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컬럼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연재컬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WebZine] 2018년 12월

편집부

윤영석 : SOPHIENS
2018-11-16 ~ 2018-12-30 | 가나아트센터
02.720.1020 | ganaart.com
 
문명의 발달 속도에 따라가지 못하고 여러 문제에 봉착하고 있는 현대인의 모습을 본인 스스로의 궤변에 빠진 소피스트에 빗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소피스트의 궤변은 때때로 기존의 낡은 관습과 사회통념을 깨부수는 훌륭한 도구가 되기도 한다. 윤영석 작가는 본인 스스로 소피엔스를 자처하며 작품이라는 형태로 궤변을 제시한다.
2018 공공하는 예술 : 2018환상벨트
2018-12-07 ~ 2018-12-29 | 돈의문박물관마을
070-7606-6688 | ggcf.kr
 
한국의 도시형성과정을 살펴보면, 수도권의 공간 재편성은 도시생활과 산업, 인구 변화를 반영하며 서울-경기라는 거대도시로 확장되어왔다. 이러한 도시발전사에 있어 수도를 에워싸고 있는 거대 광역을 아우르는 ‘공간적 축’을 어떻게 거론할 수 있을까? 이러한 질문으로부터 우리는 서울을 전체적으로 감싸는 수도권 원형 교통망에 주목하여 이를 은유적으로 “환상벨트(環狀Belt)”라 명명한다.
유의정: 금은보화 일상에서 찾은 보물들
2018-10-18 ~ 2018-12-31 | 갤러리로얄
02.514.1248 | art.royaltoto.co.kr
 
홍익대학교 도예과를 전공하고 박사과정까지 밟은 작가에게 도자기는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 작가에게 도자기는 의식의 흐름을 담을 수 있는 주된 언어이며, 정신을 물질화해 보전(保全)시킬 수 있는 중요한 매개물이다. 작가는 이런 특별한 의미를 가진 도자기 위에 현재의 삶의 방식들을 기록하고 보존하는 과정을 통해 미래의 역사적 유물로서의 도자기의 의미를 더해가고 있다.

 
 
고충환 : 이상록/ 이중그림, 하나의 그림 속에 들어있는 다른 그림
김성호 : 류정민展 / 돌의 꿈
김영호 : 기옥란 / 트랜스 휴먼 – 관계의 예술
김종근 : 한국의 오팔카 ,문자 리얼리스트- 금보성
김종길 : 여기, 차안의 나루터에서/저기, 피안을 춤추는 - 무늬만 커뮤니티의 수행
이선영 : 이승희 / 도자기로 도자기를 그리다
이선영 : 이지수 / 빛으로 공간을 열다
 
컬러 오브 아트: 색에 얽힌 매혹적이고 놀라운 이야기
스텔라 폴 지음, 이연식 옮김 | 시공아트 | 2018년 9월 | 35,000원
 
흙색부터 검은색까지 색이름을 소제목으로 색이 거쳐 온 역사를 다뤘다. 예술에서 색이 소통 수단으로 작동할 때, 불변의 보편성이나 통일된 공식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기에 다양한 색의 기원이나 분류체계에 대한 이론, 인지 방식이나 주관적 효과와 자연재료 등의 근거를 제시하고 작품과 관련 지으며 담긴 의미와 매력을 확인한다.
 
지은이 | 스텔라 폴
하버드 대학교와 서던 캘리포니아 대학교에서 공부했다. 20년 넘게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에서 일하며 미술사학자로 활동하고 주로 현대 미술과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미술에 초점을 맞추어 글을 써 왔다.
방구석 미술관 : 가볍고 편하게 시작하는 유쾌한 교양 미술
조원재 지음 | 블랙피쉬 | 2018년 8월 | 16,800원
 
미술 분야 인터넷 방송 1위인 동명 프로그램의 기획자이자 진행자인 저자가 방송을 책으로 엮었다. 화가를 미술사적 관점에서가 아닌 우리와 별반 다를 바 없는 한 사람의 시점으로 바라보고, 그의 삶에서 ‘왜 그런 작품이 나올 수밖에 없었는지’ 가슴으로 공감하길 유도한다. 항상 위대하지만은 않은 그들의 모습이 어렵지 않게 읽힌다.
 
지은이 | 조원재
경영학을 전공했으나, 미술이 본능적으로 끌려 독학했다. 미술 작품을 직접 눈으로 보고 싶어 독일로 워킹홀리데이를 떠나 돈을 벌었고, 유럽 전역을 돌아다니며 미술관을 순례했다.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