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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계 결산] 2022년 미술계 이슈와 전시

편집부


◆ 고충환 미술평론가


2022년 미술계 사건과 이슈

 

청와대 개방, 한 달

대통령실이 삼청동에서 용산으로 이전하면서 향후 청와대를 어떻게 보존 관리하고 이용할 것인가에 대한 논란을 촉발시킨 경우로서, 향후 발전적인 논의가 필요해 보인다.


김해시 구산동 지석묘 훼손 논란에 국가 사적 지정 신청 철회

종종 문화재 훼손 논란이 있었지만, 지자체와 관 차원에서 훼손이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그 무모함이 경각심을 불러일으킨다.


제23회 전국학생만화공모전 카툰 부문 금상 수상작 <윤석열차>. 

비판은 물론이거니와 풍자는 전통적으로 정치적이었다. 자기표현의 자유와 함께 이미지 검열을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논란을 불러일으킨다.



개인전


김주영 양구군립박수근미술관

고 박수근 화백의 생전 뜻을 기리기 위해 제정된 제6회 박수근미술상 수상작가전 형식으로 열린 전시. 평소 예술(그리고 아마도 삶 역시)은 길 위에서 이루어진다는 지론답게 노마디즘 곧 유목주의를 실천해 보이는 작가


제여란 스페이스K서울

정현       성북구립미술관

최병소 우손갤러리

안창홍 사비나미술관


기획전


아이 웨이웨이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국내 미술관 첫 개인전으로, 단연 현대미술의 최고 작가 중 한 명으로 평가받고 있는 작가. 장르의 경계를 넘나들고, 정치 사회 경제 등 다양한 주제에 거침이 없는 인간의 미래를 조망한다.


백남준 효과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비디어아트의 창시자로 알려진 작가가 후대에 미친 성과와 가능성을 가늠해보는 전시이다.


다니엘 뷔렌 대구미술관

아트스펙트럼2022 리움미술관

크리스티앙 볼탄스키 부산시립미술관




◆ 김달진 김달진미술연구소장

2022년 미술계 사건과 이슈

 

청와대개방 활용논의

키아프 프리즈 공동개최

김해 지석묘 훼손


인간 일곱개의 질문 리움미술관

한국채색화의 흐름 국립진주박물관, 진주이성자미술관

합스부르크 600년 국립중앙박물관

이건희 어느 수집가의 초대 국립중앙박물관

모던데자인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문신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

최우람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권진규 서울시립미술관, 광주시립미술관

안창홍 사비나미술관, 우손갤러리

이만익 소마미술관





◆ 김성호 미술평론가


2022년 미술계 사건과 이슈

 

1. 화랑협회와 두 옥션 간 갈등 폭발, - 케이옥션 코스닥 상장·신세계의 서울옥션 투자·한국화랑협회 자체 경매

화랑협회와 서울옥션, 케이옥션 사이에 갈등이 불거졌다. 2007년 화랑들과 두 경매 회사가 협의한 ‘신사 협정’이 깨어졌다며, 자체 옥션을 열겠다고 엄포를 놓았다. 당시 신사협정이란 ‘메이저 옥션은 연 4회로 제한한다’ ‘옥션사가 구입하는 국내 작가 작품은 옥션에 올리지 않는다’ ‘제작연도가 2∼3년 이상인 작품만 출품할 수 있도록 한다’ 등이다. 1차 시장을 담당하는 화랑들과 2차 시장을 견인하는 옥션사들이 시장 질서를 위해 상호 협력한다는 이러한 방침은 코로나19 이후 급등한 MZ 세대 수집가들의 등장 이후 옥션 개최 횟수가 급등하면서 좌초되었다. 옥션사가 특정 작가의 작품가를 올려놓거나 신작을 경매에 올리고 있는 등, 옥션사의 미술시장 교란이 크다는 판단으로 화랑협회가 자체 옥션을 개최해서 저항하겠다고 엄포를 놓은 것이다. 양 측의 입장을 보는 미술계의 반응은 싸늘하다. 1차 시장을 지키려는 화랑협회의 자구책 모색은 이해가 되나, 2차 경매사의 문제를 풀겠다고 스스로 경매를 한다는 것은 자가당착이라는 부정론이 팽배하다. 화랑 역시 옥션사를 탓하기 전에 새로운 경영에 나서야 하며, 옥션사는 정도를 지키며 2차 시장에서의 본연의 역할에 충실해야만 할 것이다. 


2. 키아프와 프리즈의 공동 개최가 낳은 성과와 숙제  

국내 초대 아트페어인 키아프가 세계 메이저 아트페어인 프리즈와 공동 개최한 소위  '키아프리즈'(KIAF+FRIEZE)‘가 개최되었다. 5년간 공동 개최를 합의하고 공동 티켓을 운영한 두 아트페어는 약 7만 명의 방문객과 ’큰 손 걸렉터‘를 포함한 8천 명의 해외 관계자를 맞이하며 대박을 터트렸다는 입소문이다. 주최 측이 판매액을 공식 발표하지는 않았으나, 대략 프리즈는 6천억 원, 키아프는 700억 원으로 추산된다. 프리즈의 성과는 뉴욕이나 LA에서의 성과를 웃도는 것이었지만, 키아프는 역대 최고였다는 지난해 650억 원을 간신히 상회하는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키아프와 프리즈의 공동 개최가 남긴 숙제는 많다. 프리즈의 국내 성공으로 해외 화랑의 국내 지점 개설이 늘어나는 등 국내 화랑의 경쟁은 더욱 심해졌다. 경쟁력 확보를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도모되어야만 할 것이다. 


3. 한국미술의 세계 진출 도모를 위한 문화체육관광부·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작가 조사-연구-비평 지원 사업 시행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2022년 새롭게 시작한 지원 사업을 공모, 선정했다. ‘작가 조사-연구-비평 지원 사업’이 그것이다. 우수한 창작 활동을 하고 있음에도 기획, 비평의 지원을 제대로 받지 못해 역량을 대외적으로 알리지 못했던 작가들에 대한 소개와 조명을 취지로 내세운 이번 사업에는 기획자, 작가, 기록전문가, 미술 분야 이론·비평 연구가로 구성된 단체와 팀을 공모해서, 총 92건의 지원자 중에서 최종 29건을 선정했다. 전체 지원 금액은 7억 8,000만원이다. 규모와 성격에 따라 1년간 3천만 원 이내, 최대 2년간 6천만 원을 지원한다. 원로 작가 조명이나 신진 발굴 성격의 지원은 있어 왔으나 중견 작가 재발굴 성격으로 기획된 이 프로그램은 중견에서 원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대상 작가가 선정되어, 한국 미술계를 건강하게 재편하는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예견된다. 아카이브 구축, 중간발표회와 연말 집담회, 성과발표회, 출판물 등의 방식으로 연구 결과가 대중에게 공개된다. 



기획전 1

칸딘스키, 말레비치 & 러시아 아방가르드: 혁명의 예술

2021.12.31 - 4.17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최초의 추상회화인 칸딘스키와 말레비치, 로드첸코, 곤차로바, 라리오노프 등 러시아 아방가르드 미술가 49인의 작품 75점을 선보였다. 당시 러시아의 젊은 예술가들이 유럽과 미국의 예술 흐름을 수용하고 체화했던 입체미래주의, 표현주의적 추상, 절대주의 회화, 러시안 구축주의뿐 아니라 당시의 시대상을 엿볼 수 있었던 전시였다. 유럽과 영미 위주의 서구 미술사의 흐름에서 간과되었던 러시아 미술사의 흐름을 파악하는데 일조하는 전시다. 


기획전 2

빛: 영국 테이트미술관 특별전

2021.12.21 - 5.8

서울시립북서울미술관

윌리엄 블레이크, 조지프 말러드 윌리엄 터너, 클로드모네, 바실리 칸딘스키 등 데이트미술관 근대미술 콜렉션뿐 아니라, 백남준, 야요이 쿠사마, 올라퍼 엘리아슨, 제임스 터렐 등 빛을 해석하는 동시대 작가들에 이르기까지 43인 예술가의 작업이 한꺼번에 자리한 전시였다.

숭고를 품은 기독교 성상, 원근법적 연구가 적용된 회화, 광학과 색채 실험이 응용된 인상주의 회화를 필두로 최근 빛에 관한 다양한 과학적 결과를 예술적 테크놀로지로 활용하는 다양한 작가들의 실험적 예술이 선보였다. 명작에 대한 가슴 뿌듯한 감상뿐 아니라 재미와 흥미를 다 잡을 수 있었던 전시.  


기획전 3

MMCA 이건희 컬렉션 특별전: 한국미술명작 

2021. 7. 21~6. 06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이른바 ‘세기의 기증’이라 일컫는 이건희 컬렉션은 국립중앙박물관에 2만1,693점과 국립현대미술관에 1,488점으로 구성된다. 이중 한국미술명작전은 국립현대미술관에 기증된 국내 작품 1,369점, 국외 작품 119점 중 58점의 국내 대표 작품을 선정해서 이루어졌다. 이상범, 백남순, 김환기, 이중섭, 박수군, 천경자, 이성자 등 유명 작가의 명작들을 감상할 수 있었다. 두 차례 전시 기간 연장 끝에 코로나 시국에도 10개월 남짓 동안 25만 명의 관람, 국민들의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여러 특별전과 지역 순회를 거치면서 이건희 컬렉션에 대한 향후 연구와 관리에 대한 숙제를 남긴 전시였다. 


박수근 2021.11.11 - 3.1,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

아이 웨이웨이 2021.12.11 - 4.17,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개인전


안창홍 2022.2.23 - 5.29, 사비나미술관 

김윤신 2022.7.8 - 8.7, 갤러리반디트라소

정연두: 오감도 2022.4.28 - 7.31, 울산시립미술관

김순임 2022.8.25 - 9.28, OCI미술관

김을 2022.4.7 - 6.4, OCI미술관


◆ 김영호 미술평론가, (사)한국박물관학회 회장

2022년 미술계 사건과 이슈
 
청와대 개방 
5월 10일 개방 5개월만에 200만명이 넘는 국내외 관람객들이 내방. 74년간 베일에 가려졌던 청와대의 공개는 공공건물이 전시관으로 활용되는 대표적인 사례로 그 효과가 지역으로 확산될 전망. 

아시아 최초, 프리즈 서울
세계 3대 아트페어 중 하나인 프리즈가 서울에서 열린것은 서울이 지역 구심점(글로벌 거점) 역할을 점유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건. 향후 글로벌 자본의 유입을 위한 초석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

국립중앙박물관 한미정상 만찬
중앙박물관 등 공공박물관에서 진행되는 국빈 만찬을 둘러싸고 문화외교의 효과인가 국민들의 이용권 제약이냐 등에 대한 논의를 불러일으킨 사건. 외국의 사례를 검토 종합해 성숙한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계기. 


칸딘스키,말레비치&러시아 아방가르드: 혁명의 예술전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100년 전 러시아를 뒤흔든 아방가르드 작가 49인의 오리지널 회화작품 75점을 국내 최초로 소개. 혁명기의 아방가르드 작가들은 스탈린 집권이후 퇴폐미술로 낙인찍혔으나 소련의 패망 이후 20세기 현대미술, 건축, 디자인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예술경향. 칸딘스키, 말레비치, 로드첸코, 라리오노프, 곤차로바 등 당대 청년세대에 전위적 미술의 힘을 보여준 전시. 

인간 일곱개의 질문 리움미술관 
팬데믹 시대가 야기한 자연과 문명에 대한 재고를 바탕으로 예술의 근원인 인간을 돌아보고 인간적 가치에 대해 재고해 보는 전시. 오랜 휴관 끝에 재개관한 리움미술관의 첫 기획전은 거울보기, 펼쳐진 몸, 일그러진 몸, 다치기 쉬운 우리, 모두의 방, 초월 열망, 낯선 공생이라는 7개의 키워드로 자코메티, 론 뮤익, 이브 클랭, 니키 리, 앨름그린&들라그셋, 이불 등의 작품 130여 점 소개.  

인공윤리-인간의 길에 다시 서다 서소문성지역사박물관 
인공지능 시대에 다시 떠오르고 있는 인간 정체성과 인권의 문제를  인공윤리라는 화두로 성찰하는 특별기획전. 세계인권선언(1948) 등 인간이 만들어 낸 윤리규정이 인간의 삶을 올바르게 견인하고 있는가를 묻는 전시. 노진아, 두민, 양아치, 염지혜, 오주영, 이예승, 오원배, 김정희, 이민수, 우주림 등 12인의 작가들의 영상, 설치, 사운드, 회화, 조각 장르의 작품을 소개. 

제주비엔날레: 움직이는 달, 다가서는 땅 제주도립미술관 등 
창원조각비엔날레: 입자가 파동이 되는 순간 창원성산아트홀 등 

문신: 우주를 향하여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
히토 슈타이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강요배 학고재
최우람: 작은 방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정보영 이화익갤러리 


◆ 김준기 미술평론가

2022년 미술계 사건과 이슈
 
프리즈 한국 개최
글로벌 아프페어 브랜드 프리즈가 한국에서 열림으로써, 한국미술시장이 글로벌 체제로 본격 진입한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는 그동안 자국내의 보호막이 사라진 한국 미술시장이 국내외 작가들과 함께 경쟁하며 공존하는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체제에 편입하는 것으로서 향후 미술시장의 근본적인 변동을 예고하는 사건이다. 

윤석열차 사건
미술대회에 출품한 학생 작품이 대통령 이미지를 다뤘다는 이유로 정치권력이 개입한 사건으로서, 새 정부가 예술의 자율성을 침해하고, 표현의 자유를 제한하며 퇴행할 수 있다는 불편한 시그널을 준 사건이다. 

국립현대미술관 전국 분관 추진
2022년에 대전 분관을 본격 추진하면서 동시에 또 다른 도시의 분관 추진의 초석을 다짐으로써 수도권과 충청권에 이어 전국적인 국현 분관 시대를 열어나가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김복진과 한국 근현대 조각들 청주시립미술관 
한국 조각의 선구자이자 미술이론가이며 독립운동가였던 정관 김복진을 청주 출신의 미술인으로 선양하는 본격적인 사업의 시작이다. 국립현대미술관과 협력전시로 꾸린 이 전시는 한국 조각의 계보를 정리한 미술사적 전시로서, 김복진 작품 사진을 토대로 입체 작품을 제작하는 디지털 혁신의 실험 결과를 선보였다. 

형평의 저울 대구미술관
일제강점기 경남 진주에서 백정과 활동가들이 창립한 ‘형평사(衡平社)’를 통하여 평등사회를 선언한 사건을 재해석하여, 활동자료를 기반으로 예술작품 아카이브를 소개한다. 또한 신작으로 그 정신을 되새긴 신작들을 통하여 역사 속 평등 정신을 동시대적 감성으로 소환했다. 

정정엽 아트조선스페이스
정정엽은 미술동인 두렁활동을 시작으로 노동과 여성, 생태 의제를 일관되게 다뤄온 작가이다. 이 전시는 이중섭미술상 수상기념전으로서 초기작에서 신작에 이르는 다양한 작품들을 통하여 40년 한길을 걸어온 예술가를 재조명하는 자리를 열었다. 
 
최우람 국립현대미술관
유근택 대구미술관 
바로크 백남준 백남준아트센터 
부산비엔날레 2022 부산현대미술관 등
제주비엔날레 2022 제주도립미술관 등
2022 대전과학예술비엔날레 대전시립미술관 등
임옥상 국립현대미술관


◆ 이선영 미술평론가

2022년 미술계 사건과 이슈

9월에 동시에 개최된 대규모 아트페어인 '키아프'와 '프리즈 서울'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최근 국내 미술품 경매 낙찰총액은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두 아트 페어의 동시 오픈은 미술 시장의 규모를 키울 수 있는 플랫폼이 형성되었다는 의미가 있다. 미술시장의 확대에서 확인된 바, MZ 세대 애호가들의 등장도 주목된다. 

제23회 전국학생만화공모전 카툰 부문 금상 수상작 <윤석열차>
고등학생이 그린 풍자만화로, 평범한 공모전 수장작이었지만, 전시 후원 측 중의 하나인 문화관광부가 이전 시대 블랙리스트를 떠올리는 간섭을 한 결과, 그 역작용으로 대중매체에서 많이 회자되었다. 그만큼 여/야의 대립이 심각한 한국의 상황을 말한다. 

청와대 개방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이동은 특히 재정 낭비라는 면에서 많은 논란을 낳았지만, 청와대 개방으로 뜻하지 않게 인근에 공원 개방을 앞당긴 효과를 낳았고 추정된다. 무려 116년 만에 시민에게 개방된 송현 광장이 그것이다. 오래된 미술의 중심지인 인사동과 연결하여 미술 관련 공간이 한층 넓어져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이라고 기대된다.  

 

두 번째 봄 광주시립미술관
우리나라 최초의 지방 공립미술관으로 이후 전국에 세워진 공립미술관의 주요 모델이 되었던 광주시립미술관의 30주년 기념전으로, 광주지역에서 활동하는 작가 33인이 초대되었다. 보다 많은 작가를 참여를 위해 높은 천고의 전시장 잉여 공간까지 남김없이 활용하면서도 전시회로서의 완성도를 유지한 이 전시는 지역 미술의 단면이자 2022년 현재 현대미술의 한 현장으로, 역사와 당대성의 요구에 응한다. 

구름산책자 리움미술관
선정이유: 아시아 작가들이 대거 참여한 이 전시는 기술의 발달은 각자 당면한 현실이 있다는 상식적인 차원을 넘어서, 맞춤형 현실을 성큼 다가오게 한다는 사실을 시의적절하게 표현한다. 오리엔탈리즘을 넘어선 아시아 현대미술의 현재를 포괄하는 이 전시의 주된 형식은 미디어 아트다. 전시된 작품들은 미래에 기억하는 과거로서의 현재를 다층적인 텍스트로 짠다. 

아쿠아 천국(Aqua Paradiso)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선정이유:  국내외 작가 총 11인/팀이 참여한 이 전시는 삶에 필수적인 물을 주제로 한다. 벽화부터 증강현실까지 동원된 다양한 형식의 작품들은 신화적 무의식부터 생태적 감수성까지 광대한 지평에 걸쳐있다. 특히 이 전시는 물이 가진 매개성, 즉 미디어의 속성을 보여준다. 미디어로서의 물은 다른 무엇과 결합하여 끝없이 변모한다.

이교준 대구미술관
김설아 광주시립미술관 하정웅미술관
이승조 국제 갤러리
강익중 갤러리 현대
임희재 이유진 갤러리

기적과 잠꾸러기 두남재아트센터
펜슬리즘 갤러리 밈


◆ 조은정 미술평론가

2022년 미술계 사건과 이슈

국립현대미술관 생의찬미 전 채색화 원류 논란과 작가 선정 논란
청와대 미술공간 사용 논의
한국 미술품 거품 논란

유영국 국제갤러리
권진규 서울시립미술관
김환기 뉴욕시대와 한용진 문미애 갤러리현대
박치호: 다시 일어서는 몸 전남도립미술관 
노진아: 비정형데이터 알터사이드

한국채색화의 흐름 국립진주박물관. 진주시립이성자미술관. 
조각충동 북서울시립미술관 
가면무도회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구름산책자 리움미술관
문경원 전준호. 서울웨더스테이션 아트선재센터




◆ 하계훈 미술평론가

2022년 미술계 사건과 이슈

이건희 컬렉션 순회전
미술감상에 대한 국민적 관심 상승 유발

김해 구산동 지석묘 훼손사건
문화(재)를 대하는 공무원들의 인식에 경종을 울림

키아프 프리즈
미술시장의 확장과 발전 가능성 제시


거의 정보가 없는 전시 부산현대미술관
작가와 작품명 등을 제공하지 않음으로써 규정된 관람방식의 틀을 벗어나 자유롭게 해석하게 해준 전시

뮤지엄 30년 포럼의 공간으로 환기미술관
작가의 작품 연구에서 확장되어 작품을 품고 관람객과 소통하는 공간을 연구한 전시

한.멕시코 수교 60주년 기념 <아즈텍>전 국립중앙박물관
심층적인 연구가 선행되어 충실하게 기획된 전시로서 서유럽과 미주 중심의 영역에서 전시 내용을 확장시킨 전시 

외규장각 의궤 특별전 국립중앙박물관
조각충동 서울시립북서울미술관
 

유근택 대구미술관
히토슈타이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최진욱 아트사이드
강요배 학고재
이만나 선화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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