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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스지 / 서구적 인상주의의 발견

김종근

쉬스지의 회화는 유럽적 인상주의와 맞닿아 있다. 그것은 아마도 그의 일본유학에 영향 때문임이 분명해 보인다. 당시의 상황으로 일본유학이 그리 쉽지는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유학을 갔다는 사실은 그의 서양 예술에 대한 강렬한 의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이미 당시의 일본은 프랑스 예술을 충분히 받아들였던 시기로 일본 예술가들의 움직임이 당대 파리의 최신 경향을 받아들이고 교류하면서 ‘인상주의-근대 미술’이라는, 미술사조로서 인상주의가 꽃 피웠기 때문이다. 그의 회화는 모티브나 기법에서 19세기 초반 영국의 풍경화 유파 보다는 블라맹크나 모네 류의 풍경화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보여준다. 그의 그림 속에 도시의 매력 보다는 시골이나 전원 풍경에서 보이는 바닷가 풍경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이것을 말해준다. 그의 아카데믹한 사실주의 기법은 일본의 외광파(外光派)의 영향으로 그의 그림에서는 초기 인상주의적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특히 쉬스지는 중국의 자연이 지니고 있는 자연적이고 그러면서 생동감 넘치는 인상파적인 풍광을 밝고 담백한 색채로 담아내는데 그 탁월함을 보여준다. 다분히 향토적이고 고요한 정서를 불러일으키는 쉬스지의 거칠면서도 밀도 있는 공간의 회색조들은 대륙적 인상주의 회화의 특징을 엿보게 해준다. 그의 그림이 중국적 풍경이면서 서구의 인상주의와 다른 그만의 독자적 조형언어와 구성으로 자연풍경을 상하이 예술세계에 정착 시킨 것은 그래서 주목 할 만하다. 공간을 해석해내는 원숙한 색채와 필치로 어선과 바다 풍경을 일관되게 실천하고 있는 것도 그만의 장점이다. 그의 이런 작업은 중국의 동시대 화가들보다 새로운 시각으로 화풍을 모색한 것으로 개방되어 가는 중국의 문화 속에서 예술가의 세계를 지켜온 그의 예술의지의 단면을 충실하게 보여준다. 이러한 그의 작업은 상해 화단에서 인상주의 회화를 소개하는 중요한 교두보가 되었을 것으로 생각 된다.그러기에 쉬스지의 이 같은 작업은 서구의 인상파적 취향에서 벗어나면서 중국적인 풍부한 색채, 밝은 빛의 이상적인 조화를 예술적으로 표현 했다는데 상해에서의 중요한 미술적 의미와 가치를 지닌다. 소박한 중국의 서양화풍에 향토적 분위기를 배합시킨 이유로 그의 작품은 상하이의 블라맹크blamink 로 일컬어도 크게 부족하지 않다. 아마도 쉬스지가 주는 친자연주의적 삶의 태도와 그것을 회화로 풀어내는 그의 진지한 예술세계가 없었다면 그가 일관된 세계와 화풍으로 자연을 이토록 친근하게 형상화 하기 불가능했을 것이다. 수시스지의 매력은 이것을 가능하게 하였다는데 큰 매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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