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하네스 페르메이르, 물 주전자를 든 젊은 여인, 1660-62, 유화, 40.6×45.7cm, 메트로폴리탄미술관 소장렘브란트, 할스, 페르메이르 등 미술관이 개관한 1871년부터 소장되었던 네덜란드 회화 대가들의 작품을 한 자리에서 소개한다. 종교개혁으로 인해 초래된 미술계의 변화와 그로 인해 새롭게 피어날 수밖에 없었던 풍속화, 풍경화, 정물화, 초상화...
남쪽의 기하학라틴 아메리카 예술의 풍성함과 다양한 소재, 색상을 경험할 수 있는 전시이다. 민족 예술에서 추상예술까지, 세라믹 보디페인팅 조각 건축 바구니 시공에 이르기까지 전시는 콜럼버스 시대부터 현재에 이르는 70여 작가의 250 작품을 모았다. 콜럼버스의 시대 예술에서 그 원천을 찾는 라틴 아메리카의 기하학적 추상의 다양한 형태를 탐구한다. ...
살로메 / 루치아노 카스텔리, 가일레 티어레 밴드 공연 중 살로메(오른쪽), 1982, 사진: Helmut Metzner ⓒVG Bild-Kunst, Bonn 20181970년대 말부터 80년대에 독일에서 발생한 회화의 경향인 ‘노이에 빌데(Neue Wilde)’에 속한 작가에 대한 전시이다. 이들 중 한 명인 베를린을 중심으로 활동한 살로메(Salomé)는 루치아노 카스텔리와 함께 펑크 그룹 ‘가...
리우 유지아, 언덕 위의 흐릿한 풍경, 비디오 스틸프랑스 철학자 질 들뢰즈와 펠릭스 가타리가 논의한 ‘야금술’에서 제목을 따온 전시는 중국 미디어 작가 차오 페이와 미술사학자 양 바이첸에 의해 선정된 중국 현대 작가들의 영상 작업 15점이 전시된다. 특히 리우 유지아(Yujia LIU)는 <언덕 위의 흐릿한 풍경>(2018)에서 박물관이 되어버린 중국 위구...
아카이브 아티스트 북, 2018, 사진: 빌파이어드 펫찌(Wilfired Petzi)출판업자, 예술가, 예술교육자이기도 한 후베르트 크레취머(Hubert KRETSCHMER)는 1980년부터 아티스트 북을 수집해 왔다. 그의 아카이브는 86개국 출신 작가들의 5만 개의 수집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집품 중에는 몇 부 발행되지 않아 큰 미술관이나 기관에서 미처 수집하지 못했던 것들도 보...
블루Ⅱ, 1961스페인 출신의 대가 호안 미로(Joan MIRÓ, 1893-1983)의 페인팅, 데생, 세라믹, 조각을 통해 예술가의 기법과 양식의 진화를 되짚어 보며 작가의 70년간의 창작 활동을 다룬다. 미로의 창작은 자신의 꿈에서 출발하여 세계를 상징, 손가락의 흔적, 종이 위의 물, 또는 불과 결합한 땅 위의 선과 같은 단순함으로 변형시킨다. 이러한 놀라...
설치 전경, ⓒOla Rindal, Courtesy of the artist and Serpentine Galleries피에르 위그(Pierre HUYGHE, 1962- )는 인간이 이미지를 수집, 재생산하는 과정을 포착한 영상물이 전시장의 빛, 온도, 습도, 관람객의 시선 등에 의해 지속적으로 변이하는 작업을 전시한다. 과거 전시를 위해 칠해진 다양한 페인트 색이 드러나도록 사포질된 전시장의 벽과 공간 내에 풀어...
아메리캄네시아(AMERICAMNESIA), 2017, 벽에 잉크를 이용해 도장, 작가 제공 스웨덴과 브라질을 오가며 활동하는 개념미술 작가 루노 라고마르시노(Runo LAGOMARSINO, 1977- )의 미국 내 첫 미술관 개인전이다. 국가 정체성의 불안전성에 대한 작업으로 널리 알려진 작가는 일상의 오브제를 역사적 상징성을 지닌 미술품으로 둔갑시킨다. 추상적인 시각적 언어...
베트사베 로메로, 전시 전경, Courtesy Betsabeé ROMERO Art Studio2010년 니키 드 생팔(1930-2002), 2012년 차카이어 부커(1953- ), 2014년 막달레나 아바카노비치(1930-2017)에 이어 올해에는 멕시코 출신 베트사베 로메로(Betsa-beé ROMERO, 1963- )가 NMWA의 공공예술 프로그램을 맡았다. 타이어와 도색된 조각품을 모아 인간의 이동과 자연환경에 대한 주제를 ...
백남준, 마그넷 TV, 1965, 자석과 흑백 TV, 48.9×62.2×98.4cm, 백남준재단 제공 컴퓨터 아트, 비디오 아트, 개념 미술의 지난 반세기를 되돌아볼 수 있는 전시가 휘트니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다. 개념 미술에서 지침과 규칙, 알고리즘이 어떠한 형태로 쓰였는지 소개하면서 아이디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TV 프로그램의 시그널과 이미지 시퀀스를 변환...
예언자, 1914, 참나무, 236×29cm러시아 출신의 프랑스 조각가 오십 자드킨(Ossip ZADKINE, 1888-1967)의 130세 생일을 기념하여 물질에 대한 작가의 특별한 연관성을 강조하는 전시를 준비했다. 잠재적인 가능성을 이미 스스로 지닌 다양한 재료와의 유기적인 대화는 작가에게 조형적인 힘으로 작용한다. 나무의 결, 암석의 밀도와 입자 또는 잉크...
무하마드 유쿱 유수프, 미친 시대 시리즈, 2017이슬람 문화 연구소는 대다수의 인도네시아 예술가들의 창조적 중심인 자바섬의 예술적 활력을 탐구하는 작품 여행을 준비했다. 전통과 혁신 사이에 포착된 복잡한 사회의 윤곽을 그려내는 전시로 파리에서 현대 인도네시아 예술에 집중한 규모의 최초의 집단 전시회이다.- 이은화 ...
전시 전경퐁피두센터는 프랑스-이스라엘 시즌을 맞이하여 이스라엘 출신의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 가수인 마야 두니에츠(Maya DUNIETZ, 1981- )의 <수풀> 작품을 4층 컬렉션 사이에 전시한다. 사운드와 이미지가 교차하는 거대한 ‘어쿠스틱 구름’을 구성하는 10,000개의 이어폰으로 된 조각 장치인 이 설치 작업은 새로운 것을 발견하게 하는 작가의 ...
카리 디달, 홍해, 318x279.5cm카리 디달 (Kari Dyrdal), 토브존 크바스보(Torbjørn KVASBØ)및 마리트 팅글레프(Marit TINGLEFF) 3명의 작가가 노르웨이의 현대 도자기와 태피스트리에 대한 창의성을 보여준다. 이들의 공통점은 자연의 성장과 변형의 힘을 연상시키는 강렬하고 추상적인 조형언어이다. 전시는 2000년부터 현재까지의 국...
요헨 게르츠, 사진: 귀도 마인케“예술에 있어 장소는 미적인 경험의 공간으로써 관객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다. 그러한 예술은 우리 안의 변화를 초래한다.” 미술사학자 페터 프리제는 독일 출신 개념 미술가 요헨 게르츠(Jochen GERZ, 1940- )의 작업과 장소가 연관된 의미에 대해 논한 글 「장소의 의미에 대해」에서 위와 같이 말했다. 프리제는 하르부르크...
설치 전경, ⓒ제시 달링런던과 베를린에서 활동하는 제시 달링(Jesse DARLING, 1988- )은 조각, 드로잉, 오브제를 통해 정치 사회적 압력으로부터 굴복하지 않는 인간상을 제시한다. 작가는 발에서 가시를 빼준 성 히에로니무스에게 사자가 평생 보은하는 전설에 주목한다. 길들여지는 자연을 의미하는 사자와 지식과 구속을 상징하는 성자가 교통하는 우화로부...
클로드 모네, 아르장퇴유의 항구(The Port of Argenteuil), 187419세기 유럽으로 간 미국 화가의 풍경화 50점을 선보인다. 작품은 19세기 초에서 20세기 전후이며 영국, 네덜란드,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의 영향을 받은 미국 풍경화로 북아메리카 신대륙 지역의 특수성과 결합한 장엄한 서사가 담긴 작품이다. 전시는 ‘풍경화와 국가의 인정’,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