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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 현대미술의 상황과 전망 ⑫-1

이영철

부탄의 현대미술


부탄은 북동부 인도와 티벳 그리고 히말라야의 남쪽에 끼여 있는 티벳문화권의 조그마한 나라이다. 지리적인 영향으로 세계에서 가장 접근이 어려운 국가 중의 하나인 동시에 교통 신호등이 없는 나라이다. 국토의 대부분이 고산 지대와 깊은 계곡으로 이뤄져 있으며 평야는 남부에 조금 있는 정도이다. 고지대에는 부탄 원주민들이 목축에 종사하고 있으며 남부평야 지대는 네팔에서 건너온 사람들이 주로 거주하며 농업을 하고 있다. 남부에 산업이 약간 발달하고 있으나 인구는 중부에 집중하고 있으며 북부보다는 남부에 더 많이 살고 있다. 부탄의 서부 지방에는 각 종파의 지원을 받아 요새의 기능을 겸하는 사찰을 많이 지었고 1639년 티벳과의 전쟁에 승리한다. 그러나, 그 후 200여년에 걸친 내전과 혼란으로 지방 군주들의 세력이 강화되어 갔으며 19세기 말엽 중부와 동부를 관할하던 트롱사는 서부지역의 라이벌인 파로의 군주를 정복하고 부탄의 통치자가 되었다. 1907년 의회, 종단, 국민의 대표의회에 의해 우겐 와축이 초대 왕으로 선임되었다. 1971년 유엔회원국으로 가입하였으며 1974년에는 초대 왕의 손자 지그메 왕축이 왕위에 즉위하였다. 그는 선왕의 정책을 추진함과 동시에 1998년 왕실에 개의치 않는 독자적인 입법권한을 의회에 위임함으로서 부탄의 정치 민주화를 추진하고 있다.

부탄은 스승에서 제자에게, 아버지에서 아들로, 어머니에서 딸로 전해지는 다양한 전통 공예가 풍부하게 유지되고 있는 불교 국가이다. 예술의 근원과 중요성은 몇 세기 전의 불교의 가르침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도안, 모티프, 색깔은 종교적 상징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 부탄에서는 종교가 과학에서도 중요하다. 과학은 다섯 가지의 주요분야와 5개의 비주류 분야로 나뉘어져 있다. 5개의 주요 과학은 문법, 약, 공예, 논리, 철학이고 5개의 비주류 과학은 시, 언어학, 사전편찬, 점성술, 춤과 드라마이다. 수트라 랑카라(Sutra Lankara)의 책 <마하야나 담론의 장식>은 마이트레야(다시 나타날 미래 붓다)가 아산가에게 가르친 다섯가지 가르침 중의 하나다. 아산가는 3세기의 불교 학자이다. 아산가는 이 가르침을 얻은 후 전 세계에 전하기 위해 그 책을 가지고 왔다. 이 책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만약 다섯 가지의 주요 과학을 배우지 않는다면 석가모니도 열반할 수 없었을 것이다. 깨달음의 길에 마음을 가져오고 다스려, 우리 자신을 부처로 만들기 위해서는 이 다섯 가지 주요 과학을 배우고 완성해야한다.” 회화, 이미지, 종교적인 제기, 장식품, 검, 혹은 종교적인 모티프를 지닌 다양한 생활 용품 등을 제작하는 예술은 고차원의 이념적 사고를 상징 형태로 시각적 차원으로 표현하는 훌륭한 매체이다. 예술을 통해 문화의 풍부함과 공예가들의 독창적인 창조물을 이해할 수 있다. 부탄의 직물은 그 독특성과 디자인과 색깔의 복잡성으로 전세계적으로 유명하다. 식자들을 위하여 수많은 경전에는 다음과 같이 쓰여있다. “광범위한 삶의 목적은 오로지 예술 뿐이다.” 인간의 올바른 삶은 깨달음의 시각을 전하는 예술에 존재하며, 그것은 다른 사람들의 안정과 행복을 찾게하는 수단이다. 다음의 13 공예들 외에도 종(Dzong)과 절(monastery)의 스님들에 의해 독점적으로 가르쳐지고 보존되어진 몇 가지의 예술 형태들이 있다. 예를 들어 여러 가지 형태의 버터 조각과 여러 신들에게 바쳐지는 제물로 쓰이는 장식들, 모래 만다라(Mandala) 철학적으로 시각화한 다양한 신을 상징하는 여러 가지 선과 디자인으로 이루어진 다이어그램들은 아직도 성직자 학교에서 가르쳐지고, 보전되고 있다. 이 글은 세 번째 주요 과학인 수공예에 포함되는 예술에 관한 것이다. 수공예는 부탄의 13공예로 보전되었다. Zorig Chusum은 이 13공예가 아직도 부탄에서 공부되고 전수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조’는 만들 수 있는 능력을 말하고 ‘릭’은 공예 혹은 과학을 ‘추숨’은 13을 뜻한다. 역사적인 기록에 의하면 Shabdrung Ngawang Namgyal (1594-1651과 4째 Desid Tenzin Rabgye (1638-1694)이 부탄의 전통 예술을 보전하는 것을 권장하고 지지했다. 다양한 공예를 13개의 분야로 나눈 것도 아마 이 당시에 행해진 것으로 본다. 절(monastery)과 종(Dzong), 신전의 건축과 그것의 집행에 라마승(Lamas)들과 통치자들이 관여하고 있다는 것은 문서에 명확히 나타나 있다. 종(Dzong)이나 신전을 짓는 데는 13공예의 대부분이 필요하다. 석공예, 회화, 목공예가 실제 건축에 필요하고, 가면 제작, 의상, 제기와 진흙과 금속의 연장들이 새로 지어진 신전이나 종(Dzong)이 다가올 세대를 위해 전통을 수행하는 데 필요하다. 이름을 남기지 않는 것이 원칙이지만 문서와 가끔 벽화에 이름이 남아있다. 어떤 경우는 회화(Thanka)나 제기의 뒷면에 이름이 새겨져 있기도 하다. 어떤 예술가도 그의 작품에 서명하지 않았지만 신전이나 절(monastery)에 작품을 헌납하는 중요한 성인들의 글에 작가의 이름이 언급되기도 한다. 거장의 작품은 아직도 사람들에 의해 기억되고 숭배의 대상이 된다. 붓다의 가르침과 함께 성인들은 책이나 가르침의 실행 뿐 아니라 부탄의 공예에도 기여했다. 당통 기알포(Thangtong Gyalpo; 1385-1464)가 제작한 다리에 사용된 철 체인과 Terton Ugyen Pema Longpa (1450-1521)가 제작한 검과 제기가 숭배되고 있다. 17세기 Shabdrung Ngawang Namgyal 시대의 Tulku Dzing의 진흙 형상은 여러 절(manasteries)과 종(Dzong)에서 아직도 발견할 수 있다. Tulku Dzing의 진흙 형상 제작 방식 전통은 부탄 서쪽의 파로(Paro) 지방의 Tulku Tenzin Gyaltshen과 Tulku Ngawang Phuntshog등의 다른 중요한 환생한(incarnated) 라마승들에 의해 계승되었다. Thangka 회화 양식은 남부 회화 양식, Lho Drig이라고 불리 운다. Men drig의 전통과 Khyen Drig의 전통을 모두 공부한 환생한 라마승(incarnate Lama) Tulku Mipham Chophel은 남쪽의 불화를 독특한 형태로 발전 시켰다. Shabdrung Ngawang Namgyal 시대, 원래의 Punakha Dzong을 지은 17세기 환생한(incarnate) 공예가라 불리우는 Baling이라는 목수의 뛰어난 건축 능력은 아직도 기억되고 있다. 4th Desid Tenzin Rabgye시대에 만들어진 동(copper) 이미지와 다른 제기는 남쪽 동 이미지의 독특한 양식을 가지고 있다.

부탄의 최초로 기록된 대형 자수와 어플리케(applique) 작품의 기록은 17세기의 Dung Tenzin Gyaltshen의 것이다.


13공예들

1. Shing Zo - 목수직. 종(Dzong), 신전, 집, 건설과 나무로 만든 다른 연장(utensil)을 제작하는 것을 포함한다. 건축에는 석공예 등의 다른 공예도 필요하지만, 부탄에서는 전통적으로 목수가 집, 궁전등의 건축의 우두머리 설계자이다. 모든 측정은 목수가 한다.
2. Do Zo-석공예. 이는 탑을 쌓고, 집, 종(Dzong), 절(monasteries)의 벽을 만드는 기술이다.
3. Par Zo-목공예(나무조각). 이는 세가지 분야로 다시 나뉜다.
a)다양한 모티프로 기둥, 대들보, 가구, 제단을 깍는 것.
b)석반에 형상을 조각해 넣는 것, 이는 석공예도 포함하지만, 조각예술로 취급된다.
c) 책을 출판하기 위한 나무판 인쇄물. 기도에 쓰이는 깃발을 인쇄하기 위한 조각이 이 카테고리의 세 번째 항목이다.
4. Lha Dri- 모든 종류의 회화. 최고급 탕카, 만다라, 프레스코 벽화 등을 포함한다. 이들은 세밀한 측정이 요구된다. 만다라는 책에 그리는 법칙이 적혀있다. 가구, 제단, 집의 벽 안팎의 칠 또한 여기 포함된다.
5. Jim Zo-진흙 조각품. 조상을 만들거나 벽에 회반죽을 바르거나 종이 mache 가면 제작이 이에 포함된다. 어떤 분류에서는 도기류 제작은 이 카테고리에서 제외된다.
6. Lug Zo- 동 주물, 종, 다양한 크기와 유형의 심벌 등의 악기 주조.
7. Shang Zo- 나무물레(turning wood). 나무의 특정 부분을 회전시켜서 깍아 내어 컵, 접시나 다양한 크기의 북, 물병 등, 관련된 나무 제품들을 만드는 것.
8. Gar Zo- 대장장이. 검, 칼 농기구를 만드는 것.
9. Tro Ko- 금, 은 공예. 여성과 남성의 장식품이나, 제물용 컵 같은 제기, 탑 건축, 형상, 버터램프, 악기를 만드는 것. 동이나 은에 도금하는 기술도 이 카테고리에 포함된다.
10. Sha Zo- 대나무 공예. 대나무와 사탕수수 줄기로 여러 가지 소품을 제작하는 것을 말한다. 부탄의 국가적인 스포츠인 궁술에서 쓰이는 활과 화살 제작술도 이에 포함된다. 방충(Bangchung) 도시락 바구니, 색을 입힌 사탕수수 줄기로 덮은 술을 담기 위한 팔랑(Palang)-대나무, 벨로(Belo) 대나무 모자, 농사에 쓰이는 대나무 거적, 보관용 상자와 바구니 제작이 여기에 속한다.
11. De Zo- 종이 공예. ‘데’는 종이를 만드는 서향나무(Daphne)를 뜻한다. ‘조’는 앞에서 말했듯, 기술이나 예술 방법을 말한다.
12. Tshem Zo-재봉법과 자수. 바느질하거나 자수를 놓아 탕카를 만들거나 옷, 장식용 배너, 전통 신발의 장식, 다양한 크기의 탕카를 만드는 것을 말한다. 탕카는 두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쳄드룹(Tshemdrup)은 자수와 바느질로 만든 것이고, 렘드룹(Lhemdrup)은 어플리케나 팻치워크로 만든 것이다.
13. Thang Zo- 뜨개질. 뜨개질 외에도 털실을 준비하고 다양한 색깔로 염색하고 식물성 염료로 어둡게 하고, 훌륭한 디자인으로 남성용 여성용 옷가지를 뜨개질하는 과정을 전부 말한다.


위는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공예의 분류이다. 그러나, 특정 문서에서는 종이 공예 부문에 가죽공예가 언급되기도 한다. 부탄의 특수 지방에서는 Woochu와 같은 공예가 유명하고, Paro에서는 대장장이직과 Rinchhen Gang으로 잘 알려져 있다. Wangdiphodrang은 석공예로 유명하다. Bumthang, Mongar, Tashigang은 나무 조각 가면으로 유명하다. Tashiyangtse는 나무 물레(wood turning)로 유명하다. 부탄 동부의 hemgang과 mongar에서는 대나무와 사탕수수 제품의 품질이 훌륭하고, 실크 직물이나 가공하지 않은 실크나 면은 Kurtoe나 Tashigang에서 만들어진 것을 최고로 친다. Yatha라고 불리는 두꺼운 울 직물은 부탄 중앙에 있는 대부분 Bumthang에서 만들어진다. 이러한 공예들은 여러 학교에서 가르쳐지고 있고, 부탄 왕립정부의 문화 특수 위원회에 의해서 지원된다. 순수예술과 공예학교(the school of Fine Arts and Craft)는 학생들이 부탄의 다양한 예술을 배우는 곳이다. 수공예 센터는 뜨개질, 종이공예, 나무조각, 사탕수수 공예를 보전하는데 힘쓴다. 전시를 위해 새로 만들어진 에서 부탄 공예의 다양한 일면들을 볼 수 있다. 목수직과 나무조각이 구조의 중심을 이루고 있고, 제단에 올려놓은 제기들이 동 주물과 진흙 공예의 모습을 보여준다. 의상과 제단 정면에 매달려있는 다른 장식들은 자수와 재봉업의 단순한 예이다. 제단 정면의 어떤 물건들은 은공예(silver-smith)의 단순한 작업을 보여준다.
이 자료는 부탄 국립박물관의 디렉터 미낙 R. 툴쿠(Mynak R. Tulku)의 글에서 취해진 것이다

후쿠오카 트라이엔날레는 부탄의 예술가들을 초청하여 전시를 위해 새로 제단(Choshom)을 만들었는데, 그것은 가정집에서 찾아 볼 수 있는 것 중에서 가장 정교한 것이다. 부탄에서는 거의 모든 집에 Choshom이라 불리우는 가족 예배당이 있다. 이 방은 가족제단을 모시기 위한 것이다. 제단의 크기는 가족의 사회 경제적 처지에 따라 다르다. 아래의 큰 탁자는 Bangdom이라 불리운다. 방돔은 매일 사용하지 않는 버터램프와 제기들을 넣어둘 창, 문갑(opening)이 있다. 방돔은 제물을 놓아두거나 제단과 관계된 다른 물체를 넣어두는 데 사용된다. 부처의 14가지 모습과, Bodhisattvas와 사리탑(Stupas)은 Choshom에 놓이게 된다. 제단 정면의 탁자에는 다양한 제물을 상징하는 일곱 개의 물이 가득찬 그릇이 있다. 공작 깃털로 장식된 두 개의 물병은 정화의식을 위해 사용된다. 이 두 개의 물병은 매일 행해지는 의식과 제물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Choshom의 앞에는 세쌍의 장식들이 천장에 매달려 있다. 이 장식들은 원래 종교적인 행렬에 사용되던 장식을 나타낸다.


미얀마의 현대미술


미얀마는 고대에 인도․중국문화권과 접촉이 있었으나 중국문화의 영향은 미미한 편이고 인도의 영향이 더욱 크다. 종교의 자유가 있지만 전통적으로 불교 문화가 중심이며 국교는 아니지만 여전히 정부의 업무에 커다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영국 식민지 시대의 서양 문화 유입으로 영국과 프랑스식 예술도 발달하였다. 소승 불교국으로 전국적으로 산재해 있는 사원과 파고다는 황금과 더불어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미얀마 남자는 누구나 사원에 들어가 수도승 생활을 거치며 이곳에서 공부를 한다. 일생에 1번 불문(佛門)에 들어가는 것을 명예로 여기고 있다. 미얀마 인들은 대부분이 불교도이면서 굿을 많이 한다. 부처를 사랑하고 굿에 등장하는 신들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또 영웅 신앙이라 할 수 있는 나추트 신앙이 민중생활에 널리 뿌리박고 있다. 오랫동안의 식민지 경험과 그 이전의 오래된 전통에서 일반적으로 미얀마인은 전통을 준수하고 민족적 긍지가 높으며, 지금도 대부분의 국민이 민속 의상(롱지)을 착용하고 서양 문명을 거부하는 경향이 있다. 소수민족도 제각기 독자적인 종교․언어․전통 속에서 생활하고 있다. 미얀마는 미술 작품을 수집할 경제적 여유가 없다. 또 사람들은 자신들의 집을 작품으로 장식하는 열정을 갖고 있지도 않다. 그리고 금세기의 마지막 10년이 되기 전에는 어떠한 국내 미술품 딜러도 없었다. 미술 시장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작가들은 순수 예술만으로는 그들의 생계를 유지할 수 없다. 그리고 순수 예술은 어두움 속에 있었고, 불경기의 상황은 일부 재능을 타고난 사람들을 상업적 예술에 종사하게 만들었다. 많은 이들은 포스터와 입간판을 그림으로써 자신들의 생계를 유지해야 했다. 그러나 1988년의 경제시스템의 변화 이후, 상황은 달라져 미얀마 미술시장에 변화가 온다. 많은 해외 사업가들이 미얀마에 찾아왔는데, 그들 중에는 미술 애호가, 딜러, 수집가들이 있었다. 지역 미술 시장은 긴 잠에서 깨어났다. 많은 미얀마의 작가들 역시 국제 미술의 발전과 변화를 학습하기 위한 해외 여행의 기회를 갖게 되었다. 매우 흥미롭게도 화가와 조각가 2명이 미정보국 후원으로 미국을 방문하여 공부할 기회를 가졌다.

그 두명의 젊은 작가들은 틴 윈 Tin Win과 민 웨 아웅Min Wae Aung이다. 그들이 미얀마로 돌아왔을 때, 그들은 자신들의 화랑을 열었다. 그들은 국제적 기준으로 미얀마 순수 미술 작품을 모아 무역을 하였다. 그 안에는 상업 미술에서 성공했던 사람들 역시 있었으며, 심지어 그들의 노선을 순수 미술 작업으로 변화시키기도 하였다. 성공한 순수미술 작가의 수입은 그것들 중 가장 질투나는 부분이었다. 시장 중심 경제 정책의 결과로 국제적 기준의 호텔들이 많이 지어지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러한 호텔에선 종종 미술 전시를 열곤 했으며, 그들의 드넓은 텅 빈 벽면에 작가들의 회화를 장식 뿐 아니라 판매용으로도 걸 수 있게 허가해 주었다. 무역 역시 증대되었다. 지역 미술 화랑들 역시 지난 5년간 하나씩 등장하였다. 1993년 이래, 미술 시장은 10배 넘게 증가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양적인 증가 뿐 아니라, 그 질 역시 향상되었다. 미얀마 현대 갤러리와 브레이타노 갤러리 같은 현대화된 해외 화랑과 비교할 수 있는 미얀마의 지역 화랑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작가나 화랑, 혹은 정부의 후원을 받는 미술 전시는 요즈음 연례로 열리고 있다. 단체전 만큼 개인전도 열리고 있다. 이러한 전시들은 1993년 이전에는 열리지 않았다. 1988년에서 1993년의 기간은 미얀마 예술이 국제적 현장에서 그 데뷔를 하기 위한 힘을 모으는 기간이었다. 1993년 이래 지금까지는 대부분의 미얀마 순수 예술가들이 국제적 미술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미얀마 미술의 준비 기간이다. 사실주의 미술은 기본적으로 전통 사실주의와 서구적 사실주의로 분류할 수 있다. 미얀마 전통 미술은 선화(line painting)나 쿠크야눅(Kaukkyanug)에 기반을 두고 있다. 스웨이 크웨이 린(Shwe Kyaw Lin), 아웨이 미엔트(Aye Myint), 나웅 크와(Naung Kyaw), 크아 푸 산(Kyaw Phyu San) 요에 야르 마웅(Yoe Yar Maung), 우바 키(Oo Ba Kyi)와 같은 화가들의 작품이 국제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다. 그 가운데 전통 사실 회화를 그리는 우바 키(Oo Ba Kyi)가 미술애호가들을 가장 사로잡고 있다. 미얀마의 서구적 사실주의 양식은 지금 가장 번영을 맞고 있는데, 그것은 소박한 재현적 사실주의에서 이제사 벗어나 인상주의 단계를 소화하는 중이다. 미얀마는 영국의 식민지였으므로 영국을 통해 처음 현대미술을 접하게 되었고 이제 그 영향에서 점차 벗어나게 되었다. 오늘날 미얀마에서 가장 성공적인 사실주의 작가는 룸 키웨( Lum Kywe), 민 왜 아웅( Min Wae Aung) (fig.1), 틴 툰 흐랭( Tin Tun Hlaing), 윈 페 민트(Win Pe Myint), 페 눈트 와이(Pe Nyunt Wai), 킨 문 민트(Khin Maung Myint), 코 아우( Ko Au), 묘 탕 아웅(Myo Thant Aung), 와톤(Wathone), 탕 아웅(Than Aung), 킹 문 탄( Khin Maung Than이다.

미얀마 현대미술은 지난 5년간 기념비적 발전을 구가했다. 젊은 작가들은 현대 미술에 지대한 관심을 보였다. 하지만 해외의 현대미술에 관한 정통한 소식을 얻을 기회가 없기 때문에, 그들은 세계의 현대미술의 기회와 변화에 대해 무지하다. 미얀마에서는 오늘날의 예술에 대한 교육이 크게 부족하다. 교육 기관으로서 최근에 문화 대학이 설립되었다. 하지만 새로운 시설로서 양질의 교사와 교육 보조 기구의 부족과 같은 많은 취약점을 가지고 있다.
아웅 민트( Aung Myint)와 포 포(Po Po) 같은 예술가들은 설치와 행위 미술을 하기도 한다. 이들의 노력은 미얀마 회화사에 기록될 것이며, 최근 몇 년간 가장 중요한 성공의 영광을 차지할 것이다. 미얀마 현대 예술에 이름은 남긴 작가들로 킨 마웅 인(Khin Maung Yin)아웅 미인트(Aung Myint), 예이 미인트(Yei Myint)(p162), 니엔 찬 수(Nyein Chan Su)(p160), 남남(Nam Nam), 킨 웨이(Khin Wai), 뭉 디(Maung Di), 포 포(Po Po), 삼 민 (Sam Min)이 있다.
미얀마 회화사를 통하여 여성작가들은 거의 없다.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여성들의 회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으며 몇몇 성공적인 여성 작가들이 등장하였다. 여성 작가들로는 마 테잉지(Ma Theingi), 산드라 카잉(Sandar Khaing), 남 남(Nam Nam), 차우 에이 텐(Chaw Ei Thein), 마 함웨(Ma Hmwe)가 있다.
미얀마에는 미술 잡지가 없다. 소수 미술관계자들의 글은 미술 전시에 대한 리뷰의 수준이다. 비평적 에세이는 쓰여지지 않는다. 외국 잡지 역시 발견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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