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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금호영아티스트, 김세은: 잠수교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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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세은, 〈잠수교〉, 2020, 캔버스에 수용성 유화와 페인트, 244x488x7cm



1. 《2020 금호영아티스트》 전시 소개

금호미술관은 2020년 4월 1일부터 5월 5일까지 신진작가 지원전 《2020 금호영아티스트 2020 Kumho Young Artist》를 개최한다. 금호미술관은 금호영아티스트 공모 프로그램을 통해 만 35세 이하 젊은 작가들의 개인전 개최를 지원하고 있다. 《2020 금호영아티스트》 전시는 2019년 제17회 공모에서 선정된 김세은, 노기훈, 박아람, 조민아 4명 작가의 개인전으로 구성된다.

각각의 전시는 도시의 주변적 풍경을 관찰하며 경험한 감각과 운동성을 재현하는 김세은 작가의 회화 작업, 근현대사가 낳은 도시와 사회의 공간을 관찰자의 시점으로 추적해나가는 노기훈 작가의 다큐멘터리 사진 작업, 디지털상의 평면과 물리적인 사물의 환경을 넘나드는 심상과 이미지 운동을 다양한 매체로 탐구하는 박아람 작가의 회화 작업, 부조리가 공존하는 사회 구조 속에서 순응하고 반동하는 개인의 삶을 파편적인 서사와 상징들로 그려내는 조민아 작가의 동양화 작업을 선보인다.



2. 금호영아티스트 프로그램 소개

금호미술관은 1989년 갤러리로 개관한 이래 다양한 전시와 프로그램을 통해 미술인을 후원하고 일반 대중의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금호영아티스트 프로그램과 금호창작스튜디오 운영을 통해 인재발굴과 육성을 지속해 온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의 설립취지를 적극적으로 실천해 왔다. 금호영아티스트 프로그램은 2000년대 중반 미술계에서 펼쳐진 ‘젊은 작가’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시작되었으며, 새로운 것을 모색하고 젊은 시선에 주목하고자 한 당시 미술계 흐름의 한 축을 형성하였다.


금호영아티스트 프로그램은 현재까지 총 17회 공모를 통해 73명의 작가를 선정하여 신진작가의 개인전 개최를 지원하였다. 실험정신과 잠재력이 돋보이는 작품을 소개함으로써 장기적으로 동시대 미술의 새로운 시선을 이끌어내고자 한다.



2020 금호영아티스트 김세은 전시전경


2층 전시장

작가명 :  김세은  Seeun Kim
전시명 :  잠수교  Submersible



김세은 작가는 자신이 경험한 도시로부터 촉발된 시각적 운동성을 회화의 언어로 구축하는 작업을 해오고 있다. 신도시에서 자라난 작가는 자연스럽게 계획된 시가지와 주거 지역, 도시의 토목 시설과 조경 공간 등을 관찰해 왔다. 산이 깎여나가는가 하면 새로운 구조가 솟아나며 구축과 보완을 반복하는 도시 공간은 끊임없이 그 모습을 달리하고 있다. 작가는 이러한 도시의 구조와 시각적 규칙을 관찰하고, 그로부터 남겨진 ‘이름 없는’ 공간들을 바라본다. 구멍과 터널, 다리와 같은 아무것도 아닌 공간들은 커다란 면의 주변부를 채우고 연결하면서 자투리의 풍경을 구성한다. 작가에게 이와 같은 공간은 시각적 움직임의 가능성을 응축하고 있는 대상으로 다가오며, 정지된 단면에 머무르지 않는 어떠한 조형적 상상을 불러일으킨다.



2020 금호영아티스트 김세은 전시전경


이와 같은 장면들을 어떠한 자세와 태도를 지니고 바라볼 것인가 하는 질문이 그의 회화에 있어 중요한 화두이다. 작가는 계속해서 대상을 바라보는 신체의 변화를 의도한다. 이를테면 도시를 바라보는 카메라의 앵글을 확대하거나 축소하며 그림의 대상과 자신의 신체 사이의 거리를 조정하는 것이다. 초점이 향하는 대상을 가까이 두고 자세히 들여다보는가 하면, 멀리 두어 주변 환경과의 관계 속에서 관찰하기를 반복한다. 작가는 이러한 조정의 과정에서 발견되는 시각적 구조의 운동성과 형상을 회화의 화면으로 획득한다. 평면 위에 안료를 더해 회화적 공간을 구축하는 작업 과정 역시 당연하게도 그의 신체로부터 비롯된다. 작가는 신체의 조건 속에서, 또는 신체의 한계를 확장해 가며 자신이 마주하고 있는 도시 환경의 시각적 특질을 응시한다.


2020 금호영아티스트 김세은 전시전경


김세은의 회화에서 공간이 보여주는 구조와 관계는 작가가 경험한 구체적인 시공간으로부터 비롯되었기에 실재하는 도시의 속성을 내포하지만, 그가 그리고자 하는 것은 도시의 풍경이기보다 자신의 신체가 취하는 태도와 그로부터 발생하는 형상의 포착이다. 전시 《잠수교》에서 작가는 전시를 위해 제작한 신작과 함께 여러 시기의 작품을 함께 선보이는데, 작품의 표현성은 시기마다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작가는 자신을 둘러싼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자신의 신체가 공간을 대하는 태도 또한 달라지는 것을 면밀하게 감지하고, 이러한 태도의 변화를 회화 안에서 계속해서 새로운 형식 언어로 구축해 가고자 한다.


2020 금호영아티스트 김세은 전시전경


작가의 작품에 관람자의 신체가 개입하는 감상 단계에서, 전시 공간의 구성은 더욱 적극적인 감각 경험과 운동을 이끌어내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다양한 재질의 구조체를 설치함으로써 시각적 긴장감을 주어 관람자가 작품 감상에 보다 능동적으로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안쪽 전시장에서는 작품을 전진적으로 배치하는 철 구조물이 관람자의 시선을 유도한다. 바깥 전시장의 바닥면을 연출한 알루미늄 플레이트 또한 차가운 속성과 반사 효과를 이용해 기존의 전시 공간이 가지고 있는 견고하고 따뜻한 느낌을 누르며 새로운 감각을 환기시킨다. 


2020 금호영아티스트 김세은 전시전경



김세은 (b.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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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영국왕립예술대학 페인팅 석사 졸업
2013 이화여자예술대학교 예술대학 조형예술학부 서양화 졸업

개인전
2019 《핏맨의 선택》, 원앤제이갤러리, 서울
2018 《POTHOLING》, 말보로갤러리, 런던, 영국
2015 《SIDEWALK FOREST》, 소피스트리, 뉴욕, 미국
2012 《FEET OF INTEGRITY》, 이븐더넥, 서울

단체전
2018 《하루 한 번》, 아트선재센터, 서울
《Lobby Muddy Carpet》, 2/W 위캔드, 서울
2017 《TRAVERS SMITH CSR ART PROGRAMME 2017-2018》, Travers Smith Art, 런던, 영국
《사랑한다, 사랑하지 않는다》, 하이트컬렉션, 서울
2015 《오늘의 살롱 2015》, 커먼센터, 서울
《PAPERBACK WRITER, PAPERBACK ARTISTS》, 공간 치읓, 서울 
《자주 보던 숲》, 갤러리 175, 서울
2014 《2014 아트선재 라운지 프로젝트 #3: 반 미터 위》, 아트선재센터, 서울

레지던시
2016    CAFÉ INTERNAZIONALE, 팔레르모, 시칠리아, 이탈리아
2015    PAPERBACK WRITER, PAPERBACK ARTISTS, 테이크아웃드로잉 카페 레지던시, 서울






1. 전 시 명 : 2020 금호영아티스트 2020 Kumho Young Artist
2. 기    간 : 2020년 4월 1일(수) ~ 5월 5일(화)
3. 장    소 : 금호미술관 전관 (B1~3F, 총 7개 전시실)
4. 전시내용 : 제17회 금호영아티스트 공모를 통해 선정된 김세은(회화), 노기훈(사진), 박아람(회화), 조민아(동양화) 4인 각각의 개인전

5. 전시구성 : 1F  –  조민아 개인전 《빼기, 나누기 그리고 다시 더하기》
             2F  –  김세은 개인전 《잠수교》
             3F  –  박아람 개인전 《타임즈》
             B1F  –  노기훈 개인전 《달과 빛》

▶ 관람시간 : 오전 10시 ~ 오후 6시 (매주 월요일 휴관)
▶ 전시 및 연계프로그램 문의 : Tel. 02-720-5114, www.kumhomuseum.com


※ 코로나-19의 지속적인 확산에 따라 금호미술관은 전시 기간 중 감염 예방 수칙을 준수하고 관람객 안전 조치를 시행합니다. 마스크를 착용하고 출입기록을 작성한 관람객에 한해 전시실 입장을 허용하며, 손 소독제 등 위생 물품 비치 및 관내 청결 유지를 철저히 할 예정입니다. 관람객 및 관계자 여러분의 너른 양해와 협조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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