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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버스터 전시 기획사(5) (주)컬처앤아이리더스

편집부

(주)컬처앤아이리더스 | 강미란 대표


2008년 서울 용산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황금의 제국 페르시아’(4.22-8.31)는 이란국립박물관과 페르세폴리스박물관 등 이란의 대표 국립박물관의 소장품 200여 점을 전시하며 큰 화제를 낳았다. 모든 성공 스토리가 그러하듯 처음 기획한다고 했을 때 주변에서 대부분 안 될 거라 말렸다고 한다. 이 전시의 성공으로 ‘유물전’이라는 새로운 전시 장르가 자리 잡아 이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



Q. ‘황금의 제국 페르시아’를 왜 하게 되었나?
A. 이란 친구들이 있었는데, 그들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알고 나서 큰 매력에 빠졌다. 반드시 소개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 90% 이상이 주변에서 말렸지만, 그때는 이상하게도 이 전시는 꼭 잘 될 것 같은 믿음이 있었다. 문헌 대부분을 직접 다 작성하고, 이란에 8번이나 방문할 만큼 전시의 완성도에 신경을 많이 썼고, 그래서 애정이 남다르다. 그리고 이 전시는 국립중앙박물관이 처음으로 민간 기획사와 파트너십을 맺고 시작한 전시다. 그래서 의의가 크다.

Q. 다른 유물전 무엇을 기획했나?
A. 2010년도 국립중앙박물관과 함께 ‘실크로드와 둔황’(12.18-2011.4.3)을 했는데, 결과는 좋지 못했다. 학술적인 경향이 강하지 않았나 싶다. 블록버스터 전시의 빠질 수 없는 부분이 ‘재미’이다. 문화예술의 진정성을 재미로 잘 풀어야 관객들이 반응한다. 소수 전문가보다 다수의 대중적 반응 논리가 중요하다. 수익의 논리를 떠나 많은 공감대가 의미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황금의 제국 페르시아’ 이후로 한국에서 갑자기 유물전이 흔해졌는데, 그 이유도 있었던 것 같다.

Q. 유물전시말고 미술전시도 하는가?
A. 그렇다. 2010년 ‘세실 비튼’ 사진전(4.30-7.24, 예술의전당 V갤러리)과 곧 열리게 될 ‘알폰스 무하(Alphonse Mucha)’이다. 컬처앤아이리더스는 문화예술기획사다. 현재, 기획사가 전시를 하기에 너무 위험 부담이 큰 구조로 되어 있다. 소위 전시에 대박이 나서 일확천금을 노리려는 것이 아니라 합리적인 수익 시스템이 필요하다. 매 번의 전시가 도박과 같다면 투자자가 외면하고 좋은 전시를 소개할 기회를 놓치게 된다. 모든 분야가 마찬가지지만 생산적인 재투자가 이뤄져야 발전하지 않을까.



Q. ‘알폰스 무하(Alphonse Mucha)’는 한국에 처음 소개하는 건가?
A. 그렇다. 이제 한국에 소개해도 될 타이밍 같다. 체코 등 동유럽에서는 고흐와 같은 명성이다. 한국 유명만화가 황미나 등에게도 큰 영향을 끼쳤고, 아르누보의 오리지널 진수를 볼 수 있을 것이다.

Q. 한국 미술을 해외에 소개도 하는가?
A. 한국에만 있는 것, 그리고 오래된 것들의 전시는 외국에서 특히 인기가 높다. 매우 특별한 것을 모은 사립 미술관 등과도 협의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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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주)컬처앤아이리더스는 2014년 에드바르드 뭉크전. 2015년 산드로 키아전을 기획했다.

2012년 인터뷰 후 2015.8.16, 만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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