램 크릭에서 레오노라 캐링턴과 막스 에른스트, 193720세기 초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의 열정적이고 때로는 전복적인 연인관계에 의해 발생한 창작 과정을 탐구한다. 공식적 또는 비공식적이었던 자유로운 예술가 연인들은 서로 간의 풍성한 교류, 대치, 영향을 통해 개념과 작품 그리고 예술운동이라는 결실을 보았다. 전시는 작품에 반영된 예술가들의 사적인 ...
클로드 모네, 파란 수련들, 1916-19, 파리 오르세미술관소장뉴욕현대미술관은 1955년 지베르니아틀리에에서 클로드 모네(Claude MONET, 1840-1926)의 <수련>을 가져왔다. 이 작품은 초기 인상파의 자연주의와 비슷한 시기에 박물관에 입장한 미국 현대 추상미술 사이의 교량처럼 소개되었다. 전시는 모네의 수련이 재발견되고 뉴욕의 추상주의가 인정...
아틀리에 데 뤼미에르, 중국의 밤 옛 철제 주조공장을 개조하여 예술작품을 디지털 아트로 감상할 수 있는 아틀리에 데 뤼미에르 (Atelier des Lumières)에서 비엔나 예술계의 주요 작가이자 예술을 깊이 있게 재생성 하기를 지향했던 빈 분리파(Sécession viennoise)의 수장인 구스타브 클림트(Gustav Klimt, 1863-1918)의 전시를 준비했다. 추앙과 동시...
매우 배고픈 신, 2006인도 현대 미술의 상징적 인물인 수보드 굽타(Subodh GUPTA, 1964- )의 회고전이다. 작가는 일상적인 인도의 상징적 오브제들(중고품 또는 신품)을 작품의 원재료로 사용하며 눈속임 기법을 이용한 작품을 통해 자신의 나라를 명확하고 직접적으로 묘사한다. 일상의 물건들은 청동, 황동, 구리 또는 니켈 주물에 의...
라사드 메투이, 낙원의 새 어린 나이부터 서예를 익혀온 라사드 메투이(Lassaâd METOUI, 1963- )는 이 전통적인 분야의 대가가 되었다. 그는 문화를 초월한 현대성으로 자신의 예술을 진화시켰다. 그의 작업에서는 마티스에서 폴 클레 그리고 술라쥬에 이르는 서양화와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의 예술이 만난다. 아랍인스티튜트는 이번 전...
프랑수와 모렐레, 눈사태, 2006루이비통재단 소장품 중 예술가 25여 명의 전시된 적 없는 다양한 근현대 작품을 선보인다. 건국 신화의 재발견과 삶에 대한 감동의 탐구를 통해 새로운 인식을 발전시키는 작업을 해 온 작가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세상을 반영하는 오늘날의 질문을 언급한다. 이번 전시는 롤랑 바르트의 사진에 관한 저서인 『밝은 방(La Cha...
요한 월터, 젊은 농부, 1904년경, 캔버스에 유화, 83.8×98cm, 라트비아국립미술박물관발트 3국인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의 100주년 기념전으로 1890년대부터 1920-30년대까지 발트 상징주의의 발견으로 초대한다. 유럽의 상징주의와 그것이 전달하는 의식의 해방은 발트해 국가의 독립과 분리할 수 없다. 전시는 예술가들의 고유 언어를 통한 영...
로댕, 춤 동작 F, 노예 여성의 머리, 1911, 테라코타, 26.5x29x14.7cm로댕과 춤의 세계를 이야기하는 이번 전시는 조각가의 생전에 노출되지 않은 유명한 무용 운동 시리즈와 약 50개의 데생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로댕의 춤에 대한 매료는 당대의 유명한 무용가였던 이사도라 덩컨, 로이 풀러, 캄보디아 무용수들과 일본 무희인 하나코와의 만남을 통해 시작되...
에드몽드 쿠쇼트,미쉘 브레트, 민들레 씨, 1990-2017, 가변 투영 시스템.더욱 기계화되는 오늘날의 사회에서 작가들은 예술 안에서의 로봇에 관심을 갖는다. 예술가가 로봇의 도움을 받아 창조한 전시의 30여 작품은 인터랙티브한 절대적 가상 세계에 대한 접근과 함께, 재편성된 시간과 공간에서의 증강된 신체의 감각적 경험을 제공한다. 큐브릭, 팅글리등의 ...
수련 연못, 녹색의 조화, 1899, 유화, 89×93.5cm, 파리 오르세 미술관 소장1868년 일본의 상업 및 외교 개방은 서구 예술가들에게 이전까지 배워왔던 것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미학을 보여주었다. 알려지지 않았던 조형언어를 가진 일본의 예술은 곧 유럽과 미국의 미술 작품 창작 전반에 영감을 불어넣었다. 전시는 1870년대부터 20세기 초까지 인상주의...
골짜기의 예배당일본 건축계의 독창적 젊은 작가 이시가미 준야(Junya ISHIGAMI, 1974- )의 첫 개인전이다. 작가는 전통적인 비율을 파괴하고 벽과 지붕을 선과 평평한 면으로 단순화한다. 자연을 끌어들여 시와 가벼움의 바람을 불어 넣은 30여 개의 건축 프로젝트를 대규모 모형시리즈로 선보인다. 외부로 활짝 열려있는 장 누벨이 디자인한 까...
유진 들라크로아,민중을 인도하는 자유 (1830년 7월 28일), 루브르박물관1820년대 살롱에서 큰 획을 그은뒤부터 종교화와 거의 알려지지 않은 신비한 풍경화까지 180 점이 넘는 작품을 통해 호기심 많고 교양있는, 영광을 사랑한 거장, 외젠 들라크루아(Eugene DELACROIX, 1798-1863)의 세계를 만날 수 있다. 전시는 작가가 16, 17세기의 플랑드르와 베네치아 ...
라티프 알 아니쇼르자, 거리프랑스 현대문학의 거장 마르그리트 뒤라스의 내 사랑 히로시마에 오마주를 돌리는 전시이다. 전시는 여러 예술가의 작품을 통해 이라크에서 오랜 기간 이어져 온 갈등, 약탈 및 파괴를 떠오르게 한다. 현대 미술과 현대 미술 작품은 건축물과 과거의 상징물, 옛 오브제를 위기에 처한 정체성의 생존 수단으로...
마르크 샤갈, 앞으로, 앞으로, 1918퐁피두센터에서 마르크 샤갈(Marc CHAGALL, 1887-1985), 엘 리시츠키(El LISSITZKY, 1890-1941), 카지미르 말레비치(Kazimir MALÉVICH, 1878-1935)를 중심으로 1918-22년까지 비텝스크(현 벨라루스)에서 활동한 러시아 아방가르드 작가들의 전시가 개최되었다. 페트로그라드(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거주하던 샤갈이 자신의 고향인 비...
토모코 요네다, 기다림, 알제리 항구,2017. 런던에서 활동하는 일본 사진작가 토모코 요네다 (Yoneda TOMOKO)는 지난 30년간 세계를 돌아다니며 역사에 의해 남겨진 흔적들을 담았다. 이번 전시에서 작가는 알제리와 프랑스의 앨버트 카뮈 (Albert Camus 1913-60)의 발자취를 좇아 카뮈가 살았던 곳과 그에게 영감을 준 장소, 역사적 사건을 살펴본다. 자신...
게르니카에 관한 연구 (말머리), 파리,1937년 5월,마드리드 소피아 여왕 박물관 소장 피카소의 대표작 중 하나인 <게르니카(Guernica)>(1937)의 창작 80주년을 맞아, 비록 작품이 마드리드 박물관에서 오진 못하지만, 다수의 작품과 자료, 오브제들을 통해 작품에 관한 이야기를 풀어갈 예정이다. 피카소가 40년 이상 연구한 조형과 기념비적인 크기로 ...
무제, 2003, 종이 위에 분필과 아크릴 오스트리아 출생 집시 작가 세이자 스토즈카(Ceija STOJKA, 1933-2013)는 3곳의 강제 수용소에서 살아남았던 당시의 삶을 글과 페인팅, 데생을 통해 이야기했다. 전시는 1988-2012년에 제작된 130여 점의 작품을 통해 끔찍한 전쟁과 포로 생활에 대한 디테일한 묘사, 그리고 전쟁 전 스토즈카 가족이 오스트리아 ...
윌 리만,Pac-Lab,2018미국 출신 작가 윌 리만 (Will Ryman, 1969- )의 유럽의 공공장소에서의 첫 전시로 작가는 파리의 라빌레트 공원의 35주년을 기념하는 3개의 거대한 작품을 제작하였다. 다양한 크기의 눈과 추상적 요소의 고의로 불완전한 형태를 지닌 7개의 노란 머리들 시리즈 작품, 비디오 게임의 미로를 대규모로 재현하여 방문객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
에르메스, 가을-겨울 2001-20021997년부터 2003년까지 메종 에르메스의 아트 디렉터였던 벨기에 디자이너 마틴 마르지엘라(Martin Margiela, 1957- )에 대한 오마주의 전시를 준비했다. 자신의 브랜드로 만든 작품과 관련한 미니멀리스트 디자이너의 패션작품들을 감상할 기회이다. 디자이너가 혁신적인 탈구축과 시대를 초월하는 사치 사이에서 창조한 98개...
자화상, 1910, 캔버스 위에 유화, 46×55cm추상회화의 개척자 중 한 명인 체코 출신 작가 프란티섹 쿠프카(František KUPKA, 1871-1957)의 회고전이다. 1896년 파리에 정착한 쿠프카는 풍자적인 드로잉에 몰두했고, 이후 문학 작품의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전환하였다. 그 후 1912년 비유적인 두 개의 페인팅을 전시함으로써 추상화의 주역 중 한 명으로 부상했다. 프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