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상, 1897, 칼라 석판화 , 72.7×55.2cm, 프라하, 무하재단.체코 출신의 작가 알퐁스 무하(Alphonse Mucha 1860-1939)는 아르누보 양식의 대표적 작가로는 잘 알려졌지만, 동시에 슬라브 민족을 위한, 또 나라를 위한 대의를 지닌 화가로서의 위대한 야망은 잘 알려져있지 않다. 아르누보의 상징인 매우 강한 스타일의 우아한 포스터 아티스트로서의 그의 활동은 ...
프란츠 웨스트, knotzen, 2002 퐁피두센터는 오스트리아 예술가인 프란츠 웨스트(Franz West 1947-2012)의 1972년과 2012년 사이에 40년간의 창작에 대한 회고전을 준비했다. 형형색색의 작가의 세계는 다채로운 시를 만들어낸다. 전시는 최초의 데생들(1970-73)과 첫 조각들(1973–74), 그리고 관객이 노이로제를 드러낼 수 있도록 직접 조작할 수 있는 몸에 적...
전시 전경, 온라인 매체 이플럭스(e-flux) 제공 미니애폴리스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시아 아르마자니(Siah ARMAJANI, 1939- )의 미국 내 첫 회고전으로 대표 공공미술 작품인 워커아트센터 인근의 아이린 힉슨 휘트니 다리(Irene Hixon Whitney Bridge)를 포함한 정원, 도서실 등을 대대적으로 소개한다. 페르시안 손글씨부터 선언문, 편지, 시, 컴퓨터 ...
설치 전경, ⓒ빅토리아앤알버트뮤지엄2000년대 중반 인터넷, 소셜미디어, 스마트폰 등 새로운 기술의 등장은 비디오게임의 디자인과 제작에 사용되는 전 과정에 영향을 미쳤다. 전시 제목에서 엿볼 수 있듯 디자인, 플레이, 혼란 등 3개의 구분된 전시공간은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를 받아들이는 비디오게임이 제작, 사용되는 과정을 드러냄과 동시에 급격히 ...
뱅크시, 팩햄 바위, 2005, ⓒ뱅크시영국의 시사 작가 이안 히슬롭(Ian HISLOP, 1960- )이 영국박물관의 소장품 중 풍자를 주제로 한 100여 점을 선정한 특별전이다. 권위에 굴복하지 않고 이의를 제기하는 인간의 본성을 주목하는 전시는 2005년 가짜 원시 암각화를 영국박물관에 몰래 전시해 세계를 유쾌하게 놀라게 한 뱅크시(BANKSY, 1974- )...
백유흑채매병(白釉黑彩梅瓶), 6.5×20×10×33cm, 선양시 문물고고연구소 소장거란족이 중국 북부와 몽골 지역에 세운 왕조 요나라의 유물이 전시된다. 특히 내몽골에서 출토된 문물과 요나라 수도 5개 중 남경 석진부(南京析津府, 연경(燕京), 현재 베이징) 유물 위주로 문물기관 17곳에 소장된 유물 270여 점이 전시된다. 금은기, 도자기, 옥기, 벽화, 비석, ...
티에라 델 푸 에고, Mylodon, 브론즈안젤리카 마르쿨(Angelika Markul,1977- )은 티에라 델 푸에고라는 다양한 형태의 예술적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전시는 아르헨티나와 칠레사이의 파타고니에 위치한 같은 이름의 섬에서 영감을 얻은 빙하풍경의 사라짐에 관한 조형 작품들로 구성된다. 마치 지난 12000년 동안 이 땅에서 살아온 아메리카 인디언 문명이 유럽...
<내 우유 속의 피> 영상 스틸, 2018, 5채널 HD비디오설치, 9.1 서라운드사운드, 73분, 뉴뮤지엄 제공 영국 작가 마리아나 심네트(Marianna SIMNETT, 1986- )의 미국 내 첫 기관전으로 신작인 영상 및 사운드 설치 작품 <내 우유 속의 피>를 선보인다. 영상과 빛 사운드를 이용한 설치 작품은 마치 전래동화와 같은 스토리텔링 기법을 도입해...
전시 전경, 온라인 매체 타임아웃 제공프랑스 작가 마르그리트 위모(Marguerite HUMEAU, 1986- )의 첫 미국 내 기관전이다. 작가는 빛과 소리, 향기를 이용한 설치작품 위주의 신작을 선보이기 위해 선사시대의 비너스상을 연구하였다. 이 여인상이 당대 샤먼들에게 정신 활성 활동이나 종교적 의식에서 일종의 해부학적 가이드 같은 역할을 했다고 보고, 작품의 ...
오바타 타쿠, B-GIRL 다운 재킷 NAGAME 2016, 51×57×168cm, 녹나무 재질 2000년 이후부터 활동해온 우메자와 카즈키, 오바타 타쿠의 2인전이다. 우메자와는 인터넷에 흩어져 있는 이미지를 모아 재구성하고 압도적인 정보량에 마주할 때의 혼란을 화면에 표현한다. 즉 이미지와 현실을 오가며 만들어내는 작품을 선보인다. 오바타는 변형된 신체 구조를 유지...
아나 멘디에타, 실루엣 시리즈 중 <무제>, 1973-77, 은색소 표백 인화, Collection Museum of Contemporary Art Chicago, gift from The Howard and Donna Stone Collection, 2002.46.3. ⓒThe Estate of Ana MENDIETA Collection, 뉴욕 갤러리르롱 제공, 사진: Nathan Keay, ⓒMCA Chicago‘걷는 것은 신체가 어떻게 지구를 대항하는가입니다.’ 14인 참여작가가 대지와 ...
전시 전경2004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에서 특별상을 수상하기도 하여 한국과도 인연을 지닌 스웨덴 출신 조형 예술가 에바 힐드(Eva HILD, 1966- )의 작품은 유연하게 구부러진 형태가 인상적이다. 특히 숲 안에 설치된 작업은 조형 공원의 시시각각 변하는 자연과 마주한다. 또한, 유사한 조형 언어를 구사하는 작가의 작업이 상설 전시장에서 열...
영국에서 활동하는 그리스 출신 작가 미케일 카리키스(Mikhail KARIKIS, 1975- )는 공공의 소리가 정치사회, 물리적 변화에 끼치는 영향력을 탐구한다. 화이트채플 갤러리가 위치한 런던 동부지역 어린이와 협업을 통해 제작된 영상작업은 목소리, 악기와 장난감 소리 등 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친숙한 소리가 풍경으로 시각화되는 과정을 ...
L.A. 언커버드 #1, 1998, LA카운티미술관 제공 로버트 라우센버그(Robert RAUSCHENBERG, 1925-2008)의 경력에 있어서 로스앤젤레스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 도시이다. 1940년대 중반, 남부 캘리포니아의 한 미술관을 처음으로 방문한 후 작가가 되기로 하였고 그 후 이 도시에서 매우 중요한 작품을 만들었다. 1960년대 후반부터 70년대 초반까지는 LA에 있...
오토 딕스, 릴리, 공중 곡예의 여왕, 1922, 종이에 에칭, 드라이포인트, ⓒ오토 딕스 소장 20181차 세계대전 종전 100주년을 기념하며 1919-33년 자유주의와 반군사주의가 동시에 번성했던 바이마르 공화국의 미술을 통해 역설적 시대상을 주목한다. 70여 점의 회화와 드로잉을 선보이고, 대표작으로 1차 세계대전 이후 정치적 과격 주의를 벗어나 자유 ...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 로터릴리프, 1965, LA데일리뉴스 제공 3D를 재현해내는 기법은 오랜 시간 미술사에서 화두가 되어왔다. 1838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입체의 환영을 만들어 내려 한 60여 점의 다양한 미술 작품을 통해 우리의 뇌가 어떻게 시각적 정보를 처리하는지, 또한 이를 이용해 작가들은 어떠한 효과와 장치를 고안해 왔는지...
섬을 나온 백성, 1995오키나와의 화가이자 그림책 작가인 기마 히로시(Hiroshi GIMA, 1923-2017)의 추모전이다. 작가는 뛰어난 인물묘사와 생명력 넘치는 굵은 선으로 오키나와 사람들과 풍경을 유화와 판화로 표현해왔다. 종전 후에는 주로 오사카에서 활동했으며 94세의 나이로 사망할 때까지 고향 오키나와를 마음에 두고 창작 활동을 펼쳐왔다. ...
고헤이 나와, 왕좌프랑스와 일본 수교 160주년과 서양에 문물을 개방한 메이지 시작 150주년을 기념하여 준비한 ‘재페니즘 2018’의 행사의 하나로 루브르 박물관 피라미드 아래 일본 작가 고헤이 나와의 왕관을 설치한다. 작가는 10.4m 높이의 전체를 금종이로 덮어씌운 기념비적 크기의 일본 전통문화와 오늘날의 최신 테크놀러지를 결합...
세샨타이, 고별의 인상, 1991, 젤라틴 실버 프린트, 4.7×34.7cm여러 섬으로 이루어진 변화무쌍한 대만의 사진문화를 발전시킨 11명의 현대 사진가의 전시이다. 대만의 1970-90년대는 전후 38년에 걸친 계엄령의 시대를 거쳐, 민주화로 향하는 ‘약진하는 시대’로 불렸다. 이러한 정치적 변화는 대만 사진계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 다양한 민족과 사회 현상...
I, 63, 1963여러 세계의 교차로에 있는 작가 자오 우키(Wou-Ki ZAO, 1921-2013)는 1948년 중국을 떠나 미국과 프랑스 사이의 예술이 활발히 공유되던 시기에 파리로 갔다. 작가는 파리 예술계에 속한 동시에 일찌감치 미국 미술의 활력을 지각하며 자발적으로 이탈했던 중국 회화의 특징을 자신의 작업에 재생시켰고, 이런 그의 작품에서는 근대 미술의 발전 동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