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아트베이징&디자인 베이징@엄윤나, 케이-발란스 시리즈(K-Balance Series)올해 13회를 맞는 아트베이징은 이전과 같은 전시 규모와 형식으로 개최된다. 베이징을 중심으로 한 중국예술시장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다수 국내외 미술기관이 참여한다. 전시는 ‘현대아트’, ‘경전아트’, ‘디자인아트’, ‘공공아트’로 나눠 구성된다. 아트베이징의 ...
공현(龔賢), 총림중산도(叢林重山圖), 1672, 종이 위 수묵설색, 광저우예술박물원 소장중국의 난징(南京)은 고대에는 금릉(金陵)이라 불렸으며 명대 개국 초기의 수도로써 정치·경제 문화의 중심지였고 산수의 도시로 많은 화가의 이목을 끌었다. 전시는 명말청초 금릉 화파의 대표작가 공현(龔賢), 오굉(吳宏), 번기(樊圻), 고잠(高岑), 엽흔(葉欣), 번기(...
항성모(項聖謨), 송화도권(松花圖卷) 부분, 종이 위 설색, 152.5×26cm본 전시는 송, 원, 명, 청대 시기별 소나무와 관련된 고대 회화 작품을 선보인다. 전시작 46점은 상황에 따라 ‘송하문(松下問)’, ‘송상수(松上壽)’, ‘송간여(松間遊)’로 나눠 구성된다. 명대 궁중 화가 상희(商喜)의 <산루상설도(山樓賞雪圖)>, 청대 항성모(項聖謨)의 <송화...
너무 많은 물고기, 2013, 유화, 170×200cm, ⓒAy TJOE Christine, Ota Fine Arts인도네시아 출신의 현대 예술가 크리스틴 아이 추(Christine Ay TJOE, 1973- )는 드라이 포인트 등의 요판 인쇄 기술을 배운 뒤 텍스타일 디자이너로 경력을 쌓고 2000년부터 아티스트로서의 활동을 시작했다. 작품은 인간의 불완전함과 양면성에 대한 깊은 통찰력이 엿보이고, 특히 캔버...
토모토 시즈코, 그림을 그리는 나, 1993다이쇼 시대 초에 태어나 격동의 시대를 거치며 그려온 토모토 시즈코, 나카 스미코, 히자카타 에이의 작품을 소개한다. 나이가 들수록 과거를 추억하며 봇물 터지듯 왕성한 결과물을 쏟아내고 있는 이들은 어린 시절 추억부터 세월의 흐름 속에 순간순간 머물렀던 설렘을 작품으로 담아내며 그들의 빛나...
집, 2013, 작가 소장 유리를 소재로 부드러운 빛을 표현하는 작가 오키타 가츠야(Katsuya OHGITA, 1957- )는 가나자와 미술대학에서 금속 주조를 전공하고, 도쿄 유리 공예 연구소에서 제작을 배워 1980년대 후반부터 간결한 형태에 빛의 존재를 의식한 작품을 제작했다. 집, 산, 대지, 비, 바다, 별 등 일상 속 풍경에서의 발견을 통해 작가...
램 크릭에서 레오노라 캐링턴과 막스 에른스트, 193720세기 초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의 열정적이고 때로는 전복적인 연인관계에 의해 발생한 창작 과정을 탐구한다. 공식적 또는 비공식적이었던 자유로운 예술가 연인들은 서로 간의 풍성한 교류, 대치, 영향을 통해 개념과 작품 그리고 예술운동이라는 결실을 보았다. 전시는 작품에 반영된 예술가들의 사적인 ...
존 컨스터블(John CONSTABLE), 데드햄 수문과 제분소(Dedham Lock and Mill), 1818년경, 캔버스에 유채, 70×91cm, 개인 소장영국 테이트브리튼에 소장된 70여 점의 영국 풍경화 작품이 중국에서 최초로 선보인다. 리처드 험프리스의 기획으로 18세기 위대한 고전주의 화가와 19세기 낭만주의에서부터 라파엘전파와 인상파 화가, 20세기 선봉 현대주의 작가 작...
전시 전경한국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와 중국 광동성박물관이 공동주관하여 동아시아 해역에서 발견된 침몰한 선박 자료와 한·중 양국 기관의 고고학 문물과 자료 400여 점을 전시한다. 전시는 3부로 나눠 제1부에서는 중국 광동성과 복건성 해역에서 발굴된 남해 1호와 난아오 2호, 한국의 신안선과 마도 3호선 등의 선박모형과 유물을 전시하고 제2부...
토머스 게인즈버러, 첼로를 연주하는 존 채피 목사, 약 1750-52, 캔버스 위 유화, 749×609cm런던 테이트브리튼의 소장품으로 구성된 중국 내 최대 규모의 영국 풍경화전이다. ‘현실과 몽상’,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자연주의와 인상주의’, ‘현대 초기 풍경예술’과 ‘현대 말기 풍경예술’로 구성되며 게인즈버러, 터너, 컨스터블 등 18-19세기의 저명...
정체성을 다루는 온라인 비디오들, 2018, 전시기획자 제이슨 에핑크 제공, 사진: 애론 탐슨인터넷은 우리가 동영상을 접하고, 만들고, 공유하는 방식을 완전히 변화시켰다. 매일 백만 시간 분량의 온라인 비디오가 생산되고, 이것은 영화나 TV 프로그램과는 성질을 달리한다. 택배 상자를 같이 뜯거나, 시청자와 함께 외출 준비를 하는 비디오 또는 브이로그(Vlog...
알렉스 미루치우, 나를 절제하다, 2018델피나재단과 유러피안아트이스트재단의 협업으로 루마니아 작가 알렉스 미루치우 (Alex MIRUTZIU, 1981- )의 개인전이 기획되었다. 작가는 우리 주변의 세상을 해석하기 위하여 우리가 의미를 창조하는 방법의 과정을 관찰하였다. 철학, 문학, 디자인에 영감을 얻어 의사소통의 도구로서 부절적한 개체, ...
이것과 저것 사이, 2017, 캔버스에 템페라, 젯소, 잉크, ⓒ리사 브라이스테이트브리튼에서 젊은 작가를 소개하는 아트나우(Art Now) 시리즈로, 런던에서 활동하는 리사 브라이스(Lisa BRICE, 1968- )의 전시이다. 브라이스는 전통미술사에 등장하는 남성 작가의 시선으로 남성 관객에게 보이기 위해 수동적으로 표현된 여성의 누드를 여성 중심으로 재서술한다. 작...
전시 전경, 작가 제공미국 작가 제이슨 모런(Jason MORAN, 1975- )의 작업은 작곡을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먼저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음악의 경계를 무너뜨리는 실험적인 작곡을 한 후, 오브제와 사운드의 두 요소를 결합해 마치 미술과 연극이 합쳐진 무대를 만들어 낸다. 미술관에서의 첫 개인전인 이번 전시에서 관객은 모란의 초기 작업인 입체작품과 ...
수련, 1906, 유화, 81×92cm, 요시노 석고 주식회사(야마가타미술관 기탁)모네가 파리 오랑주리미술관의 벽면을 장식하고 있는 <수련> 작업에 착수한 것은 정확히 100년 전이다. 모네가 세상을 떠난 이듬해 1927년 벽화가 공개되었을 때 사람들의 반응은 지금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냉담했다. 시대를 앞서 나간 모네의 참신한 회화 표현은 그로부터 20...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제국 호텔, 1923모리미술관 15주년 기념전으로 조몬 시대의 주거부터 현대 건축까지 400개 이상의 전시와 100개의 프로젝트를 통해 일본 건축의 본질을 선보인다. 세계가 주목하는 일본 건축가들의 창조적 발상과 표현 속에 있는 것이 무엇인지, 메이지유신 이후 건축 실험의 장으로 다양한 변화 속에 있는 생활과 자연관 등 눈에...
지앙수성 미술관 소장 신 금릉화파 정품전@푸바오스(傅抱石), 부용국리진조휘(芙蓉國裏盡朝暉),종이 위 설색, 48.5×68.7cm, 1964년지앙수성미술관이 소장한 ‘신금릉화파(新金陵畫派)’의 작품 50점이 전시된다. 60년대부터 푸바오스를 대표로 남경 화가의 세력이 출현하면서 ‘신 금릉 화파’가 형성되었고 중국 현대미술사 중에서도 중요 화가 그룹으로 등장...
밀사들, 2015-17, 실시간 시뮬레이션과 이야기, 상영시간 무제한, ⓒ이안 청뉴욕현대미술관에 최근 소장된 이안 청(Ian CHENG)의 시뮬레이션 작품 <밀사들> (2015-17) 3부작을 전시장과 갤러리 웹사이트 live.serpentinegalleries.org에서 동시 상영한다. 작가에 의해 ‘이야기의 서식지’ 또는 ‘스스로 작동하는 비디오 게임’으로 묘사되는 이 작품의 에...
살바도르 달리, 간부회의 경주와 긴 이야기, 1969, 석판화성서상의 여행기, 재미있는 모험담, 전래동화 등을 주제로 피에르 보나르(Pierre BONNARD), 외젠 들라크루아(Eugène DELACROIX), 살바도르 달리(Salvador DALI) 등 수많은 작가가 이미지와 텍스트의 경계를 오가는 작업을 해왔다. 1440년 구텐베르크의 금속활자와 압착 프레스의 발명 이후로 작가 역시 에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