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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비엔날레의 조직과 운영 기조

김영호

제주비엔날레의 조직과 운영 기조  

김영호 (미술사가, 미술평론가)

1. 서언 

오늘은 2017 제주비엔날레의 성과와 문제점을 진단하고 2019 제2회 제주비엔날레의 방향과 운영전략 모색을 위한 자리로 되어 있다. 필자는 10년 넘게 도내 언론사의 칼럼 등을 통해 제주도립미술관과는 별도로 제주정신을 대변하는 미술제의 탄생을 숙원해 왔고, 우여곡절을 거치면서도 마침내 실현이 되어 감회가 남달랐다. 하지만 비엔날레 추진이 결정된 이후부터 도내 언론으로부터 들려오는 소식은 안타까움을 안겨주었다. 늦게나마 도민적 공감대를 호소하고 비엔날레의 개최 시기와 운영방안에 대해 나름의 생각을 밝혀 왔지만 이 모든 제안은 공염불이 되었다. 제1회 비엔날레가 “많은 아쉬움과 많은 이슈” 속에 종료된 이후, 주최 측과 자문위원 몇몇을 만나고 보니 이렇다 할 혁신적 대안이 없어 보인다. 그래서 오늘은 그간의 노고에 대한 치하는 소략하고 쓴 소리 좀 할 생각이다. 
          
2. 성과와 문제

1회 제주비엔날레가 종료되고 내년 2회 행사를 앞둔 지금 도민의 한사람으로서 비엔날레의 탄생에 주도적 역할을 한 제주도립미술관장과 비엔날레 실무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또한 제주비엔날레의 출범이 순조롭게 이루어질 수 있게 물심양면으로 후원해 주신 도지사와 도의원들의 후의와 관심에도 감사의 뜻을 전한다. 시작이 반이라 했다. 제주비엔날레의 탄생은 환태평양 지역 문화 생산과 소통에 허브 역할을 담당할 국제미술제로서 제주의 문화적 위상을 한 단계 높이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라 믿는다. 하지만 지속가능한 비엔날레를 만들고 운영하는 일은 현재 분위기를 볼 때 그다지 녹록하지 않아 보인다. ‘정치적 연대와 문화 헤게모니의 실험실’이라 불리우는 비엔날레의 전략을 세우기 위해 일단 안여반석을 다지는데 철저한 준비와 점검이 필요하다. ‘안장 올리는 시간이 길면 빠르고 멀리 간다’는 러시아 속담처럼 기본적 조직과 운영의 기조를 마련하는 일에 애를 써야 할 시점이다. 제주비엔날레가 후발 비엔날레라는 이점을 앞세워 작고 경쟁력 있는 비엔날레가 되기 위해서는 지난 행사에서 얻은 성과와 문제점을 냉정히 분석하고 대안을 찾아야 한다.         

1회 제주비엔날레에 대한 도내외 언론 보도는 부정적이다. 지난 12월 3일 폐막식 직후 나온 비엔날레에 대한 총평 기사 내용들을 보면 아쉽기 짝이 없다. “호응 없는 제주비엔날레 2017, 93일간 여정 마무리”를 타이틀로 내건 <중앙일보>(2017.12.4.일자)의 기사는 비엔날레를 둘러싼 현실을 그대로 보여준다. <제주일보>(2017.12.3.일자) 역시 “제주 첫 비엔날레 문화자산 재생산 역할”이란 모호한 타이틀과 더불어 ‘운영미숙, 방만한 테마 등 해결과제 남겨’, ‘남은 것 없는 요란한 잔치’라는 내용의 비판적 기사를 내보냈다. <제민일보>(2017.12.3.일자)도 “졸속 진행 우려 속 개막, 진행 중 준비부족 등 이어져”를 타이틀로 내걸었다. <한라일보>(2017.12.3.∼5.일자)가 세 차례로 나누어 연속해 다룬 결산 기사의 내용들은 제주비엔날레의 존립에 대한 의문마저 제기하고 있다 : 

◇일방통행 견제할 조직 부재 속 세 차례의 주제 변경 (해양예술->더 소셜-> 투어리즘), ◇도립미술관장이 총감독, 별도 절차 없이 예술감독 직접 선임, ◇9월 자문위원회를 꾸렸지만 갈 길 바쁜 미술관은 충고에 귀를 닫았다, ◇4월 도립미술관 팀장급 3명을 포함 4명이 한꺼번에 교체 인사, 비엔날레 중심 조직을 위한 부작용의 일단으로 내홍, ◇기획전도록 발간 등 미술관 고유의 자체사업은 유보, ◇도립미술관이 제주비엔날레를 주관하는 방식은 바뀌어야 한다. 미술관 학예인력의 부족뿐만 아니라 제주 대표미술관으로서 해야 할 역할이 막중하기 때문이다. 

이상과 같은 도내외 언론의 부정적 평가는 이미 예견된 것이었다. 1년도 안되는 무리한 준비기간과 도립미술관 중심의 폐쇄적 조직 그리고 소통 부재의 운영방식들을 볼 때 ‘최악의 비엔날레’라는 진단은 이미 나와 있었다. 원희룡 도지사가 개회사에서 “도전할 가치가 있는 것이라면 직접 하면서 보완해 가는 것이 실천적 자세라고 본다”는 발언은 첫 행사의 문을 여는 당시 상황에서 주최측이 내놓을 수 있는 최선의 덕담이었다. 행사가 끝난 후 자문 위원의 신분으로 폐막식 당일에 가진 평가회에 참여한 몇몇 미술인들의 발언도 도지사의 견해와 다르지 않다. 시작에 의미를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미 항해를 시작한 제주비엔날레를 생각 할 때 틀린 말은 아니다. 그러나 이대로는 안된다. 세상이 제주비엔날레를 주목하고 있다.  

3. 비엔날레 시스템 : 조직과 제도 

제4차 혁명의 시대에 제주비엔날레의 미래를 위한 발전방안은 무엇일까? 한마디로 건강한 소통을 위한 운영 시스템이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비엔날레를 추진하기 위한 전문 조직과 제도를 갖추는 것이다. 예술을 포함한 인문사회분야의 전문가들과 공무원들이 함께하는 새로운 조직을 구성하는 것이다. 이는 발전방안이라기 보다 비엔날레의 미래를 위한 기본을 세우는 일이라 할 수 있다. 정부로부터 일정한 거리를 둔 조직과 제도는 문화기관의 건강성을 보장하고 지속가능한 조직을 유지하기 위한 기본적 장치이다. 민주적 운영 시스템이 취약한 비엔날레는 정치적 면역성이 약해 부패하기 쉽고 예산의 낭비를 자초하며 지역의 경쟁력을 추락시키는 원인으로 작동할 수 있다. 지방정부와 단체장은 문화행사를 최대한 지원 하되 팔걸이 정책을 유지해야 지방정부와 비엔날레 모두가 건강해진다. 이상의 사실은 상식에 속한다. 권력과 엘리트의 지배구조가 성장 동력이 되었던 시절이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민주적 소통과 관계가 지역 발전의 견인차로 작동하는 시대라 할 수 있다. 

본론으로 제주비엔날레 조직이 제주도립미술관 조직으로부터 분리되지 않으면 안되는 이유를 설명 드리려 한다. 

우선 비엔날레의 본성과 비전에 관한 것이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비엔날레는 태생에서부터 ‘정치적 연대와 문화 헤게모니의 실험실’로 기능해 왔다. 달리 말하면 비엔날레는 ‘치열한 문화정치의 각축장’으로 일반 미술관 전시회와 차별화되어 왔으며 이것이 비엔날레의 기능과 존립이유라 할 수 있다. 비엔날레의 시대가 저물었다는 일부의 주장 속에서도 비엔날레가 끈질긴 생명력을 유지하는 이유이다. 우리 시대의 많은 예술가들은 동시대의 삶을 예술적 언어로 표상하며 인류가 처한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환경, 기아, 전쟁, 분단, 인권, 난민, 폭력 등 일상에서 흔히 접하고 있지만 누구도 쉽게 꺼내기 어려운 주제들이 예술가들에 의해 다루어진다. 이들은 각자의 신념과 표현 방식들을 통해 기존의 규범과 가치들에 대한 의문을 제시하며 철학적 삶의 지평을 확대해 왔다. 이러한 일들을 ‘예술의 사회적 역할’과 ‘예술가의 사회적 책무’라 부를 수 있는 것은 실험과 비판의 정신 때문이다. 비엔날레의 본성과 비전은 이러한 예술의 사회적 책무를 드러내는 공공적 쟁의 장치라는데 있다. 예술가의 사회적 책무를 가장 효과적으로 실천하는 예술적 공론의 장이 바로 비엔날레다. 비엔날레는 관권으로부터 ‘팔 거리’를 유지할 때 건강성을 유지할 수 있다.     

두 번째, 그렇다면 왜 비엔날레 조직이 관권으로부터 팔 거리를 유지해야 하는가? 예술가에게 보장된 표현의 자유만큼이나 요구되는 것이 비엔날레 기획자들의 독립성이다. 비엔날레의 조직은 공립미술관의 조직과 비교할 때 큰 차이가 있으며 제주도립미술관이 제주비엔날레를 주관해서 안되는 이유는 바로 조직의 독립성을 유지하는데 적절하지 않기 때문이다. 도립미술관의 인력과 조직은 지방정부에 귀속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공립미술관의 기능은 지방정부의 정책적 방향에 반할 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는 것을 특징이다. 관장을 비롯한 미술관 인력의 인사권과 예산권 그리고 운영권 모두를 지방정부 관료들이 쥐고 있기 때문이다. 도립미술관은 지역문화의 창달과 전통 유산의 보존을 위해 해야 할 일이 나름으로 산적해 있다. 물론 미술관장은 정해진 조직과 법제의 테두리 안에서 업무를 추진하도록 되어 있다. 미술관 운영위원회와 각종 심의위원회가 그것이며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이 정한 규정이나 <제주특별자치도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 조례> 그리고 <제주특별자치도립미술관 설치 및 운영 조례>에 따라 정책을 추진하게 된다. 도지사는 이 법에 따라 시책 수립에서 지원과 평가에 이르는 업무를 책임지고 있다. 앞에 언급한 <제주특별자치도립미술관 설치 및 운영 조례>를 보면 모든 업무의 책임은 ‘관장’이 아닌 ‘도지사’로 명시되어 있다. 전시실 운영에서 대관, 소장품 수집 및 관리에 이르는 업무 일체는 ‘도지사는’ 또는 ‘도지사가’로 시작된다. 현실적으로 말하자면 도지사의 명을 받은 문화예술 담당부서 공무원의 관할 업무라는 것이다. 비엔날레를 위한 별도의 조직과 제도가 필요한 것은 이렇듯 미술관의 기능과 비전이 확연히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세 번째, 제주도립미술관장이 제주비엔날레를 주관할 경우 생겨날 수 있는 문제는 무엇인가? 어렵지 않게 예측할 수 있다. 상급 부서 혹은 기관과 권력 밀착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으며, 소명과 이념을 달리하는 공무원들의 견제에서 견디기 어렵다. 기관장 신분으로 지자체의 예산에 기대는 미술관장의 처지는 대중적 취향에 부응하려는 세력에 의해 기획력이 제한 받을 공산이 크다. 이러한 제약은 비엔날레의 독립성에 영향력을 행사하며 비엔날레 전문가들의 체력을 허약하게 만드는 원인이 된다. 논란을 두려워하고 여론에 민감한 관계자들의 간섭에 맞설 방도가 없는 것이 제한된 임기를 수행하는 관장의 처지이다. 오죽 하면 우리나라 공립미술관 관장을 포함한 큐레이터를 ‘파리 목숨’이라 후려치는 말이 나오겠는가. 물론 단체장으로서 공무원 조직과 밀접한 소통을 하며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능력 있는 관장이라 할 것이다. 그러나 비엔날레의 경우 불가능 한 것들이 될 공산이 크다. 앞서 말했듯이 비엔날레는 단순한 미술계 행사를 넘어 문화적 쟁의 장치이며 동시대의 제도와 규범들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비판의 날을 세우는 실험실로 작동하기 때문이다.
 
덧붙여, 1회 비엔날레가 진행되는 동안 제주 미술인들 대다수가 보여준 침묵의 의미도 곰삭여 볼 필요가 있다. 공개적인 행사 불참과 침묵은 무관심의 차원을 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제주비엔날레는 제주도립미술관과 더불어 제주 미술인들의 숙원사업이었다. 이러한 태도에서 비엔날레의 진행과정에서 보여준 제주 미술인들의 침묵은 비엔날레 탄생을 위한 일종의 묵언의 지지이자 동조였다. 그러나 비엔날레가 탄생되고 2회 행사를 앞둔 지금은 상황이 다르다. 제주 미술인들의 적극적인 행동과 관심 그리고 참여는 미술인들에게 부여된 책무의 하나라는 생각을 가질 때다. 적어도 공청회와 토론의 자리를 텅 빈 상태로 방치하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물론 이러한 소통의 물꼬를 트는 것은 비엔날레 운영자들의 역할이다.  

4. 사례 
 
이상의 내용들을 뒷받침 할 수 있는 근거는 우리나라의 비엔날레들이 보여준 그간의 운영사례들이다. 1995년 광주비엔날레를 선두로 2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우리나라는 ‘비엔날레의 천국’으로 불리게 되었다. 지역마다 경쟁적으로 탄생시켜온 저간의 상황을 꼬집는 말일 것이다. 손꼽아 대표적인 것 만 하더라도 10개가 넘는다. <광주비엔날레>, <부산비엔날레>, <서울미디어아트비엔날레>, <세계서예전북비엔날레>,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 <대구사진비엔날레>, <창원조각비엔날레>,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강원국제비엔날레>, <제주비엔날레>가 그것이다. 광주, 부산, 제주의 경우는 종합미술제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기타 지역의 비엔날레는 미디어, 서예, 공예, 사진, 조각, 도자 등 단일 장르를 특화하는 전략을 지니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최근 우리나라의 주요 비엔날레는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광주비엔날레는 1인 총감독체제가 아닌 다수의 큐레이터를 고용하는 실험에 나섰고, 부산은 공모를 통해 조직위원장을 추대하고 다시 국제공모를 통해 전시감독을 선발하려 한다. 최근 성공적인 비엔날레로 알려진 <강원국제비엔날레>에서는 ‘팽창하는 비엔날레, 그 자폐적 증세들’이라는 주제로 비엔날레 자체에 대한 비판과 진단을 시도하는 학술행사를 했다. 이 모든 시도는 양적으로 팽창하고 있으나 변별력 없이 치루어지며 비엔날레의 적폐를 불식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라 할 것이다. 그 중심에는 비엔날레 시스템, 즉 조직과 법제의 기반을 건강하게 만들자는 의지가 있다.     

<서울미디어아트비엔날레>는 ‘미술관이 주관하는’ 비엔날레로 내세우는 이들이 있다. 그래서 눈여겨 볼 만 하다고들 한다. 이 비엔날레는 2000년 <미디어시티서울>이라는 명칭으로 창설되어 민간위탁사업으로 운영되어 왔다. 2013년부터 미술관 직영사업으로 전환되어 2014년 제8회 행사를 치루었다. 그러나 비엔날레의 위상이 날이 갈수록 추락하자 최근 미술관이 내놓은 카드가 1인의 예술감독 체제에서 벗어나 관장 등 미술관 인사 3명이 공동기획하는 체제로 변화를 꽤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다. 서울시립미술관이 내놓은 개관 30주년을 기념하는 대규모 기획전인 ‘디지털프롬나드’를 비롯해 수많은 기획전을 추진해야 할 미술관으로서 부담을 덜기 위한 수순에 불과하다는 시선이 지배적이다. 제주도립미술관이 제주비엔날레를 주관해야 할 타산지석의 사례로서 고려의 가치가 없어 보인다. 임기제 관장의 입장은 시립미술관장으로서 ‘지금 여기’에서 주어진 역할에 충실해야만 할 상황인 것이다. 이에 대한 평가는 곧 나오게 될 것이다.  
  
5. 결언 

결론적으로 1회 행사를 마치며 그동안 제주비엔날레의 주체들이 헌신한 노고를 치하하는 마음은 비엔날레의 복잡성을 아는 이들 모두가 같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비엔날레는 특정한 개인의 업적을 위한 행사가 아니다. 개인이 할 수 있는 행사는 더욱이 아닐 것이다. 위에 적은 제주비엔날레에 대한 <중앙일보> 등의 비판 내용과, 아래에 적은 같은 시기에 추진된 타지역 비엔날레에 대한 동일 <중앙일보>(2018.3.19.일자) 의 호의적 보도 내용을 비교해 보는 것이 향후 제주비엔날레의 미래를 위한 비전 설정에 쓴 약이 되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제주도립미술관은 제주비엔날레의 주관 기관이 아닌 든든한 파트너가 되어야 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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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비엔날레 평가회, 2018.4.24, 제주도립미술관 강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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