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를 모랭(Charles MAURIN), 저주받은 여인들, 캔버스에 유화, 구겐하임미술관 제공미술비평가 조세핀 펠라당(Joséphine PÉLADAN, 1858-1918)이 기획한 여섯 번의 살롱전은 자연주의와 사실주의에 반하여 탄생한 19세기 후반 상징주의 작가들의 그룹전이었다. 구겐하임은 조세핀 펠라당의 살롱전을 재조명하는 전시를 마련해 현실적인 삶의 추한 단면을 배척하고, ...
작품 위에 누워 불경을 듣고 있는 관객, 루빈미술관 제공청각이라는 감각이 우리의 일상과 기억, 또 존재를 어떻게 지배하고 있는지 직접 작품에 들어가 참여하며 경험해볼 수 있는 전시가 루빈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다. 스무 명이 넘는 작가의 장소 특정적 작업과 루빈미술관 소장의 티베트 불교미술을 함께 전시함으로써 작품을 직접 들어보는 체험과 동시에 ...
3월의 풍선, 1955, 종이 위에 색연필, 프랭크로이드라이트재단 제공자연과 도시계획, 사회 및 정치에 대한 자신만의 선구적인 이론과 견해를 건축물로 풀어낸 세계적인 건축가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loyd Wright, 1867-1959)의 탄생 150주년 기념전이다. 뉴욕현대미술관은 1890년대부터 1950년대까지 아우르는 450여 점의 작품을 한눈에 관람할 수 있도록 전시...
카르멘 알고티, 720 스퀘어피트:가정의 변이, 2011, 카페트 및 페인트, 작가 제공휴스턴미술관과 함께 공동 기획한 전시로 남미계 미국인 또는 남미 작가들이 1950년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겪어온 사회경제적, 정치적 변화를 ‘집’이라는 렌즈를 통해 조명하고 있다. 70년간에 걸친 팝아트, 개념주의, 아나키텍쳐(Anarchy+Architecture) 작품들을 통해 개인이, ...
댄서들과 구(球)의 움직임이 구현된 모습, 1938, 뉴욕 칼더파운데이션 제공모빌로 널리 알려진 작가 알렉산더 칼더(Alexander CALDER, 1898-1976)의 대표작품들을 한 자리에 모아놓은 전시가 올여름 휘트니미술관에서 열린다. 무대예술과 안무 등에서 깊은 영감을 받았던 칼더의 의도대로 그의 키네틱 작품들을 움직이는 상태로 관람할 수 있다는 데에서 큰 의미...
전시 전경, 2017, 『디자인붐』 제공건축가 자크 헤어초크와 피에르 드 뫼롱, 실천주의자이자 작가인 아이 웨이웨이의 협업으로 파크애비뉴아모리의 거대하고 깊숙한 공간은 ‘감시(Surveillance)’의 공포를 매우 피부에 와닿게 느껴볼 수 있는 설치 공간으로 탈바꿈하였다. ‘감시’란 요즘 문화계에서 화두가 되며 다양한 이론·전시·영상 등을 통해 담론화된...
머스 커닝햄과의 협업을 소개하는 영상 스틸, 뉴욕현대미술관 제공예술과 인생, 그 사이의 틈을 메우는 작업을 하고 싶다던 로버트 라우센버그(Robert RAUSCHENBERG, 1925-2008)의 회고전이 뉴욕현대미술관에서 열린다. 흔한 일상의 사물을 예술로 끌어 들이거나 음악가나 안무가, 또는 소설가 등과 적극적으로 교류하며 새로운 표현 방식을 창조해냈던 ...
그래피티 네이쳐 - 정지한 산들과 이동가능한 호수들, 2017, 디지털 인스톨레이션, 페이스갤러리 제공 인터랙티브 아트 콜렉티브 팀랩(teamLab)의 <그래피티 네이쳐>(2017)는 인터랙티브 테크놀러지를 이용한 디지털 아트 작품이다. 형형색색으로 꾸며진 디지털 생태계에는 과장된 형태의 생명체들이 넘쳐나는데, 관람객이 직접 그려 스캔한 이미지를 ...
한/칵(Hahn/Cock) 설치전경(2013/2017), 렌더링, 워커아트센터 제공독일의 대표적인 조각가 카타리나 프리츠(Katharina FRITSCH, 1956- )는 역사·전설·전래동화·꿈 등의 주제를 통해 인간의 인식과 경험에 대한 작업을 해왔다.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동물이나 신체 부위, 물건 등을 전혀 예상치 못한 크기, 재질, 또는 색상으로 구현하여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
카를 슈미트 로틀루프, 연인들, 1920‘청기사파(The Blue Rider)’라는 그룹을 조직한 바실리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 1866-1944)를 시작으로 유럽의 많은 작가들이 재현적인 기법을 버리고 선과 형태 또는 색상만으로 표현하는 철저한 추상 기법을 채택했다. 이러한 변화는 당대 활발히 활동하던 다른 표현주의 작가들에게도 깊은 영향을 끼쳐, 다수의 작가들...
무제(1,000개의 캔), 2015, 알루미늄, 작가 제공공상과 트라우마, 이상의 요소들을 엮어 미결된 내러티브를 만들어내는 카아리 업손(Kaari UPSON, 1972- )이 뉴욕에서 개최한 첫 개인전이다. 그녀는 지금으로부터 10년 전에 화제로 잿더미가 된 집을 방문하게 되면서,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는 <래리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다 타버린 낡은 집에서 발견된 ...
설치 전경, 2017, Artforum 제공에나멜로 뒤덮힌 악어가죽이나 금속 체인으로 만들어진 가운이 눈 앞에 펼쳐지며 사이보그의 의상실에 온 것 같은 기분이 든다. 바닥에는 척추뼈를 해부해놓은 것 같은, 다소 기괴한 생김새의 오브제가 놓여 있고 달콤하지만 음산한 내음이 전시장에 감돈다. 몸과 기계, 또는 자연과 과학의 만남. 그 교차점에서 전혀 예기치 못한 ...
루이즈 롤러의 정물화, 2003/2016, 메트로픽쳐스 제공루이즈 롤러(Louise LAWLER, 1947- )는 사진이라는 매체를 끊임없이 재조합하여 여러 가지 방식으로 재생산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번 회고전에서도 역시나 전시장에 맞춰, 제각기 확장되거나 변형된 이미지를 이용하여 리포맷의 미학을 위트있게 선보인다. 조각정원에 설치된 작품 <새소리>에서 동...
미네 오쿠보의 고양이, 1972, 판화 위 채색, 25×21cm, 로이리퍼앤게일로드홀 콜렉션 소장 2015년 뉴욕의 재팬소사이어티는 일본 전통미술에 등장하는 고양이들의 풍자적인 모습을 미술사적으로 재조명하였다. 2016년 퀸즈에 위치한 무빙이미지미술관에서의 ‘어떻게 고양이들은 인터넷을 지배하게 되었는가’라는 전시는 인터넷상에 무수히 퍼져 ...
헨릭 빕스코브, 조화의 입, 2017, 아트&디자인미술관 제공몇 해 전에 “우리가 아는 패션은 이제 없다”고 트렌드 분석가 리 이델쿠르트(Li EDELKOORT)가 선포했듯이 패션계는 다양한 매체와 이데올로기를 받아들이며 급변하고 있다. 이에 아트&디자인미술관은 헨릭 빕스코브(Henrik VIBSKOV, 1972- ), 료헤이 카와니시(Ryohei KAWANISHI) 등 혁신적인 디...
페이스 링골드, 여성들의 집을 위해서, 1971, 캔버스에 유화, 243.8×243.8cm,로즈 M 싱어센터 소장 ⓒ페이스 링골드올해 브루클린미술관은 ‘페미니즘을 집중 조명하는 긍정의 한 해 : 페미니즘의 재조명’이라는 전시기획 시리즈를 만들어 여성 인권향상을 위해 노력한 작가들의 작품을 대거 소개하였다. 엘리자베스새클러페미니스트미술센터의 시니어 큐레...
작자 미상(바와니 다스 또는 그의 제자로 추정), 1977-82, 종이 위에 채화,59.7×83.2cm, 메트로폴리탄미술관 소장18, 19세기 유럽과 인도의 무역이 왕성할 시절 영국 동인도 회사(British East India Company)는 순조로운 운영과 외교를 위해 자국인들을 인도에 파견하게 된다. 이들 중 다수가 미술시장의 주요 고객이 되면서 소위 ‘컴퍼니스쿨(Company School)’이...
전시 벽면의 일부, 퀸즈미술관 제공페미니스트 작가 안나 K.E.(Anna K.E.)가 퀸즈미술관의 청탁으로 미술관의 벽면 하나를 작품화하였다. 가로 42.7m, 세로 13.8m에 이르는 거대한 벽면은 미술관 외부에서도 매우 잘 보여 지역주민들을 미술관으로 이끄는 얼굴 같은 역할을 해내고 있다. 안나 K.E.는 메트로폴리탄미술관에 전시되어 있는 세기의 명화 앞에서 그림 ...
첩자 삼부작의 스틸, 2015-17, 뉴욕현대미술관 제공모마 PS1은 최근 뉴욕현대미술관(MoMA)이 수집하여 소장하게 된 이안 쳉(Ian CHENG, 1984- )의 실시간 시뮬레이션 작품 <첩자 삼부작>을 미국에서 최초로 선보인다. 선거결과나 기상예보 등에 쓰이는 최첨단 예측 기술과 비디오게임의 엔진을 이용한 이 뉴미디어 작품은 허구의 캐릭터들이 작품 속 생태계와...
휠체어로 모래 위를 지나는 방법, 2013, 작가 제공휠체어나 가족, 또는 동료에게 의지해야만 생활이 가능한 파크 맥아서(Park MCARTHUR, 1984- )의 작업은 어떤 장소에 대한 ‘접근성’에 대해 깊이 탐구하고 있다. 기념비 또는 미술관 등 공공장소로서 집회지의 역할을 하는 건축물, 또는 사적인 모임의 장소를 구성하고 있는 자재 또는 표식에 대한 독특한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