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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ra oh 현주 : 명랑한 동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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밥상 위의 수사학, 밥그릇에 존재의 집을 짓는


오현주의 회화


고충환(Kho, Chung-Hwan 미술평론) 

 


보통 추상회화에서처럼 주제가 무의미할 때도 있지만, 그렇게 그림과 상관없을 때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오현주의 그림은 문학적이고 서사적이다. 그림 속에 사연이 있고 이야기가 있다. 이런 경우에 주제는 그림과 무관하지도 않고, 무의미하지도 않다. 그림에 내장된 의미로 안내하는 길잡이 역할을 하기도 하고, 그림을 지지하는 인문학적 배경을 발굴하는 탐침이 되어주기도 한다.

먼저, <내면 풍경>(2018-2019)을 보자. 내면 풍경은 무의식적인 자기의 다른 이름일 수 있다. 그러므로 작가는 내면 풍경이란 주제를 빌려 자신의 작업이 사실은 무의식적인 자기, 때론 자신에게조차 낯선 자기, 어쩌면 억압되고 상실된 자기를 찾아 나서는 지난한 과정임을, 그러므로 자기반성적인 경향성의 회화에 기울여진 것임을 선언한 것이다. 그 무의식적인 자기, 그러므로 어쩌면 작가의 본성이 <또 다른 땅>(2019)을 찾아 나선다. 보들레르는 여기가 아닌 어디라도(그 자체 낭만주의 레토릭을 함축하고 있는 전언으로 봐도 될), 라고 했다. 현실에 대한 부정 의식과 보상심리가 여기가 아닌 저기, 그러므로 또 다른 땅을 지향하게 만든다. 여기서 또 다른 땅은 일종의 유토피아일 수 있다. 그리고 주지하다시피 유토피아는 원래 없는 장소, 부재 하는 장소, 그러므로 다만 이상으로만 존재하는 장소를 의미했다. 현실 속에는 없으니, 그림으로라도 이상세계를 꿈꾸는 것이다. 그러므로 작가에게 그림은 곧 이상을 그리고, 이상세계를 꿈꾸는 것이 된다.

그렇게 작가의 그림에는 무의식적인 자기가 투영되고, 꿈꾸는 자기가 투사된다(투영된 我...우리, 2020). 여기서 작가는 말꼬리를 흐리듯 우리를 불러들인다. 우리가 뭔가. 관계다. 무의식적인 자기를 그리고 꿈꾸는 자기를 그리던 작가의 주제의식이 관계로 확장되고 심화된 것이다. 그 관계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명랑한 동거>(2020)라는 주제가 유래한다. 처음엔 인간과 인간의 관계로부터 시작해, 이후 점차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로 그 설정이 확장되고 심화된다. 그리고 작가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은 집으로 그 관계가 표상된다. 그러므로 작가의 그림에서 집은, 그리고 마을은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사는 삶의 풍경을 표현한 것이고, 인간과 자연이 어우러진 이상세계를 표상한 것이다.

하이데거는 언어가 존재의 집이라고 했다. 그리고 알다시피 그림도 언어다. 그러므로 작가는 그림을 통해서 자신이 생각하는, 그리고 어쩌면 자신만의 존재의 집을 짓고 있는지도 모른다. 여기서 주목할 부분이 있다. 작가는 명랑한 동거라고 하면서, 상처투성이 꽃 무덤에 핀, 이라고 흡사 속말이라도 하듯 말끝을 흐린다. 여기서 명랑한 동거와 상처투성이 꽃무덤이 부닥친다. 집으로 표상되는 동거 그러므로 관계가 꼭 명랑하지만은 않다. 그것은 어쩌면 마치 상처투성이의 속말(그러므로 억압된 무의식) 위로 피어난 꽃무덤과도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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