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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이드 가이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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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제, 2016, 리넨 위에 엡손 잉크젯, 325×275cm, ⓒ웨이드 가이튼


미국 작가 웨이드 가이튼(Wade GUYTON, 1972- )은 거대한 리넨 회화작품과 작은 종이 구성작품을 제작하기 위해 아이폰, 카메라, 컴퓨터, 엡손 프린터와 같은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였다. 작가는 이러한 도구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번역, 즉 3차원 공간을 디지털 정보로 변형하여 작품의 표면과 공간에서 재현하고자 하였다. 전시 제목 ‘뉴요커 스튜디오, 요약된(Das New Yorker Atelier, Abridged)’은 첫 설치작품이 세워진 독일과 작품이 제작된 장소 맨해튼을 의미하며, 스튜디오는 토론과 제작을 위한 장소뿐만 아니라 재료 자체로서의 잠재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지난 2년간 제작된 작품들은 리넨 회화작품을 반으로 접어 대형 잉크젯 프린터를 통과하여 인쇄하는 방법으로 제작되었다. 토너 잉크 부족이나 기계 결함으로 인한 이미지 왜곡, 줄무늬, 주름, 정렬 불량과 같은 직물이 기계를 통과하며 당겨질 때 생기는 캔버스의 불규칙한 표면을 의도하였으며, 카탈로그 이미지 위에 인쇄된 종이작품들은 원본 위에 작가의 수작업이 추가되었다.

- 김미영 영국통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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