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리 디달, 홍해, 318x279.5cm카리 디달 (Kari Dyrdal), 토브존 크바스보(Torbjørn KVASBØ)및 마리트 팅글레프(Marit TINGLEFF) 3명의 작가가 노르웨이의 현대 도자기와 태피스트리에 대한 창의성을 보여준다. 이들의 공통점은 자연의 성장과 변형의 힘을 연상시키는 강렬하고 추상적인 조형언어이다. 전시는 2000년부터 현재까지의 국...
마음의 신전@이이남, 다시 태어나는 빛(Born again Light), 상하이 당대예술관 전시현장, 2018년예술관 개관 13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3년 전부터 준비한 전시를 개최한다. 관장 순원치엔(孙文倩)은 ‘이번 전시는 마음의 탐색 여행이자 자신의 성장 여행으로써 우리가 접한 현대의 환경 아래 무엇이 시대를 대표하는 언어이지, 사람들을 감동하게 한 것이 무엇인...
요헨 게르츠, 사진: 귀도 마인케“예술에 있어 장소는 미적인 경험의 공간으로써 관객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다. 그러한 예술은 우리 안의 변화를 초래한다.” 미술사학자 페터 프리제는 독일 출신 개념 미술가 요헨 게르츠(Jochen GERZ, 1940- )의 작업과 장소가 연관된 의미에 대해 논한 글 「장소의 의미에 대해」에서 위와 같이 말했다. 프리제는 하르부르크...
설치 전경, ⓒ제시 달링런던과 베를린에서 활동하는 제시 달링(Jesse DARLING, 1988- )은 조각, 드로잉, 오브제를 통해 정치 사회적 압력으로부터 굴복하지 않는 인간상을 제시한다. 작가는 발에서 가시를 빼준 성 히에로니무스에게 사자가 평생 보은하는 전설에 주목한다. 길들여지는 자연을 의미하는 사자와 지식과 구속을 상징하는 성자가 교통하는 우화로부...
카라바조, 성 제롬, 1605-06카라바조(CARAVAGGIO, 1571-1610)는 회화의 리얼리즘과 혁신적인 명암의 사용으로 이탈리아 그림에 혁명을 일으켰던 17세기 유럽 미술의 상징적 인물이다. 전시는 9점의 작품을 통해 작가가 발전했던 로마에서의 1592-1606년 시기에 카발리에 달핀, 오라치오 젠틸레스키, 지오반니 발리오네 등 동시대 작가의 작품과 함께하면...
로버트 쿠쉬너, 신시네티 A, 1978, ⓒ사진: mumok-Museum moderner Kunst Stiftung Ludwig Wien70년대 중반부터 80년대 중반까지 미국 캘리포니아와 뉴욕을 중심으로 활동하며 ‘P&D(Pattern and Decoration)’ 운동에 속한 작가들의 작업을 다룬다. 이들이 추구한 것은 직물, 태피스트리, 일본의 기모노나 부채 또는 이슬람 건축에서 보이는 패턴까지 삶과 다...
클로드 모네, 아르장퇴유의 항구(The Port of Argenteuil), 187419세기 유럽으로 간 미국 화가의 풍경화 50점을 선보인다. 작품은 19세기 초에서 20세기 전후이며 영국, 네덜란드,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의 영향을 받은 미국 풍경화로 북아메리카 신대륙 지역의 특수성과 결합한 장엄한 서사가 담긴 작품이다. 전시는 ‘풍경화와 국가의 인정’, ‘여...
나의 아틀리에에서, 1928, ⓒVG Bild-Kunst, Bonn 2018, 사진: Lotte LASERSTEIN Archiv Krausse, Berlin바이마르 공화국 당시 나치 정권하에 외국으로 이민 후 대중의 기억에서 사라진 작가 로테 라저슈타인(Lotte LASERSTEIN, 1898-1993)의 1920-30년대의 베를린 시절 작업에 초점을 맞춘 전시이다. 전시 기획자는 작가의 작업에서 포착된 활동적이고 짧은 머...
자화상, 1906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 1881-1973)의 입체화 시절은 대중적으로 잘 알려졌지만, 반면 그의 장미시대, 청색시대 및 어두운 시기는 그늘에 가려져 있다. 1900-06년은 피카소의 예술에서 매우 잔인한 시기였다. 1901년 친구 카를로스 카사헤마스의 자살로 폭력의 존재를 인식하게 되었고, 경제적 어려움으로 캔버스를 재사용하며, 데생을 태워 불...
유령, 1990, 철구조물에 석고, 269×355.5×317.5cm, 워싱턴D.C.국립미술관 제공영국 출신의 조각가 레이첼 화이트리드(Rachel WHITEREAD, 1963- )의 30년간의 커리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특별전이다. 영국 테이트와 공동으로 기획되었으며 드로잉, 사진, 대형조각, 공공 프로젝트를 위한 스케치와 미공개 신작이 전시된다. 작가는 어떠한 장소나 경험, ...
숲, 1950, 브론즈, 57×61×47.3cm, 파리 자코메티재단스위스 작가 알베르토 자코메티(Alberto GIACOMETTI, 1901-66)의 조각 50여 점을 로댕, 부르델, 마욜, 브랑쿠치, 자드킨 등 당대의 고전 및 현대 조각가와의 대화를 통해 재해석한다. 고전적인 근대성이 남아있는 자코메티의 젊은 시절 작품으로 시작하여, 1925년 이후 파리에서 아방가르드 작가와의 만남으...
<시계(The Clock)> 설치 전경, 2010, 단채널 비디오 설치, 24분, ⓒ크리스천 마클레이2011년 베네치아비엔날레 황금사자상을 받은 크리스천 마클레이(Christian MARCLAY, 1955- )의 <시계(The Clock)>(2010)는 수년간의 사전연구와 제작을 거쳤다. 스릴러, 서부, 공상과학 등 다양한 장르의 영화 속에 시계가 등장하는 1,200여 장면을 발췌하여 24시간의 ...
공상, 1897, 칼라 석판화 , 72.7×55.2cm, 프라하, 무하재단.체코 출신의 작가 알퐁스 무하(Alphonse Mucha 1860-1939)는 아르누보 양식의 대표적 작가로는 잘 알려졌지만, 동시에 슬라브 민족을 위한, 또 나라를 위한 대의를 지닌 화가로서의 위대한 야망은 잘 알려져있지 않다. 아르누보의 상징인 매우 강한 스타일의 우아한 포스터 아티스트로서의 그의 활동은 ...
설치 전경, ⓒ빅토리아앤알버트뮤지엄2000년대 중반 인터넷, 소셜미디어, 스마트폰 등 새로운 기술의 등장은 비디오게임의 디자인과 제작에 사용되는 전 과정에 영향을 미쳤다. 전시 제목에서 엿볼 수 있듯 디자인, 플레이, 혼란 등 3개의 구분된 전시공간은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를 받아들이는 비디오게임이 제작, 사용되는 과정을 드러냄과 동시에 급격히 ...
뱅크시, 팩햄 바위, 2005, ⓒ뱅크시영국의 시사 작가 이안 히슬롭(Ian HISLOP, 1960- )이 영국박물관의 소장품 중 풍자를 주제로 한 100여 점을 선정한 특별전이다. 권위에 굴복하지 않고 이의를 제기하는 인간의 본성을 주목하는 전시는 2005년 가짜 원시 암각화를 영국박물관에 몰래 전시해 세계를 유쾌하게 놀라게 한 뱅크시(BANKSY, 1974- )...
<내 우유 속의 피> 영상 스틸, 2018, 5채널 HD비디오설치, 9.1 서라운드사운드, 73분, 뉴뮤지엄 제공 영국 작가 마리아나 심네트(Marianna SIMNETT, 1986- )의 미국 내 첫 기관전으로 신작인 영상 및 사운드 설치 작품 <내 우유 속의 피>를 선보인다. 영상과 빛 사운드를 이용한 설치 작품은 마치 전래동화와 같은 스토리텔링 기법을 도입해...
전시 전경, 온라인 매체 타임아웃 제공프랑스 작가 마르그리트 위모(Marguerite HUMEAU, 1986- )의 첫 미국 내 기관전이다. 작가는 빛과 소리, 향기를 이용한 설치작품 위주의 신작을 선보이기 위해 선사시대의 비너스상을 연구하였다. 이 여인상이 당대 샤먼들에게 정신 활성 활동이나 종교적 의식에서 일종의 해부학적 가이드 같은 역할을 했다고 보고, 작품의 ...
아나 멘디에타, 실루엣 시리즈 중 <무제>, 1973-77, 은색소 표백 인화, Collection Museum of Contemporary Art Chicago, gift from The Howard and Donna Stone Collection, 2002.46.3. ⓒThe Estate of Ana MENDIETA Collection, 뉴욕 갤러리르롱 제공, 사진: Nathan Keay, ⓒMCA Chicago‘걷는 것은 신체가 어떻게 지구를 대항하는가입니다.’ 14인 참여작가가 대지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