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기 잘리(Pegy ZALI), 페트로스 모리스(Petros MORIS) , 테오도로스 지아나키스(Theodoros GIANNAKIS), 급류, 2016, 재활용 플라스틱케이블, 작가 제공 올해로 4회를 맞는 2018년 뉴뮤지엄의 트리에니얼은 오늘날의 사회적인 구조에 대한 작가들의 ‘프로파간다’라고 할 수 있다. 19개국 출신 30여 명의 작가들은 대중에게 제공되는 정보와 이미지들이 정...
전시 전경, 구겐하임미술관 제공 베트남계 덴마크 작가 욘보(Danh VO, 1975- )의 개념적인 설치작업은 우리가 경험하는 세상을 결정짓는 두 가지 근본적인 요소인 문화력과 개인적인 욕망에 관해 이야기한다. 전 세계의 정치사를 지극히 개인적인 에피소드를 통해 드러냄으로써 관객에게 공감을 주면서도 식민주의와 피난민의 현실, 미국이라는 강대국의 이...
전시 전경, 온라인 잡지 『아트뉴스』 제공세계적인 오페라 감독이자 무대 디자이너인 로버트 윌슨(Robert WILSON, 1941- )과 미니애폴리스미술관의 협업으로 250년간 지속했던 청나라 문화와 예술을 선보인다. 전시장마다 주제에 맞는 음향과 조명, 향을 적용하여 보는 이로 하여금 오감을 통해 오래전 막강한 권력을 누리며 화려한 생활을 했던 청나라의 왕실 ...
<Kopf>의 영상스틸, 1976, 마리아래스니그파운데이션 제공일평생 ‘몸의 감각’과 인체의 내적 표현을 탐구했던 마리아 래스니그(Maria LASSNIG, 1919-2014)는 2013년 베네치아비엔날레에서 황금사자상을 받는 등 노년기에 이르러 뒤늦게 전성기를 맞은 여성 작가이다. 이번 전시는 2014년 타계한 이후, 새로이 발견되거나 복원된 1970년대 실험 영화를 모아 ...
수잔 케어(Susan KARE)의 <매직캡(Magic Cap)>을 위한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1992, 작가 제공 디지털 혁명 이후 6-70년대 캘리포니아의 디자이너들은 모더니즘의 ‘모두를 위한 좋은 디자인’의 개념에서 벗어났다. 현대사회의 소비자가 디지털 사용자로 변화하면서 애플의 최초 데스크톱 컴퓨터를 필두로 생산된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가능케 ...
<인격을 만화영화로 만들기> 스토리보드, 2017, 종이에 잉크, 작가 제공 뉴뮤지엄 레지던시 작가 안나 크레이크로프트(Anna CRAYCROFT)의 전시는 전시 기간 동안 끊임없이 진화한다. 전설과 우화를 바탕으로 매주 다른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지고 상영되는데 작가는 의인화라는 장치를 이용해 인간과 인간이 아닌 것에 대한 철학적이고 시기적절한 질문을...
전시 전경, 파이어니어웍스 제공 ‘빛의 입체작업’으로 잘 알려진 앤서니 맥콜(Anthony MCCALL, 1946- )의 첫 기관 전이 실험적인 전시와 공연으로 주목받고 있는 파이어니어웍스에서 열렸다. 9m에 다다르는 천고를 자랑하는 메인홀을 꽉 채운 여섯 개의 빛의 도형은 조각, 영상, 소묘의 요소를 모두 가지고 있는 복합매체이다. 2D의 선으로 이루어진 드로잉...
코네티컷주 그린위치, 1979, 작가 제공영향력 있는 사진작가 스티븐 쇼어(Stephen SHORE)의 회고전이 뉴욕현대미술관에서 개최되고 있다. 청소년기에 만든 젤라틴 실버 프린트부터 최근의 디지털 작품까지 작가의 작품 일대기를 망라한 이 전시는 당대 지극히 평범한 미국인들의 삶을 사실적이고 건조하게 기록한다. 작가는 1970년대 오토매틱 카메라에서 라지포...
지워진 드쿠닝의 소묘작품, 1953, 소묘작품 흔적이 남겨진 종이와 액자,로버트라우센버그재단 제공 1940년대에서 2008년에 이르기까지 로버트 라우센버그(Robert RAUSCHENBERG, 1925-2008)는 사진에서부터 길거리에서 주운 잡다한 사물들은 물론 진흙에 이르기까지 그 재료에 제한을 두지 않고 끊임없이 기존의 규칙을 무너뜨리는 작업을 해왔다. 이 회고전을 ...
레즐리 쉬프(Lesley SCHIFF), 손에 든 꽃, 1981, 컬러복사, 휘트니미술관 제공 1960년대에 복사기는 우리 일상에서 대중화되었고 이에 따라 작가들도 새로운 디지털 기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하였다. 복사기의 빛의 감도와 색감을 조정하여 색다른 이미지를 창조해내기도 하고 사물의 형태를 변형시켜 스캔하는 등의 방법으로 예상에서 벗어난 시각적...
아폴로-다비드, 1530, 대리석, 바르젤로미술관 제공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Michelangelo BUONARROTI)는 우리에게 <천지창조>, <다비드>, <피에타> 등의 작품으로 널리 알려진 ‘천재’ 작가이다. 이번 전시에서 특히 주목할 작품은 그가 정성스럽게 손으로 조각한 미완의 작품 <아폴로-다비드>이다. 재료가 된 이탈리아의 카라라산 대리석...
라울 마르티네즈(Raul MARTINEZ), 장미와 별, 1972, 캔버스에 유화, 라울 마르티네즈 아카이브 제공1944년 뉴욕현대미술관의 전시 이후 첫 대규모의 쿠바 미술 전시가 워커아트센터에서 열렸다. 총 50여 명의 쿠바 출신 작가들이 100여 개의 회화, 조각, 설치, 영상, 퍼포먼스 작품을 선보일 이 전시는 1959년 피델 카스트로(Fidel CASTRO) 혁명 과정에서 유토...
무제, 2014, 복합매체, 휘트니미술관 제공LA 출신 작가 로라 오웬스(Laura OWENS)는 전통적인 회화에 도전하는 창의적인 접근법으로 동시대 작가들에게 널리 영감을 주었다. 대중문화와 기술, 아방가르드 미술과 공예의 경계를 넘나들며 실험적인 작업을 해온 작가에게 최대 규모의 회고전이 될 이 전시는 1990년 중반부터 최근작까지 60여 점의 회화 작품을 선보...
오토 슈베르트(Otto SCHUBERT), 무제, 1917, LA카운티미술관 제공제1차 세계대전이 끝날 무렵의 독일과 오스트리아는 극히 혼란한 상태였다. 암울한 나날 속에서 사람들은 변화에 대한 희망을 가슴에 품은 채 소설, 연극, 영화 등으로 도피하듯 일상을 지탱해 나갔다. 자연스럽게 내적 세계에 치중하는 표현주의와 완벽한 환영을 창조하고자 시도하는 자연주의가...
변형/어도비, 1947, 매소나이트에 유화, 구겐하임미술관 제공1933년 도미하여 블랙마운틴칼리지(Black Mountain College)에서 교편을 잡게 된 조세프 알버스(Josef ALBERS)의 기하학적 페인팅은 멕시코 고대 유적지의 모습과 많이 닮았다. 1935년부터 2년간 멕시코를 방문한 알버스와 아내 애니(Anni)는 멕시코의 유적지에서 크나큰 감명을 받고 그 이후로 세 번을 ...
트랙 위의 나체, 1962-77, 크로모제닉 칼라프린트, ⓒ2017 Carolee SCHNEEMANN20세기 후반, 여성의 주체성 및 여성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편견에 대한 주제를 다소 파격적인 작품으로 다루어 많은 이목을 끌었던 캐롤리 슈니먼(Carolee SCHNEEMANN, 1939- )의 60여 년간의 작품 세계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회고전이 열렸다. <육체의 환희(Meat Joy)>로 가...
전시 전경, 2017, 뉴욕현대미술관 제공아일랜드 작가인 캐시 윌크스(Cathy WILKES, 1966- )를 회고하는 개인전이다. 인간의 출생, 결혼, 육아, 죽음에 이르는 굵직한 모티브들을 잔잔한 일상에서 이루어지는 ‘의례적 행위’와 연결해 회화, 조각, 그리고 설치 작품으로 선보인다. 윌크스는 글래스고 곳곳에서 발견한 물건들을 그대로 설치하거나 변형하여 기존의 ...
한스 하케(Hans HAACKE), 응축된 정육면체, 1965-2008, 허쉬혼박물관 제공 부존재라는 철학적 개념에 대해 아티스트들은 어떠한 생각을 해왔으며, 무엇을 표현하여 왔는가. 허쉬혼박물관의 방대한 컬렉션을 통해 지난 70년간 작가들이 몸의 부존재, 또는 의식과 기억의 부존재, 더 나아가 실체의 부존재에 대해 탐구해 온 흔적들을 살펴볼 기...
코지마 노부아키(Nobuaki KOJIMA), 무제, 1976, 워커아트센터 제공 불확실성과 경계, 지역 간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요즘 국제정세를 반영하여 워커아트센터는 소속, 시민권, 국경을 테마로 하는 전시를 마련하였다. 우리가 과거를 기념하는 방법과 사회적, 지역적, 정치적 구조들이 현재 우리의 모습을 어떻게 만들어 내는지 이해하고자 기획된 ...
매달린 페티코트, 2016,아트뷰어 제공이란 출신 작가 나이리 바그라미안의 작업은 몸과 제스처를 다룬다. 고무와 철을, 나무와 왁스를, 때로는 모여진 요소들을 사진과 혼용된 매체를 넘나드는 작품으로 관객이 직접 작품과 관계를 맺으며 스스로 의미를 도출하게 한다. 전시 장소의 실내외 구조와 환경을 이용해 장소 특정적 설치 미술을 하는 것으로 잘 알려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