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전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전시상세정보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이수경전 : 불씨

  • 상세정보
  • 전시평론
  • 평점·리뷰
  • 관련행사
  • 전시뷰어


이수경 : 불씨

 

전시개요

전  시  명 이수경 개인전, 《불씨》
장      소 가나아트 나인원 (서울시 용산구 한남대로91 갤러리아 고메이494 한남 B1 가나아트)
일      시 2021. 09. 29. (수) – 2021. 10. 17. (일) (총 19일간)
출 품 작 품 드로잉 7점, 조각 8점



전시내용

가나아트는 버려진 도자기 파편을 금박으로 재조합하는 독창적인 방식의 <번역된 도자기> 연작을 통해 세계 무대에 이름을 알리고, 한국 현대미술을 대표하는 작가의 반열에 오른 이수경(Yeesookyung, b.1963-)의 개인전, 《불씨》를 개최한다. 이수경은 회화, 조각, 설치, 영상, 드로잉, 퍼포먼스 등의 다양한 매체로써 광범위한 예술적 스펙트럼을 선보였으며, 다종교, 다문화 등에서 차용한 이질적인 요소를 하나의 작품 안에 혼종시키는 실험적 방식의 작업을 지속하고 있다. 이러한 시도를 인정받아 그는 2017년 제57회 베니스 비엔날레 본전시에 초청작가로서 참여했으며, 이탈리아의 카포디몬테 미술관, 미국의 아시아 소사이어티 텍사스 센터, 한국의 아틀리에 에르메스, 대만 타이베이 현대미술관, 독일의 오라니엔바움미술관 등 세계적인 명성의 미술관에서 개인전을 열었다. 또한 그의 작품은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미술관, 영국박물관, 홍콩의 M+ 미술관, 스페인의 이페마 아르코 컬렉션, 국립현대미술관, 삼성미술관 리움 등 다수의 기관에 소장되며 그 미술사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번역된 도자기>를 비롯하여 그의 대표작을 선보이는 이번 전시는 가나아트에서의 첫 개인전이자 그의 작업 세계를 공감각적으로 구현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Flame Seed 2021_1, 2021, Cinnabar on wood panel, 100 x 100 cm


Flame Seed 2021_2, 2021, Cinnabar on wood panel, 100 x 100 cm


본 전시의 표제인 “불씨”는 동명의 전시작인 <불씨> 연작으로부터 착안한 것이다. <불씨>는 나무 패널에 경면주사와 세필로 작은 점을 하나씩 찍는 방식으로 그려졌으며, 가운데에 위치한 원과 이를 둘러싼 8개의 원이 형태적으로 반복되는 연작이다. 작가는 미세한 왕관 형태의 코로나 바이러스가 세상을 공포에 몰아넣었던 2020년, 이 작업에 집중함으로써 마음의 평온을 얻을 수 있었다고 한다. 심리적 위안과 치유라는 주제 면에서, 이 작품은 2005년부터 작가가 시작한 <매일 드로잉>의 연장선상에 있다. 작가는 매일 하나의 원 안의 이미지를 그려 넣는 활동으로 심리적 문제를 완화시키는 ‘만다라 미술 치료법’을 알게 된 후, 이를 자신의 작업에 적용하여 일종의 명상적인 수련과도 같이 매일 드로잉 작업을 지속했다. 이 외에도 좌우대칭 이미지로 구성된 <번식드로잉>(2005), 2006년에 시작된 <불꽃> 연작에 이르기까지 드로잉은 치유의 행위로서 이수경의 작업에 자리하게 된다. 미술평론가 정헌이는 「이수경의 불*꽃.」(2006)에서 이와 같은 그의 불꽃 드로잉 시리즈를 “그녀는 산산조각난 도자기를 치료하다가 아예 이제 불가마 속으로 들어가서 자신을 태운 불꽃들을 그리고 있다”라고 설명하며, 치유적 행위로서의 드로잉의 본질을 헤아린 바 있다. 특히 이 두 드로잉 연작에서 작가는 아시아 문화권에서 부적이나 불화를 그릴 때 사용되는 재료인 경면주사(cinnabar)를 사용했는데, 이 독특한 안료로 인해 주술적이고 종교적인 측면이 두드러질 수 있으나, 이 연작은 제목 그대로 오롯이 '불꽃'에 대한 것이다. 작가는 스스로에게 "불꽃이란 무엇일까"라는 질문만을 끊임없이 되새기며 그려낸 작품이라 말하며, 제작하는 동안 붓이 자동으로 움직여 마치 스스로 그려나가는 듯한 경험을 하기도 했다 고백한다.



Flame Seed 2021_3, 2021, Cinnabar on wood panel, 100 x 100 cm


Flame Seed 2021_4, 2021, Cinnabar on wood panel, 100 x 100 cm


동일한 맥락에서 그려진 <불씨> 연작은 꺼지지 않는 불씨처럼 이 세상에 끊임없이 생명의 스펙트럼을 펼쳐내는 근원적인 힘에 대한 작가의 예술적 현시이다. 이러한 작가의 의도는 기존에 드로잉을 그리던 종이가 아닌 나무 패널을 재료로 선택한 것에서도 유추할 수 있다. 이수경은 유려한 곡선의 결이 특징적인 자작나무 패널 위에 경면주사로 하나씩 점을 찍어 내려갔다. 그가 찍은 점이 만들어내는 규칙적인 패턴은 나무의 자연적인 곡선과 만나 질서와 무질서의 공존을 화면 위에 이뤄낸다. 이는 인위(人爲)와 자연의 교차를 은유하는 것이기도 하며, 반복적인 행위를 통한 치유의 힘과 자연이 지닌 근원적인 힘이 그의 작업에서 마주하는 것을 상징하기도 한다. 

본 전시에는 이수경의 드로잉 신작인 <불씨> 연작과 더불어 이번 개인전을 위해 새로이 제작된 <번역된 도자기> 두 점이 처음으로 공개된다. <번역된 도자기>는 완벽하지 않다는 이유로 도공들이 깨버린 도자기 파편을 모아 이를 에폭시와 금박으로 이어붙여 예술 작품으로 재탄생시킨 결과물이다. ‘금’이 간 도자기를 ‘금’으로 이어붙인다는 재치 어린 발상과 버려진 도자 파편을 그러모아 마치 이를 다독이듯 붙이는 재생과 치유의 의미가 지닌 호소력으로 인해 해당 연작은 국내외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2001년 이탈리아 알비솔라에서의 세라믹 비엔날레에서 선보였던 <번역된 도자기- 알비솔라>가 해당 연작의 시초다. 이탈리아 도공이 조선 백자를 만들게 함으로써 전혀 다른 문화적 맥락이 어떤 오역을 불러일으키는지를 보여줬던 프로젝트의 연장선상에서 작가는 전통 도자를 현대 미술의 영역으로 새로이 번역한다는 맥락에서 동일한 명칭을 붙인 <번역된 도자기> 연작을 다채로이 이어나갔다. 버려진 파편을 하나하나 맞춰 형태를 만들어나가고 파편을 금박으로 이어붙여 오히려 깨진 흔적을 강조함으로써, 작가는 역경을 통해 성숙해지는 삶에 대한 메타포를 작품을 통해 시각화했다. 



Flame Seed 2021_5, 2021, Cinnabar on wood panel, 100 x 100 cm


Flame Seed 2021_6, 2021, Cinnabar on wood panel, 100 x 100 cm


Flame Seed 2021_7, 2021, Cinnabar on wood panel, 100 x 100 cm


<번역된 도자기>에서 작가는 상처를 치유하는 매개체로 ‘금’을 사용하는데, 이는 또 다른 전시작인 <그곳에 있었다>에서는 관계의 확장이라는 새로운 주제를 이끌어내는 매개체가 된다. 2015년 강진의 백련사에서 시작된 ‘그곳에 있었다’ 프로젝트는 불상에 금박을 입히는 전통 방식을 두 개의 돌에 적용함으로써 시작되었다. 금박을 입힌 돌 중 하나는 작가가 보관하고, 다른 하나는 백련사의 주지 스님을 통해 사찰에 봉헌된다. 이후 주지 스님은 다시 두 개의 돌을 작가에 건네고, 작가는 금박을 입힌 후 하나는 보관하고 나머지 하나는 백련사 주지 스님의 지인에 전달하도록 했다. 이후 지인은 다시 돌을 사찰에 봉헌하고 작가에 두 개의 돌을 건네며 자신의 지인을 추천한다. 이와 같은 돌의 교환을 통해 새로운 관계가 지속적으로 생성되고 확장된다. 작가는 백련사에서 시작한 이 프로젝트를 2017년에는 철원의 DMZ로, 2021년에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으로 확장시켜나갔다. 작가에 의해 발견된 돌들은 의식과도 같은 금박을 입히는 과정을 통해 시간과 의미의 겹이 입혀지고, 끝없는 순환을 통해 비가시적인 의미의 망을 형성한다. 

이수경의 지금까지의 작업이 총망라된 이번 개인전은 시각적 재현물을 선보이는 것에 그치지 않고, 더 나아가 청각적 심상을 자극함으로써 관람자의 작품에 대한 공감각적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시 기간 동안 전시장에는 이현아의 소리로 시창(詩唱) ‘관산융마(關山戎馬)’가 재생된다. “가을 바람이 적막하니 물고기도 찬데 / 쓸쓸한 가을 바람에 한 나그네 중선루에 오르는구나 / 황혼에 옛소리 담은 피리 소리 들려오고 / 지팡이 짚은 늙은 나그네 갈매기 따라 흐르네“라는 가사의 노래는 이수경의 작품이 유도하는 심리적 카타르시스를 고조시킬 것이다. 이와 더불어 반복적인 행위로써 명상적 트랜스 상태를 유도하는 드로잉 작업 <불씨>, 버려진 도자 파편을 어루만지는 작가의 따스한 시선이 담긴 <번역된 도자기>, 흔히 접할 수 있는 돌에 금박을 입혀 의미를 더한 <그곳에 있었다>가 함께 전시되는 이번 개인전이 관람객들에 작가가 경험했던 치유와 명상의 순간을 선사하기를 기대한다. 



작가약력

이 수 경 李受俓 
(b.1963- 서울 출생)

학 력
1989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석사 졸업
1987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학사 졸업

주요 개인전
2021 불씨, 가나아트 나인원, 서울
달빛왕관, 아트선재센터, 서울
2020 I am not the only one but many, 마시모 드 카를로, 런던, 영국
오 장미여!, 스페이스 윌링앤딜링, 서울
2019 Whisper Only to You, 돈나레지나 현대미술관, 나폴리, 이탈리아
Whisper Only to You, 카포디몬테 미술관, 나폴리 이탈리아
2016 Yeesookyung: Translated Vase, 락스 갤러리, 필라델피아, 미국
2015 Yeesookyung: Contemporary Korean Sculpture, 아시아 소사이어티 텍사스 센터, 휴스턴, 미국 
믿음의 번식, 아뜰리에 에르메스, 서울
내가 너였을 때, 타이페이 현대 미술관, 타이페이, 대만
내가 너였을 때, 대구미술관, 대구
2014 The Meaning of Time, 락스 갤러리, 필라델피아, 미국
고향으로 데려다주오, 스페이스 윌링앤딜링, 서울
2013 Flame, 오타 파인 아트, 싱가포르
2012 이수경 개인전, 신도리코 문화공간, 서울
2011 Yeesookyung, 알민 레쉬 갤러리, 브뤼셀, 벨기에 
2010 정마리의 정가, 이수경의 헌신, 아르코미술관, 서울
2009 Yeesookyung, 토마스 콘 갤러리, 상파울로, 브라질
Yeesookyung, 오타 파인 아트, 도쿄, 일본
Yee Sookyung im Schloß Oranienbaum, 오라니엔바움 미술관, 데사우, 독일
2008 Broken Whole, 마이클 슐츠 갤러리, 베를린, 독일
파라다이스 호르몬, 몽인아트센터, 서울
2007 흙, 바람 그리고 불, 일민미술관, 서울
2006 불꽃, 원앤제이 갤러리, 서울
2005 묘기 여인, 쌈지 갤러리, 서울
2004 환상의 섬, 대안공간 풀, 서울
2002 꽃 / 그림 / 도자기, 쌈지 스페이스, 서울
1997 가내 양장점, 금호미술관, 서울
1996 Lee Sookyung, 아르테메시아 갤러리, 시카고, 미국
1992 나와의 결혼, 인데코 갤러리, 서울, 한국; K 갤러리, 도쿄, 일본

주요 단체전
2021 통하고 만나다, 다반향초, 호림박물관 신사분관, 서울
BVLGARI Colors, 예술의 전당 한가람 디자인 미술관, 서울
Art Macao: Macao International Art Biennale 2021, 마카오, 중국
DNA: 한국미술 어제와 오늘,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 서울
The Real DMZ Project, 니록스 조각 공원, 크루거즈도르프, 남아프리카 공화국
In Bloom, 하이트 컬렉션, 서울
L'Invitation au voyage, 에스더 쉬퍼, 베를린, 독일
Border Crossings: North and South Korean Art from the Sigg Collection, 쿤스트뮤지엄 베른, 베른, 스위스
미술이 문학을 만났을 때,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 관, 서울
자문밖 미술관 프로젝트, 가나아트센터, 서울
2020 기억의 순간, 예술의 전당 서예박물관, 서울
창원조각비엔날레: 비조각-가볍거나 유연하거나, 창원
Artists Respond, 스펜서 미술관, 캔자스, 미국
To the Moon with Snoopy, 우양미술관, 경주
방랑, 제주현대미술관, 제주
모두의 소장품,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2019 한국 현대 조각의 단면, 서소문성지역사박물관, 서울
To the Moon with Snoopy, 롯데미술관, 서울
Sunblink, 락스갤러리, 필라델피아, 미국
50/50, 대안공간 루프, 멀티플렉스 아트 살롱, 서울
2018 불안의 서, 경남도립미술관, 창원
Exhibition Paradoxa. Art from Middle Korea, 우디네, 카사카바치니, 이탈리아
Far East Film Festival of Udine, 우디네, 카사카바치니, 이탈리아
한국현대미술 하이라이트, 평창 문화ICT관, 평창올림픽 프라자, 평창
2017 리얼 DMZ 프로젝트, DMZ 평화문화 광장, 철원군
고스트, 대구미술관, 대구
The 57th International Art Exhibition: La Biennale di Venezia: Viva Arte Viva, 베니스, 이탈리아 
2016 서울대학교 개교 70주년 기념전: 또 하나의 한국현대 미술사, 서울대학교미술관, 서울
풍류남도 아트 프로젝트, 행촌미술관, 행남
국립현대미술관 과천30년 특별전: 달은, 차고, 이지러진다,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과천
Born in Flames : Korean Ceramics from the National Museum of Korea, 예르미타시박물관, 러시아
말없는 미술, 하이트 컬렉션, 서울
하류 – 전환적 삶의 방식 / 아시아 현대미술 연대전, 광주 비엔날레관, 광주
흙, 불, 혼 – 한국도자명품전, 그랑팔레, 파리, 프랑스; 예르미타시 박물관, 상트페테르부르크, 러시아
Art from Elsewhere, 브리스톨 미술관, 브리스톨, 영국
Motions, 오타 파인 아트, 싱가포르
CERAMIX: Art and Ceramics from Rodin to Schütte, 세브르-시테 드 라 세라믹 미술관, 세브르, 프랑스
Art from Elsewhere, 글래스고 현대 미술관, 글래스고, 영국
2015 My Blue China, 버나르다드 재단, 리모주, 프랑스
Art and the Measure of Liberty, 유엔 대한민국 대표부, 뉴욕, 미국
모순의 땅: 한국현대미술, 시애틀 아시아 미술관, 시애틀, 미국
현대미술 박물관에 스며들다, 경기도 박물관, 용인
[ana] please keep your eyes closed for a moment, 마라야 아트 센터, 샤르자, 아랍에미리트         
CERAMIX: Art and Ceramics from Rodin to Schütte, 본네판텐 미술관, 마스트리트, 네델란드
Reshaping Tradition: Contemporary Ceramics from East Asia, USC 퍼시픽 아시아 미술관, 파사데나, 미국 
풍류남도 만화방창, 대흥사 성보 박물관-백련사, 강진
Water and Land-Niigata Art Festival, 니가타의 폐교, 니가타, 일본
예술혼의 기억들, 천안 예술의 전당 미술관, 천안
하류 – 전환적 삶의 방식 / 아시아 현대미술 연대전, 피어-2 아트센터, 가오슝, 대만
조우, 북서울미술관, 서울
축복의 땅, 양평, 양평군립미술관, 양평
Art from Elsewhere, 해리스 미술관, 프레스턴, 영국
Art from Elsewhere,  미들스브로 현대 미술 인스티튜트, 미들스브로, 영국
Art from Elsewhere, 버밍햄 미술관, 버밍햄, 영국
2014 2014 부산 비엔날레: 세상속에 거주하기, 부산시립미술관, 부산
3rd Jakarta Contemporary Ceramics Biennale: Coefficient of Expansion,, 인도네시아 국립미술관, 자카르타, 인도네시아
교감, 리움 삼성미술관, 서울
공명의 시간, 제주도립미술관, 제주도
고려청자와 그 상속자들, 갤러리 아트링크, 서울
Encounters 2014 아트 바젤 홍콩, 홍콩
도원에서 노니다:안평의 몽유도원과 나의 유토피아, 자하미술관, 서울
K-P.O.P.-Korean Contemporary Art, 타이페이 현대 미술관, 타이페이
Dual Natures in Ceramics, SFO 미술관, 샌프란시스코, 미국
온ㆍ기 (溫ㆍ技), 문화역서울 284, 서울
2013 Korea-NRW, 오스트하우스 미술관 하겐, 하겐, 독일
Apa kabar Indonesia: Korean-Indonesian Contemporary Art Exhibition, 자카르타 롯데쇼핑몰 특별전시장, 자카르타, 인도네시아
여(女), 유(癒), 오산시립미술관, 오산
La Route Bleue, 보고시안 재단, 브뤼셀, 벨기에
달항아리와 영국 현대 도자전, 영국주재 한국문화원, 런던, 영국
Biennaleonline 2013, www.biennaleonline.org
The Collectors Show: Weight of History, 싱가포르 미술관, 싱가포르
2012 Berliner Festspiele, 사이튼뷔네, 베를린, 독일
덕수궁 프로젝트, 덕수궁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Women In-Between: Asian Women Artists 1984-2012, 후쿠오카 아시아 미술관, 후쿠오카, 일본
쌍둥이 성좌: 올해의 작가상,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과천
The Diverse Spectrum: 600 Years of Korean Ceramics, 상파울루 미술관, 상파울루, 브라질
Korean Eye, 사치 갤러리, 런던, 영국
The 18th Biennale of Sydney: All Our Relations, 시드니 현대미술관, 시드니, 호주
Arsenale: First International Biennale of Contemporary Art in Ukraine 2012, 미스테츠키 아스날, 키예프, 우크라이나
Walk in Asia, 오타 파인 아트, 도쿄,일본
부암 프로젝트, 환기미술관, 서울
아트프로젝트 2012: 교감, 2012 서울 핵안보정상회의, 미디어센터, 서울
세라믹스 코뮌, 아트선재센터, 서울
2011 Elephant Parade Singapore 2011, 싱가포르
Poetry in Clay: Korean Buncheong Ceramics from Leeum, Samsung Museum of Art, 아시아 미술관, 샌프란시스코, 미국
반복의 서사시, 갤러리 현대, 서울
카운트다운, 문화역 서울 284, 서울
텔미 텔미: 한국-호주 현대미술, 1976-2011, 시드니 국립 미술대학 미술관, 시드니;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생활의 목적, 포항시립미술관, 포항
New Address, New Works, 오타 파인 아트, 도쿄, 일본
Chopping Play_Korean Contemporary Art Now, 아이온 아트 갤러리, 싱가포르
2010 디자인 메이드2010:오래된 선물(善物),  KCDF 갤러리, 코엑스 공공디자인 엑스포, 롯데갤러리 본점, 서울
코리안 진, 공예문화진흥원, 서울
2010 부산비엔날레: 韓·中·日 지금의 작가전, 부산문화회관, 부산
우회전략, 국제갤러리, 서울
Sculptures, 오타 파인 아트, 도쿄, 일본
조우, 제주도립미술관, 제주도
First International Triennale of KOGEI in Kanazawa, 문화관, 가나자와 시, 일본
젊은 모색 1981-2010,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The Touch of History, 쿤스트러하우스 베타니엔, 베를린, 독일
2009 Vancouver Biennale 2009-2011, 벤쿠버, 캐나다
2009 청주 국제공예비엔날레: 오브제, 그 이후, 청주의 오래된 담배 가공 공장, 청주
플랫폼 2009, 옛 국군기무사령부, 아트선재센터, 서울
Temptation: Body,알레산드로 바그나이 갤러리, 프로렌스, 이탈리아
Double Fantasy, 마루가메시 이노쿠마 겐이치로 현대미술관, 마루가메시, 일본
감성론, 인터알리아, 서울
Fragile-Fields of Empathy, 생 에띠엔 현대미술관, 생 에띠엔, 프랑스
번역된 청자, 그 다섯 가지 이야기, 해강 도자미술관, 이천
세라믹 클라이맥스, 경기도미술관, 안산
과거로 부터의 메시지:전통에 대한 현대미술의 사유, 그림손 갤러리, 서울
Lost & Found, 로커비 갤러리, 런던, 영국
조우: 더블린, 리스본, 홍콩 그리고 서울, 한국국제교류재단 문화센터, 서울
2008 Meditations Biennale 2008, 포즈나뉴, 폴란드
Hirschwegeinundzwanzig, 코부르크 미술협회, 코부르크, 독일
Metamorphoses, Korean Trajectories, 에스파스 루이뷔통, 파리, 프랑스
Liverpool Biennale: Fantasy Studio, 에이 파운데이션, 리버풀, 영국
비-사이드, 두아트, 서울
To Have or to Be, 펌레이 갤러리, 더블린, 아일랜드 / 팔라시오 갈베이아스, 리스본, 포르투갈
Micro-narratives, 생 에띠엔 현대미술관, 생 에띠엔, 프랑스
2007 2007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학운 공원, 안양
Shanghai E-Arts Festival: Doll House, 쉬후이 아트 뮤지엄, 상하이, 중국
Possible  Impossible, 아트파크 갤러리, 서울
48th October Salon: Micro Narratives, 벨그레이드, 세르비아
제4회 경기도 세계 도자 비엔날레: 그릇, 명상을 담다, 이천
뿌리를 찾아서_한국 이야기 펼치다, 알깔라31, 마드리드, 스페인
2006 2006 부산비엔날레 바다미술제: 생활속의 예술-생활가구 공공가구, 부산
제6회 광주 비엔날레: 열풍변주곡, 광주
Echigo-Tsumari Art Triennial 2006, 에치고-츠마리의 폐가, 에츠코-츠마리, 일본
에스트로겐의 심상(心象), 대구 MBC Gallery M, 대구
2005 V4 Video, 포스텔 갤러리, 베를린, 독일
영상아카이브전: 열다섯 마을 이야기, 구 전라남도청사, 광주
번역에 저항한다, 토탈미술관, 서울
Seoul: Until Now, 샬로텐보르그 미술관, 코펜하겐, 덴마크
2004 아시아는 지금, 에피소드, 청주예술의전당, 청주
믹스맥스, 아트선재센터, 서울
정물예찬, 일민미술관, 서울
2003 Attese: Biennale of Ceramics in Contemporary Art, 알비솔라 세라믹미술관, 알비솔라, 이탈리아
스스로_D.I.Y beyond instruction, 토탈미술관, 서울
2002 Real-interface: Swimming Across Your Eyes, 스페이스 이마, 서울
2001 The Happy Face of Globalization: Biennale of Ceramic in Contemporary Art, 알비솔라 세라믹미술관, 알비솔라
2000 디자인 혹은 예술, 예술의 전당 디자인미술관, 서울
KOREA SUPER EXPO 2000, 도쿄 빅 사이트, 도쿄, 일본
고도를 떠나며: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 부산시립미술관, 부산
미디어_시티 서울 2000, 서브웨이 갤러리, 서울
Das Lied von der Erde-Song of the Land, 카셀 프리드리히아눔 미술관, 카셀, 독일
또다른 공간, 인사미술공간, 서울
이미지 미술관, 문예진흥원, 서울
1999 금호미술관 개관 10주년 기념전, 금호미술관, 서울
Exit: International film & Video Festival, 치즌헤일 갤러리, 런던, 영국
90년대 미술의 정황전, 엘렌 킴 머피 갤러리, 서울 
비·디·오 VIDEO전, 바탕골 예술관, 장흥
99 여성미술제-팥쥐들의 행진, 예술의 전당, 서울
아트 & 아트웨어 - 옷, 그 겉과 안,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과천
명랑음식점, 가나웹갤러리, 서울
변신조합 파티 프로젝트 2- 산도위치(散圖位置), 예화랑, 서울
변신조합 파티 프로젝트 1- 삼지반점, 쌈지 스페이스 스튜디오, 서울
쌈지 Work + shop, 일민미술관, 서울
그림보다 액자가 좋다, 금호미술관, 서울
1998 쎄일!쎄일!쎄일!, 가나웹갤러리, 서울
인간과 인형전, 장흥 토탈 미술관, 장흥
Silk Light: Four Artists From Korea, 아시안 아메리칸 아트센터, 뉴욕, 미국
1997 제2회 광주비엔날레 특별전: 청년정신전-과학성, 남도성, 이미지 다시보기, 광주 시립 미술관, 광주
텍스트로서의 육체, 금호 미술관, 서울
1996 A. I. R. 2nd Biennial Exhibition, A. I. R. Gallery, 뉴욕, 미국
1995 Artist In Marketplace, 브롱스 미술관, 뉴욕, 미국
Members Choice, A. I. R. Gallery, 뉴욕, 미국
1993 Across the Pacific: Contemporary Korean Art and Contemporary Korean-American Art, 퀸즈 미술 관, 뉴욕, 미국
1992 젊은 모색 '92,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과천
쇼 쇼 쇼, 스페이스 오존, 서울
1991 손가락을 거기에, 소나무 갤러리, 서울
1990 로고스와 파토스, 관훈갤러리, 서울
여성작가 5인전, 인데코 갤러리, 서울
1988 로고스와 파토스, 관훈갤러리, 서울

레지던시
2012 Transfer Korea–NRW, 하겐
2009 경기창작센터 파일럿 프로그램, 안산
2007 쌈지스튜디오 프로그램, 서울
2003 Villa Arson Residency Program, 니스, 프랑스
1998 International Studio Program, Apex Art CP., 뉴욕, 미국
1995 Artist in Market Place, 브롱스 미술관, 뉴욕

작품소장
아크로비스타, 서울
이페마 아르코 컬렉션, 마드리드
보스턴미술관, 보스턴, 미국
브리스톨미술관, 브리스톨
영국박물관, 영국
벽산 그룹, 서울
카포디몬테 미술관, 나폴리, 이탈리아
에치고-츠마리 시
후쿠오카 아시아 미술관, 후쿠오카
경기도 미술관, 안산 
제주현대미술관, 제주
금호미술관, 서울
리움, 삼성 미술관, 서울
로스엔젤레스 카운티 미술관, 로스엔젤레스, 미국
미스테츠키 아스날, 키예프
M+ 미술관, 홍콩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필라델피아미술관, 필라델피아
포스코 역사관, 포항
프린스톤 대학 미술관, 뉴저지, 미국
사라마빈트함단 알 나얀 재단, 아부다비, 아랍에미리트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수원시립미술관, 수원
시카고대학교 스마트 미술관, 시카고, 미국
캔사스대학교 스펜서 미술관, 로렌스, 미국
경방 타임스퀘어, 서울
울리 지그 컬렉션, 스위스
유-운 오바야시 컬렉션, 도쿄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