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시모토 나라, 미스 문라이트(Miss Moonlight), 2020, 아크릴, 캔버스, 195×220cm전시는 국제적으로 활약하며 다양한 지역과 세대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예술가 6명을 선정해 초기작부터 신작까지 선보인다. 이들이 세계로부터 어떻게 평가받아 왔는지, 국경이나 문화를 넘은 보편적인 과제의 추구, 전통이나 미학, 테크놀로지나 서브 컬처 등 일본 고유...
오쿠보 에이지, 숲과 사물의 시간이야기, 2019, 243×315.5×264cm, 나무판넬, 점토, 안료 등, 사진: 겐 가토일본에서 일어난 건축 운동 ‘메타볼리즘’에 참가한 마사 후미히코에게 감화를 받아 건축가 단 노리히코(Norihiko DAN, 1956- )가 기획한 전시이다. 단의 건축 특징은 ‘자연과의 공생’이라 할 수 있다. 전시에서는 단의 ‘공생’과 관련된 작가로서 ...
Beauty, 1993, 설치 전경, 사진: 후쿠나가 카즈오, ⓒ1993 Olafur ELIASSON올라퍼 엘리아슨(Olafur ELIASSON, 1967- )은 예술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세계의 실현을 위한 시도로 국제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아 왔다. 전시는 재생 가능 에너지에 대한 관심과 기후 변화의 움직임을 축으로 구성되었다. 전시 제목 ‘때로는 강이 다리가 된다’에도 반영되어 있듯이 아직 명...
전시 전경, 촬영: 후쿠나가 가즈오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아티스트 얀 보(Danh VO, 1975- )의 일본 첫 개인전으로, 1975년 베트남에서 태어나 현재는 베를린과 멕시코시티를 거점으로 활약하고 있다. 그는 4살 때 가족과 함께 베트남을 탈출하다 덴마크 배에 구조된 보트피플로, 난민 캠프를 거쳐 덴마크로 이주해 코펜하겐 왕립미술학교에서 수학했다. 얀 보는 ...
광학유리 오륜탑 카르브해 자메이카, 2011/1980, 오다와라문화재단 소장,ⓒ스기모토 히로시/ 오다와라문화재단 제공 교세라미술관 첫 대규모 전시로 국제적으로 활약하는 예술가 스기모토 히로시는 1970년대부터 대형 카메라를 이용한 높은 기술과 독창적인 작품을 제작하여 세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는 교토를 방문하며 그 긴 역사로부터...
클로드 모네, 수련의 연못, 1899, 폴라미술관 소장, 유채, 캔버스, 88.6×91.9cm19세기부터 20세기의 급속한 근대화와 거듭되는 전쟁 등의 사회 상황 속에서 ‘여기가 아닌 어딘가’에 대한 동경이 문학과 예술 속에 나타났다. 특히 클로드 모네, 앙리 마티스는 그들만의 정원과 실내의 공간을 구성하고, 인공적인 ‘낙원’을 만들어 낸 점에서 깊이 소통하는 예술...
루시 리, 선문양 사발(線文鉢) 영국 현대 도예를 대표하는 인기 작가 루시 리(Lucie RIE, 1902-95)는 사후 25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매력으로 사랑받고 있다. 루시 리가 창작을 시작한 당시 영국 도자기는 도예가 버나드 리치(Bernard Howell LEACH, 1887-1979)를 비롯해 소박함과 중후함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그에 반해 루시 리는 얇은 두께와 경쾌한 형...
나선의 연습, 2013, 도요타시미술관 소장신진 작가 히사카도 츠요시(Tsuyoshi HISAKADO, 1981- )의 일본 첫 대규모 전시이다. 작가는 주변의 현상이나 특정 장소가 갖는 기억과 역사적 사건을 채취해 소리와 빛, 입체, 조각으로 선보여 보는 이로 하여금 신체 감각을 부드럽고, 때론 강하게 흔드는 공간작품으로 선보인다. 이번 전시에서는 전시장을 개성적인 공간...
뇌실반사경, 1939시키바 류자부로(Ryu-zaburo SHIKIBA, 1898-1965)는 현재의 니가타현 고이즈미시에서 태어나 니가타 의학 전문학교에서 공부한 정신과 의사였다. 의업과 더불어 고흐론, 민예운동, 정신병리학 입문, 성교육서 등 약 200권의 저서를 집필했다. 또한 고흐 복제화 전시 등 예술의 범위를 넓히고 대중의 관심과 취미를 선도하기도 했다. 그의 다양한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