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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미술관을 부탁해

하계훈

문화 에세이(3)

어느 소설가가 쓴 소설의 제목과 비슷한 이 말은 필자가 지어낸 것이 아니라 모스크바에 있는 트레챠코프 미술관의 설립자인 파벨 트레챠코프(Pavel Tretyakov)가 세상을 떠나면서 유족에게 남긴 당부의 말이었다.

올해는 한국과 러시아가 외교관계를 맺은 지 20주년이 되는 해다. 사실 두 나라 사이의 외교적 접촉은 20년 전에 처음 있었던 것이 아니라 이미 120여 년 전에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우리의 현대사에서 치명적인 상처로 남아있는 6.25전쟁과 그 후 약 40년간의 미국-소련의 이데올로기 대립 상황에서 한-러 양국간의 공식적인 교류가 단절되었던 것이 20년 전에 복원된 것으로 볼 수도 있다. 필자는 이러한 양국 관계 속에서 한-러 수교 20주년을 기념하는 전시회를 기획하기 위하여 모스크바와 페테스부르그를 다녀왔다. 물론 기본적으로 외교관계의 바탕에는 자국의 이익이 우선된다는 대전제가 깔려있기는 하지만, 한국과 러시아의 우호적 관계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것처럼 일본의 명성왕후 시해사건으로 신변의 위협을 느낀 고종 황제가 러시아 공관으로 잠시 몸을 피하는 아관파천(俄館播遷)에서부터 러시아의 니콜라이 2세 황제의 즉위식에 고종 황제의 특사로 파견된 민영환 일행의 외교활동, 우리 독립군들의 운동을 돕는 러시아 현지인들과 그들의 활동을 격려하는 러시아 언론의 보도 등으로 이어졌었다. 그리고 비록 분단의 상황이어서 직접적인 인적 교류가 불가능했던 시기에도 러시아에 거주하는 고려인들의 다양한 학문적, 예술적 활동, 그리고 푸쉬킨이나 톨스토이, 도스토예프스키 등의 유명 문인들의 작품이 우리 문학계에 번역 소개된다든지, 음악과 무용, 영화 등의 분야에서 우수한 작품들이 직, 간접적으로 서로에게 소개되는 형식으로 국가적 차원이나 민간 차원에서 양국 간의 관심과 연구가 지속되어왔다. 1990년 수교 이후에도 양국은 수차례의 정상외교를 통하여 우호관계를 증진시키려고 노력해왔으며 최근에는 영화, 스포츠, 우주선 발사, 남국 쇄빙선 탐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 사이의 협력과 교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러시아에서 한국에 대한 연구가 늘고있다

필자가 방문한 2월의 모스크바는 우리나라보다 좀 더 추운 곳이었으며 과거 공산주의 스탈린 통치 시절의 도시 모습에 자본주의 물결이 몰려들어 현대화된 도시 기능과 합쳐지면서 혼란스런 모습이 나타나고 있는 듯하였다. 눈이 많은 도시라서 길은 눈으로 덮여있지만 자동차도로는 제설작업이 잘 되어 있는 편이었다. 무엇보다도 차선이 없는 모스크바 거리와 지하철 깊숙이 내려가 보니 생뚱맞게 통로에 설치된 화려한 샹들리에도 눈길을 끌었다. 러시아 제 2의 도시며 1917년 소비에트 혁명이 일어나기 전까지 러시아의 수도 역할을 수행했던 상트 페테스부르그는 모스크바보다 규모는 작지만 좀 더 잘 정비된, 유럽으로 열린 창다운 도시였다.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에르미타쥬 미술관 이외에도 국립 러시아미술관, 네바강 옆의 표트르 대제의 기마상과 그 뒤로 우뚝 솟은 이삭 성당의 웅장함으로 이 도시의 과거의 영광을 짐작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처음 방문한 러시아였기에 깊은 연구를 할 수는 없었지만 이번 방문에서 필자를 놀라게 한 것은 한국어가 유창한 한국학자들이 대학과 연구소에서 열정을 가지고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 관련된 연구에 몰두하고 있었다는 점이었다. 이번 방문에서 필자는 이들로부터 결정적인 도움을 많이 받았다. 그런데 최근 들어 이들의 연구에 대한 한국 측의 지원이 줄어들고 있다는 안타까운 소식을 들었다. 사정이 어떤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양국간의 이해의 기본은 인적 교류와 상호 연구에 대한 지원과 관심이라고 생각한다. 전문가들은 정치, 외교뿐만 아니라 문화나 자원, 통상 분야 등에서 러시아와의 교류 확대가 국익에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을 연구하는 러시아 학자들의 역할은 한-러 관계를 발전적으로 심화시키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안타까움을 느끼며 이들과 헤어지면서 필자는 이들에게 마음속으로 부탁의 말을 남겼다. ‘그래도 계속 한국에 대한 관심과 연구를 부탁해’라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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