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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종광 : AFTER-IMAGE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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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러리 도스 기획

현종광 ‘AFTER-IMAGE’ 展

2018. 9. 12 (수) ~ 2018. 9. 18 (화)







1. 전시개요

■ 전 시 명: 갤러리 도스 기획_현종광 ‘AFTER-IMAGE’ 展

■ 전시장소: 서울시 종로구 삼청로 7길 28 Gallery DOS (갤러리 도스 신관)

■ 전시기간: 2018. 9. 12 (수) ~ 2018. 9. 18 (화)

 

 

2. 전시내용

 

잔상을 담은 좌표 (갤러리도스 김선재)

  현대인들은 다양한 시각매체에 노출된 채 살아간다. 의미 없는 정보로 둘러싸인 디지털 환경은 현대 회화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그런 의미에서 현종광에게 그리드는 이 세상에 무한히 펼쳐진 기호들이 머무를 수 있는 인공적인 현실이다. 대상의 의미는 결국 사라지고 직선들의 정교한 짜임만이 남아있는 화면은 일루젼을 만들어내는 재현의 회화에서 벗어나 스스로의 가치를 만들어낸다. 회화가 대상에서 해방된다는 것은 그리드가 무엇이든지 시작할 수 있는 출발점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작가는 순수한 조형적인 구조로서의 그리드를 연구하고 회화가 가질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한다.

 

  그리드란 수평과 수직선의 교차에 의해 구성된 격자형태의 구조를 의미한다. 그리드를 구성하는 선은 물리적인 실체가 없는 관념적인 선에 가깝다. 화면 자체의 표면을 분할한다는 점에서 그리드는 회화가 지닌 평면성에 충실한 장으로 작용한다. 또한 일정한 크기의 구성단위의 형태가 반복됨에 따라 끝없이 확장되는 무한한 잠재력은 중심과 주변의 구분을 없애고 하나의 구조가 가진 전체성을 강조한다. 그리드 안에서 대상의 이미지는 실제와 가상, 현실과 재현, 원본과 복제의 차이는 붕괴되고 두 대립 항들이 서로 구별 없이 하나로 결합된다.

  그리드의 공간적 특징은 평면성과 기하학적 질서로 설명된다. 수평과 수직의 반복을 통해 평면을 구조적을 구축하는 행위는 전체 화면을 동등하게 구성하고 표면 자체를 객관화시킨다. 모든 화면이 중심에서 벗어나 균등하게 분할되고 차이가 사라졌을 때 화면은 다양하게 변화되고 시도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공간으로 변모한다. 여기에 작가는 익숙한 모티브나 일상적인 이미지를 표현함으로써 보는 이로 하여금 시각적인 호소력을 제공하고 본인의 사고를 전달하는 것을 용이하게 한다. 그리드 안 어느 지점에 위치한 이미지는 의미와 형태가 해체되고 잔상만이 남는다. 재현이 제거된 평면성으로 인해 캔버스의 화면은 순수한 하나의 시각적 실체가 되는 것이다. 이미지에 상응하는 대상은 모호해짐과 동시에 사라지고 더 이상 무엇도 존재하지 않는 공간은 회화가 지닌 무한함을 암시한다.

 

  예술은 시각적으로 인식되는 것과 함께 그 이면에 인식되지 않은 것도 조형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현종광의 작업은 회화에서 그리드 형식이 나아갈 수 있는 발전 가능성에 대한 물음에서 시작된다. 그리드는 작품에서 그 자체로 독립성을 띠는 중요한 조형요소의 역할을 한다. 작가는 어떤 것의 시각적 표상을 제시하기 보다는 그 속에 녹아든 자신만의 독자적인 구조를 지닌 작품세계를 보여주고자 노력한다. 그리드가 가진 수평과 수직의 구조적인 원리는 모든 사물에서 보편적으로 발견되는 이원적인 경계의 접점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 세상을 담아내는 그릇과도 같다. 이처럼 이번 전시가 보여주는 캔버스와 그리드가 만들어내는 표면에 대한 탐구와 시도는 우리에게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제공한다.


 




Blueberry Soldier in 81363501636 Blueberry liquid, graphite, gesso, dust and gel mediums on canvas 122x122cm 2016

















Journey Acrylic, ink, gel mediums, sand and dust at Bonaventure Cemetery on canvas 183x122cm 2018











3. 작가약력

SCAD (Savannah College of Art and Design), MFA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학과 회화전공 박사 수료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회화과 졸업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졸업

 

개인전

2018 ‘AFTER-IMAGE' ’갤러리 DOS, 서울

2018 CICA 미술관, 김포

2016 Alexander Hall Gallery, Savannah

2007 임립미술관, 공주

2007 한갤러리, 서울

2005 스페이스 함, 서울

2002 갤러리 가이아, 서울

1999 갤러리 이브, 서울

1997 인사갤러리, 서울

 

단체전 및 수상경력

2018 Line of thought, CICA 미술관, 김포

2017 공모초대展, Gathered Ⅲ, 조지아 현대미술관 (MOCA GA), 애틀랜타

2017 New American Paintings, Issue No. 130

2016 알렉산더 잉크: 판화전, 알렉산더 홀 갤러리, 서배너

2016 School of Fine Arts Endowed Scholarship in SCAD Giving

2015 Bridge, 알렉산더 홀 갤러리, 서배너

2014 Far from Home, The Fahm Hall 갤러리, 서배너

2014 SCAD Grad Honors Award

2009 뉴욕세계미술축제, 유엔본부, 뉴욕

2009 부산국제아트페어 (BIAF), 부산문화센터, 부산

2009 어린이날 기념전 “현대미술-소리 없는 울림전,” 세종문화회관, 서울

2009 한 여름밤의 꿈전, 신상갤러리, 서울

2009 오리진회화협회전, 한전프라자갤러리, 서울

2008 부산국제아트페어 (BIAF) , BEXCO 센터, 부산

2008 동북아아트페어 (NAAF), Annex 컨벤션센터, 키타규슈

2008 한국현대미술전, 닝보미술관, 닝보

2007 단야국제아트페어 (DANYA), 벽골제 아리랑문학관 전시실, 김제

2007 동북아아트페어 (NAAF), Annex 컨벤션센터, 키타규슈

2007 천태만상 (千態萬象) - 한국화가의 현재, 상해다륜현대미술관, 상해

2007 서울메트로비전 2007, 서울메트로미술관, 서울

2007 현대미술 일본과 한국, 후쿠오카 아시안미술관, 후쿠오카

2007 대안공간 아트포럼리 기획 - Fine Art, 대안의 모색전, 아트포럼리, 부천

2007 강원대학교 개교60주년 기념 문화예술대학교수 작품전, 국립강원대학교, 춘천

2007 단야(DANYA)국제아트페어 특별상

2006 현대미술의 환원과 확산전, 예술의 전당 한가람미술관, 서울

2006 HI․PHDC전, 갤러리호, Seoul, 서울

2006 서울메트로비전 2006, 서울메트로미술관, 서울

2006 차이갤러리 개관기념초대전, 차이갤러리, 헤이리

2006 유목민의 사랑전, 아카갤러리, 서울

2006 대학원 석박사전; 현대회화의 길, 호갤러리, 서울

2006 엑스포-유한: 유한대학 디자인계열 교수작품전, 유한대학, 부천

2006 제5회 동북아시아전, 부산문화센터, 부산

2006 천태만상(千態萬象); 한국화가의 현재, 황성예술관, 베이징

2006 한강 네트워크전, 구리한전아트홀, 구리

2006 바람예술축제: 바람을 싣고 떠나는 트럭미술관, 제주 전역 11개 지역

2006 의왕국제프레카드페스티벌, 의왕 백운호수

2002 제21회 대한민국미술대전 우수상

2001 제20회 대한민국미술대전 입선

2000 제19회 대한민국미술대전 특선

그 외 다수











Desaturated Soldiers Digital pigment print 60x120cm 2018













Grid Basket Digital pigment print 120x120cm 2018










Theatrical Landscape Oil and graphite on canvas 227x182cm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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