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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렉션은 내 삶의 즐거움이자 유혹

김종근

마리엘 레베크 M. LEVEQUE 와 다비드 DAVID


****파리 시내에 중 상류층중의 한 가족인 마리엘 레베크와 다비드 그들은 50대 초반의 소박한 예술가의 집이자 컬렉터이다.
특히 20여년 전부터 컬랙션하기 시작한 중간 급 컬렉터이다. 그의 아내는 그림을 그린다.
그들은 서로의 삶을 존중하며 그림 그리는 일과 그림을 사는 컬렉션 일을 동시에 하고 있다. 아름다운 중류층 부부의 삶이 아름답고 예쁘다.


오랜만입니다. 몇 년 전에 뵙고 , 다시 보니 반갑습니다.
집안 곳곳에 컬렉션한 작품들이 예사스럽지 않은데 어떻게 컬렉션을 하게 되었는지 궁금한데 이야기 해 주시죠.

우리 집사람 마리엘 레베크가 화가입니다. 그래서 화실에 미술책이 많이 있지요. 20여 년 전 작가들 화집이 있었는데 현대미술과 20세기 화가들에 대한 책이 있었어요. 거기서 보니까 피카소나 브라크에 작품들이 있었는데 그 그림 속에서 아프리카 조각들이 눈에 띄었어요. 그래서 그 아프리카 작품들에 흥미를 갖게 되었는데 왜 이 작가들이 미개한 아프리카 조각들에 관심을 가지는가가 궁금했어요. 그러다 보니 그림을 모으게 되었지요.

아시다 시피 아프리카 조각 컬렉션터들이 제일 어려워 하는 점이 상당수 진위 분별이 쉽지 않다는데 가짜 문제는 어떻게 고민하고 대처 하시는지요. 재미 있는 에피소드는 없나요 ?
사실 그래요 아프리카 조각의 99프로가 가짜입니다. 거의 많은 작품들을 믿을 수가 없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워낙 정교하게 잘 만들어서 전문가들도 속을 정도입니다. 그래서 저는 애초에 컬렉션하며 배울 때 아주 수준 높은 조각품들에 대한 모든 책과 전시 그리고 작품들을 구경하고 직접 보았지요. 먼저 아프리카 조각에 지식이 없으면 작품을 구별 할 수도 없고, 수준을 알 수가 없지요. 그 가짜 작품들을 사실 지금 다 보관하고 있어요. 그래서 저쪽 창고에 쳐박아 두었어요 ,버리지는 않고요. 보여 드리고 싶은데 ...
참 좋은 경험이지요 . 지금은 그 작품을 보고 싶지가 않아요.


그렇게 가짜가 많은가요? 그리고 경험이 아주 중요하다는 이야기인가요?
이제는 장사꾼들이 도록이나 책에 있는 것을 보고 이런 형태의 가짜를 만들어달라고 주문을 해서 만들기 때문에 오리지널 작품을 구별하기가 결코 쉽지 않아요. 컬렉터는 화상 이상으로 작품을 식별 할 줄 알고 더 잘아야지 그렇지 않으면 실수하지요.

친구가 있었는데 남편에게 뉴욕친구를 소개해주었다.

혹시 가짜를 사거나 실수 해 본 경험이 있으신지 있다면 몇 점 정도 가짜를 사셨는지요?
네 있습니다. 서너 번 가짜 작품을 구입 했지요. 정말 몰랐어요. 좀 비싸게 주고 샀는데 너무나 똑 같았어요. 그래서 나중에 알고 보니 가짜였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작품에는 정말로 진짜 같은 가짜가 있고 , 가짜 같은 진짜가 있어요. 가짜는 전통적인 유통방법으로 판매를 하는 것이 특징이지요. 이제는 알겠어요 그러나 당시에는 알 수 가 없지요.

대략 소장하신 작품의 수량은 몇 점 정도인지 ? 또 가격은 어느 정도인지 ? 제일 비싼 것은 어느 정도인지요. ?
작품은 대략 100여점 정도 소장하고 있어요. 수준 있는 것들로 그리고 대부분 약 20년 전에 한 이 삼백만원에 산 것들이 많아요. 그러나 어느 것은 몇 천만 원 짜리도 있지요 . 여기 이 작품 같은 것은 15년 전에 거의 미술관 소장용으로도 아깝지 부족하지 않은 작품입니다.

혹시 현대미술이든 아프리카 미술이든 컬렉터를 하려는 사람들에게 선배 컬렉터로서 충고를 주신다면 ?
모든 일이 그렇듯이 먼저 기초가 튼튼해야 합니다. 작품에 대해서 잘 모르면 좋은 컬렉터가 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본인이 컬렉션 하고자 하는 분야에 정통한 책, 좋은 책을 선정해서 공부를 해야 합니다. 나는 친구가 박사논문을 쓰면서 뉴욕의 한 화랑을 하는 친구를 소개 해주었는데 그 친구가 아주 좋은 책을 소개 해 주어서 그 책을 가지고 공부를 했어 마스터를 했어요. 어떻게 보면 그 뉴욕화상이 나를 이렇게 높은 수준의 안목을 가르쳐 준 것이지요.

처음 아프리카 조각을 발견한 느낌은 어떤지요, 그들이 한결같이 현대의 유명한 화가들이라는 점이 주목할만하지요?
참 아이러니칼 하고 놀라운 일이지요. 이렇게 마티스나 피카소 ,모딜리아니 ,쟈코메티, 아르망 ,쥴리앙 슈나벨 등 많은 현대의 미술가들이 그 미개한 나라의 민속품으로 평가받던 그들의 작품에 열광하고 컬렉션 한다는 사실은 그들만의 천진하고 단순화 된 어떤 매력이 있기 때문이 아니겠어요.

마리엘 레베크의 작품에도 그러한 영향이 있나요 ?
오히려 레베크의 작품은 라스코의 동굴벽화의 영향이 있지요. 물론 알게 모르게 그러한 영향이 있을수도 예를들면 익명성의 표현이나 단순한 표현형식 등은 아프리카미술의 느낌이 있지요.

앞으로 어떤 그림들을 더 소장하고 싶은지요?
앞으로는 좀 더 가치가 있는 아프리카작품들을 소장하고 싶어요 , 내가 소장한 작품들처럼 토누가 부족의 정통성이 있는 작품들이 갖는 깊은 상징성이 있는 것들을 모으고 싶어요.


나중에 그럼 미술관이나 이런 것에 관심이 있습니까 아니면 ?
나는 그냥 작품에 관심이 있습니다. 컬렉션은 내가 즐거워서 소장하는 것이지 다른 뜻도 생각도 없습니다. 좋아하는 그림들과 함께 여유롭게 살고 싶을 뿐이지요. 집사람이 그림을 그리니까 좋은 그림들을 감상하고 싶을 뿐입니다.

컬렉션 하려면 돈이 많이 드는데 어느 정도 투자 하시는지 , 참 지금 하시는 사업이나 일은 무엇인지요?
좋은 것들을 보면 자꾸 사고 싶지요 , 그런 유혹을 느끼지만 집사람은 자꾸 그림 산다고 뭐라고 하는데 그림 컬렉션은 즐거움이지요.그리고 중독입니다. 지금은 회사와 회사를 합병하거나 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일종의 M&A 회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처음 아프리카 조각을 발견한 느낌은 어떤지요, 그들이 한결같이 현대의 유명한 화가들이라는 점이 주목할만하지요 ?
참 아이러니칼 하고 놀라운 일이지요. 이렇게 마티스나 피카소 ,모딜리아니 ,쟈코메티, 아르망 ,쥴리앙 슈나벨 등 많은 현대의 미술가들이 그 미개한 나라의 민속품으로 평가받던 그들의 작품에 열광하고 컬렉션 한다는 사실은 그들만의 천진하고 단순화 된 어떤 매력이 있기 때문이 아니겠어요.

마리엘 레베크의 작품에도 그러한 영향이 있나요 ?
오히려 레베크의 작품은 라스코의 동굴벽화의 영향이 있지요. 물론 알게 모르게 그러한 영향이 있을수도 예를들면 익명성의 표현이나 단순한 표현형식 등은 아프리카미술의 느낌이 있지요.

앞으로 어떤 그림들을 더 소장하고 싶은지요?
앞으로는 좀 더 가치가 있는 아프리카작품들을 소장하고 싶어요 , 내가 소장한 작품들처럼 토누가 부족의 정통성이 있는 작품들이 갖는 깊은 상징성이 있는 것들을 모으고 싶어요.


한국에 와 보신 적이 있는지, 한국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아시는지?
한국은 잘 몰라요, 집사람은 한국에 가서 전시도 하고 일주일 정도 머물렀는데 난 한 번도 기회가 없었어요. 일본이나 중국은 사업상 비즈니스 때문에 좀 갔었는데 좀처럼 기회가 없었어요. 한번 초대 해주면 방문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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