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전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전시상세정보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더 완벽한날:무담 룩셈부르크 컬렉션전

  • 전시분류

    외국작가

  • 전시기간

    2013-04-13 ~ 2013-06-23

  • 참여작가

    에이야-리사 아틸라, 마이클 애쉬킨, 피에르 비스무스, 실비 블로셰, 크리스토프 뷔헬, 마사야 치바, 알랭 드클레르크, 다미앙 드루베, 예스페르 유스트, 미셸 마즈러스, 가스톤 다마그& 마누엘 오캄포, 로버트 & 샤나 파크해리슨, 앙트완 프럼, 토비아스 푸트리, 장-루이 쉴러, 네드코 솔라코브, 볼프강 틸만스, 수-메 체, 교이치 츠즈키, 카라 워커, 프란

  • 전시 장소

    아트선재센터

  • 유/무료

    유료

  • 문의처

    02.733.8945/7

  • 홈페이지

    http://www.artsonje.org

  • 상세정보
  • 전시평론
  • 평점·리뷰
  • 관련행사
  • 전시뷰어

《더 완벽한 날: 무담 룩셈부르크 컬렉션》

  • 전시 기간: 2013년 4월 13일(토) - 6월 23일(일)
  • 관람 시간
    2 · 3층: 화~일요일 오전 11시 - 오후 7시 / 라운지: 월~일요일 오전 10시 - 오후 7시
  • 전시 장소: 아트선재센터 라운지, 2층, 3층
  • 관람 요금: 성인 5,000원, 학생 3,000원
  • 주최: 아트선재센터
  • 기획: 김선정 · 임혜진(사무소), 엔리코 룽기 · 마리 노엘 파르시(무담 룩셈부르크)
  • 후원: 주한 룩셈부르크 대사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 협찬: (주)효성
  • 운송지원: 카고룩스
  • 문의: 아트선재센터 T. 02-733-8945 www.artsonje.org
  • 도슨트 안내: 1일 4회 (오후 2시, 3시, 4시, 5시)
  • 단체전시관람: 어린이~청소년 대상, 전시기간 중 사전예약
    문의 및 접수 T. 02-733-8942 artsonje_edu@hanmail.net
  • 참여작가: 총 21명(팀)
    에이야-리사 아틸라, 마이클 애쉬킨, 피에르 비스무스, 실비 블로셰, 크리스토프 뷔헬, 마사야 치바, 알랭 드클레르크, 다미앙 드루베, 예스페르 유스트, 미셸 마즈러스, 가스톤 다마그& 마누엘 오캄포, 로버트 & 샤나 파크해리슨, 앙트완 프럼, 토비아스 푸트리, 장-루이 쉴러, 네드코 솔라코브, 볼프강 틸만스, 수-메 체, 교이치 츠즈키, 카라 워커, 프란츠 베스트

  • 프로그램: 스크리닝 & 토크
    · 일시 및 장소 : 2013년 4월 12일 (금) 오후 4시 - 6시, 아트선재센터 B1 아트홀
    · 스크리닝 작품
     앙트완 프럼 <몬도 베네치아, 침몰하는 도시의 한낮>, 2005, 33분
     장-루이 쉴러 <청킹 드림>, 2008, 17분
    · 큐레이터 토크: 엔리코 룽기(Enrico Lunghi, 무담 룩셈부르크 디렉터)

    * 영상작은 한국어 자막을 포함합니다. 토크는 영한 순차통역합니다.
    * 앙트완 프럼과 장-루이 쉴러의 영상작은 2013년 4월 12일, 1회에 한하여 상영합니다.


    앙트완 프럼 <몬도 베네치아, 침몰하는 도시의 한낮>
    Antoine Prum, Mondo Veneziano, High Noon in the Sinking City, 2005, 35 mm film transferred to HD video, 33 min.
    Collection Mudam Luxembourg
    ⓒ still : Antoine Prum

    앙트완 프럼은 2005년 베니스 비엔날레의 룩셈부르크 대표 작가로 참여하면서 <몬도 베네치아, 침몰하는 도시의 한낮>를 제작해 발표했다. 버려진 도시 베니스를 배경으로 두 명의 아티스트, 이론가, 큐레이터를 통해 동시대 미술계의 전형적인 인물상들을 보여준다. 프럼은 중요한 현대 미술 텍스트에서 가져온 인용구들과 고어(gore)영화의 영향이 분명하게 드러나는 유혈 낭자한 살인 장면들을 통해 풍자를 구체화한다.
    * 영상 내 잔혹한 장면이 일부 포함되어 심신미약자는 관람에 유의바랍니다.


    장-루이 쉴러 <청킹 드림>
    Jean-Louis Schuller, Chungking Dream, 2008, Film super 16 mm transferred on video, 17 min.
    Collection Mudam Luxembourg
    ⓒ still : Jean-Louis Schuller

    <청킹 드림>은 홍콩 침사추이의 명소이자 기념비적인 장소인 ‘청킹 맨션’의 초상이다. 이곳은 1960년대 주거용으로 지어졌으나 현재 다양한 문화권에서 날마다 모여드는 수천 명의 이민자와 여행자들이 만들어낸 복합문화의 축소판 같은 곳으로 변모했다. 작가는 이러한 변화에 따라 스스로의 역학에 의해 진화한 청킹 맨션을 관찰하며, 이 공간 속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다양성과 복잡성을 포착해 내고 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아트선재센터는 2013년 4월 13일부터 6월 23일까지 기획전 《더 완벽한 날: 무담 룩셈부르크 컬렉션》을 개최한다. 우리는 어제와 오늘의 삶 속에서 희망과 낙관, 때로는 회의와 절망의 순간들을 맞이하지만 보다 나은 내일을 기대하며 살아간다. 전시는 ‘유토피아’라는 주제어를 가지고 유럽의 현대미술관인 무담 룩셈부르크(Mudam Luxembourg, Musée d'Art Modern Grand-Duc Jean) 의 컬렉션에서 선별한 동시대 미술가 21명(팀)의 설치, 회화, 사진, 비디오 작업 등 30여 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를 통해 삶의 복잡다단한 면모들을 살펴보고, 우리가 바라는 이상적인 내일의 모습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번 전시의 제목 ‘더 완벽한 날’은 실비 블로셰의 작품 제목에서 가져왔다. 실비 블로셰의 <더 완벽한 날>은 2008년 미국 대통령 후보 시절, 버락 오바마가 했던 유명한 연설을 바탕으로 오바마의 자전적 이야기가 담긴 내용을 노래하는 한 뮤지션의 모습을 담은 영상이다. 이는 개인의 정체성, 나아가 우리가 지향해야 하는 보다 완전한 공동체, 이상적인 연대에 대한 질문이기도 하다.
이와 함께 2003년 베니스 비엔날레의 황금사자상을 수상한 대표적인 룩셈부르크 작가 수-메 체가 첼로를 연주하며 등장하는 영상 <메아리>와 네온 설치 작업이 전시에 포함된다. 한편 크리스토프 뷔헬은 2008년 시드니 비엔날레를 위해 제작했던 작품으로 노인들로 구성된 펑크 밴드의 공연 리허설을 담은 영상 <미래는 없다>를 전시한다. 또한 그림자 인형 설치 작업을 통해 인종과 성, 정체성의 문제를 다루는 아프리카계 미국 여성 작가 카라 워커의 설치작 <다키타운 반란군>, 2000년 터너상 수상자이기도 한 볼프강 틸만스의 사진 작업 <레이첼 오번과 아들>, 불가리아 작가 네드코 솔라코브의 대규모 설치 작업 <진실(지구는 평면이다, 세상은 평평하다)> 등을 선보인다.

1층 라운지에는 공간에 따라 가변적으로 설치 가능한 토비아스 푸트리의 책장과 의자 등으로 구성된 구조적 형식의 디자인 설치 작업을 선보인다. 이와 함께 19개국의 언어가 섞여 더빙된 디즈니 만화 ‘정글북’을 편집한 피에르 비스무스의 작업이 설치된다. 또한 앙트완 프럼과 장-루이 쉴러의 영상 작업들이 전시 스크리닝을 통해 소개된다.

무담 룩셈부르크는 고대 문화 유적지 위에 세워진 현대미술관으로 건축가 이오 밍 페이(Ieoh Ming Pei)의 디자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2006년 개관한 무담 룩셈부르크는 최신 미술 경향을 반영하는 동시대 미술가들의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선보이며 유럽 내 중추적인 미술관 가운데 하나로 발돋움했다. 전시, 커미션, 출판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함께 동시대 미술작품 소장에도 주력해온 무담은 여러 주제의 기획전으로 컬렉션을 꾸준히 소개하고 연구하고 있다.


에이야-리사 아틸라 <집>
Eija-Liisa Ahtila, Talo (The House), 2002, Triple video projection, color, sound, 14 min.
Collection M.J.S., Paris
Deposit Collection Mudam Luxembourg
ⓒ photo : Rémi Villaggi


마이클 애쉬킨 <무제 (매일 깨어남과 함께 꿈 삯이 거두어지는 곳) [축약된 제목 - 총 20열 중 첫 번째]>
Michael Ashkin, Untitled (Where the toll for dreaming is exacted daily upon awakening). [an abridged title, the first of twenty lines], 2008, Cardboard, Variable dimensions
Collection Mudam Luxembourg
ⓒ photo : Andrés Lejona


피에르 비스무스 <정글북 프로젝트>
Pierre Bismuth, The Jungle Book Project, 2002, Video installation, color, sound, 75 min., 19 drawings on tracing paper, animated cartoon, cushions
Collection Mudam Luxembourg
ⓒ photo : Rémi Villaggi


실비 블로셰 <더 완벽한 날>
Sylvie Blocher, A More Perfect Day, 2009, Video projection, color, sound, 8 min.
With David Bichindaritz
Collection Mudam Luxembourg
ⓒ still : Sylvie Blocher


크리스토프 뷔헬 <미래는 없다>
Christoph Büchel, No Future, 2008, Video, color, sound, 4 min. 54 sec.
Collection Mudam Luxembourg
ⓒ photo: Rémi Villaggi


마사야 치바 <호수>
Masaya Chiba, Lake, 2006, Oil on canvas, 132 x 186 cm.
Collection Mudam Luxembourg
ⓒ photo : Masaya Chiba


알랭 드클레르크 <안티 히어로>
Alain Declercq, Anti-héros, 2000, Print on PVC tarpaulin, 215 x 205 cm.
Collection Mudam Luxembourg
ⓒ photo : Alain Declercq


다미앙 드루베 <F.E.T.O.>
Damien Deroubaix, F.E.T.O., 2004, Wood construction, acrylic painting and record sleeve (Napalm Death), approximately 240 x 280 x 140 cm.
Collection Mudam Luxembourg
Donation Ada and Simone Schmitt
ⓒ photo : Rémi Villaggi


예스페르 유스트 <이 사랑은 침묵한다>
Jesper Just, This Love is Silent, 2003, Video, color, sound, 5 min. 45 sec.
Collection Mudam Luxembourg
ⓒ still : Jesper Just


미셸 마즈러스 <하프타임>
Michel Majerus, Halbzeit (Half time), 2002, Acrylic on canvas, 220 x 200 cm.
Collection Mudam Luxembourg
ⓒ photo : Jens Ziehe, Berlin


가스톤 다마그 & 마누엘 오캄포 <주방의 요리사들>
Gaston Damag & Manuel Ocampo, Cooks in the Kitchen, 2004, Oil and chopper knife on canvas, 134 x 139 cm.
Collection Mudam Luxembourg
ⓒ photo : Rémi Villaggi


로버트 & 샤나 파크해리슨 <네비게이터>
Robert & Shana ParkeHarrison, The Navigator, 2001, Photoengraving, 66 x 76 cm.
Collection Mudam Luxembourg
ⓒ photo : Robert & Shana ParkeHarrison


토비아스 푸트리 <무담 스튜디오 디자인>
Tobias Putrih, Mudam's Studio Design, 2006, Modular furniture, plywood,Variable dimensions
Commission and Collection Mudam Luxembourg
With the support of the ABP Luxembourg
ⓒ photo : Rémi Villaggi


네드코 솔라코브 <진실 (지구는 평면이다, 세상은 평평하다.)>
Nedko Solakov, The Truth (The Earth is Plane, The World is Flat), 1992-2003, Circular wood structure, paintings, drawings, collages, photographs, cards, obsolete globes, plush toys, film, monitor, CD player, speakers, T-shirt, bulgarian newspapers, manuscripts, 350 x 450 cm.
Collection Mudam Luxembourg
ⓒ photo : Andrés Lejona


볼프강 틸만스 <레이첼 오번과 아들>
Wolfgang Tillmans, Rachel Auburn and son, 1995, Color inkjet print, 300 x 200 cm.
Collection Mudam Luxembourg
ⓒ photo : Wolfgang Tillmans


수-메 체 <메아리>
Su-Mei Tse, L’ écho (Echo)
2003, Video projection, color, sound, 5 min. 30 sec.
Collection Mudam Luxembourg
Luxembourg Pavillion, Venice Biennale, 2003, Golden Lion for best national participation
ⓒ still : Su-Mei Tse


수-메 체 <에어 컨디션>
Su-Mei Tse, [ε : r] conditionné , 2003, Neon sign, 16 x 23 x 100 cm.
Collection Mudam Luxembourg
Luxembourg Pavillion, Venice Biennale, 2003, Golden Lion for best national participation
ⓒ photo : Cameraphoto Arte, Venezia


교이치 츠즈키 <행복한 희생양들: 구찌 2>
Kyoichi Tsuzuki, Happy Victims: Gucci 2, 2002, Color photograph, 180 x 230 cm.
From a series of 34 photographs, 1999-2004
Collection Mudam Luxembourg
ⓒ photo : Kyoichi Tsuzuki


카라 워커 <다키타운 반란군>
Kara Walker, Darkytown Rebellion, 2001, Cut paper elements, mural projection and painting, 475 x 1143 cm.
Collection Mudam Luxembourg
ⓒ photo : Rémi Villaggi


프란츠 베스트 <미래 완료>
Franz West, Vorzukunft (Future Perfect), 1992-1997, Metal bench, cardboard, wood and paint, Bench : 85 x 175 x 60 cm, Mural piece : 160 x 292 x 5 cm.
Collection Mudam Luxembourg
Contribution of FOCUNA
ⓒ photo : Andrés Lejona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