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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조선국보대관 (朝鮮國寶大觀), 1911

정호경



『조선국보대관』은 1911년 일본 동문관(同文館)에서 발행한 우리나라 국보급 또는 보물급 문화재 50점을 수록한 서적이다. 책의 서문에서 저자 스기하라 사다키치(杉原定吉)는 조선의 고미술을 소개하고, 조선 각처에 존재하는 문화재를 점진적으로 수집, 등재하고자 책을 발간하게 되었음을 밝히고 있다. 이러한 목적으로 궁내부가 관리하고 있으며 책이 발간되기 2년 전에 개관한 이왕가박물관의 소장품을 중심으로 촬영허가를 받아 도판을 게재하고 있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즉, 이 책은 왕실 소장품의 주요 작품을 살펴볼 수 있는 한편, 아직 문화재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감독이 실행되기 이전에 이에 대한 구체적이고 조직적인 연구가 수행되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추론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이다.

또한 이 책은 선별된 50점의 문화재를 시대순으로 분류하고 각 작품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을 곁들임으로써 충실한 연구와 기초자료를 토대로 발간될 수 있는 연구서이기도 한데, 이에 대해 저자는 작품의 내력이 전해지지 않는 것이 많고 짧은 연구기간과 검증된 자료의 한계로 대략적인 제작 연도에 따라 각 작품을 시대순으로 분류했음을 밝히고 있다. 아울러 당시 설립된 이왕가박물관이 이러한 작품 수집과 연구의 난관을 보완해주고 있음을 언급하면서 박물관 콜렉션의 규모와 수준에 대해 높이 평가하고 있다. 서문의 말미에는 도움을 준 전 궁내부 어원사무국장 고미야 미호마쓰(小宮三保松)와 박물관 책임자 스에마쓰 구마히코(末松態彦)에게 감사를 표하고 있다.

본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이 책은 서문에 해당하는 예언(例言), 1도(圖) 백제 불상(百濟朝佛像)을 시작으로 2도(圖) 신라 김생의 글씨(新羅朝金生書)를 포함한 신라시대 문화재 5점, 7도(圖) 고려 유공권의 글씨(高麗朝柳公權書)를 포함한 14점의 유물, 23도(圖) 조선 강희안의 산수화(朝鮮朝姜希顔筆山水)를 포함한 28점의 유물이 수록되어 있다. 전체 유물 중에 조선시대 작품이 절반이상을 차지하며 조선시대는 22점이 회화작품으로 선별되는 한편, 여진경(女眞鏡)이나 중국풍 옷과 악기를 연주하고 있는 작자미상의 회화작품 등 우리나라 유물로 보기 힘든 작품도 포함되어 있는 점이 특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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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view of Korean National Treasures>

<Overview of Korean National Treasures> is a catalogue of fifty relics and officially designated national treasures from the collection of Lee Dynasty Museum. The preface indicates that the first plate is of a Buddhist sculpture from the Baekje period, the second - of Master Kim’s scriptures from the Shilla period in addition to five more Shilla relics, the seventh picture is of Yoo Gong-Gwon’s Koryo period scriptures in addition to 14 more items from the same period, picture number 23 is of Kang Hui-Ahn’s landscape from the Chosun period in addition to 28 more relics dated around the same time.
All fifty entries are arranged chronologically and supplemented by brief introductory notes. The author has expressed his regret that due to the limited time and materials available for study much complimentary data is omitted and the items are arranged based on their approximate year of production. Nevertheless, the volume is a solid source for further investig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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