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컬럼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연재컬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26)미술시장 연감과 리세일 시스템

서진수

화랑 판매의 증대, 아트페어 판매액의 증가, 화랑의 해외진출 증가, 외국화랑의 국내 진출, KIAF의 변화와 외국 참가화랑의 다변화, 경매 낙찰총액의 배증과 낙찰률 상승, 해외경매로의 국내 작가 진출 증가와 다양화, 한ㆍ중ㆍ일 세 나라 주요 경매회사들의 아시아 컨템퍼러리 부문 신설 붐 등 미술시장을 달구는 뉴스들이 줄을 잇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지금까지 두세 번의 호황기를 거치면서도 정작 미술시장의 안정성을 위한 기틀 마련에는 소홀했었다. 그 결과 호황기는 짧고 불황기는 길었고, 장르별 격차와 쏠림 현상이 계속되어 항상 불안한 시장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제 막 시작한 미술시장의 호황기에 벌써 뛰는 가격과 투자 실패에 대한 걱정을 하고 있다. 장기적인 미술시장의 안정성을 위해 미술시장연감의 작성, 재판매 제도의 구축, 위작문제 해결방안 등에 관한 논제를 제시해본다.


미술시장연감 작성

개인들이 미술품 수집에 재미를 붙였고, 기업들이 아트마케팅을 위해 거액을 투자하고 있고 아트펀드를 통해 간접투자를 실험하고 있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들도 미술품 소비에 열을 올리고 있다. 그러나 미술시장에 관한 정보는 정부의 미술은행 구입내역 공포, 미술시장 전문잡지 1곳의 시장조사 발표, 경제신문과 잡지에 발표되는 몇몇 작가의 가격 등이 전부여서 보다 체계적인 조사와 공개가 필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일본과 중국의 시장체계화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일본은 미술시장 안정화를 위해 70년 동안 내실을 다지고 시장을 정보화 해왔다. 그 결과 미술시장 정보책자가 7종 발간되고 있으며, 일본화, 양화, 조각, 공예, 서예, 고미술 분야의 작가별 가격이 공개되고 있다. 조금만 노력하면 기초정보는 알고 미술시장에 나설 수 있다. 중국의 미술시장 정보화 수준도 높다. 경매시장 2조 원 규모답게 경매연감을 1994년부터 출판하고 있고, 10종이 넘는 미술시장 정보잡지와 다수의 미술품 투자 가이드북이 출판되고 있으며, 경매 낙찰가와 화랑 소식을 총망라한 인터넷 포탈사이트가 운영되고 있다.


재판매 구조 구축

미술시장이 원활하게 운영되고 커지려면 재판매가 쉬어져야 한다. 현재 소장하고 있는 작품을 팔아 종자돈을 만들고 신투자를 해야 하는데 구입은 쉽고 재판매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작가의 가격이 공개되지 않으니 구입한 화랑에 가서 재판매를 상의하기도 어렵다. 화랑이 작가를 정확하게 발굴하여 중개했었다면 시간이 흘러도 작품가격이 보전이 됐을 것이다. 화랑의 역할이 판매에서 판매와 재판매 중계까지로 확대되어야 하고, 되살 경우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구조가 마련되어야 한다. 그리고 작품을 구입할 때 작가의 증명서, 판매증명서, 작가에 관한 정보 제공 등도 기본이 되어야 한다.


위작문제 해결방안 모색

위작출현은 미술시장을 냉각시키는 폭탄이다. 호황이던 시절과 작품관리 개념이 없던 시대에 제작한 작가의 증명서 없는 작품이 시장에 나오면서 작가도 기억을 못하거나 조직적인 위조단이 뿌려놓은 위작들이 돌고 돌다가 오픈된 시장체제 하에서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기록과 정보의 공개와 협업만이 위작문제를 최소화하고 위작이 설자리를 잃게 만들 수 있다. 현재 미술시장에서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사항은 개인 소비자와 투자자들을 안심시킬 수 있는 가시적인 정보화와 팔고 싶을 때 팔수 있는 여건, 그리고 위작이 설 수 없게 만드는 풍토 마련과 정확한 감정 등이다. 이러한 노력이나 제도의 정착은 주식시장 정보화와 주가지수를 자본시장 관계자들이 스스로 만들어 시장을 지속적으로 끌고 가고 있듯이 미술시장 관계자들의 몫임이 분명하다.



Art Market Stabilization Strategy


During times of art market prosperity, art market professionals must endeavor to secure the sound development of the market. There have been several short term art market prosperities followed by long term depressions due to lack of solid foundation for market stability. Therefore, there should be art market annual report, resale system and forgery solution to raise the art market stability.


Art market professionals need to benchmark Japanese and Chinese precedents for the development of art market annual reports, and open artwork price, artist certificate, sale invoice and artist information to the public. And artists need to self-manage and share information with galleries, and appraisal system should be improved in order to prevent forgery in the art market.

- SEO Jinsoo│Professor of Economics, University Kangnam President of Art Market Research Institute(AMRI)



서진수(1956-) 단국대 경제학 박사. 현 문화관광부 미술품감정 TF 위원, 강남대 경제학과 교수, 미술시장연구소 소장.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