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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속의 에로티시즘 상상을 뒤엎는 ‘기발한 반란’

김종근

환상적 공간을 보여주는 작가로 유명한 르네 마그리트는 1898년 벨기에의 레신느에서 태어났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10세 전후의 마그리트가 기억하고 있는 유년 시절의 3가지 추억은 그의 화가로서의 전 생애를 지배한다. 공동묘지의 부서진 돌기둥과 낙엽 사이에서 한 화가를 만난 일. 헬멧을 쓴 풍선 탄 사람들이 길을 잃고 지붕에 도착한 것, 어린 소녀와 놀던 일. 마그리트는 이것들의 그림 그리기가 마술 행위처럼 느껴졌다고 술회했다. 14세 때 그의 어머니 아델린은 강물에 몸을 던져 자살했다. 어머니의 죽음을 접한 그는 ‘죽은 여인’의 아들로서 새로운 자아의 정체성을 구하려 애썼다. 이듬해 그는 스티븐슨이나 에드거 포의 유령영화의 세계에 빠졌고 벨기에의 왕립 미술학교에서 공부한 20대 초반 그는 입체파와 미래주의의 영향을 받았다. 그것은 시인 피에르 부르주아의 영향이었다. 그는 달리와 미로 시인 폴 엘뤼아르와 함께 ‘언어와 이미지’를 펴냈고 형이상학적 회화의 화가 조르쥬 드 키리코의 그림에 빠졌다. 거의 충격에 가까운 감명을 받은 그는 앙드레 브르통을 중심으로 한 벨기에서 결성된 초현실주의 그룹에 리더로서 참여했다. 그러나 정신분석이나 무의식 세계에는 열광하지 않았다. 그는 대신 현실의 신비에 관심을 큰 보였다. 그의 그림에 나타나는 특징은 사물을 엮어내는 방법에 있었다.그는 마치 퍼즐처럼 일상적 사물과 이미지를 결합하는데 뛰어났다. 특히 전혀 이질적인 상상력을 결합시키면서 오브제를 사용했다. 새·사과·중절모·벨, 그리고 돌 이미지들은 바로 마그리트의 대표적 상징이었다. 그는 그것들을 파괴했다. 이는 곧 관습적인 사고의 일탈을 의미했다.

그가 차용한 이미지의 배신과 반란은 도처에서 살아났다. 그의 에로틱한 작품으로 알려진 ‘강간’의 작품은 그가 집요하게 인용하는 여체의 특징적 신체 부위가 여자 얼굴과 절묘한 조화를 이루고 있다. 눈으로 대체된 여인의 가슴, 코로 대체된 배꼽, 입으로 비유된 섹슈얼한 성적인 부분 등이 의식의 에로틱한 변형으로 자리하고 있다. 이 ‘강간’이란 언어는 많은 사람에 의해서 혹은 남자들에 의해서 드러나는 여체를 비유적으로 연결 보여준다. 훗날 이 작품과 유사한 원형으로 보이는 1938년작 ‘자연적인 깨달음’, 그리고 1945년에 제작된 ‘강간’은 긴 머리로 인해 더욱 여성적이고 섹슈얼한 이미지로 나타난다. 그의 그림은 그림제목만큼 신비하다. 그는 제목으로 그의 그림에 시적 비전을 설명한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그림을 상징주의와 동일시하는 것은 작품의 진정한 본질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거부했다. 파이프를 그려놓고 “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고 말하는 마크리트 그는 이유를 담배를 피울 수 없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내 그림은 아무런 의미도 감추고 있지 않는 가시적인 이미지다. 그것은 신비를 불러일으킨다. 내 그림을 본 사람은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지?’라며 간단한 자문을 한다. 신비라는 것이 아무런 숨겨진 의미 없이 단지 불가해한 것과 마찬가지로, 내 작품 또한 의미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르네 마그리트는 이렇게 고백 하였지만 그의 작품에는 어린 시절 그 추억과 기억들이 일정한 상징의 모습으로 그림속에 스며 있다.

르네 마그리트는 초현실적인 작품을 많이 남긴 벨기에의 화가이다. 1898년 11월 21일에 벨기에에서 태어나 1967년 8월 15일에 사망하였다. 1916년 브뤼셀에서 미술공부를 시작했고, 1920년 중반까지 미래주의와 입체주의 성향의 작품을 그렸다. 그는 초현실주의적이지만 자신만의 개성이 두드러지는 작품들을 제작했다. 주로 우리의 주변에 있는 대상들을 매우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그것과는 전혀 다른 요소들을 작품안에 배치하는 방식인 데페이즈망(depaysement) 기법을 사용하였다. 그의 작품들은 주로 신비한 분위기와 고정관념을 깨는 소재와 구조, 발상의 전환 등의 특징을 보이며 이러한 특징은 우리가 생각하는 모든 것들을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보도록 한다. 마그리트의 작품들은 현대미술에서의 팝아트와 그래픽 디자인에 큰 영향을 주었고, 대중매체의 많은 영역에서 영감의 원천이 되고 있다. 영화 매트릭스는 《겨울비(Golconde)》(1953)이라는 작품에서 영감을 받았고, 영화 하울의 움직이는 성은 《피레네의 성(Le chateau des Pyrenees)》(1959)과 《올마이어의 성(Almayers Folly)》(1951)에서 모티브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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