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컬럼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연재컬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예술가들은 행복한가? 국방일보

김종근

예술가들은 행복한가? 국방일보

김종근 (미술평론가)

난 궁금했었다. 도대체 예술가들은 어떤 때 가장 행복할까? 기억해보니 적어도 내가 만난 화가들은 그들의 작품을 잘 알아주고 평가해주는 사람들을 만났을 때 가장 행복해 했다. 
그런 점에서 난 예술가들과 보낸 나의 비평가적인 삶을 늘 감사하게 생각한다.
그보다는 작가들이 더 행복해 하는 경우가 또 있었다. 바로 그들의 그림을 누군가 돈을 주고 사는 컬렉터를 만났을 때이다. 아무리 예술이 순수를 지향하고 있지만 그것만으로 예술가들이 살수는 없다. 특히 자본주의 시대에. 그래서 누군가 자기의 그림을 돈을 주고 사줄 때 그것은 바로 자기의 그림을 최고로 인정해준다는 것을 증표이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작가들은 그림을 파는 순간 최고로 기뻐하고 환희하며 어쩔 줄 몰라 한다.
작가가 수많은 날을 지새우면서 고민하고 지웠다 그렸다 한 모든 고뇌와 열정이 이 때 모두 사라진다.
아마 이것이 예술가가 모든 가난을 무릅쓰고 그림을 그리고 창작을 하는 가장 멋들어진 이유일 것이다.  
그러나 오늘 우리의 예술가들은 행복한가? 지금 우리는 그러한 분위기를 제대로 만들어가 가고 있는가? 이다. 물론 미술시장이 많이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우리나라 미술시장은 탄력을 잃고 힘도 없고 침체되어 있다. 
그나마 있던 시장도 어영부영 하던 사이 전부 외국시장과 작가들에게 다 내어주고 말았다. 
지금 우리나라 컬렉터 숫자는 여전히 겨우 2천명 수준에 머물고 있고, 우리나라 미술시장의 규모는 대만의 10분의 1도 안 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중국 시장은 더 커져가고, 거기에 많은 컬렉터들이 국제적인 작가들에 눈을 돌려 바젤 홍콩 페어에 몰리고 있다. 해마다 3월이면 한국의 컬렉터가 모두 다 홍콩에 있다고 보면 된다고 울상들이다.
마냥 우리는 이대로 쳐다 보고만 있으면 될 것인가? 하는 위기의 정점에 다다른 느낌이다.
더 큰 문제는 우리 시장이 좀처럼 커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경제가 나아지면 이에 따른 문화생활 지수가 높아져야 하는데 컬렉터는 20년 전에도 1500명이고 여전히 마찬가지이다 .
이제는 화랑에서 그림을 파는 갤러리의 시대는 지난 것 같다. 아트페어에서 그림을 구매하는 컬렉터의 비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젠 누가 뭐래도 그림시장은 아트페어 전성시대이다.    
더욱이 호텔 아트페어도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 미술시장 매출액이 5천억 내외로 경매시장이 커졌다고는 하지만 그것은 크리스티 옥션의 두 번의 매출액에도 못 미친다.
무엇인가가 늘어난다는 것은 좋은 일이기는 하지만 그것이 순기능일 때 말이다. 그러기 위해 우리는 기존의 컬렉터들을 보호하고 새로운  컬렉터들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일이 시급하다. 화랑협회 차원에서 정기적으로 새로운 컬렉터들을 위해 미술 감상은 물론 주목할 새로운 작가들 소개, 재테크로서 미술투자 등 다양한 콘텐츠로 시중에서 정처 없이 떠도는 돈 있는 컬렉터를 이끌어야 한다. 
컬렉터가 눈치 보지 않고 그림을 살 수 있는 분위기도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 예술가들이 행복해진다.
예술가들이 행복해지지 않는 한 우리들의 삶도 행복해지지 않는다.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