리즈), 1927 ⓒ저지 헤리티지1930년 “마스크 아래, 또 다른 마스크. 나는 이 모든 얼굴들을 제거하는 것을 끝내지 않을 것이다”라고 언급했던 프랑스 작가 클로드 카훈(Claude CAHUN, 1894-1954)과 영국 현대 미술가 질리안 웨어링(Gillian WEARING, 1963- )의 공동전시이다. 웨어링은 카훈보다 70년 후에 ...
Christer Lundahl, Untitled, 2012, Mixed media on paperPhoto: Christer Lundahl, courtesy the artist스웨덴의 듀오 작가 크리스터 룬달(Christer LUNDAHL, 1978- )과 마르티나 자이틀(Martina SEITL, 1979- )의 전시이다. 2003년도부터 퍼포먼스적인 오디오 작업으로 알려지기 시작한 이들의 개인전이다. 이번 전시는 관객과의 소통방식을 통한 미술 작업 수용에 대한 담...
수잔 라리크-하비란드, 파라솔 모티프 천을 위한 연구, 1920, 종이 위에 과슈19세기 말에서 오늘날까지의 200여 점의 작품을 통해 여성예술가 헬렌 헨리, 소니아 들로네, 니키드 생팔 등의 광범위한 활동과 영역을 살펴보고 응용예술 분야에서의 여성의 역할에 대해 질문한다. 여성에게 한정되었던 꼼꼼하고 세심한 숙련기술에서 오늘날의 온갖 매체와 실험에 이...
발렌시아가, 검은 이브닝 드레스, 컬렉션 일러스트레이션, 1963년 여름발렌시아가에 대한 오마주로 기획된 이번 전시는 20세기 조각의 거장인 부르델의 백색작품들 위에 디자이너가 덧댄 검정의 대화로 이어진다. 발렌시아가에게 검정은 단순한 색 이상의 의미로, 심지어 놀라운 살아있는 물질이었다. 무광에 광택, 불투명에서 투명으로, 디자이너는 의상들을 ...
앵무와 오리가 있는 부채형 상자1998년 자바 해역에서 한 인도네시아인 어부가 우연히 난파선을 발견하였다. 통나무를 밧줄을 연결시켜 만든 배의 형태로 보아 서아시아의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당시 배에 선적되어있던 7만여 종의 중국산 도자기와 금은 장식들이 같이 발굴되면서 19세기부터 중국, 동남아시아, 서아시아 간에 무역이 상당히 활발하였음이 증명되...
설치 전경, 메트로폴리탄미술관 제공벨라루스와 팔레스타인을 거쳐 미국에 정착한 이민자 사라 버만(Sara BERMAN)은 검소하지만 개성 강한 의상을 소장하고 있었다. 그로부터 영감을 받은 딸 작가 마이라 캘만(Maira KALMAN)과 손자 알렉스 캘만(Alex KALMAN)은 사라 버만의 옷장을 설치미술로 재구성했다. 아이보리 계통의 옷가지들을 통해 척박한 조...
리샤오페(李消非), 유수선-제1호(流水線-第1號) 5'25'', 2012, 비디오본 전시는 환경이라는 주제로 영상, 회화, 사진 등의 형식으로 개인 생활과 사회 집단의 변천에 초점을 맞춰 진행되는 연구프로젝트의 하나이다. 8명의 작가 작품, 그들의 경력과 풍부한 개인적 관점이 펼쳐진다. 리샤오페(李消非), 덩다페(鄧大非), 뤼송(呂松) 등...
모델, 담배 파이프, 1969, 사진: ⓒ마르셀 브로타에스 재단, ARS, 뉴욕 / SABAM, 브뤼셀 / VG Bild-Kunst, 본 2017,사진: 페터 버틀러 ⓒKunstsammlung NRW벨기에 작가 마르셀 브로타스(Marcel BROODTHAERS, 1924-76)의 순회전시이다. 르네 마그리트와 함께 그는 벨기에를 대표하는 현대 작가이지만, 대중에게는 그리 친숙하지 않다. 이번 전시는 시인에서 미술가의 길...
루시안 프로이드,털옷입은 여인, 1967,유화,61×51cm 스페인 사업가 알리시아 코프로비츠(Alicia Koplowitz1954-)의 컬렉션으로 이 현명하고 열정적인 컬렉터는 지난 몇 년 동안 예술역사의 가장 위대한 작가들의 상당수의 다양한 작품을 모았다. 이번 전시에서는 줄바란Zurbarán과 고야Goya의 작품이 마주하고 로트렉Toulouse-Lautrec 과 쟈코메티Giacometti, 프...
콘커스 게임을 하는 소년, 런던 북 켄싱턴, 아디슨 플레이스 지역, 1957 ⓒ로저 메인 아카이브영국 사진작가 로저 메인(Roger MAYNE, 1929-2014)의 대표작인 1950-60년대 런던 사우스햄 가 지역사회를 촬영한 이미지들과 리즈 지역에서 시작한 그의 초기 작품들이 전시되었다. 거리의 삶을 촬영한 이 사진들은 회화적 이미지에서부터 사실주의 기법까지를 망라하며,...
지구 ‘Erth’(라틴어식 표기), 1971, 사진: 켄 아들라드 ⓒ존 라삼런던, 서펜타인갤러리 www.serpentinegalleries.org조각·설치·회화·필름·대지예술·공학기술·아상블라주·퍼포먼스·이론저서 등 전 분야를 통해 영국 개념미술의 창시자인 존 라삼(John LATHAM, 1921-2006)의 비범한 예술과 세계관을 조명하였다. 라삼이 평생 개발해온 세계관의 중심은 공간...
전시 전경대영박물관의 800만 소장품 중에서 100점을 선발해 세계 역사와 문명을 유람하는 전시가 개최된다. 본 전시는 ‘물술사(物述史)’의 독특한 매력을 드러내고자 했을 뿐 아니라 자신과 인류창조물 간의 미묘한 관계를 개발하고자 함에 의의를 두고 있다. 전시되는 문물은 200만 년의 역사를 초월한 세계 모든 지역의 문명을 포함하고 있다. 전시는 과거 ...
나디아 아바리, 울타리미에 대한 바르질재단의 숙고와 동기, 취향, 미를 함께 나누고자 하는 심오한 갈망, 이런 고민들이 박물관의 저장고까지 관객들을 초대하는 특별한 전시 연출의 과정에서 잘 드러난다. 아랍의 대표작가 아델 압데세메드(Adel ABDESSEMED, 1971- ), 하산 샤리프(Hassan SHARIF, 1951-2016), 모하메드 셰르키위(Moham...
오쓰카 모키치, 고양이, 2005, 도자기 테라코타, 도쿄국립근대미술관 소장두루미·거북이·조개·잠자리·원앙·개·매·호랑이·용·봉황 등 공예작품에는 많은 동물이 등장하고 때로는 제작에 필수적인 소재 및 도구로도 사용된다. 학과 거북이는 장수, 조개는 풍년, 잠자리는 무사의 운 등, 모티브에 담긴 동물의 문양에는 기원과 소원을 담고 있다. 소재와 기법의 ...
그란트 우드, 미국 고딕, 1930, 비버 보드에 유화, 78x65.3cm ⓒ시카고 예술기관1930년대 미국 예술은 국가의 유동적인 변화를 이야기한다. 당시 예술가들은 급속한 사회적 변화와 경제적 불안을 독자적인 20세기의 예술로서 표현하였다. 예술가들은 검은 목요일 (Wall Street Crash, 1929)의 여파로 전국으로 퍼져나간 도시화, 산업화, 이민 등의 변화를 포착하기...
물(Water BLRG 16), 20161934년 개성에서 출생하여 1966년 미국으로 이주한 이후, 활발한 작품 활동을 해온 재미작가 안영일의 특별전이다. 1983년 태평양에서 죽음 직전까지 갔던 작가의 경험을 그린 대표작 <The Water> 시리즈를 중심으로 최근작을 만나 볼 수 있다. LACMA에서 최초로 한국계 미국인 작가를 소개함으로써 지역구성원...
동물의 세계, 1948, 유화, 96×126cm, 파리근대미술관 소장네덜란드 작가 카렐 아펠(Karel APPEL, 1921-2006)은 1948년 파리에서 결성된 코브라(CoBrA; 창립자들의 거주지 약자)의 창립멤버이다. 아스게르 요른, 피에르 알레친스키 등으로 구성된 코브라는 당시 추상예술로 대표되는 딱딱하고 이성적인 아카데미즘의 초월을 시도했다. 원시예술에서 영감을 얻으...
전시 전경 ⓒJohn BOCK, 사진: Harry SCHNITGER“욘 복 특유의 세계”, “큰 장터”, “기괴한 쇼” 이는 독일 작가 욘 복(John BOCK, 1965- )의 이번 개인전에 대한 독일 미디어의 반응이다. 그는 2010년 베를린에 ‘FischGrätenMelkStand’(생선뼈착유장)이라는 전시를 기획하고, 전시장 전 공간을 사용한 설치작업을 통해 깊은 인상을 남긴 적이 있다. 이번 전...
디노스(Dinos), 기원전 540-530년, 76.5×41.5cm, Fratte VI-XV묘 출토,살레르노현립고고학박물관 소장지중해 문명을 탐색하고 상징적 의미를 체험하여 지중해 지역 고대 주요 문화 변천을 이해하는 여정에 의의를 둔 전시이다. 지역과 문명의 시각으로 8파트로 나눠 ‘지중해의 역사와 신화’·‘이집트인 : 파라오의 찬란’·‘지중해 항로의 고대 문명’·‘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