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본드 <가면(로즈메리 찬스)> 1938년 촬영, 2022-3년 재출력 ⓒ 국립 초상화갤러리, 런던‘마담 이본드’로 활동하며 초기 컬러 사진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영국 사진작가 이본드 미들턴(Yevonde MIDDLETON, 1893-1975)의 업적을 조명한다. 국립초상화갤러리가 준비한 재개관 첫 특별전이기도 하다. 런던에서 활동한 작가는 당시 왕족, 엘리트 및 유명 배...
전시 전경, 2023 캠든아트센터 ⓒ 사진: 롭 해리스이민자와 퀴어 등 소외 집단의 삶과 도시 개발에 대해 발화하며 반문화적 예술 표현으로 뚜렷한 행보를 남긴 중국계 미국 작가 마틴 웡(Martin WONG, 1946-99)의 전시로 회화와 조각을 비롯한 그의 작품 100여 점을 통해 작가 경력을 기리는 동시에 70-90년대에 이르는 근현대 미국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그의 작...
앤디 워홀 <자화상> 1966–1967년작, 대만 야지오 파운데이션 컬렉션 소장 ⓒ 2023 앤디워홀 파운데이션, DACS 런던이번 기획 전시는 회화와 사진이라는 두 가지의 다른 매체가 세상을 포착하는 렌즈로서 어떤 역할을 해왔으며, 서로 어떤 영향을 주고받았는지에 대해 탐구하는 자리이다. 재현(Representation)에 대한 이 오래된 질문이 20세기 표현주의...
무제(용), 1975, 태피스트리 ⓒ 사진: 안데르손 베르그스웨덴 출생 모키 체리(Moki CHERRY, 1943–2009)의 작품 30점과 아카이브를 통해 ‘여기 그리고 지금’이라는 제목으로 스톡홀름에서부터 활동해온 작가가 재즈 음악가 돈 체리와 결혼하면서 그와 협업하며 펼쳐 나갔던 새로운 삶의 국면과 엄마가 되어 마주한 고민을 확인할 수 있는 전시다. 섬유와 패션 디...
메트로놈, 페캠 라이 역 대기실 설치 전경, 2023 ⓒ 사진: 티어리 발도시 유휴 공간을 점거하여 한시적, 장소특정적 전시를 운영하는 아트엔젤의 이번 프로젝트는 런던 동남부 페캠 라이(Peckham Rye) 역의 50년간 폐쇄된 빅토리아 풍 대기실과 뉴욕 기반 활동 작가인 사라 제(Sarah SZE, 1969- )의 만남으로 성사되었다. 스마트폰 화면이 3차원으로 터져 나...
나에게 자유라는 것은 – 오마주, 2022 ⓒ 아이작 줄리언, 빅토리아미로갤러리1980년대부터 최근작 가운데 아이작 줄리언(Isaac JULIEN, 1960- )의 영상 7점을, 대형 멀티 스크린이 설치된 전시실 사이를 자유롭게 이동하며 관람하는 방식으로 소개하는 회고전이다. ‘나에게 자유라는 것은’이라는 전시제목은 니나 시몬의 인용구로, 1920년대 할렘 르네상스...
단테 가브리엘 로세티, 화환을 든 여인, 1873 ⓒ 길드홀아트갤러리 소장 라파엘 전파를 거쳐 유미주의로 나아간 단테 가브리엘(Dante Gabriel ROSSETTI, 1828–82)과 여동생이자 시인인 크리스티나(Christina ROSSETTI, 1830–94), 부인 엘리자베스 시달(Elizabeth SIDDALL, 1829–62) 세 사람을 주축으로 ‘로세티 세대’의 활약을 탐구한 전시다. 시와 그림을 통...
카임 수틴, 시종인, 1927 ⓒ 미국 루이스 콜렉션 소장리투아니아계 프랑스 화가 수틴(SOUTINE, 1893-1943)과 우크라이나계 영국 화가 코소프(KOSSOFF, 1926-2019)를 짝지은 이 전시는 각각 파리 스쿨과 런던 스쿨을 대표하는 두 화가가 보여준 20세기 서양미술사에서의 활약에 주목한다. 살아온 시기는 다르지만, 풍경화와 초상화에의 주된 관심, 동유럽계 유대...
슬로바키아 코시체의 스튜디오에서의 마리아 바르투소바, 1987-1988 ⓒ Maria BARTUSZOVÁ이 전시는 풍선과 손으로 석고를 뜨며 유기적이면서 연약하고 섬세한 조각을 구현하는 슬로바키아인 조각가 마리아 바르투소바(Maria BARTUSZOVÁ, 1936-96)의 고유한 실험적인 방식이 드러나기 시작한 60년대부터 경력을 쫓아간다. 빗방울, 사람의 몸, 알 혹은 둥지의 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