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tablature VIII, 1976, ⓒEstate of Roy LICHTENSTEIN, 2019, all rights reserved리히텐슈타인의 70년대 뉴욕 로어맨해튼 거리의 유수한 건축물을 보고 영감을 얻은 엔태블러처스(Entablatures) 시리즈의 연장선에 있는 다양한 배열의 드로잉과 프린트 작업을 보여준다. 작품세계에 두드러지게 나타나 있는 주제이자 이슈인 아메리칸 복고주의 정서, 즉 20세기 공업...
Detail from untitled 2011(558 broome st, the future is chrome), 2011, ⓒRirkrit TIRAVANIJA, 2019, Photo courtesy: the artist and Gavin Brown’s enterprise, New York/Rome삶과 예술의 경계를 무너뜨리는 작업으로 널리 알려진 리크리트 티라바니자(Rirkrit TIRAVANIJA, 1961- )는 전통적인 미술 오브제 만들기를 거부하고 전시 공간에 있는 창과 문을 없애버린 후 ...
LOVE IS CALLING, 2013, 443×865×608cm, CourtesyDavid Zwirner, New York; Ota Fine Arts, Tokyo/Singapore/Shanghai;Victoria Miro, London.Venice. ⓒYayoi KUSAMA팝아트, 미니멀리즘, 사이키델리아의 개념을 섞어 회화, 퍼포먼스, 설치룸, 야외조각, 문학 작업, 필름, 디자인 그리고 건축에까지 이르는 광범위한 작업을 해온 쿠사마 야요이(Yayoi KUSAMA, 192...
Flora, 전시 전경, ⓒTeresa HUBBARD / Alexander BIRCHLER, photo: Ugo CARMENI제57회 베네치아비엔날레 스위스관에서 선보여 각광을 받은 전시 ‘플로라’를 재조명한다. 전시 제목 플로라는 1920년대에 파리에서 자코메티가 사랑에 빠졌다는 사실만 알려진 무명의 여성 작자 플로라 마요(Flora MAYO)의 이름에서 따왔다. 아메리칸 스위스 듀오인 허바드와 버클러가 ...
The price of love(after kollwitz), Kiln-fired glass paint on black glass, 30.48×22.86cm, ⓒJudy CHICAGO페미니스트 미술을 대표하는 <디너파티>(1979)로 알려진 주디 시카고(Judy CHICAGO, 1939- )는 유리와 도자기 같은 재료로 순수미술과 장식미술이라는 2진법에 도전하고 사회적으로 만들어진 차이를 드러내 오고 있다. 최근작 <끝, 죽음과 멸망에 ...
제임스 리틀, American, Double Exposure, 2008; Oil and wax on canvas; 127×99.06cm; Saint Louis Art Museum, The Thelma and Bert Ollie Memorial Collection, Gift of Ronald and Monique Ollie 190:2017, ⓒJune Kelly Gallery/James LITTLE1940년대부터 현재까지 5세대를 아우르며 추상작업에 대변혁을 일으켜 온 흑인작가 노만 루이스, 샘 길리엄, 제임스 리틀, 치카야 부...
Emma 3, 2017, oil on linen, The Rachosfky Collection, Photo by Paul TAKEUCHI알렉스 카츠(Alex KATZ, 1927- )가 지난 2019년 댈러스미술관 기금모금행사 ‘2X2 FOR AIDS’의 영예작가로 위촉되면서 이를 경축하는 의미에서 개최된 전시이다. 작가의 대형 캔버스가 증언하듯 영화, TV, 전광판 광고 등을 통해 영감을 얻은 카츠의 작품 중 가장 드라마틱...
Kunmanara(Mumu Mike)Williams, Pitjantjatjara language group. We Don't Need a Map(Mapa Wiya), 2017, 90×59cm, Image courtesy of Fondation Opale, Lens, Switzerland호주 중부 사막의 피짠짜짜라어로 ‘지도 없음’을 의미하는 전시 제목 마파 위야(Mapa Wiya)는 미국 미술관에서 처음 소개되는 작가 쿤마나라 윌리엄스(Kunmanara ‘Mumu Mike’ WILLIAMS, 1952-2019)의 최...
Barricade, 2018, walnut, paint, steel, reflective fabric, paracord, and rubble,Courtesy of the artist and Simon Preston New York.올해 구겐하임 펠로우쉽을 받은 미셸 로페즈(Michelle LOPEZ, 1970- )는 국가주의, 권력, 소비의 상징을 비판하기 위해 형식적인 파편화된 건축 언어를 사용한다. 돌무더기로 축소된 도시의 풍경을 창조하는 기념비적인 현장 고유의 설...
installation view, Institute of Contemporary Art, University of Pennsylvania. Photo by: Constance Mensh페미니즘 렌즈를 통해 미니멀리즘과 일상 사물의 역사를 재구성한 작업으로 알려진 미셸 로페즈(Michelle LOPEZ, 1970- )는 이번 전시에서 민족주의 권력 및 소비의 상징을 비판하기 위해 건설 현장과 비계의 잔재를 사용한다. 손으로 세심하게 조작된 섬세한 평...
황수연Material Manifestation오프닝 리셉션: 2019년 9월 12일 목요일 오후 6시 ~ 8시관람시간: 화 ~ 토 10:00~18:00 / 일, 월 휴관 장소: 두산갤러리 뉴욕, 533 W 25th Street, New York, NY 10001무료관람 / 문의: +1-212-242-6343(6484) 두산갤러리 뉴욕은 2019년 9월 12일부터 10월 19일까지 황수연 작가의 ⟪Material Manifestation⟫을 개최한다. 황수연은 20...
Kelly’s Tea House(detail), 2018, Fort Mountain Ranch, California, courtesy of the artist,ⓒMineo Mizuno and Friends시에라 네바다 산맥 인근 목장에서 머물며 목가적인 숲의 아름다움에서 영감을 받은 미즈노 미네오(水野峰夫, 1944- )의 작품에는 쓰러진 나무와 화재 방지를 위해 쳐낸 만자니타 관목 등이 이용된다. 레즈닉전시관에서 열리는 이 전시에서 일본의 ...
로버트 맥커디, 토니 모리슨, 2006, National Portrait Gallery,Smithsonian Institution; on loan from Ian and Annette Cumming, ⓒ로버트 맥커디 오하이오 로레인에서 태어나 아프리카계 미국인으로서의 경험을 토대로 글을 써온 토니 모리슨(Toni MORRISON, 1931-2019)을 기리는 전시이다. 『가장 푸른 눈』(1970)으로 데뷔한 이후 독자층의 확장과 국제 문...
The Neon Tunnel, from La Menesunda, 1965장르를 넘나드는 혼합미디어 작업을 통해 라틴 아메리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알려진 개념미술가 마르타 미누진(Marta MINUJÍN, 1943- )의 개인전이 최첨단 아이디어와 아트를 소개하는 뉴뮤지엄에서 열렸다. 필름, 텔레비전, 광고, 조각 등을 재조합한 기념비적이면서도 취약한 실험적 환경을 통해 관객을 작품에 ...
전시 전경, Photo by Meg Elkinton and Shane Godfrey, ⓒVirgil Marti미스 반 데어로에의 명언 ‘Less Is More’를 ‘Less Is Bore’로 전환한 로버트 벤튜리의 주장을 바탕으로 데카당스(Décadence)와 연결된 과감하고 과격한 표현방식의 작품을 주로 선보인다. 화려한 색과 기하학적인 패턴의 치장법으로 모더니즘 시대의 서양 백인 중심적 사고와 취향을 비판적인 ...
Ultra Cosmetics Inc “SQUARE” Compact Powder (Item #31), “STANDARD” Compact Powder (Item #33), 2015, Collection of Josh and Jill Tarnow, installed on 72 Pictures of Modern Paintings (wallpaper), 2016, Courtesy of the artist, Cooper Cole, Toronto and Foxy Production, New York ⓒSara CWYNAR, Photo: Jason Mandella뉴욕을 거점으로 활동하는 사라 퀴너(Sara CWYNAR,...
Lin Tianmiao, Day-Dreamer, 2000, photo Courtesy of Artist, ⓒLin Tianmiao본 미술관과 시애틀미술관, 스마트아트박물관, 피바디에섹스박물관이 중국현대미술관과 물질의 연관성을 탐구하여 기획한 대형 전시이다. 80년대부터 현재를 아우르는 전시는 자연적인 것과 인위적인 것, 기본적인 것과 합성물, 재료 자체가 작가의 시그니처가 된 예술의 관행 ...
죽음은 어딘가에, 2019, 7채널 비디오 설치, 77분,Courtesy of Artist and i8 Gallery, Reykjavik아이슬란드 작가 라그나르 카르탄슨(Ragnar KJARTANSSON, 1976- )의 <죽음은 어딘가에>(2019)는 시작과 끝이 없이 주제곡이 끊임없이 반복되는 퍼포먼스적인 영상 설치로 상투적인 낭만주의와 아이러니, 모순과 허무를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요소들의 작용을 중립화하...
전시 전경, Photo: David Heald뉴욕 구겐하임미술관 최초로 본 미술관에서 개인전을 연 경험이 있는 6명의 작가에게 기획을 맡긴 전시이다. 차이 구어 치앙(Guo Qiang CAI) 폴 찬(Paul CHAN), 제니 홀저(Jenny HOLZER), 줄리 머레투(Julie MEHRETU), 리챠드 프린스(Richard PRINCE), 캐리 매 윔스(Carrie Mae WEEMS)가 구겐하임 소장품을 가지고 그들의 주된 관심사에 초...
게오르게 그로스, 일식, 1926, 캔버스에 유채, The Heckscher Museum of Art, Huntington, NYⓒ2019 Estate of George Groz/ Licensed by VAGA at Artist Rights Society, NY20세기 초반의 독일 오스트리아계 작품을 주로 전시하는 노이에갤러리에서 게오르게 그로스(George GROSZ, 1893-1959)의 1926년 대작이자 이번 전시의 제목이기도 한 ‘일식(Eclipse of the Sun)’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