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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Zine] 2019년 2월

편집부

취미의 발견-이웃집 예술가전
2018-12-26 ~ 2019-02-17 |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02-399-1152 | sejongpac.or.kr
 
대표적인 재료라고 여겨왔던 플라스틱을 넘어서 나무, 철재, 천으로 확장된 사물의 물질성을 보여준다. 작품의 제목이기도 한 ‘꽃, 숲’은 작가가 각지에서 수집해온 물건이 모여 조화를 이루는 공간이다.
2019 크리에이티브 리포트전
2019-01-10 ~ 2019-02-23 | OCI미술관 (송암문화재단)
02.734.0440 | ocimuseum.org
 
‘보는 방법’에 대한 단상, 작가 각자의 시각이 특히 명확하게 드러나는 전시이다. 단지 다양함에 대한 강조를 넘어, 각각의 작업에 이입하고 사고에 몰두하는 귀중한 경험이 될 것이다. 또한 ‘작가와의 대화’ 프로그램과 협업 관련 공연을 통해 소통과 교류의 기회를 제공한다.
내고 박생광: 대안동 216번지에서
2018-11-30 ~ 2019-02-24 | 진주시립이성자미술관
055-479-3663 | jinju.go.kr/rheesjmuseum
 
박생광은 진주사람이며 진주에 대한 애정을 작품으로 많이 남겼다. 촉석루, 북장대, 서장대, 진주뒤비리, 비봉산, 진주팔경 등의 작품이 그런 작품들이다. 그리고 그는 진주로 돌아와 미천면 오방리에 잠들어 있다. 국립현대미술관, 부산시립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의 소장품을 대여하였고, 개인소장가의 작품도 다수 출품되었다.
유연한 공간 Flexible Space
2018-10-19 ~ 2019-02-24 | 세화미술관
02-2002-7787 | sehwamuseum.org
 
섬유 매체의 가능성에 주목하는 동시에 대중에게 가깝게 다가서는 부드러운 전시공간을 제안하기 위해 섬유와 공간의 유연한 만남을 위한 작품을 선보인다. 전시작품은 직조와 염색 등 섬유의 기본에서부터 아라미드 등 신소재 섬유까지 아우르는 재료를 활용한 작품을 선정했다.
한국근현대미술걸작전 : 우리가 사랑한 그림
2019-01-04 ~ 2019-02-24 | 롯데갤러리 인천터미널점
032-242-2987 |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작가 김환기, 이중섭, 박수근, 장욱진, 천경자의 작품을 비롯하여 20 세기 격변의 시기를 지나온 근현대 미술작가 45 명의 작품 60 여 점을 통해 한국근현대미술 전반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하고, 구상미술과 추상미술의 흐름 등 한국 미술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cold frame전
2019-01-18 ~ 2019-02-25 | 신한갤러리 역삼
02.2151.7684 | shinhangallery.co.kr
 
세 작가는 공통적으로 자신들이 다루는 매체가 가진 특성을 다각도에서 실험하는 형태를 작업에 담고 있다. 현대 사회는 고립, 갈등, 충돌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어지러운 시점이지만, 작가로서 이들이 작품을 이어가는 태도와 조형적 언어는 흔들리기 보다 더욱 단단해지고 있음을 보여주고자 한다.

 
 
고충환 : (사)한국자연미술가협회_야투/ 찾아가는 자연미술전_움직이는 자연과 미술
김성호 : 2018지리산국제환경예술제 / 지이아프(JIIAF), 생태학의 담론으로 거듭나는 자연환경미술제
김종길 : 달빛의 매혹 - 이재삼 회화
이선영 : 이나림 / 불안정한 삶의 조건
이선영 : 신미정 / 이방인 이야기
정택영 : 중구삭금으로 실현된 꿈
 
일본 화가들 조선을 그리다
황정수 지음 | 이숲 | 2018년 11월 | 50,000원
 
일제강점기 한국 미술계를 주도한 일본 미술인의 활동을 조사 연구한 책이다. 통치에 협력한 미술 교사들을 통해 당시 미술 공교육의 실상을 파악해보고, 조선미술전람회 심사위원을 통해 경쟁 관계의 도쿄ㆍ교토 화파 화가들의 한국 진출이 끼친 영향을 읽는다.
 
지은이 | 황정수
『오마이뉴스』에 근·현대 미술가들의 삶과 작품의 흔적을 톺아보는 「서울미술기행」을 연재 중이며 저서로 『경매된 서화』(공저, 시공사, 2005)가 있고, 논문에 「소치 허련의 완당 초상에 관한 소견」 『소치연구』(창간호, 2003) 외 다수 있다.
바우하우스 100년의 이야기 : 모든 것을 바꾸었던 예술과 디자인 스쿨
프랜시스 엠블러 지음, 장정제 옮김 | 스페이스타임(시공문화사) | 2019년 1월 | 20,000원
 
100년 전 등장했던 바우하우스는 짧은 기간 유지되었음에도 예술ㆍ디자인에 오늘까지 영향을 미치는 큰 변화를 만들었다. 훌륭한 디자인의 잠재성을 믿는 낙관주의의 정의는 교사와 학생들이 회화부터 건축ㆍ디자인ㆍ영화 등 자유로운 실험을 가능하게 했다. 이 책은 100여 개의 항목을 통해 그들의 개성ㆍ아이디어ㆍ디자인 조합을 엮었다.
 
지은이 | 프랜시스 엠블러
뉴욕의 구겐하임 뮤지엄, 런던의 빅토리아 알버트 뮤지엄, 스코틀랜드 조각 트러스트에서 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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