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 1949, 파리시립근대 미술관 소장퐁피두센터는 엘스워스 켈리(Ellsworth KELLY, 1923-2015)재단과 공동으로 20-21세기의 추상 미술의 중요 인물인 엘스워스 켈리에게 경의를 표하는 전시를 준비했다. 작가는 1949-54년에 프랑스에 체류하며 파리의 움직임에 자극을 받아 새로운 실험적 작업에 몰두하였다. 전시는 이 시기에 창문의 기하학적 구조...
유니온 아브뉴, 짐바브웨, 2016브레송은 젊은 시절 초현실주의 운동에 영감을 받아 작가 고유의 시를 개발했고, 2차 세계 대전 이전에는 프랑스를 발견하기 위해 곳곳을 여행하였다. 2017년 HCB 수상자인 남아프리카 사진작가 기 틸림(Guy TILLIM, 1962- ) 은 에르메스 재단의 후원으로 식민지 이후의 역사와 에너지로 인해 포착하기 어려운 현실을 찾아 아프리카 ...
전시 전경아틀리에 뤼미에르가 시, 청각의 디지털 창작물로 반 고흐(Vincent VAN GOGH, 1853-90)의 고통 받았던 예술가로서의 격렬한 삶을 추적한다. 전시는 그림자와 빛 사이의 대화를 강조하면서 예술가의 거대하고 혼돈스러우며, 시적인 내면을 상기시킨다. 또한 그의 초창기와 성숙기, 태양과 밤의 풍경, 인물과 정물의 세계로 초...
폴 세잔, 카드 놀이하는 사람들, 1892-96년경, 유화, 60×73cm1932년 런던 코톨드 아트 인스티튜트와 갤러리를 설립한 영국의 사업가이자 예술수집가인 사무엘 코톨드(Samuel COURTAULD, 1876-1947)의 인상주의 소장품을 소개한다. 그는 <생 빅투아르산>과 <카드 놀이하는 사람들>을 비롯한 세잔의 다수의 작품을 수집함으로써 세잔을 영국에 알리...
에릭 클라렌빅, 균사체, 2012-13물리적인 분야에서처럼 오늘날 디지털의 비물질적인 분야에서도 관통하는 “살아있는”개념에 초점을 맞춘 전시를 준비했다. 선택된 전시의 재료는 진화적이며, 전시의 많은 작품들이 성장이나 퇴보의 과정과 관련되어있다. 예술, 디자인, 건축 및 음악 분야의 40여 명의 젊은 창작자들은 어떻게 살아있는 것들을 프로그램화할지...
전시 전경20세기의 급진적 예술가였던 알렉산더 칼더(Alexander CALDER, 1898-1976)와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 1881-1973)의 작품을 ‘여백-공간’에 초점을 맞추어 두 작가 사이의 울림과 차이점을 살펴본다. 칼더는 공간의 제한을 뛰어넘는 새로운 힘을 동원하여 호기심과 지적 열망으로 여백에 대한 질문을 했고, 피카소는 좀 더 주관적인 차원으로 주제를 ...
기회의 창에서 안나와 농담꾼, 2019, 비디오프랑스의 비디오, 퍼포먼스 작가인 줄리 베나(Julie BÉNA, 1982- )는 문학, 영화, 연극 및 대중문화와 같은 다양한 세계에서 영감을 얻고 일상의 이미지와 사물이라는 소재를 부조화와 변화, 변위를 통해 이야기한다. 전시는 나레이션과 3D 애니메이션을 통해 익명의 캐릭터에 신체와 목소리를 부여하는 작품을 선보인...
플로랑스 라자르,젊은 군인,2008.작품을 통해 사회적, 지리적 맥락에서 화두를 던지는 작가인 플로랑스 라자르(Florence LAZAR, 1966- )의 2000 년부터 오늘날까지의 다큐멘터리 영화와 사진을 돌아본다. 전시는 특히 전쟁 후 유고슬라비아 영토와 서인도 제도의 생태 및 탈식민지 문제에 중점을 두었다. 행동과 자기 구축을 통한 작가의 전달 방식은 역사...
Re.Na II A, 19681930년 파리에 정착하여 그래픽 아티스트로 광고 대행사에서 일했던 빅토르 바사렐리(Victor VASARELY, 1906-97)는 1950년대 중반에 번성했던 옵아트(Opt Art)의 기초를 마련했다. 질서 정연하고 과학적인 광학 효과를 만들기 위해 그는 형태와 색상의 수를 줄이는 엄격한 구성으로 기하학적 추상을 추구하였다. 단조로운 도형의 나열에 그치지 않고...
알브레히 뒤러, 댄서 및 음악가, 골동품 트로피, 1495, 펜과 검정색 잉크, 271×314mm1912년 이반 츠베타예프(Ivan TSVETAEV)에 의해 설립된 모스크바의 유럽예술 미술관인 푸시킨미술관의 작품 중 15세기부터 20세기까지의 유럽과 러시아 학파 대가들의 데생을 모은 전시를 준비했다. 전시는 ‘독일과 이탈리아 르네상스’, ‘17세기의 푸생, 렘브란트, 루벤스’,...
폴 세르지에, 부적, 1888 1888년 10월 아벤 다리에서 폴 세르지에(Paul SÉRUSIER, 1864-1927)가 고갱의 지시에 따라 (녹색 나무에는 가장 아름다운 녹색을, 파란색으로 보이는 그림자에는 가장 순수한 파란색을 칠하는 색의 실험) 실시한 야외에서의 연구작품은 매우 빠른 시간에 아이콘이 위치에 올랐고, 나비파 예술가들은 이 순수한 색과 단순한 형태의 ...
레오나르도 다빈치, 탄도 연구, 펜 및 갈색 잉크.레오나르도 다 빈치(Leonardo DA VINCI, 1452-1519)를 비롯한 동시대 이탈리아 르네상스 작가들의 30여 점의 데생을 통해 15세기 말에서 16세기 초 아틀리에의 작업방식-스승이나 대가의 작품 카피하기, 움직이는 모델 그리기, 페인트 또는 조각을 위한 사전연구 등을 살펴볼 수 있는 ...
앤 베로니카 얀센, 핫핑크 터쿠아즈, 2019벨기에 작가인 앤 베로니카 얀센(And Veronica JANSSENS, 1956- )의 작업은 현실에 대한 감각적 체험을 탐구하는 것에 기초하고 있다. 작가는 설치, 영상, 몰입형 환경, 조각 등의 다양한 매체를 통해 관객이 현기증과 눈부심의 경계에 있는 새로운 감각적 공간으로 건너가도록 초대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할로겐 전구와 필...
파블로 발부에나,배열 [원]공간과 시간의 지각, 물리적 공간과 가상 공간의 중첩, 실제와 인식 사이의 한계의 해소에 관한 작업을 하는 파블로 발부에나 (Pablo VALBUENA, 1978- )는 이번 전시에서 소리와 빛의 조각을 소개한다. 미니멀하면서도 스펙타클한 그의 작품은 관객을 가상 공간과 실제 공간의 매우 좁은 경계인 건축물 안으로 이끌면서 시간과 공간...
검정 커튼 가면, 1892, 연필과 파스텔, 26.5×17cm19세기 말 산업의 발달 이후 만연한 물질주의와 과학 및 이성에 대한 맹신에 반발해 인간의 내면, 상상의 세계 및 감각에 탐닉한 벨기에 상징주의 작가 페르낭 크노프(Fernand KHNOOFF, 1858-1921)의 복합적 미학을 발견할 수 있는 전시이다. 화가, 데생가, 조각가, 판화가였던 작가의 대표작 100여 점을 통해 초상화...
자화상. 프랑스 국립도서관(BnF) 소장 장자크 르끄(Jean Jacques Lequeu, 1757-1826)는 상상의 풍경 안에 사람들을 위치시키면서 가상의 물체들과 순간을 묘사한다. 작가는 자신의 아틀리에를 떠나지 않고, 책에서 얻은 이야기와 인물들을 통해 당시 많은 예술가들이 떠났던 배움의 여행을 완수했다. 장자크 르끄는 당시 계몽주의와 혁명의 사회 분위기 덕분에...
레이몽 드파르동, 크리스티앙 드 포잠박, 갈레오20세기 초 사진가 로베르 드와노에 의해 포착된 바 있는 파리 외곽의 산업도시인 이시레몰리노가 그랑파리 프로젝트의 심장부로서 장 누벨, 장미셸 빌모트, 크리스티앙 드 포잠박 등의 세계적 건축가들을 아방가르드한 프로젝트에 참여시켜 현대적 매력을 지닌 도시로 변화했다. 프랑스 사진가이자 다큐멘...
일요일의 나팔연주자, 안토니, 194720세기 다큐멘터리 사진의 거장인 로베르 드와노(Robert DOISNEAU, 1912-94)는 항상 호기심에 가득 차 카메라를 지니고 파리와 근교 사방을 다녔다. 또한 조르주 브라상, 줄리엣 그레코, 모리스 바켓 등의 음악가를 사진에 담아달라는 언론사의 요청에 항상 행복하게 대답하며 민속 무용에서 팡파르, 카바레에 이르기까지 당대의...
어윈 레들,빛의 물질들, 에스파스 EDF 재단 LED를 예술적 매체로써 사용하여 설치, 비디오, 그래픽 및 전자 음악 작업을 하는 어윈 레들(Erwin REDL, 1963- )이 400m²의 EDF 재단 공간에서 가상과 현실 간의 전통적인 관계를 뒤집는 풍경을 펼친다. 이번 작업은 방문자가 경험하는 정서적인 상태를 반영할 수 있는 수천 개의 프로그램 가능한 파란...
모든 건축물, 사진: 리차드 파레소비에트 근대주의 건축을 기록한 작품으로 유명한 영국 사진 작가 리차드 파레(Richard PARE, 1948- )가 미묘하고 눈부신 색채의 사진 15점으로 건물의 본질, 즉 르 코르뷔지에(Le Corbusier)의 작품을 보여주는 전시를 준비했다. 사진의 시선은 리차드 파레의 일시적인 감정을 증언하는 것이 아닌 르 코르뷔지에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