랴오닝 차오양 북탑 출토 문물 정품전@遼(요대, 916-1125年, 감진주금법륜(嵌珍珠金法輪), 길이6.5cm, 차오양 북탑 천궁 출토(朝陽北塔天宮出土)차오양 북탑(朝陽北塔)은 십육국시기 전연(前燕)부터 건설하기 시작하여 요대(辽代)에 완공되었다. 대략 700여 년간 건설 완공한 이후 역대 수리한 적이 없었으나 1984년부터 1995년간 보수공사와 고고발굴 작업 ...
융합의 시야-아시아 유럽 경전 판화전@가츠시카 호쿠사이(Katsushika Hokusai), 파도 속 항해을 호송하다, 24.3×37.2cm, 1804-1807년상하이 미술학원, 민생현대미술관, 흑룡강성미술관이 공동 주관하는 본 전시는 16세기에서 21세기 아시아, 유럽 대표 판화 245점을 전시하는 자리이다. 그중 중국 명·청 시대 민간 목판화 30여 점, 일본 우키요에 140점, 유럽 ...
천재의 기분-신동왕 예술작품전@전시현장신동왕(忻東旺, 1963-2014)의 예술과 인생은 한 편의 소설과도 같으며 칭화대학에서의 10년간 교수 생활은 그의 전성기라고 볼 수 있다. 본 전시에서는 시기별 대표작품을 선발해 92점을 전시한다. 농민 노동자와 각색의 사회계층 인물을 주제로 한 작품들로 중국 사회 변혁시대의 모습과 생동하는 표정, 현대 중국인의 정...
주시아오디(朱小地), <용서하다(容跡)> 설치 전경, 2017-18올해 4회를 맞는 본 전시는 중국 민생은행, 오작인 국제미술기금회, 국가예술기금이 공동주관하고 베이징대학 역사학과 주칭셩(朱青生) 교수의 기획으로 개최된다. 2017년 개최된 3,776개의 현대미술 전시 중에서 새로운 개념과 기술 등을 도입한 국제 현대미술의 리더가 될 만한 작가 141명을 ...
전시 전경아프리카 목조각은 신령, 선조와 생활에 대한 찬양의 존재이며 피카소, 고갱에게도 영향을 미쳤다. 중부 아프리카지역의 120여 점 조각상을 12개 풍격으로 구분한 이번 전시는 현지 부족 예술가가 제작하고 의식에 사용했던 것들을 선보여 역사, 민속, 생활의 실제 현장을 소개한다. 19-20세기의 목각과 석각, 토각, 동각, 남녀 조각...
청자갈채운문훈로(青瓷褐彩雲紋熏爐), 901, 41×66cm, 항저우 린안구박물관 소장박물관 39곳에서 선발된 유물을 통해 저장(浙江)지역의 고대역사와 문화, 예술을 전시한다. 저장 지역의 인류문화는 100만 년 전 구석기시대 말기부터 시작해 신석기시대 후기에 찬란한 양저(良渚)문화를 탄생시켰다. 그 후 오월국(吳越國)에 이어 명청시기 저장지역은 수많은 ...
우린(鄔林), 유망한 풍경2(被遺忘的風景之二), 2017, 종이, 목각, 60×60cm베이징을 거쳐 상하이 타운헌(朵雲軒)미술관에서 개최된 2018상하이청년아트페어 순회전은 청년작가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공익 프로젝트로써 중국 내 유일한 청년아트페어이다. 참가한 작가 102명의 중국화, 유화, 판화, 조각, 설치작품 등 작품 150여 점을 통해 신흥예술의 ...
아프가니스탄 국가 보물전@전시현장만나기 힘든 아프가니스탄 국가박물관 소장품 231점 유물이 전시된다. 테페 푸롤(Tepe FULLOL), 아이 하눔(Ai KHANUM), 틸리야 테페(Tillya TEPE), 베그람(Begram) 등 네 곳의 유적지를 중심으로 고대 아프가니스탄 초기 역사발전과정과 다원화 문명의 현장을 선보인다. 각기 다른 문명 각인이 있는 금기, 청동기, 유리기, 상...
천치(陳琦), 시간간보-무거래처(時間簡譜-無去來處), 2018, 철판조각, 500×350×320cm본 전시는 쑤저우금계호미술관이 주관하는 두 번째 시리즈 전시이다. 첫 번째 전시 ‘모란정(牡丹亭)’에서 현대예술 방식이 곤곡(昆曲)과 쑤저우 문화에 대해 경의를 표한 것을 다뤘다면 본 전시는 원림의 사상을 투입해 관중에게 안식의 장소를 탐색할 기회를 제공하는 데 ...
냉매(冷枚), 춘규권독도축(春閨倦讀圖軸), 1724, 견본 위 설색명·청 시대 회화작품을 다수 소장하고 있는 티엔진박물관은 작년 ‘청대 전기 회화 특별전’을 잇는 이번 전시를 두 기간으로 나누어 개최한다. 첫 번째 전시는 8월 12일까지, 두 번째 전시는 일부 작품을 교체해 11월 중순까지 열리며 청대 강희 말년에서 건륭, 가경년간의 다채롭고 번창했던 중...
새로 편찬한 역사극@전시현장본 전시는 대표되는 역사 작품과 결합하여 현실에 발생한 혹은 개편된 역사극을 담은 전시이다. ‘新編歷史劇’ 전시명은 1949년 신중국 이후 역사 인물과 사건을 반영하여 새롭게 편집된 연극 제목에서 인용되었다. 전시되는 18점은 각 역사 시기, 지역과 현실에서 온 작품들로 사진, 조각, 영상, 목판화와 문헌 등이 전시된다. ...
먀오샤오춘(繆曉春), 변주곡(變奏曲), 2018, 대형 영상 설치첫 회를 맞는 본 비엔날레는 뤄후미술관(羅湖美術館)과 선전만공원(深圳灣公園)에서 전시된다. 본 전시의 주제인 ‘개방원(開放源)’은 선전 도시의 정신을 표현하고 있으며 각국에서 온 참여작가는 선전이라는 도시와의 관계를 강조한다. 작가 36명의 대형 설치작품 34점은 대부분 이번 전시를 위...
공현(龔賢), 총림중산도(叢林重山圖), 1672, 종이 위 수묵설색, 광저우예술박물원 소장중국의 난징(南京)은 고대에는 금릉(金陵)이라 불렸으며 명대 개국 초기의 수도로써 정치·경제 문화의 중심지였고 산수의 도시로 많은 화가의 이목을 끌었다. 전시는 명말청초 금릉 화파의 대표작가 공현(龔賢), 오굉(吳宏), 번기(樊圻), 고잠(高岑), 엽흔(葉欣), 번기(...
항성모(項聖謨), 송화도권(松花圖卷) 부분, 종이 위 설색, 152.5×26cm본 전시는 송, 원, 명, 청대 시기별 소나무와 관련된 고대 회화 작품을 선보인다. 전시작 46점은 상황에 따라 ‘송하문(松下問)’, ‘송상수(松上壽)’, ‘송간여(松間遊)’로 나눠 구성된다. 명대 궁중 화가 상희(商喜)의 <산루상설도(山樓賞雪圖)>, 청대 항성모(項聖謨)의 <송화...
존 컨스터블(John CONSTABLE), 데드햄 수문과 제분소(Dedham Lock and Mill), 1818년경, 캔버스에 유채, 70×91cm, 개인 소장영국 테이트브리튼에 소장된 70여 점의 영국 풍경화 작품이 중국에서 최초로 선보인다. 리처드 험프리스의 기획으로 18세기 위대한 고전주의 화가와 19세기 낭만주의에서부터 라파엘전파와 인상파 화가, 20세기 선봉 현대주의 작가 작...
전시 전경한국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와 중국 광동성박물관이 공동주관하여 동아시아 해역에서 발견된 침몰한 선박 자료와 한·중 양국 기관의 고고학 문물과 자료 400여 점을 전시한다. 전시는 3부로 나눠 제1부에서는 중국 광동성과 복건성 해역에서 발굴된 남해 1호와 난아오 2호, 한국의 신안선과 마도 3호선 등의 선박모형과 유물을 전시하고 제2부...
토머스 게인즈버러, 첼로를 연주하는 존 채피 목사, 약 1750-52, 캔버스 위 유화, 749×609cm런던 테이트브리튼의 소장품으로 구성된 중국 내 최대 규모의 영국 풍경화전이다. ‘현실과 몽상’,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자연주의와 인상주의’, ‘현대 초기 풍경예술’과 ‘현대 말기 풍경예술’로 구성되며 게인즈버러, 터너, 컨스터블 등 18-19세기의 저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