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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명국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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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요 

• 전 시 명   정명국  개인전 “사고의 받아쓰기2” 

• 형    태   문화일보 기획초대 개인전 

• 장    소   서울 중구 충정로1가 68 문화일보 갤러리

• 전시기간   2009년 11월 4일(수) - 11월 17일(화) 14일간. 

• 초대일시   2009. 11. 4 (수) 5:00PM 

• 관람시간   오전 10시 ~ 오후 6시 (휴무없음) 

• 문    의   02-3701-5755 / http://gallery.munhwa.co.kr



2. 작품 소개 

정명국의 프로타쥬 작품은 먹물, 물감 등으로 어둡게 칠한 바탕위에 검은색의 흑연으로 문지른 색조를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우리는 <이미지의 환원성>이라는 미묘한 시각적 체험을 우선 하게 된다. 그의 작품을 보고 있으면 눈높이와 각도, 빛의 각도에 따라 이미지가 어둡게 묻혀 사라지기도 하고, 금속성을 띤 밝은 색으로 뚜렷이 드러나 보이기도 한다. 마치 입체 사진이나 그림을 보는 듯 한 착시 현상을 일으키기도 한다.  어두운 화면에 어두운 재료를 사용함으로서 사물의 포지티브 이미지와 네거티브 이미지 - 즉 대상의 볼록한 부분과 오목한 부분의 이미지를 함께 드러냄으로써 대상의 이미지는 한 가지로 고정 되지 않고 가변적으로 환원하며 우리에게 다가온다. 사물의 요철이라고 하는 물리적인 조건을 넘어선 어느 쪽도 아닌, 그 누구의 것도 아닌 중간지대에 서서 자동차의 원래의 모습과 또 하나의 원래의 모습 사이에서 우리의 경험과 역사, 기억의 경계선을 넘나들게 된다. 


이미지의 역사 속에서 프로타주는 소위 <보다>라는 것과는 다른 계열의 이미지이다. 렌즈를 통한 이미지는 물론, 사람의 눈으로 본 이미지조차도 확대, 축소, 거리조절, 변형 등 기본적인 시각 메커니즘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반면에 프로타주는 대상에 직접 접촉해야 한다는, 대상과의 거리가 제로일 때 그 이미지가 성립된다. 따라서 프로타주의 큰 특징 중의 하나인 대상과 결과는 1:1의 크기와 공간으로 전환되며 보여주기 위해서도 같은 크기의 공간이 필요하다. 즉 오리지널로서의 대상은 또 하나의 오리지널로 전환하게 됨으로서 우리는 실체와 허상, 실체와 또 하나의 실체라고 하는 미묘하고도 애매한 두 접점의 사이에 놓이게 되는 것이다.    


정명국의 작품은 우리에게 시각이외의 또 다른 감각기능을 요구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관찰하고 보다>라는 행위와 <그리다>라고 행위로 그림이 이루어진다고 할 때 프로타주에서는 이와 같은 행위가 차별된 방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대상의 표면위에 올려진(밀착된) 종이는 일종의 스크린과 같이 작가와 대상간의 시선을 차단하고 있다가 작가의 스트로크를 통하여 서서히 그 모습을 드러내게 된다. 일차적으로 작가는 <보다>라는 감각보다는 표면의 요철을 <촉각>으로 느끼게 되며 대상이 갖는 요철에 대응하여 손에서 팔로 그리고 온몸으로 대상을 느끼며 힘차게, 약하게, 길게, 짧게, 깊게, 얕게... 미묘한 스트로크의 변화와 연속에 의해 비로소 시각화 된다. 또한 프로타주는 제작 과정상 오랜 시간과 공간 감각을 함께 요구한다. 하나의 대상을 본다는 것과 접촉하여 신체로 느낀다는 것은 크게 다르다. 이러한 작가의 표현 감각은 시각이외의 또 다른 소통의 수단으로 작용하여 작품을 보는 공감의 정도를 크게 좌우 한다.  프로타쥬는 시각, 촉각, 시간, 공간 감각이 함께 어우러진 작가가 직접 표현대상에 부딪친 <행위>의 결과 인 것이며 우리의 일상, 행위의 흔적, 삶의 경과가 동시에 각인 되는 것이다. 작가는 스트로크를 통하여 온몸으로 이 시대의 이야기를 발굴해 내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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